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리크랩 Chilli Crabs
No Sign Board Restaurant 414 Geylang Rd. 오후3시-새벽2시.
칠리크랩이라는 싱가포르 명물 음식을 가장 잘 한다고 알려진 곳입니다. 주말에는 예약하지 않고 가면 기다려야 할 만큼 사람이 꽉꽉 들어찹니다. 마늘,설탕,토마토 소스와 간장,고추,계란을 신선한 게와 함께 볶고 요리하여 내어주는데, 그 먹음직스러움은 비할 데가 없습니다. 사실상 싱가포르 고유의 음식으로 자리잡은 칠리크랩은 싱가포르 여행을 한다면 놓치지 않아야 할 음식으로 꼽히죠. 두 손을 다 쓰실 각오를 하고 그 소스 속 깊숙히 두 손을 넣으며 드십시오. 그것이 가장 맛있게 드시는 비법이랄까요. 고풍스러움과 우아함, 그리고 에티켓은 던져 버리세요.
치킨라이스 Chicken Rice
Tian Tian Hainanse Chicken, Stall 10, Maxwell Road Food Centre. Maxwell Road. 오전11시-저녁8시.
모든 싱가포르 사람들은 이 흔해빠진 음식에 대해 의견이 분분합니다. 그것은 우리나라 사람이 김치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닭고기의 색에서부터 밥의 찰기까지 저마다의 취향이 다른 것이죠. 이곳의 닭고기는 일단 증기로 확 찌어서 나옵니다. 물론 요리에 따라 구워서 나오는 것도 있지요. 잘 뜸을 들여 예쁘게 침대처럼 만들어 놓은 밥 위에 그 고기를 얹어놓고 구석에는 이곳의 특제 칠리소스를 놓지요. 맵게 혹은 덜하게 원하는 데로 마음껏 먹을 수가 있습니다. 맑은 국과 껍질을 살짝 벗겨 데쳐놓은 야채가 곁들여 지기도 합니다. 좋은 치킨라이스는 치킨이 밥처럼 부드럽게 넘어가는 점과 칠리소스가 어떻게 이들과 조화를 이루느냐에 달려있습니다. 한번 드셔보세요. 부드럽게 넘어가는 닭고기와 밥, 그리고 소스의 하모니…
싱가포르 락사 Singapore Laksa
Marine Parade Laksa. 59 East Coast Road. Nan Sin Food Centre. 아침 10시반-저녁8시.
락사는 중국,말레이,인도의 스파이스가 다 혼합된 음식입니다. 카레의 원료가 되는 심황, 레몬 그라스를 코코넛 카레 수프와 함께 섞어 풍부한 맛을 만들어 냅니다. 싱가포르 락사는 여기에 닭고기나 새우가 함께 넣어져서 나옵니다. 물론 면 요리이므로 국속에 빠져 있는 쌀국수의 맛도 일품이지요. 카레 같으면서도 오뎅국 같기도 한 느낌의 락사는 코코넛 커리에 익숙하지 않은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다소 접근하기 어려운 요리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어떤 분은 ‘웩’이라고도 하고 어떤 분은 달다고도 하는데, 이런 요리에 한번 맛들이게 되면 걷잡을 수 없는 것 아시죠?
로티 카야 Roti Kaya
Ya Kun Toast Stall 18 China Street. #01-01 , Far East Square. 아침8시-저녁7시.
싱가포르를 다녀오신 분이라도 처음 들어보시는 분이 많을 것 같은데요, 싱가포르 식 토스트 아침식사 입니다. 달콤한 코코넛 계란 잼을 카야라고 하는데 이것을 발라 토스트 빵과 함께 나옵니다. 로띠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구운 빵을 뜻하는데 서양식 빵이 아닌 밀전병 형태의 빵을 일컫죠. 때로는 삶은 계란이 함께 제공되기도 하고 차 한잔과도 잘 어울립니다. 하루를 시작하는 간편한 방법이죠. 이곳 야군 토스트는 1944년에 문을 연 유서 깊은 곳으로 고유의 로티를 만듦과 아울러 카야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공인 아침식사, 한번 경험해 보십시오.
로작 Rojak
Toa Payoh Rojak, Block 51, Old Airport Road Food Centre, #01-125D. 정오부터 저녁7시까지.
로작이라는 것은 말레이어 인데요, 우리식으로 표현하면 ‘마구잡이 샐러드’ 랄까요. 순무,오이,오징어,파인애플,두부,얇은 밀가루 튀김을 샐러드 드레싱이라 할 수 있는 새우소스와 잘게 부순 땅콩으로 섞어서 내오는 완전 울트라 복합 마구잡이 샐러드입니다. 느끼하지 않은 매우 동양적인, 싱가포르식 샐러드입니다. 매운 것을 좋아하면 함께 고추소스를 더 달라고 해서 함께 섞어서 드시면 됩니다. 이 식당은 노 부부가 운영하고 있는 소박한 식당입니다. 인기가 많은 이유는 단지 과일과 야채를 늘 신선하게 사용하고 수준 높은 고유의 새우 소스 맛을 갖고 있기 때문일 뿐 이랍니다. 단순하지만 당연한 진실, 이곳에서도 발견하게 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