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있습니다.
첫번째
84B타입 거실전면창은 문짝이 1개인가요? 2개인가요?
84A,C타입은 문짝이 2개로 보이더라구요.
두번째
84B타입 거실전면창의 문짝이 1개라면 조망형 이중창도 움직일 수 있는건가요? 조망형이중창 부분은 유리난간이 없어 개폐가 안되는건가요? 즉 양쪽다 개폐가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한쪽만 개폐가 된다고 하면 34평 아파트 전면창은 환기가 정말 어렵다 생각되는데 어떠신가요?(유리난간으로 아래부분은 막혀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세번째
84B타입은 타워형 구조입니다. 타워형 구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이면창 구조를 한다고 들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최근 84 타워형구조의 거실전면창도 84 크기에 맞게 사이즈를 330이나 360으로 많이 하더라구요. 저희 아파트 84B는 300이구요. 다른 아파트들 입주민카페나 조합카페들의 글들을 찾아보면 84 타워형 전면창은 330이나 360으로 별다른 문제점을 제기하지 않고 이면창에 대한 이야기만 하더라구요. 저희 아파트 84B 전면창은 발코니 확장전의 크기를 그대로 가져온 것이라 들었는데 84B타입은 전부 조합원 매물로 무상으로 발코니 확장이 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렇다면 처음부터(발코니 확장후의 전면창 사이즈) 거실전면창의 크기를 저희 아파트의 모든 84타입의 크기와 동일하게 설계변경 할 수 있지 않았을까요? 전면창의 위치도 마찬가지입니다. 건축사사무소에서는 창호가 커질경우 가구배치에 어려움이 있을수도 있다고 하셨는데..에어컨도 천장에 다는 세상입니다... 벽보단 넓은 창이 낫지 않을까요?(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창을 키우게 되면 비용이 얼마나 더 발생하는지 모르겠지만 84B타입 평면도 개선을 하면서 비용적으로 절약된 부분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분임대세대를 없애면서 각 세대 당 하향식피난구 1개소와 보일로(실)1개소, 그리고 현관 등..
설계변경 시 경관심의, 공사지연, 공사비증가 등의 문제가 있는 것은 답변주셔서 알고있습니다.
84B타입에 당첨되고나서 참 많이도 귀찮게 이야기를 한 것 같은데요...답답해서 또 글 남깁니다.
과연 이 설계가 최선이었는지 미리 고려해볼 수는 없었는지 납득할 수 있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문승배 조합원님! 안녕하십니까?
질의 관련해 새 글을 통해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