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주체하지 못하는 중1 아들
Q 중 1 아들을 둔 엄마입니다. 아이가 집에서는 그러지 않아 몰랐는데 바깥에서는 폭력적인 모습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학원 수업 시간에 소리를 지르고 볼펜과 프린트물을 책상 위로 던지기도 하고, 표정도 위협적이라고 선생님이 표현하십니다. 선생님이 잘못된 것에 관해 이야기하면 뻔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자기가 한 것이 아니고 의도된 것이 아니라고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스스로 하는 행동의 잘못된 점을 모르는 건지, 알지만 치기로 우기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친구들 사이에서도 좋아하지 않는 친구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에게 친구관계를 물어보면 잘 지낸다고 이야기하는데, 전에 놀던 친구와 안 노는 모습이 보여 왜 안 노냐고 물어보면 친구가 자기와 왜 안 놀려고 하는지 모르는 것 같습니다. 본인의 감정을 주체 못하고 불만을 밖에 나가 표출하고 있는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아이에게 감정을 조절하고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알려주어야 할 것 같은데 방법을 잘 모르겠어요. 지속적으로 바르게 행동해야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아이에게 와닿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아이를 바르게 키울 수 있을까요...ㅠㅠ 도와주세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먼저 올려주신 글만으로는 정확하게 자녀분의 심리상태를 파악하기 힘든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글에서 묘사하는 공격적인 행동이 정말 학원에서만 나타나는지, 학교에서는 어떤 패턴의 행동을 보이는지, 언제부터 이런 행동을 보이기 시작했는지, 그리고 얼마나 자주 이런 행동을 보이는지 등 파악되지 않은 부분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때문에, 어떠한 이유로 아드님이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라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중1이면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그리고 수용되지 않는 행동을 스스로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아드님이 가치관 형성과 사회성 발달 수준이 정상 궤도에 있다면, 이러한 부분을 몰라서 학원에서 공격성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이유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신체적 및 정신적 성장이 급격하게 이뤄지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과도기에 청소년은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됩니다. 정체성을 찾는 과정에서 겪는 좌절감,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 부모와의 관계, 또래 관계, 학업과 진로 등 내적 그리고 외적 스트레스를 장기간 겪지만, 이를 다룰 능력과 기술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무방비하게 스트레스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다 보면 문제행동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 청소년기에 흔히 보이는 문제행동과 밀접한 관련을 보이는 요인 중 하나가 정서 조절 능력입니다. 아드님이 치밀어 오르는 분노, 짜증 등을 조절할 수 있게 도우려면 먼저 자신이 그 순간 느끼는 감정을 인식해야합니다. 바르게 행동하게끔 훈육하는 것은 그 이후 단계입니다. 내가 느끼는 감정이 어떤 감정인지 말로 표현하도록 부모님께서 격려하고 도와주셔야 합니다. 부모님 또한 느끼는 감정을 아드님에게 말로 표현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떤 부분 때문에,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대화를 통해 함께 탐색해보며 아이가 스스로 패턴을 인지하게끔 돕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어디까지나 '사춘기' 아이의 단순한 짜증을 조절하기 위함입니다. 공격적인 행동으로 인해 학교 또는 학원, 또래 관계 등에서 문제가 생겨 학생으로서 본분을 다하는데 제한이 생기는 경우 상담과 심리검사를 통해 현재 아이가 겪고 있는 어려움이 상담 또는 치료가 필요한 수준인지, 필요하다면 방향으로 개입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성 발달을 위한 우리 아이의 메타인지 능력을 어떻게 향상시켜줄 수 있을까요?
1. 감정 및 행동 조절 능력 키우기(Self-Regulation)
아이의 감정이 격해졌을 때, “지금 어떤 마음이야?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어?”라고 물으며 감정을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도와주세요. “이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라고 질문하며, 공격적이거나 반사회적인 행동 대신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고 해소하는 방법을 함께 찾아보세요. “이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까?”라고 묻는 연습을 통해, 충동적인 행동을 줄이고 신중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관점 전환 연습하기
사회성이 발달한 아이들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메타인지 능력이 부족하면 역지사지가 힘들고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정에서 역할극을 활용하여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는 연습을 하거나, 책이나 영화를 함께 감상 후 “이 인물은 왜 이렇게 행동했을까?”와 같은 질문을 하여 다양한 입장과 시각에서 상황을 바라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메타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3. 긍정적인 피드백과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아이들이 자신의 사고 과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려면, 이를 실천했을 때 적절한 피드백을 주어 동기부여를 해야합니다.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성찰하거나 문제 해결을 잘 했을 때, “네가 스스로 감정을 조절한 게 정말 대단해!”와 같이 구체적인 칭찬을 해주세요. 실패했더라도 “이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어?”라고 질문하며, 실패를 성장의 기회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리고 아이가 노력하는 모습을 보일 때마다 “지금 네가 어떤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 설명해줄 수 있어?”라고 묻는 방식으로 메타인지 활용을 격려하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 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걱정이가 고등부3학년 사회성을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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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Brown, A. L. (1987). Metacognition, executive control, self-regulation, and other more mysterious mechanisms. In F. E. Weinert & R. H. Kluwe (Eds.), Metacognition, motivation, and understanding (pp. 65-116). Erlbaum.
Flavell, J. H. (1979). Metacognition and cognitive monitoring: A new area of cognitive-developmental inquiry. American Psychologist, 34(10), 906-911.
Gray, C. (1994). The new social story book. Future Horizons.
Prizant, B. M., Wetherby, A. M., Rubin, E., & Laurent, A. C. (2006). The SCERTS model: A comprehensive educational approach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Paul H. Brookes Publishing.
Schunk, D. H., & Zimmerman, B. J. (1997). Social origins of self-regulatory competence. Educational Psychologist, 32(4), 195-208.
Van der Stel, M., & Veenman, M. V. (2010). Development of metacognitive skillfulness: A longitudinal study.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20(3), 220-22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옥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