마음의 병을 고치라 시 103 : 1-5.
“인생을 즐겁게 노년을 아름답게 삽시다”
남 보기에는 멀정해도 본인은 괴로운 것입니다. 병중에 제일 큰 병이고 나쁜 병이고 제일 무서운 병이 마음의 병입니다. 그리고 고치기 어려운 병이고 병원 의사도 고치지 못하고 좋은 약이 있어도 못 고치는 병이 마음의 병입니다. 사람이 마음의 병에 걸리면 육체적으로 건강하고 환경이 제아무리 좋다고 할지라도 행복을 누릴 수가 없다. 만족함이 없습니다.
1, 마음의 병이 왜 걸리고 스트레스를 왜 받습니까?
① 과도한 욕심을 낼 때 침입 합니다. 요한 8:14
②누구를 원망하거나 미워하고 시기하고 질투할 때
요한8;44 ③거짓 말을할 때.살후2:10 ④혈기를 부릴 때약 1:20 ⑤누구와 다툴때.약3:14-15 ⑥지나치게 고민하고 걱정할 때.삼상16:14-15. ⑦음행할 때.고전5:5. ⑧지나치게 돈을 사랑하거나 인색할 때.(딤전6:3-10.) ⑨ 불의함을 지나치게 저지를 때.요3:10) ⑩양심을 속이거나 성령을 속일 때.행5:3. ⑪불신앙적인 말을 할 때.요한 8:46) ⑫하나님의 뜻보다 사람의 뜻을 생각할 때.마태16:23 ⑬ 분을 품을 때.(엡4:26.28) 마음의 병이 걸립니다
♦ 이젠 우리의 남은 여생을 흙처럼 진실하고 벌처럼 성실하고 꽃처럼 아름답게 삽시다. 할렐루야
2, 마음의 병의 증상
마귀노름을 하면서 음란과 교만과 거짓말로 양심을 속이고 마음이 불안하고. 초조하고. 혈기를 내고. 인색하고. 원망하고. 미워하고. 분을 나게 하고 불신앙적인 말을 하여 부끄러운 수치를 당하고 사업을 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불면증 편두통 어눌하고 자포자기하고 신경쇠약증 히스테리 강박신경증 공황장애 불안하고 초조하고 두려움 노이로제 치매 정신이상 횡설수설하고 억압과 분노가 일어나고 심리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마음의 병에서부터 시작이 된 것입니다.
3, 마음의 병을 고치는 치료법
1. 낮아지는 약으로 치료할 수 있다
빌 2:5“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라”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은 온유하고 겸손한 마음이다. 온유는 말은 인간의 나쁜 근성을 완전히 깨뜨러지고 평안히 자리를 잡고있는 것입니다.
겸손하다는 낮추고 낮아지고 낮아진 마음자리를 말한다.
예수님께서는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너희들도 사람의 생각들을 완전히 깨뜨리고 낮아지고 낮아지는 데까지 이르도록 십자가를 지고 예수의 마음을 배워나가라고 말씀을 하신 것이다.
예수의 마음인 온유와 겸손을 배워나가지 않으면 사람의 생각으로 가득 차서 그 생각대로 움직여 나가게 되니. 이것이 교만입니다. 교만은 대단히 심각한 마음의 병이다.
2. 깨끗한 약으로 치료할 수 있다
빌1:10.“진실하여 허물없이 그리스도의 날까지 이르라”진실 하다는 말은 깨끗하다, 순결하다는 뜻이다. 깨끗지 못하면 더러운 병균이 일어나서 병에 걸립니다.
자신의 잘못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철저하게 회개하지 않으면 마음의 병균은 현미경으로도 볼 수가 없고 CT로도 고칠 길이 없습니다. 허물이 있으면 흔들립니다,
걸려 넘어집니다. 물질이든 이성이든 권력이나 명예든 어느 것에 걸려 넘어져서 마음이 깨끗지 못한 병에 걸리지 말고 그리스도 예수의 인격에까지 도달하라는 말이다. 마음이 청결한 자가 천국을 소유할 수 있다.
다윗은 철저하게 통회 함으로 마음의 병을 치료받았으나, 아나니아와 삽비라는 거짓된 마음을 치료받지 못해 저주를 받았다.
3. 관용이라는 약으로 치료할 수 있다
육신의 병 이전에 마음의 병이 먼저 치료가 되어야 한다. 관용이라는 말은 용서한다는 뜻입니다. 다른 사람을 관용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주기도에서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라고 했고. 예수님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 풀리기 때문이다.
마음을 넓혀야 축복의 문도 열려 집니다.
5절“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 하게하사 네 청춘을 복수리 같이 새롭게 하시는 도다”
심신수련원장 이종운목사
상담전화 010-3809-6487
충주노회 황정교회 31년목회 은퇴
충북 단양군 대강면 두음 6길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