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소비자들의 안전성 중시가 돋보여 -
- 제품 관련 인증을 비롯한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 -
□ 행사 개요
행사명 | 2017 충남 중국 무역사절단 |
개최 시기 | 2017년 10월 15일~16일 |
상담 일시 및 장소 | - 사전 간담회: 2017년 10월 15일(일) 18:00~20:00 - 바이어 상담: 2017년 10월 16일(월) 9:00~17:00 (장소: 선양 하얏트 호텔 3층 연회장) |
참가업체 | 6개사 |
참가품목 | 김, 홍삼제품, 냉동식품, 마스크팩, 화장품 등 |
□ 행사 진행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ㅇ 2017년 10월 15일, 총 6개사로 구성된 충남 중국 무역사절단이 중국 선양에 도착함.
- 사전간담회를 통해 동북 3성 시장 및 투자 환경을 소개하고 바이어 상담 관련 주의사항, 통역 관련 안내, 중국 내 지식재산권 현황에 대한 정보를 전달함.
ㅇ 2017년 10월 16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하얏트 호텔 3층 연회장에서 현지 바이어와의 수출 상담을 진행함.
□ 상담 기업 제품군
참가업체 | 품목 |
A사 | 김 |
B사 | 홍삼차, 홍삼주, 홍삼액 등 |
C사 | 라면밥, 비빔밥 등 |
D사 | 마스크팩 |
E사 | 화장품 |
F사 | 김 |
□ 바이어 주요 반응
ㅇ 식품군과 같이 안전성을 중시하는 제품의 경우 위생허가증의 요구가 두드러짐.
- 원료의 공급원 및 중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에 대한 수출현황을 중시함.
ㅇ 전반적으로 포장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화장품의 경우 다른 기업과의 특별한 차이점의 유무를 중시함.
ㅇ 바이어별 특징
취급 품목 | 특징 |
김 | - 소금이 첨가되지 않은 김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았음 - 맛에 대해서는 다른 국가에 비해 괜찮다는 평이 대부분이었음 - 김을 활용한 가공제품을 만드는 기업의 경우 필요한 부분에 맞춰 변형을 요구하는 경우가 잦았음 |
화장품 | - 시중에 판매되는 인기있는 제품과의 차이점에 대한 문의가 많았음 - 홍콩, 일본 등에 이미 수출을 진행하는 점에서 큰 신뢰를 얻음 - 최소 주문량, 운송비 및 소비자 가격을 특히 중시함 |
홍삼제품 | - 포장에 특히 관심이 많았으며, 특별한 포장에 대한 요구가 있었음 - 제품의 성분 및 기능에 대한 관심이 많았음 |
밥 제품 | - 원료의 공급원과 신뢰 가능한지를 중시함 - 위생허가증의 유무에 대한 문의가 가장 많았으며, 제품의 샘플 요청이 많았음 |
□ 시사점
ㅇ 바이어별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필요해 보임.
- 특정 품목을 수입할 때 기존의 품목에서 일부 변화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었음.
- 위생허가증을 비롯한 관련 허가증에 대한 요구는 모든 바이어의 공통적인 요구사항이었음.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