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선암은 고고한 사찰이다. 우리나라 산지사찰이 그러하듯 학선암도 그리 만만하게 찾아갈 수 있는 절은 아니다. 그것은 학선암이 그다지 높지 않은 구성산 중턱에 위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개의 우리나라 산지가 낮으면서도 가파르고 험하기 때문인 것이다. 이렇게 학선암 또한 다른 산지사찰과 마찬가지로 큰맘 먹고 가야 갈 수 있는 그런 곳이다.
학선암을 가는 길은 진리를 찾아 나선 길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낮은 평지에서 시작해서 점차 경사 70도 이상의 험한 산길을 오르락내리락 하길 몇 차례 거듭한다. 차를 가지고 가면 그래도 쉽게 갈 것이라 생각하면 그 또한 틀린 생각이다. 자동차로는 그 좁고 비탈진 길을 미끄러지지 않고 제대로 오르기 어렵다. 주지스님께 미리 전화를 드리고 짚차나 타고 가야 갈 수 있게 되어있다. 진리란 아무나 크게 노력을 하지 않아도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듯이, 학이나 신선과 같이 고매한 인격이 머물렀을 법한 학선암 또한 아무나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구성산 학선암 오르는 가파른 길
구성산 정상밑에 자리한 학선암
학선암에서 바라다본 김제평야
학선암 부도
학선암 입구
학선암 인법당
학선암 인법당내
학선암 전경
학선암 요사채
학선암 삼성각
학선암 요사채
학선암 삼성각내 탱화
삼성각내 탱화
삼성각내 독성상
학선암 삼성각내 산신탱화
학선암 전경
학선암 경내에 있는 느티나무
학선암 찾아가는 길
호남 고속도로 금산사 톨게이트로 나와 톨게이트 삼거리에서 712번 지방도 금산사 방면으로 좌회전하여 금산 육교를 지나 1.6km 주행하면 낙수동 삼거리에 도착하게 된다. 삼거리에서 1번 국도 금구, 전주 방면으로 좌회전하여 2km 정도 주행하면 좌측에 현대 오일뱅크 삼봉 주유소를 지나면 서릿골 정류소에 도착하게 되고 우측으로 (주)한삼코라가 보인다. 한삼코라 전에 개천이 있고 개천전에 서릿골 진입로가 되어있다. 개천옆 도로를 따라 1km 가면 저수지에 도착하게 된다. 이곳에서 부터는 길이 험하여 도보로 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