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가치는 높고 가격은 저렴한 논밭 고르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를 사려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은 것은 뭐니 뭐니 해도 대도시 근처의 시골에 있는 밭(전)과 논(답)입니다.
그럼 어떤 밭과 논을 사야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까요?
밭과 논은 집에 비해 쉽게 팔리지 않습니다. 즉 환금성이 떨어집니다.
집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수요건인 의식주 중에서 "주"에 해당하므로 찾는 사람이 많은 반면, 밭과 논은 집이 있는 사람이 여유자금으로 사는 것이라 찾는 사람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택보다 더 신중하게 고르고 매매해야 합니다.
찾는 사람이 많아서 쉽게 팔 수 있고, 싼 가격에 사서 비싼 가격에 팔 수 있는 좋은 땅 고르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쉽게 그리고 비싸게 팔 수 있는 밭과 논
① 대도시에서 40km 이내에 있는 밭과 논이 좋습니다.
도시 인근에 논 밭은 주 5일 근무나 전원주택의 수요로 인해 미래에 주거지역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② 1억 ~ 2억 원대로 쪼개 팔 수 있는 밭과 논이 가장 잘 거래됩니다.
③ 적어도 폭 4m 이상 되는 도로에 붙어 있어야 건축이 가능하므로 넓은 도로에 붙어 있는 밭과 논이 좋습니다.
④ 면적이 좁다는지, 경사가 졌다든지 하는 이유로 농사짓기가 어려워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는 저렴한 밭과 논이 좋을 수 있습니다.
물론 경사가 너무 가파르면 건물을 지을 수 없으므로, 토지에 건물을 짓는 것이 목적이라면 매매계약을 하기 전에 해당 토지를 관할하는 시 · 군 · 구청의 건축과 등에 건축이 가능한지부터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서를 봐야 하는 이유
A씨는 전원주택을 지으려고 경기도 연천구에 있는 밭을 보러 다니는 중 옆에 계곡이 있고, 앞에는 도로가 있는 밭을 보게 되었습니다.
주변에 국가 소유의 산(국유림)이 있어 필요하면 언제든지 허가를 받아 이용할 수도 있을 것 같았습니다.
A씨는 다음 날 그 밭을 계약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그날 오후, 우연히 아는 중개업자를 만나 그 밭 이야기를 하니 중개업자가 ‘좋은 땅 같습니다.
하지만 혹시 모르니 계약하기 전에 군청에 가서 나중에 그 밭에 집을 지을 수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고 계약하세요’라고 말하는 겁니다.
A씨는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넌다는 심정으로 다음날 계약하기 전에 군청에 가서 담당 공무원에게 그 밭에 집을 지을 수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담당 공무원이 “그 밭 앞에 있는 도로는 산에서 베어낸 나무를 실어 나르는 임도(林道)라서 집을 지을 수 없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A씨는 자칫 잘못 헸으면 쓸모없는 밭을 살 뻔했다는 생각에 가슴을 쓸어내렸습니다.
다음은 토지이용계획확인서입니다.
① : 토지의 번지와 지목, 면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 용도지역, 용도구역, 용도지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 ②에서 언급한 제한사항 이외에 또 다른 제한사항이 있을 경우 학인할 수 있습니다.
④ : A씨가 사려던 토지(작은 원) 옆에 산에서 베어낸 나무를 실어 나르는 임도(큰 원)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밭과 논은 이렇게 사자!
밭과 논을 큰 덩어리로 한 지역에 몰아서 사 놓을 경우, 나중에 해당 지역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이면 팔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돈을 쪼개 여러 지역에 밭과 논을 사놓은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설사 한 곳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더라도 돈이 필요할 때 다른 곳의 밭과 논을 쉽게 팔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것입니다.
밭과 논은 최소 5년, 길게는 10년 정도 중 · 장기적으로 보고 사야 합니다.
농지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오래 가지고 있을수록 가격 상승의 폭이 크고 세금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막 상식) 토지이용 규제정보 서비스에서 지역 · 지구 등 행위 제한 내용 확인하자 |
토지이용규제정보 서비스 (luris.molit.go.kr)를 이용하면 토지이용계획확인서를 열람할 수 있고, 지역 · 지구별 행위 제한 내용에 대한 관련 법조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오늘은 가치는 높고 가격은 저렴한 논밭 고르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토지를 보는 중요 포인트 12"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출처:부동산상식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