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시즌 뵐클에서 캐치프레이즈로 사용하는 "Slope Slayers" 는 뵐클에서 2018-19 시즌부터 새롭게 런칭한 모델인 디콘(Deacon)을 겨냥한 별명입니다. 디콘은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카테고리인, 프론트-사이드 스키(Front Side skis)의 모델 라인업으로,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단어지만 북미쪽에서는 꽤 사용하는 용어 입니다.
레이싱 계열의 스키는 카테고리를 나누기에는 단순한편이지만, 올마운틴 스키의 개념은 상당히 폭이 넓고 종류가 많습니다. 현대 스키의 특징은 한분야에만 특화되기 보다는, 여러 기능이 많이지면서 포괄적으로 변화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프론트 사이드 스키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주로 목적은 정설된 사면( On-Piste )에서의 카빙이며, 대체로 강하고 조작성이 좋은 스키입니다.
스키의 모양은 접설 능력을 높혀서 팁-테일이 넓지만, 레이싱 스키처럼 허리가 잘룩하고, 상대적으로 레이싱 계열보다는 부드러운 편입니다. 구조적으로는 팁-테일 라커를 사용하는 구조이며, 그 모양은 최신 양판 레이싱 스키와 흡사합니다.
레이싱 스키와 구분한다면, 프론트 사이드 스키는 레이싱을 제외한 정설(Groomed)된 상태에서 최고의 카빙능력을 만들이 위한 하이-엔드 스키라고 말할수 있고 뵐클에서는 그 라인업이 디콘(Deacon) 입니다.
디콘은 한 시즌만에 만들어진 스키는 아니며, 여러해동안 뵐클은 코드(CODE)라는 플래티넘-올마운틴 라인업을 계속 만들어 왔고, RTM이라는 올마운틴 라인업과 코드를 기반으로 합쳐지면서 디콘이라는 독자적인 대형 라인업을 탄생시켰습니다.
그렇게 하여 슬로프를 학살할수도 있는, 강력한 디콘 라인-업이 2019시즌부터 출시되고 있습니다.
1. 일반 DEMO(레이스타이거) 스키와 무엇이 다른가 ?
소위 "DEMO스키 혹은 양판스키" 라고 불리는 인터스키와 매니아들이 사용하는 스키는 양산 판매용, 레이싱 스키의 레플리카 버젼입니다(뵐클은 레이스 타이거 SL/GS가 여기에 속함). 모양과 디자인이 모두 레이싱 스키를 카피해서 일반 스키어들이 탈수 있도록 쉽게 개량한 스키라고 볼수 있습니다.
반면에 디콘의 베이스는 올라운드,올마운틴 스키를 기본으로 합니다. 대부분 양판 레이싱 스키보다는 물리적으로 조금 더 길고 넓은것이 특징이고, 뵐클의 단종된 모델인 코드(CODE)의 DNA를 일부 계승하고 있습니다. 디콘은 레이싱 스키처럼 카빙에 가까운 모델부터 올마운틴 까지 라인업이 다양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디콘의 특징은 이렇습니다.
1.1 업그레이드된 관용성, 조작성, 활주성
디콘의 키-포인트는 이 구조에 있습니다.
디콘은 조금 더 길지만, 조작성이 좋습니다.디콘은 XTD 팁-테일 라커 구조를 사용 하기 때문입니다. 기존 팁-테일 라커 구조 보다 로커 프로파일을 조금더 길게 가져가고 가운데 캠버의 프로파일은 조금 줄였습니다
이러한 프로파일이 턴의 시동(Turn Initiation)에서 의식적인 프레스 보다는 말려 올라간 팁을 이용해서 편안하고 턴의 시작을 만들어 주며, 턴 중반에서는 다시 캠버-프로파일이 강한 그립과 카빙 활주를 극대화 하는 구조입니다.
보통 상급 스키어일수록 스키-팁 의 위쪽 에지를 설면에 잘 접촉시킨다고 하는데, 디콘의 XTD 구조가 스키의 매커니즘을 극대화 시키고 있는셈이죠.
