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대한민국의 작가 조세희가 쓴 중편소설입니다.
광주대단지사건을 소재로 했고, 상대원공단도 배경으로 나옵니다. 이러한 사회 비판적 요소 때문에 군사정권에서 금서로 지정했는데, “문학과 지성” 76년 겨울호에 수록되었습니다. 1979년 제13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 소설은 연작소설로 여러 개의 제목이 들어 있는데 그 중에서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 상을 받았습니다. 동인문학상은 원래 단편작품에 수상되기 때문입니다.
70년대 도시 재개발로 밀려난 서민 가정의 고통을 그려낸 작품으로 구성은 총 3장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 소설은 각각 큰 아들, 작은 아들, 그리고 막내딸의 시점에서 자신들의 삶을 그리고 있습니다. 명장면으로는 영호의 꿈속에서 막내딸 영희가 팬지꽃을 공장 폐수에 던져버리는 장면, 현실에 대해 고민하는 형 영수에게 동생 영호가 '형은 이상주의자야'라고 쏘아붙이는 장면 등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문장의 호흡이 짧고 묘사도 간결한데, 원고 집필 당시에 작가의 집안 사정이 어려워서 손바닥만한 수첩에 글을 썼기 때문이라고 전합니다. 하지만 이런 이유로 형성된 간결체가 이 작품의 또 다른 매력이 되어 지금까지도 문학 교육에서 이 작품은 간결체의 대표적인 예시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짧고 간결한 글을 쓰려는 사람들이 자주 참고하거나 필사하는 작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가 학교 다닐 적에 지금은 고인이 되신 조세희 선생님이 동문 선배여서 초청 강연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1984년으로 기억하는데 그때는 소설을 집필하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대신 사진을 찍고 계시다고 했습니다.
삼가 명복을 빌고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관한 얘기를 아래에 전합니다.
<‘서울 낙원구 행복동에서 판잣집을 짓고 살아가는 난쟁이 가족. 어느 날 재개발로 집을 철거당한다.
증조부가 노비였던 아버지는 달나라로 이주하는 상상을 하다가 공장 굴뚝 위에서 추락사하고, 공장 다니는 큰아들은 고용주에게 항의하다 해고된 후 우여곡절 끝에 살인자로 전락하며, 딸은 헐값에 팔려나간 아파트 입주권을 되찾을 목적으로 성적 학대를 견디며 건설 투기꾼과 동거한다.’
“천국에 사는 사람들은 지옥을 생각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우리 다섯 식구는 지옥에 살면서 천국을 생각했다”는 구절로 시작하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줄거리다. ‘난쏘공’이란 약칭으로 유명한 이 소설이 조세희 작가의 별세를 계기로 다시 주목받고 있다. 소설은 1978년 초판이 나온 이래 지금까지 300쇄를 찍었고 100만부가 넘게 팔렸다.
난쏘공이 반세기 가까이 사람들에게 사랑받은 까닭은 작가가 폭로한 사회 모순이 시대를 초월한 보편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바로 불평등과 주택 문제다. 난쟁이 가족의 이웃에 살던 지섭은 철거 용역 직원 앞에서 이렇게 말한다. “방금 선생은 오백 년이 걸려 지은 집을 헐어 버렸습니다.” 무허가 판잣집이지만, 이것마저 대대손손 노비였던 조상의 유산으로 가까스로 만들 수 있었다는 한탄이다.
그런데 오늘날 비슷한 탄식이 젊은이들에게서 나온다. “흙수저가 영혼까지 끌어 모아 대출받아 산 아파트 값이 폭락해 파산 직전이다.” 연일 뉴스에 나오는 ‘부동산 영끌’ 이야기다. 난쏘공의 1970년대와 오늘날이 이런 식으로 연결된다. 10년 전에도, 20년 전에도 그랬다.
단, 주의할 점이 하나 있다. 쟁점이 비슷하다고 원인까지 같은 건 아니라는 점이다. 현재 중산층이 보유한 구매력은 50년 전 상위 1% 부자보다 크다. 서울의 주택 보급률은 1970년 57%에서 2020년 95%로 상승했다.
오늘날 주로 쟁점이 되는 불평등 문제는 기여에 비해 더 많은 몫을 챙기는 지대 추구와 관련된다. 서울의 주택 문제는 수백 만 가계가 앉은 자리에서 평생 일해서 벌 소득을 얻거나 잃는 재산상 불안정성이 원인이다.
