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마을에는 '배회'하는 치매어르신이 없습니다!
오로지 '산책'하시는 분들만 계십니다~!
일본의 어느 작은 섬마을의 이야기인데요, 무슨 사연일까요?
바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지역주민들이 치매에 대해서 그리고 치매환자를 만나면 어떻게 소통하면 되는지 등에 대한 교육을 받은 덕분이라고 합니다.
거리나 상가에서 배회하는 것 같은 어르신을 만나면 놀라지 않게 다가가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걸고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가실 수 있도록 훈련된 주민들과 실시간으로 연결되는 지역시스템을 갖췄다고 하는데요!
이런 마을에서는 '배회'가 '산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어떠신가요?
하루에도 몇번씩 실종 알림이 오고 있는 우리가 살고 있는 마을은 어떤가 생각해봅니다.
80세 이상 노인의 1/4이 치매라고 하고 초로기 치매도 많아지는 요즘, 치매에 대한 관심은 상당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상당한 관심에 비해 치매에 대해 충분하게 배우고 당사자와 돌봄자를 어떻게 지원할지,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에 대한 교육 기회는 많지 않았던 것 같아요.
잘 알지 못하다 보니 불안은 커지고 오해만 깊어지는 것이 아닌가,
우리가 사는 은평도 '안심하고 치매걸릴 수 있는 마을'이 되고 싶다!
그런 고민과 열망으로 올해 살림은 '다양한 돌봄에 도전'하는 한 가지의 방법으로
<치매안심마을 건강이웃> 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매 회 수강생분들의 반응이 너무 뜨겁네요!
이런 교육이 얼마나 필요했던 것인지 수강생분들의 반응을 통해 많이 느끼며,
더 많은 분들이 꼭 교육에 참여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소개글 올립니다.
건강이웃 교육은 올해 은평 전 지역에서 총20번 진행합니다.
지역주민 누구나, 거주동 상관없이 원하시는 일정에 참여하실 수 있구요!
16개동 주민센터와 4개 서로돌봄공간에서 진행하는데요, 이미 벌써 5번이나 했네요.
남은 15번 중에 꼭 한번은 어떤 일이 있어도 참석하시기를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 신청링크: bit.ly/2024ep-class *동별 강의일정 확인은 신청링크 클릭
▶ 문의접수: 010-3818-9949, 02-6014-9949(내선0) *문자, 전화접수 가능!
이번 교육은
우리마을 돌아보기 → 인지저하증(치매)이해 → 인지저하증 환자 대하기 → 건강이웃으로 보람 느끼기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은평구 치매 환자는 얼마나 되는지 아세요?
우리나라 치매 관리비용도 무려! 매년 23조원이라고 합니다.
어르신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병, 바로 '치매'
그런데, 인지기능이 떨어지면 무조건 치매인걸까요?
그리고, 치매가 의심된다고 하면 모두 치매일까요?
그래서, 치매를 진단받으면 세상이 끝나는 걸까요?
그렇다면, 치매 진단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강의 중에 소개된 살림의원 환자분 사례가 인상적이었는데요.
빠르게 검사하고 조기에 인지기능 저하를 발견하여 약물과 인지재활훈련으로 정말로 인지기능이 개선된 분이셨습니다.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이었어요. 초기여야 약물효과도 좋다고 합니다.
뭔가 기억이 예전같지 않다 싶을 땐, 일단은 검사부터 받아보는 것으로요!
은평구치매안심센터에서 누구나 나이제한 없이 무료로 검사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02-388-8233)
정밀검사는 살림의원에서도 가능하니, 그것도 참고해주세요 (02-6014-9949, 내선1번) 깨알 홍보^^
치매에 걸린 가족, 이웃과 만나고 소통할때 우리는 어떤 자세여야 할까요?
사람의 기억에서 최후의 순간까지 남아있는 것은 바로 '감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교육을 통해,
당사자분들의, 그리고 이후에는 우리 모두가 끝까지 나답게 존엄한 인간으로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배웁니다.
< 건강이웃 >이란,
인지저하증(치매)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지역사회에서 만나는 당사자와 돌봄자가 필요로 하는 기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고립된 주민을 발견하여 지역자원과 연결할 수 있는 시민을 말합니다.
기억력이 저하되더라도 자심감을 가지고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은평!
은평에 건강이웃 이 많아질수록 더 가까워지는 꿈이겠지요?
강의에서는 바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와 자원들에 대한 안내도 있는데요,
꼭 강의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신청링크: bit.ly/2024ep-class
▶ 문의접수: 010-3818-9949, 02-6014-9949(내선0) *문자, 전화접수 가능!
✨이미 200여분이 교육을 받으셨는데요, 그분들의 이야기를 좀 들어볼까요?
📣 지금 미국에 살고 있는데, 잠깐 부모님 뵈러 들어와 있는중에 우연히 교육 소식을 보고 부모님 두분 모두 모시고 참여했습니다. 사실 지금 엄마가 초기치매신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서 막막했는데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눈물)
📢 삶에 필요한 교육을 진행해주시니 감사하고 진행팀 수고가 많으십니다~ 눈높이 교육이여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제 부모님이나 주변 어르신들께 더 관심을 가지겠습니다.
📣 혐오와 공포는 무지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하는데, 단순 이론적인 내용이 아닌 '감정을 헤아려서 대응해주면 빠르게 안정을 찾는다'.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양질의 교육을 무료로 들을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 다양한 치매 오진 사례를 함께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병리적 접근뿐만 아니라 인간적, 전인적 접근으로 다가갈 수 있어 좋았습니다.
📣 초기치매는 훈련으로 개선이 가능하고 자신의 병식도 인지할 수 있다는 말씀 인상적이었습니다. 안전한 환경에서는 배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는 말씀도 인상깊었습니다.
📢 감정기억이 가장 오래 남아있는 기억이라는 게 굉장히 인상적입니다. 인지증 있는 분들 어떻게 대해야 할지 약간 '키워드'가 되는 부분인 것 같아요.
📣 대처 대응하는 방법과 실제 사례들을 들으며 이해하기 좋았습니다.
📢 치매인지 아닌지 알아보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런 교육이 자주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 전반적으로 인지저하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주황색 링, 예뻐요. 감정만 남는다!!!
📢 치매환자들에게 필요한 지역사회 자원들을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인지증에 대한 이해를 잘 학습할 수 있어서 유익하고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 뇌의 가소성! 새로운 일과 익숙한 일을 적절히~
📢 전문적인 내용을 2시간 동안 알차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치매의 증상 뿐만 아니라 대처방법, 대응방법까지 알려주셔서 좋았어요~
📢 주변이나 가족들에게 치매 의심이 들 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되어 감사합니다.
📣 치매에 대한 이해와 지역주민과 동행하는 건강한 사회, 시민의식을 높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꼭 교육장에 오셔서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돌봄기술과 정보들 배우시고 건강이웃이 되시길 바랍니다~!!
▶ 신청링크: bit.ly/2024ep-class *동별 강의일정 확인은 신청링크 클릭
▶ 문의접수: 010-3818-9949, 02-6014-9949(내선0) *문자, 전화접수 가능!
첫댓글 강의 지원하러 현장에 갔다가 수강하고 나오시는 분들이
아! 이 교육이 정말 나와 가족. 이웃을 생각하며 듣고
너무 좋았다! 꼭 필요한 교육이었다! 진즉 있었으면 더 좋았겠다!라고 말씀하셔서
조합원들도 정말 꼭 시간내셔서 참여해보시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