1.2 여전히 단단하고, 그립력이 좋다.
올-마운틴,올라운드 계열이지만 뵐클 DEMO 회전/대회전 스키와 동일한 우드코어와 티타늄 레이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작성은 좋아지고 그립력은 그대로 유지하기 위한 구조 입니다.
또한 3D Glass라는 독특한 소재와 구조가 사용되었는데, 이 입체적인 구조가 스키가 뒤틀리지 않고, 스키어는 적은 힘으로도 최대한의 그립력과 리바운를 뽑아낼수 있는 구조를 사용했습니다. 글보다는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3 인터페이스를 선택할수 있다.
올해부터 디콘은 일반 모델과 Pro모델로 구분해서 출시 됩니다. 스키판은 동일하나, Pro 모델은 스키 베이스가 레이싱 스키와 동일한 조건과 Marker WC 인터페이스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선택의 폭이 넓어 졌습니다. 디콘정도의 장비를 고려하시는분은 국내에서는 중상급 이상의 매니아 스키어라고 가정하여 볼때, 대회나 기량 향상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저는 디콘 Pro의 모델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디콘(일반)
디콘 프로
스키판
동일
동일
인터페이스
rMotion2
Marker WC Piston
10 mm
피니쉬
Demo스키와동일
WC스키와 동일
2. 디콘 종류가 너무 많아요!! 구별해 봅시다!!
디콘은 크게 이름 뒤에 붙는 숫자로 구분하시면 됩니다. 숫자의 의미는 단순합니다. 스키의 허리(Waist)의 너비입니다. 숫자가 커질수록 좀더 올마운틴에 가까워 지고, 숫자가 작아질수록 카빙용도 가까워 집니다. 따라서 카빙성향을 더 선호하는 한국스키장에서는작은 숫자인 디콘 76 과 74가 적합합니다
3. 디콘 74 vs 76 ?
제가 느낀 체감은 74와 76의 길이가 비슷하다면, 두 스키의 느낌의 차이가 크지 않았습니다. 예전의 CODE가 회전 모델과 대회전 모델로 구분 되었던것보다 74와 76의 차이는 더 좁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74는 173cm를, 76은 176 cm와 181cm를 주로 타게팅하고 수입하고 있는관계로, 모델 번호보다는 길이로 선택을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디콘 74 와 76 모두 올라운드 스키의 느낌이지만, 회전 반경의 크기에 따라 나열하면 디콘74@173cm -> 디콘76@176cm -> 디콘76@181cm입니다.
기존에 타시던 길이에서 최소 +5cm 를 해서 스키를 고르시면 될것 같습니다. 디콘은 회전 남자 165cm 여자 160cm같은 FIS룰을 근거해서 만든스키가 아닙니다. 조금 길게 타셔도 편하게 탈수 있습니다.
조금더 강한 리바운드를 원하신다면 Pro모델을 선택하세요. 저는 일반적인 대회전의 회전반경 보다 짧지만 더 빠르고 강한 리바운드를 만들어서 다이내믹하게 타는것을 선호합니다. 그런 목적으로 디콘74 Pro@173cm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5. Closing Remarks
디콘(Deacon)은 하나의 스키 모델을 말하는것은 아니고, 뵐클에서 출시된 새로운 패밀리-라인업입니다. 레이싱 테크놀로지와 올-마운틴 스키의 장점을 뽑아내서 만든 새로운 하이브리드 개념의 스키입니다. 년식은 변하지만 늘 비슷한 느낌의 DEMO 스키보다 디콘은 새로운 느낌의 스키로 회전스키와 같은 조작성으로 탈수 있는 올라운드 라인업입니다.
Part.2 스킹편에서는 조금더 스킹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isclaimer
본 리뷰는 필자의 객관적인 스펙을 바탕으로 주관적인 느낌으로 작성된 글이므로 스키어의 성향 및 레벨에 따라서 다르게 느낄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