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나무 씨앗 발아 방법
"붉나무 묘목을 생산하려면 성숙한 종자를 따서 농황산 처리를 통해 종피를 연화시킨 다음 음지에 말려서 노천매장 후 이듬해 파종하면 발아된다." (정헌관, 산림연구원, 산림유전자원부)
정헌관 산림연구원님의 힌트에 따라 제가 생각하는 붉나무 씨앗 발아 절차를 정리해봅니다.
* 주의 사항
'붉나무 씨앗 발아 방법'은 필자가 붉나무 씨앗을 구하여 발아를 시켜보려고 하면서 나름대로 정리해본 것이오니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은 가상적인 생각을 공유하는 것 뿐이오니 이 방법을 따라 실험하는 결과에 대해서는 실행자 본인이 져야 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작업을 할 때에는 보호안경, 화생방용 마스크, 부억용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붉나무 씨앗 황산처리 작업을 해야 합니다. 농황산은 매우 위험하므로 전문가가 아니면 다루어서는 안 됩니다.
1. 농황산(95%)에 30분간 침잠처리
용기는 반드시 플라스틱이나 유리 용기를 사용하여야 하며, 농황산이 피부나 특히 눈에 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플라스틱이나 유리 비커/개량컵에 응달에서 완전히 말린 붉나무 씨앗을 넣고 그 씨앗이 농황산에 잠길 정도만 황산을 부어주고 10분 마다 한 번씩 유리막대나 플라스틱 막대로 저어줍니다. 이런 작업은 반드시 툭 터진 야외에서 바람을 등지거나 대각선으로 등 뒤쪽에서 바람이 불어오도록 방향을 잡고 작업을 함으로써 열에 의해서 증발되는 황산을 코로 맞지 않아야 한다. 이 때 씨앗은 물기가 완전히 마른 씨앗을 농황산으로 처리해야 미세하게 발아억제 물질과 함께 씨앗 각피가 농황산에 타서 벗겨 집니다. 만약 씨앗에 물기가 남아 있으면 씨앗이 농황산과 반응하여 씨앗이 다 타져버립니다.
2.사방이 터진 야외에서 30분간 농황산 처리된 씨앗을 양파망에 넣고 흐르는 물로 잘 씻어서 황산기를 제거합니다. 이 때 먼저 양파망에 넣은 씨앗에서 황산이 충분히 빠진 다음에 흐르는 물이나 바가지고 물을 떠서 계속 부어서 씨앗에서 황산을 완전히 씻어줘야 합니다.
3. 황산을 완전히 씻어낸 씨앗을 모래와 섞어서 1월~2월에 습식노천매장해놓습니다.
4. 2월 말이나 3월에 씨앗에서 눈이 나오기 직전에 노지나 상토에 파종하여 묘목을 재배하거나 2월에 가온발화상에서 발아시켜 묘목을 키운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붉나무는 특히 단풍이 아름답고 꽃피는 기간이 매우 길더군요.
열매에는 소금 성분이 있는 유일한 식물로 알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한결 선생님. 주 안에서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비하이브 교장선생님.
실력과 인격과 비전의 사람, 크신 섭리와 뜻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붉나무씨앗처리방법이 지구자와 비슷하군요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잘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바짝마른 씨앗을 농황산에 (황산과 농황산의 차이가 궁금??)
야외에서 바람등지고 10분마다저어주고 30분후 흐르는물로 황산완전제거
모래섞어1~2월에 노천매장 움트기직전에 모종! 감사합니다!
황산은 매우 위험한 화학약품이므로 경험이 없으면 전문가에게 맏가십시오.
농황산은 순도가 매우 높은 황산입니다.
자세한정보 감사합니다~
붉나무는 꿀샘식물로도 좋구요 피부병 무좀등 여러가지 건강에도 많은 활용 된다내요~~~
나는 꼭 심어재배해보고싶어요~
붉나무를 발아시켜 잘 키우고 있는 분들이 발아 및 재배방법을 공개를 않더군요. 그분들의 사업이기 때문에 이해는 합니다. 하지만 그런 노하우를 공개해야만 우리나라가 발전합니다.
씨앗을 감싸고있는 껍질이 딱딱하고 기름성분인지 매끄러워서 물에 담가도 물을 흡수하지 않아서 불려지지 않으니 발아가 어려운것입니다. 농황산은 순도가 85%이상되는 황산으로 유리 용기에 담는게 가장 안전합니다. PVC재질의 꿀병같은 용기도 농황산을 담으면 병이 녹아 내립니다.
농황산에 담그면 씨앗의 껍질이 타서 기름성분이 벗겨지므로 물에 침전시키면 흡수를 하여 발아가 되는 원리입니다.
어떤 씨앗은 영하25도의 냉동고에 넣어 냉동시키면 딱딱한 껍질이 부피가 줄어들연서 금이 생겨 해동후에 물에 침전시키면 흡수하여 발아되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자연에서는 그런 원리로 겨울을 지나야 발아되는 씨앗 종류가 많은가 봅니다.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