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절 (중국 4대 전통 명절 중 하나) 春节 (中国四大传统节日之一)
출처:바이두백과 소스:이페어케이
설(Spring Festival) 즉, 음력 설을 속칭하여 새것이라고 한다봄, 새해, 설날 등등으로 말로는 설, 설 쇠기라고도 한다.설은 상고시대 세수 기해제에서 비롯하여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만물은 본래 하늘에 있고, 사람은 조상에 있으며, 세밑에 제사를 지내고, 경천법조를 섬기며, 보본은 거꾸로 시작된다.설의 기원은 깊은 문화를 내포하고 있으며, 전승 발전에는 두둑한 역사 문화의 저력이 담겨 있다.설 연휴 기간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설맞이 행사가 열려 각 지역의 특색을 살렸다.이 행사들은 구포신(舊布新), 액막이(邪災), 신(神)의 조상 제사를 지내고 기복을 비는 해를 보내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형식은 풍부하고, 중화 전통 문화 정수가 응집되어 있다. [1-2]
초기 관상수시 시대에는 '두병회인(鬪柄回仁)'이 세배다.'투병회인'회춘은 마침내 다시 시작되고 만상이 더욱 새로워지며, 이는 만물의 시작이며, 모든 갱생의 의로움으로 새로운 윤회가 열리게 된다.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 입춘세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이와 관련된 세수절속문화를 많이 파생시켰다.역사발전에 있어서 사용역법에 따라 세초절의 날짜는 다르지만 그 틀과 많은 민속들이 계승되어 왔다.현대의 사람들은 음력 정월 초하루로 정하지만, 일반적으로 정월 대보름이나 새해가 되어야 끝난다.설은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복을 빌어 사악한 세력을 물리치고, 친지와 친구들이 단란하게 모이고, 오락과 음식을 즐기는 민속축제이다. [2-4]
백절을 비롯하여 설날은 중화민족의 가장 성대한 전통 가절이다.중화 문화의 영향을 받다.쩌렁쩌렁, 세계 일부의 국가와 지역에도 새봄을 축하하는 풍습이 있다.중국 춘절(春節·설)을 전체 또는 관할 일부 도시의 법정 공휴일로 정한 나라는 20개국에 육박한다는 게 불완전한 통계다.춘절은 청명절·단오절·추석과 함께 중국 4대 전통 명절로 꼽힌다.설 민속은 국무원의 비준을 거쳐 제1차 국가급 무형 문화 유산 목록에 등재되었다. [5-7]
설, 4천년 이어온 해피엔딩
춘절 기간의 40일 동안 중국의 인구 이동량은 30억 회에 달한다.전 세계 인구도 70억 명에 지나지 않는 세계기록은 숫자일 뿐 아니라 국력의 대변자이기도 하다.
내용출처
중국어 이름 설날 외국어 이름 Spring Festival 별 음력 정월 초하루 명절의 중국 4대 전통 명절 중 하나인 명춘, 세절, 설, 새해, 설, 설, 명절, 사자, 명절 음식 다과 과자, 떡, 만두, 춘권, 춘권, 탕위안, 명절의 기원이 있는 중국, 동아시아, 동남아 등 화교들이 많이 모이는 곳, 세밑 기해년 제사, 명절 행사 붙임, 설날, 세배, 제사, 명절 음식, 차과 과자, 떡, 만두, 춘권, 탕위안, 명절의 의미
카테고리
1 명절의 기원
2 역사발전
▪ 시간 변천
▪ 명칭 변혁
▪ 콘텐츠 발전
3 민속
▪ 민속별
▪ 전통풍습
▪ 절기행사
▪ 계절식품
▪ 민족적 특색
④ 문학 기술
▪ 시와 사
▪ 문헌
▪ 민요
5 사회적 효과
▪ 경제
▪ 교통
6 해외영향
▪ 나라별 설
▪ 국외 발전
7 기타 관련
▪ 소지식
▪ 전설
▪ 봄밤
8. 홀리데이 스케줄
명절의 기원
春节
春节
