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10.2.(수). 11:30. 전남과학대학교 앞
안녕하십니까. 조국혁신당 대표 조국입니다.
오늘 전남과학대 앞에서 <꾹다방> 행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행사는 조국혁신당의 정책 홍보 행사입니다.
오늘은 정당 주체 정책 홍보 행사라는 점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조국혁신당이 주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정책이 ‘돌봄권’입니다, ‘돌봄권.’
돌봄권이 무엇이냐, 다들 아시겠습니다만 두 가지 돌봄권이 있습니다.
하나는 여기 계신 저희 연배 정도의 시민들 같은 경우는 부모님이 계실 수 있는데, 부모님이 아프시거나 병드시거나 입원하시거나 하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병원비용만이 아닙니다.
그 외에도 가족, 형제간에 분란도 생기고 여러 가지 일이 발생하는데 이 문제를 드디어 우리나라도 국가가 책임질 때가 됐다. 즉 간병비, ‘어르신 간병비를 국가가 책임질 때가 됐다’라는 입장을 조국혁신당이 가지고 있어서 그 점을 강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가 그래서 비교섭 단체 대표 연설에서도 이 점을 강조를 했고, 특히 오늘 여기서 이제 곡성만이 아닙니다.
전국에 많은 노인분들이 계시고 우리 사회가 점점 초고령 사회를 넘어서 초 초고령 사회로 가고 있기 때문에, 초 초고령 사회에서는 아픈 분들, 어르신들이 많고 그 부담을 저희 정도의 사람들이 부담을 해야 되는데 이제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국가가 부담할 때라 생각을 하고 있고.
돌봄권의 두 번째 측면은 무엇이냐하면 아이들입니다.
태어난 아이들. 아이를 낳아서 키우는, 이때 신혼부부 정도가 많이 어려움을 겪습니다. 특히 여성 같은 경우는 아이 키우느라고 경력 단절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까.
아이 다 키우고 나면 경력 단절되어서 일을 하러 가는데, 복귀하기도 힘듭니다.
그전까지 자기 직업 가지고 있다가 아이 낳고 웬만큼 키우는 데 다 경력 단절 일어나서 많이 힘든 상황이 발생을 하고, 또 그 비용도 만만치 않죠.
그래서 이 돌봄에 있어 첫 번째는 어르신 돌봄이고, 두 번째는 아이들 돌봄인데 ‘아이 돌봄도 국가가 해결할 때가 됐다’라고 생각합니다.
이 두 문제가 해결되면 자연스럽게 출산율 높아질 거라 봅니다.
지금 출산율 낮아지는 이유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주거 문제가 있죠.
주거 문제 외에 중요한 하나가 ‘돌봄 문제에 대한 부담이 신혼부부들이 너무 커서 그렇다.’라고 보고 있어서 이 두 가지 내용으로 하는 돌봄권을 저희가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을 전제로 오늘 홍보를 할 거고요.
서비스를 하면서 정책 내용은 여기 적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정책이 있는데 이제 간병비 있고, 또 한편으로 쌀값 안정도 농촌 지역 대상으로 하는 저희 정책 중에 하나고요.
그다음 돌봄권, 제가 말씀드렸고 돌봄권 특히 지방 소멸과 당연히 관련이 있죠,
아이 문제가 해결 안 되면 지방 소멸이 되죠.
그다음에 쌀값 안정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정책 관련 사안들을 신장식 의원 등이 서비스 한 사람과 별도로 여러 가지 방식으로 대화를 하거나 또는 말씀을 드리거나 이런 식으로 홍보를 할 것입니다.
첫댓글 돌봄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