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점차 탈모가 진행된 어르신분들은 물론, 아직 젊은 나이임에도 탈모때문에 고통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았더니 원형탈모가 생기기도하고, 유전으로 인해 일찍부터 탈모가 진행되기도 하기때문에, 나이와 관계없이 한올 한올 소중한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보면 많이 속상하셨을겁니다.
여성분들이라면 머리를 맘껏 묶지도, 이마를 드러내지도 못하고, 남성분들이라면 헤어 스프레이나 왁스로 머리카락이 빈부분을 가리기 급급하셨을 텐데요.
이렇게 고통 받는 분들을 위해 광주피부과 미라클의원에서 탈모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탈모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탈모는 보통 남성과 여성에게서 다른 형태로 나타납니다.

남성형탈모의 95%이상은 흔히 말하는 대머리의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M자형, O자형 등 모양이나 진행상태는 다르지만 결국 이마와 정수리 쪽의 머리카락이 거의 다 빠지고 뒷통수 부분의 머리카락만이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형탈모는 유전적 원인인 경우가 많은데요, 부모 모두에게 탈모유전자가 있는 경우, 아들의 탈모 발생률은 거의 100%입니다. 그렇지만, 탈모 유전자가 있다고 해서 모두 탈모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닌데요, 이는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안드로겐과 테스토스테론 등의 남성호르몬은 모낭을 퇴화시키기 때문에 남성형탈모의 원인이 되는 것이죠.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 콜레스테롤, 나쁜 식습관 등 역시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형탈모는 극소수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머리전체에서 머리카락이 일정하게 빠지는 형태를 띕니다. '대머리'하면 남성이 떠오르는 것은 이러한 이유때문입니다.
여성형탈모에서 말하는 유전이란 남성호르몬에 대한 민감성이 높아 비교적 영향을 많이 받는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유전적 요인일 경우가 있고, 영양분의 문제일 경우도 있습니다. 지나친 다이어트로 인해 영양분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거나, 임신과 출산을 하게되면 영양분이 쓰여야 할 곳이 많아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모발에 더 적은 영양분이 공급되어 탈모가 생기는 것입니다.
모발은 생장기(머리카락이 자람), 이행기(휴지기로 가는 과정), 휴지기(머리카락이 빠짐)가 있는데, 모든 머리카락에게 똑같이 적용되는게 아니라 모자이크처럼 각기 다르게 진행됩니다. 그런데, 임신을 하고 있는 중에는 머리카락이 모두 생장기에 머뭅니다. 출산을 하고나면 모든 머리카락이 이행기와 휴지기로 몰리게 되면서 머리카락이 갑자기 우수수 빠지는 현상을 겪게 됩니다. 보통은 수개월 내에 임신 전과 같이 회복되지만, 스트레스나 영양관리 부족 등으로 회복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형탈모는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반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동전크기의 원형부터 전두, 또는 전신에 걸쳐 탈모가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형탈모는 정신적인 충격이나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되었을 때, 신체가 이를 감당하지 못하고 면역체계가 혼란에 빠지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 갑상선질환, 악성빈혈 등 자가 면역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 질환들과 함께 원형탈모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원형탈모라는데, 원형이 한개가 아니에요!
원형탈모의 형태에는 단발형, 다발형, 사행성, 전두 등이 있습니다.
단발형은 한곳에 동전 크기의 탈모반이 생기는 것으로 비교적 치료가 쉽습니다. 이것은 누구나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으면 나타날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흔히 알고 있는 형태입니다.
다발형은 한개로 시작 된 탈모반이 여러군데에서 생기면서 나타나는 형태이며 비교적 치료가 오래 걸립니다. 원형이 한개가아니라 여러개가 있다면 다발형에 해당되겠지요.
사행성은 후두부나 측두부에서 시작된 탈모반이 점점 옆으로 번져서 마치 뱀이 기어가는 모양과 같다고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는 회복이 어렵고,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한 탈모입니다.
전두 원형탈모는 머리전체에서 탈모가 일어나 연한 머리카락만 남아있거나 아예없는 형태를 말합니다. 이는 주사요법이나 스테로이드요법이 필요할 수 있고, 다른 원형탈모에 비해 치료가 까다롭습니다.
원형탈모, 쉽게 치료가 되나요?

좋은 소식은, 일반적인 초기원형탈모는 바로 치료를 시작한다면 대부분의 경우는 좋아질수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시기를 놓쳤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는 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으셔야합니다. 원형탈모의 치료방법으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방법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사요법은 탈모가 진행 된 부위에 직접 모발 재생을 촉진하는 주사를 놓는 방법입니다. 1~3주 간격으로 진행하며, 부작용이 적어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탈모 부위에 직접 약물을 도포하기도 합니다. 보통 발모촉진제를 도포하는 경우가 많고, 전두 원형탈모처럼 증상이 심각할 경우에는 면역증강제를 도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 약물 도포 후 빠른 흡수를 위해 레이저요법을 실행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흔히 알고 있듯, 약물을 복용하는 방법 또한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희 미라클의원에서는 KFDA인증을 받은 '헤어셀 S2'를 사용해 모낭세포를 활성화시키거나, 하버드의대에서 개발된 자가혈줄기세포 치료법 등을 아용해 각족탈모에 대한 탁월한 증모 효과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같은 전문적인 치료와함께, 원형탈모는 유전이나 호르몬 불균형, 또는 약물로 인한 경우와 더불어 정신적인 부분도 작용하기 때문에 몸과 마음의 치료 또한 중요합니다. 평소 긍정적인 마음과 규칙적인 생활습관, 충분한 휴식이 필수입니다.

오늘은 각종 탈모의 종류와 원형탈모에 대해서 깊숙히 알아보았는데요,
원형탈모의 증상이 심각하지 않은정도라면 자연치유가 될 수도 있지만, 오랜 기간 지속 될 경우에는, 더 진행되기 전에 저희 광주피부과 미라클의원에 내원하세요.
수많은 국제학회에서 강연하고, 국내외 의사들을 가르칠 정도로 실력이 뛰어나신 저희 강효박사님께서는 탈모의 원인과 진행상태를 꼼꼼히 검진하여,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해주실겁니다.
더이상 힘들게 숨기지 마시고, 광주미라클의원에서 풍성한 볼륨을 되찾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