오래된 전통 명절의 기원과 상고 원시 신앙·제사 문화 및 별 모양·역법 등인문(人文)은 자연문화 콘텐트와 관련이 있다.현대 인류학, 고고학의 연구 성과에 따르면 인류의 가장 원시적인 두 가지 신앙은 첫째는 천지신앙이고 둘째는 조상신앙이다.오래된 전통 명절은 대부분 천지의 신령과 조상의 은덕, 그리고 복을 기원하고 사악한 것을 물리치는 제사를 지내기 위해 고인들의 날을 택하여 형성되었다.초기의 명절문화는 옛사람들의 자연숭배, 천인합일, 신종추원, 고본사원의 인문정신을 반영하였으며, 일련의 제사활동은 지경감덕, 예락문명의 깊은 뜻을 내포하고 있었다.세절(연절)의 형성은 인문철학과 자연법칙 등의 내용을 포괄한다. [9-10]
초기 관상수시 시대에, "두병회인"은 춘정(세수)으로 입춘은 만물이다.시작, 모든 갱생의 의미도 한 살의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세'라는 개념은 '세' 즉 '섭티'(원시간지)로 일명 '세별', '태세'라는 상(上) 고대 역법에서 유래한 것이다.다음절의 섭제기원( 岁制紀元·세) 용어를 전승 발전 중에 한 글자로 단순화하였는데, 그 간지가 《엘아( 尔亞)》와 《사기(史記)》에 모두 대조되는 관계로 기록되었다.태세재인이 섭티격, 묘가 단알, 재자가 곤돈, 못이 적분약(若奋若, 『어이아 석천』)이라고 한다.간지( 岁支)인 기원(紀元) 이북의 두성의 손잡이는 정동편북방의 '건인(建仁)'의 달을 시작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려 반복된다.전통 문화에서, 간지와 방위 및 팔괘 등은인위는 후천팔괘의 간위(艮位)로 세밑에 교접(交結)된 방위(方位)이며, 종말(終後)을 의미하며, 《이·괘전(異· 传傳)》과 같이 '간(艮)·동북(東北)의 괘도 만물소(萬物所)의 끝에서 비롯된다'고 한다.12월에 운행을 하고, 주위에서 다시 시작하여, 세밑에 12월에 추방을 가리키고, 정월에 인위를 회복하였다.말병환인, 봄이 대지에 돌아오면 다시 시작되고 만상이 더욱 새로워짐에 따라 새해가 시작된다. [9-12]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 입춘 세수는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많은 양의 관상을 파생시켰다.관문의 세초절속문화.이후 역사발전에 음양합력법(陰陽合歷法)의 확산으로 명절과 절기가 분리되었지만 많은 절기민속은 그대로 남아 있다.설날은 세수 기세제에서 변천하여 상고시대에 사람들이 봄에는 대지에 회귀하고, 마침내 다시 시작하며, 만상갱신하는 세수이며, 제사를 거행하여 하늘과 땅의 신들과 조상의 은덕을 갚고, 액막음을 물리치고, 세수를 기원하고 복을 받자.고대의 제의(祭儀) 상황은 비록 막연하지만 후대의 절의(節儀)에서 고풍(古風)의 유적을 찾을 수 있다.영남 일부 지역에서는 새해 초의 첫 세배와 새해에 성대하게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복을 물리치는 축제를 이어받아 상고시대 세수 제사의 흔적을 볼 수 있다.구정의 기원과 발전점차 형성되어 저도 모르게 완전하게 보급되고 보완되는 과정이다.춘절문화는 중화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부분으로서 넓고 심오한 중화문화의 저력을 담고 있으며, 또한 고대사람들의 다채로운 사회생활문화콘텐츠를 기록하고 있다. [3] [13-17]
역사 발전
시간 변천
시간 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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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스타와 문화는 뿌리가 깊고 넓어, 옛사람들은 아주 일찍부터 우주를 탐구하였다.신비로움, 그리고 이를 통해 심오한 관성문화를 꽃피웠다.북두칠성이 돌고 도는 것은 계절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북두칠성은 북반구(우리나라가 북반구에 있음)의 중요한 성상으로, 두전성이 이동할 때 북반구 황적교각의 인근 해당 지역의 자연 리듬도 변하고 있어 계절의 변화를 판단하는 근거가 되고 있다.'두병회인' 대지의 회춘은 만상이 더욱 새로워지고, 새해가 시작된다.역사의 흐름은 왕대 교체, 역법(逆法)의 변동으로 세수(世首·새해)의 날짜도 달랐다.중국 역대의 새해, 설정 날짜가 일치하지 않다:[17-18]
