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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테틱 전문 디자인 소품이 가지는 의미 |
- ‘전문 디자인’이란 미적 요소 외에 마케팅적으로 활용가치가 높은 것 |
창업을 하는 과정에서 다른 기업보다 인테리어나 소품 등의 미적인 부분을 가장 많이 신경쓰는 업종이 바로 여성을 상대하는 에스테틱이나 피부과 등 뷰티업계이다. 보통 이런 스파나 에스테틱의 주된 타겟층은 20대 중반에서 50대 후반의 여성들이므로 서비스 상품(관리 상품)의 가치에 어울리는 스파의 공간적 연출이나 고객 커뮤니케이션 도구에 따라 고객은 민감하게 반응을 한다.
미를 목적으로 하는 여성들이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 인테리어와 인테리어 안에 활용되는 소품 하나하나로 그 샵의 이미지나 인상 등을 단숨에 결정짓기 때문에 실제 이런 인테리어적인 요소는 고객 한명 한명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런 요소들은 전체 샵의 컨셉이 잘 드러난 CI (Corperation Identity)와 인테리어, 디자인 소품은, 미적인 부분 외에 샵의 서비스 가치와 영업 및 고객 관리의 색상(Identity)을 결정지으며 경쟁력 있는 샵을 만들어 가는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때 중요한 것은, CI, 인테리어 소품, 디자인 소품이 컨셉이 통일되어 삼위일체가 되는 것이다. 특히 각 장소에 비치된 소품의 경우, 보는 이의 눈을 즐겁게 하는 것은 물론 샵의 이미지를 무의식적으로 끊임없이 인식시키는 역할과 서비스 상품의 부가가치 또한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디자인 소품으로는 작게는 마일리지 카드, 명함에서부터 크게는 동영상과 사진을 자동으로 재생시키는 외부 메모리 카드와 광고 패널까지 미적인 요소와 함께 마케팅 적인 요소가 밀접하게 연관되어 샵에 들어서는 순간 끊임없이 노출된다.
마케팅과 접목된 인테리어 소품들의 예시
명함 |
소재의 다양성으로 고급스러움으로 승부할 수 있으나, 무엇보다 스파의 전문성과 고객유치의 연결성을 고려해야 한다. |
상품권 |
모든 에스테틱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마케팅 수단이지만, 누구나 하고 너무 많이 사용되고 있어 식상할 수 있다. |
메뉴판/리플렛/POP |
고객에게 서비스 상품이나 제품 판매시 준비된 메뉴보드나 상품 리플렛 등이 없으면, 원장이나 실장의 언변이 뛰어나도 판매가 제한적이다 |
동영상 패널 |
끊임없이 이미지를 직접적으로 고객에게 주지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안내데스크나 휴게실 등에 설치 가능하다. 샵의 모든 내용들을 한꺼번에 오프라인에서 노출시켜 매출상승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온라인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마케팅 툴을 제공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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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에스테틱에서의 소품, 홍보물 등을 제작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균형 있는 디자인 투자를 꼽을 수 있다. 인테리어는 몇천 만원 짜리로 고급스럽게 하더라도, 전단지에서 실제 좋은 모습과 거리 있게 비춰 진다면 그것은 이미 실패한 마케팅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여성은 주로 멀티적인 사고를 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을 한다. 이에 상담차트, 펜, 메뉴판 등 작은 것이라도 디자인 등을 고려하여 배치한다면 생각보다 많은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편리한 제작, 마케팅에 효과 있는 디자인 소품이 실제적인 에스테틱 경영에 도움이 돼
사업주가 이런 작은 소품 하나, 문구 하나를 일일이 신경쓰기에는 실제 현실적으로 힘이 들 수 있다. 아직 신규라 소품을 통한 마케팅 툴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알고는 있지만 시간이 없거나 일일이 대처하기에 효율성이 떨어지는 업무 상황이라면, 단순히 소품을 제작만 하는 업체보다 미적인 부분과 마케팅적인 요소를 접목시켜 제작을 할 수 있는 에스테틱 전문 소품/홍보물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실제 소품이나 홍모물을 제작할 때 원장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바로 적절한 홍보언어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것을 감안하여 시기별, 이벤트별, 프로그램별로 홍보언어를 나누어 고객들을 위해 제작할 수 있도록 가이드 라인을 잡아주었더니 효과적인 노출이나 광고를 하게 되어 기뻐했었다. 이에, 사업주들이 편하게 홍보를 할 수 있고, 높은 성공률의 홍보를 기대할 수 있는 디자인 솔루션을 만들게 되었다.
작은 소품이라도 에스테틱 샵의 모든 홍보과 광고를 고려해 간편하고 퀄리티있게 제작하여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것.
이게 바로 진정한 에스테틱 소품의 실질적 디자인이 아닐까 한다.
기사출처: 피부미용포털 에스띠안(www.esthi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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