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함안군, '파크골프의 메카'로 도약하다!!!
파크골프가 전국적으로 인기다. 최근 파크골프 인구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함안군 내 파크골프장 이용객 역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수요에 발맞춰 함안군은 2024년 국가하천변 파크골프장 확대조성 사업을 추진하는 등 군민의 건강증진과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함안군은 이제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보유한 역사문화관광도시와 더불어 '파크골프의 메카 '라는 수식어가 따라붙게 될 전망이다.
"'나이스 샷~!', '잘한다!', 파크골프장에서는 좋은 말만 하다 보니 자신감도 생기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됐어요. 특히 군북파크골프장은 난이도있는 코스가 함께 있어 운동효과도 좋아요“
60대 유금만 씨는 골프를 치다가 5년 전 친구의 권유로 파크골프를 시작했다. 산청군에 거주하지만 자주 올 때는 일주일에 2~3번 군북 파크골프장을 찾는다. 군북 구장 방문객들은 휴게공간, 화장실 등 편의시설도 잘 마련돼 있어 파크골프를 즐기기 좋다고 말했다.
파크골프는 승부를 떠나 건강을 지키고 삶에 활력을 주는 생활스포츠로 자리 잡고 있다. 저렴한 비용에 비교적 배우기 쉽고 채 하나만 있으면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잔디를 걷다 보면 하루 1만 보를 훌쩍 넘긴다. 운동 효과가 좋고, 자연 가까이에서 즐기다 보면 우울감이나 피로도도 줄어 마음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함안은 경남의 중심에 위치하며 중부내륙고속도로와 국도 5호선이 관통하는 교통의 요충지로 인근 창원, 진주, 김해, 대구 등과 인접해 접근성이 용이하다. 이러한 이점과 함께 파크골프장은 쾌적한 환경을 갖추고 있어 군민뿐만 아니라 타지역 동호인들의 재방문율이 높다. 파크골프를 하러 방문했다가 식사를 하고 관광도 함께 즐기는 경우가 많아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파크골프 수요↑ 골프장 확대 요구 지속돼
함안군, 인프라 조성 위해 적극 나서
함안군에는 권역별로 4곳의 파크골프장이 균형있게 조성돼 있다.
△동부권역 '강나루파크골프장(12홀, 9900㎡)'
△서부권역 '군북파크골프장(36홀, 3만6000㎡)'
△중부권역 '함안파크골프장(18홀, 9990㎡)'
△남부권역에 '여항산파크골프장(18홀, 6172㎡)'이 있다.
함안군은 파크골프 동호인의 수요급증에 따라 2024년 총사업비 15억 원을 투입해 잔디식재, 부대시설 정비 등 파크골프장 확대(9만1888㎡) 조성공사를 추진한다.
이에 △함안파크골프장은 기존 18홀→63홀 △강나루파크골프장은 12홀→48홀로 대폭 확장된다.
아울러 군북파크골프장은 공인인증 구장으로 전국대회뿐만 아니라 1~2급 공인인증자격대회도 개최할 수 있다. 2023년에는 경남도민체전 파크골프 경기가 군북 구장에서 열렸으며 파크골프 단체부문에서 함안군이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함안군은 올해 군북파크골프장의 주차장 확장을 완료하고 진출입로를 개선해 방문객들의 편의를 높였다. 또한 파크골프장 사면 정비사업으로 여항산파크골프장 보강토 축조 등 체육시설 개‧보수를 이어가며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또한 이용객 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집중호우, 태풍 등에 대비해 사전통제 및 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다.
3대가 만족하는 관광지로 발전 가능성
지역경제 활성화 견인 기대
강나루파크골프장이 위치한 강나루생태공원은 총133만㎡의 광활한 면적에 아름다운 낙동강변과 어우러진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이곳은 파크골프장뿐만 아니라 캠핑장, 자전거 도로 등의 체육시설과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올해 5월 강나루생태공원에서 열린 제2회 칠서 생태공원 청보리‧작약 축제는 낙동강변 42만㎡ 면적에 푸른 청보리와 3만3천㎡의 작약꽃밭을 조성해 3일간 6만여 명이 방문하며 함안군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줬다.
함안군 내 파크골프장을 찾는 이들은 공통적으로 "힐링 받았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이는 파크골프 자체가 주는 장점을 넘어 함안에서만 느낄 수 있는 매력이 있어서다. 강나루 구장만 보아도 그렇다. 아름다운 풍경을 배경으로 파크골프를 즐기는 군민들, 작약꽃 사이로 아이들과 어르신이 어우러져 사진을 찍는 풍경, 청보리밭 사이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 노을 지는 공원을 걷는 연인들, 높은 빌딩도 차의 경적소리도 없는 캠핑장의 저녁은 고요하고 밤하늘에는 별이 빼곡하다. 도란도란 모여 담소를 나누는 어느 가족의 모습. 강나루생태공원에서 본 장면들이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강나루파크골프장의 확장 공사가 마무리되면 전국 단위의 파크골프 대회를 개최해 보다 많은 이들이 함안을 방문하고,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체육과 휴식을 동시에 즐기며 3대가 만족하는 공간으로 인기를 모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연스럽게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다.
함안군은 올해부터 강나루‧군북‧함안 파크골프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며 시설관리에 더욱 힘쓰는 한편 지속적인 수요에 맞춰 이용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공공체육시설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지원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빼어난 자연환경과 풍부한 관광자원을 품고 있는 함안군이 '파크골프의 메카'로 경남은 물론이고 전국에서 인기 있는 관광지로 우뚝 서기를 기대해본다.
▪ TIP
‣ 위치
◦ 군북파크골프장 함안군 군북면 사도리 1306 일원
◦ 강나루파크골프장 함안군 칠서면 이룡리 161 일원
◦ 함안파크골프장 함안군 법수면 주물리 348-1 일원
◦ 여항산파크골프장 함안군 함안면 강명리 1469-23 일원
‣ 온라인 예약(군북‧함안‧강나루 파크골프장)
◦ 함안군청 홈페이지(www.haman.go.kr)→분야별정보→문화/체육→파크골프장
◦ 매월 25일(오전 10시~오전 10시30분 오픈) 익월분 예약접수 시작
25일이 주말‧공휴일인 경우 그 전 평일(오전 10시~오전 10시30분) 예약 오픈
◦1부(오전 9시~오후 1시), 2부(오후 2시~오후 6시)
* 타시군 주민은 오전타임만 예약 가능
※ 강나루구장은 확장 공사로 인해 준공 시까지
관외(타지역) 주민들의 이용을 제한함.
구장 확장공사 완료 후 추후 공지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