상고시대:세기의 섭제,즉 간지기원법.북두칠성의 손잡이는 정동에서 북쪽으로 치우쳐 있다(인위, 모레 8괘간위)를 기점으로 시계 방향으로 한 바퀴 도는 것을 한 살이라고 한다(섭제).두지인은춘정(春正)이고,건정(建正)의달은인월(仁月), 입춘(立春)이세수이다.(성진력) [9] [19]
하상주: 하력정월은 맹춘에서, 상력정월은 동십이월에, 주력정월은 동십에서음력 1월
진시황은 6국을 통일한 후, 진력(전욱력)을 사용하였고, 정월 동십월에 있었다.(음력)
한나라 초기에는 진력(전욱력)을 계속 사용하였다.한무제 태초 원년, 즉 기원전 1에 이르러04년 천문학자 당도(唐都)·낙하문(落下 、)·덩핑(鄧平) 등이 '태초력(太初歷·일명 '81분율력')을 만들어 간지력(幹支力)의 절기(節氣) 성분을 받아들여 농사를 지도하는 역법으로 보충하고, 겨울 10월 1일을 세수로 바꿔 봄 1월 1일을 세기로 했다.
春节
春节
한나라 이후, 몇 명의 황제가 개력하여 세수를 바꾼 적이 있다.왕망이 한나라를 찬탈한 후, 10을 규정하였다.음력 2월 삭일을 첫 해로 삼는 것은 은나라를 위한 것이다.위명제 조예(趙 殷)도 한때 은정( 。正)무칙천칭제(武则天)는 왕을 부른 후, 국호를 '주(周)'로 바꾸고 주정을 채용했다.이후 역대는 하정으로 바뀌어 1월 삭일을 첫 해로 삼았다. [20]
대대적 발전을 거쳐, 후인들은 초기 역법의 기초 위에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여름 달력을 점차 완벽히 갖추게 되었다.이후 중국은 줄곧 하력을 사용해 왔다.1970년 이후 '여름력'은 '음력'(음양합력)으로 바뀌었다. [21-24]
신해혁명 이후 점차 양력의 일종으로 그레고리오라고도 불린다.력). 그 후, 하력과 공력을 구별하기 위해, 하력 1월 1일이 건력법에서 계절의 변천을 나타내는 24개의 특정한 절기 중 하나인 입춘절기 전후를 가리켜, 하력(음력) 1월 1일을 "춘절"로, 공력 1월 1일을 "신정"으로 바꾸었다. [12] [25]
1913년 7월(민국 2년) 원세개는 정월 초하루를 설날로 허가하였다.설 연휴를 뜻하여 1914년부터 시행되었다.이로써 여름 달력 첫 해는 기존의 설에서 설로[26] 바뀌게 되었다.
명칭 변혁
춘련
춘련
현재 음력 "정월 1일"은 역사상 원삭·원일·신원·신정·신정이라 불린다.일, 원진, 신정등.현재 음력 정월 초하루인 '설'이라는 명절 명칭은 고대에는 없던 것으로 민국 정부가 창안한 것이다.'설'이란 개념은 민국(民國) 시절에 조금씩 제기돼 왔다.민국 시대에는 공력이 도입됐고 음력으로 농사의 기준이 됐다.1914년 민국정부는 내무부정문에서 "음력설정을 설로 정할 예정"이라고 언급하였다.그래서 설이라는 말이 조금씩 나돈다. [21] [27-28]
신해혁명 이후 1912년 중화민국(中華民國) 북양정부(北洋政府) 시절에는 관록(公歷)을 채택하였으나 '용민국기는 1월 1일을 세수로 하고, 1914년부터는 음력 1월 1일을 세수로 한다. [29-30]
1949년 9월 27일,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제1기 전체회의에서 결의하였다.1월 1일을 설날이라고 하고, 여름 달 초하루에도 설날이라고 한다. [31]
내용 발전
春节
春节
먼 옛날 천황 시대에는 이미 간지력법과 세시모양이 있었다.반고왕표와삼명통회(三命通會) 등에는 "천황 시제간지의 이름을 딴 세기가 있다"고 기록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