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바다 강구항 영덕대게축제장 홍보부스에서 만난 경북 영덕 특산물 로컬푸드 영덕 먹거리들 동해바다에서 잡히는 수산물 중 사람들이 가장 먹고 싶어하는 것을 손꼽으라고 하면 둘째가라면 서러워 할 수산물이 바로 대게 라고 사람들이 말을 하는데 그중에서도 손꼽히는 곳이 대게로 유명한 강구항에서 맛보는 영덕대게 일것이다.
동해바다에 춘풍이 불고 봄이 오면은 강구항에서는 이곳의 특급보물 영덕대게를 알리기 위한 영덕대게축제가 펼쳐지는데 올해도 “천년의 그 맛! 영덕대게를 즐겨라” 라는 주제로 4월 2일부터 4월 5일까지 펼쳐졌다
영덕대게는 영덕대게축제가 열리는 기간부터 본격적으로 그맛이 좋아지기에 영덕대게축제가 끝나고 난뒤에라도 강구항을 찾아가면 영덕대게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하고 입안에서 사르르 녹는 맛을 즐길수 있다.
커다란 대게 조형물에 세워진 오십천변에 놓여진 강구대교를 건너면 영덕대게축제가 열리는 강구항이 나오는데 영덕대게축제가 열리는 축제기간동안 골목길에 펼쳐진 홍보부스에서 영덕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로컬푸드 농수산물들이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다.
영덕의 산골에서는 예로부터 복숭아 농사를 많이 지어서 도화마을 이라고 불리는 마을이 있을 정도로 복숭아가 많이 생산되는 고장으로 복숭아병조림, 복숭아즙 을 비롯해서 사과즙 도라지+생강+배즙 등을 생산 판매한다.
영덕을 비롯한 동해바다 경상도 앞바다에서는 영덕대게와 함께 물가자미 라고 불리는 미주구리가 많이 잡혀서 물가자미포나 가자미 밥식혜를 비롯해서 다양한 생선들을 말린 건어물 들이 생산된다.
인공으로 동굴을 만들어서 고구마를 저장하여 동굴속 호박고구마 라는 브랜드를 생산 판매하여 농수산물 가공 유통분야 대상을 수상한 영덕 호박고구마 영농조합법인의 호박고구마 들도 노란 상자에 담겨서 전시 판매되고 있었다.
영덕군에서는 영덕대게의 고장 답게 영덕대게와 홍게를 활용하여 홍게맛소스, 홍게맛액젓, 찍어먹는 홍게맛소스, 홍홍게맛된장, 홍게국수, 우리밀 홍게, 영덕게간장 등을 생산하고 있어서 특별한 맛을 즐기게 해준다.
영덕대게의 고장답게 영덕에서는 대게를 넣어서 담그는 대게김치도 유명한데 위해요소 중점관리 우수식품에 선정되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HACCP인증을 받은 영덕전통 민속김치도 입맛을 다시게 한다.
화사한 벚꽃이 피는 봄부터 도화꽃 배꽃을 시작으로 봄 여름 가을 다양한 꽃들이 피고지는 영덕의 산과 들에서 생산되는 수분함량이 낮은 순도높은 영덕벌꿀들도 각양각색 병들에 담겨서 눈길을 사로 잡는다
영덕에서 생산되는 특산물을 볼수 있는 홍보부스 입구에는 영덕에서 즐길수 있는 다양한 농촌체험 어촌체험을 할수 있는 체험마을의 체험거리를 알리는 다양한 부스들이 사람들을 발길을 멈추게 했다
영덕 여행길에 즐길수 있는 체험거리로는 왕방울놀이체험, 펄러비즈공예, 부메랑체험, 오카리나만들기, 향기만들기, 대나무활, 석궁, 어항향초, 비즈팔지만들기, 조롱박 가죽공예체험, 신기한 마법의 손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들이 시연을 보였다.
경상북도 영덕군 특산물 영덕 로컬푸드 농수산 특산물 새주소: 경북 영덕군 강구면 영덕대게로 옛주소: 경북 영덕군 강구면 강구리
|
출처: 강경원의 여행만들기 원문보기 글쓴이: 마패
첫댓글 축제에는 체험뿐 아니라 먹거리가 최고의 눈요기입니다
먹거리, 즐길거리가 있는 영덕대게축제 였습니다.
강구항의 볼거리 잘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