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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봉정사2032
 
 
 
카페 게시글
화엄경강설81 화엄경 강설 73 39, 대원정진력구호일체중생주야신(大願精進力救護一切衆生主夜神)14
보호스님 추천 0 조회 19 23.08.18 09:49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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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3.11.05 19:59

    첫댓글 대원정진력주야신이 갖가지 몸을 나타내는 것을 밝혔다.
    청량(淸涼)스님이 소(疎)에서 해석하시기를,“현일월(現日月) 이하는
    특별히 몸의 모습을 나타내었는데 24의 몸이 있다.
    처음 열 가지 몸은 근기에 응하여 섭수하고 교화하는 몸이고,
    다음 현일체불소(現一切佛所) 아래 여섯 가지 몸은 법에 응하여행을 성취하는 몸이고,
    나머지는 장애를 떠나서 이치에 계합하는 몸이다.”라고 하였다.

  • 작성자 23.11.05 20:01


    선지식의 이름이 대원정진력구호일체중생(大願精進力救護一切衆生)주야신이다.
    즉, 큰 서원과 정진의 힘으로 일체 중생을 모두 구호하는 주야신 선지식이다.
    일체 중생들을 모두 다 구호하려면 우선 필요로 하는 것이 중생들의 근기와 수준에
    알맞은 모습을 나타내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여러 가지 몸을 나타내 보인 것이다.

  • 작성자 23.11.05 20:03

    대원정진력주야신 선지식이 얻은 해탈의 내용은 모든 법의
    이(理)와 사(事)에 다 계합하여 큰 작용이 끝이 없기 때문에
    일체법의 자성은 세간을 떠났음을 알지만
    또한 모든 법의 현상과 모양을 다 안다. 이것이 또한 중도적 견해이다.
    또 모든 법의 현상과 모양은 그것이 본성이 진실하지고 아니하여
    차별이 없음을 다 알지만 그러나 또한 한량없는 몸을 나타내 보이기도 한다.
    이것이 큰 작용이 끝이 없어서 한량없는 몸을 나타내 보이는 이치이다.

  • 작성자 23.11.05 20:05

    보리심 지혜를 증득한 보살은 생사의 언덕에 머물지도 않고,
    열반의 언덕에 머물지도 않고, 또한 그 중간에 있지도 않으면서
    쉬지 않고 중생들을 제도한다.그래서 보살은 생사를 초월하였으나
    우정 생사를 받아 다시 태어나며,
    비록 열반을 증득하였으나결코 열반에 머물러 있지 않는다.
    더 이상 생사하는 것을 끝내고 열반 속에 빠져있는
    소승 아라한들을 마군들이라고 비판하는 이유가 곧 이것이다.

  • 작성자 23.11.05 20:08

    즉 진여자성 보리심은
    본래로 모든 시간과 모든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하지만
    중생을 위해서 또한 모든 시간과 모든 공간을 분별하여
    말하기도 한다. 보살의 보리심 지혜를 본래로 존재하는
    진여자성을 확연히 깨달아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이치와 같이 이해하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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