난쏘공에 나오는 절대적 빈곤과 도시 빈민의 주택 문제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다만, 경제적 성장에 따라 그 심각성이 상당히 감소했다. 챙겨야 할 중요한 문제이지만, 다른 쟁점을 지배하는 최상위 문제는 아니다. 난쏘공에 공감한다고 소설 속 상황을 염두에 두고 현실에서 정책을 기획하면 사달이 날 것이다.
그런데 ‘386 운동권’이라고 하는 문재인 전 정부와 민주당 주류는 실제로 그렇게 했다. 소득 주도 성장론과 기본 소득론은 난쏘공에 나오는 절대적 빈곤층을 염두에 둔 것으로, 오늘날의 불평등 원인인 지대 추구를 전혀 건드리지 않았다.
부동산 정책은 난쏘공의 극악무도한 투기 업자를 상상하며 투기 규제책만 퍼부었을 뿐, 오늘날 대도시 주택 문제의 핵심인 아파트의 재산 성격을 무시했다. 문 전 대통령은 조 작가의 별세를 애도하며 “저를 비롯한 우리 세대는 난쏘공을 읽으며… 실천 의지를 키울 수 있었다”고 소셜미디어(SNS)에 적었는데, 나는 그들이 의지만이 아니라 정책 방향까지 배워왔다고 생각한다.
386 운동권의 세계관은 지금까지도 1970년대 난쏘공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소설에 대한 정파적 오독도 문제다. 지난 2일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신년 인사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난쏘공을 선물하며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우리의 고통을 알아주고 그 고통을 함께 져줄 사람이었다”고 책 내지에 적었다. 윤 대통령의 노동 정책을 에둘러 비판한 것이다.
그런데 저 문구는 큰아들 영수가 위정자들에게 냉소를 보내며 “설혹 무엇을 이룬다고 해도 그것은 우리와 상관이 없는 것이었을 것이다”라고 읊조린 뒤 한 말이다. 영수는 권력에 하소연하지 않고, 동료들을 모아 사장과 담판을 지으려다 해고된다.
저 인용문은 대통령실이 아니라 노동조합 사무실에 내걸려야 어울린다. 금서(禁書)였던 난쏘공을 숨어서 읽던 사람들이 “고통을 알아주고 나누는 존재”로서 만들어낸 것이 바로 1987년 이후의 노동조합이니 말이다.
그 노동조합은 ‘귀족 노조’라는 비아냥을 들을 정도로 고통받는 계층과 괴리돼 있다. 386 이데올로기 안에 갇혀 있는 이정미 대표는 난쏘공을 가지고 보수 정부를 비판하려다 문 정부 인사들과 비슷한 오류에 빠져버린 셈이다.
우리는 난쏘공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 최근 한국 정치는 상대를 공격하는 용도로, 또는 자신의 망상을 실현하는 수단으로 현대사를 소환해 소비하는 경향이 다분하다. 난쏘공도 그렇게 소비하려는 것 같아 우려된다.
1970년대 도시 빈민의 삶을 기록한 역사적 소설인 난쏘공을 후대에 소중히 전달하려면, 386 이데올로기에 주의하며 책을 읽어야 한다.>조선일보. 한지원 정치·경제 평론가·'대통령의 숙제' 저자
우리나라에서 많이 팔린 소설은 많습니다. 어떤 소설은 단 기간에 많이 팔리다가 얼마 뒤에 잊혀진 것도 있고, 어떤 소설은 오랜 시간 꾸준히 팔리면서 많이 팔리기도 했는데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오랜 시간 많이 팔린 소설로 유명할 것입니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1978년 초판 발간 이후 ‘산업화 과정에서 소외된 도시하층민의 고통을 간결한 문체와 환상적 분위기로 잡아낸 명작’이라는 찬사를 들으며 필독서이자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으며, 대표적인 국민 소설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조세희 선생님은 2008년 발간 30주년을 맞아, 한겨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내가 ‘난장이’를 쓸 당시엔 30년 뒤에도 읽힐 거라곤 상상 못했지. 앞으로 또 얼마나 오래 읽힐지, 나로선 알 수 없어. 다만 확실한 건 세상이 지금 상태로 가면 깜깜하다는 거, 그래서 미래 아이들이 여전히 이 책을 읽으며 눈물지을지도 모른다는 거, 내 걱정은 그거야”라고 밝혔는데 2023년인 지금도 여전히 이 책을 읽히고 있으며 선생님이 걱정했던 면이 전혀 바뀌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읽으면서 실천의지를 배웠다고 하셨다는데 그 결과가 서울 아파트 값을 올린 것인지는 제가 알 수 없는 일입니다.
2회 영주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