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 전략지도 작성시 다섯가지 주요 항목
1. 대적 (Enemies)
- 현재 일곱산을 영적으로 점령하고 있는 일곱 이방족속과, 각 세력이 가지는 영적인 의미를 제시합니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네가 가서 차지할 땅으로 들이시고 네 앞에서 여러 민족 헷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곧 너보다 많고 힘이 센 일곱 족속을 쫓아내실 때에" (신 7:1)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은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가운데에 거주하면서" (삿3:5)
"그의 마음이 주 앞에서 충성됨을 보시고 그와 더불어 언약을 세우사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의 땅을 그의 씨에게 주리라 하시더니 그 말씀대로 이루셨사오매 주는 의로우심이로소이다" (느 9:8)
2. 정사 (Principalities)
- 배후에 숨어서 일곱산을 영적으로 다스리고 있는 왕들입니다.
- 성경에서 "정사"는 "통치자 (rulers)"로 번역되기도 합니다.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골 2:15)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엡 6:12)
3. 하나님의 주력부대 (Significant displacing authority)
- 하나님의 오중사역자들(사도, 선지자, 복음 전하는 자, 목사, 교사)이 일곱산에서 대적들과 맞서 싸우게 될 것이며, 결국 정사를 그 자리에서 내쫓고 하나님의 나라 (Kingdom of God) 를 회복하게 될 것입니다.
- 오중사역자들 중에서도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특정 산 내지 특정 영역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게 될 주력부대가 있을 것임을 엔로우 목사님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4. 기본적 사명 (Basic Mission)
- 일곱산에서 벌어지게 될 영적/실제적 전쟁에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기본적인 임무 및 사명입니다.
5. 전리품 (Outcome)
- 일곱산에서 승리를 얻음으로써 우리가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주님"께 돌려드리게 될 전리품들입니다.
"큰 음성으로 가로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계 5:12)"
B. 일곱영역별 전략지도
1. 종교의 산
1) 대적: 브리스 족속 ("우상숭배"를 상징)
2) 정사: 종교의 영 ("거짓경배"를 상징)
- 요가/단학 등의 유사종교, 불교/이슬람교 등의 타종교, 통일교/신천지 등의 이단은 말할 것도 없고, 오늘날 종교의 영은 심지어 건강해 보이는 기성교회에까지 침투하여, 지옥에 가는 "명목상의 크리스찬"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지 않는, 종교적인 예배를 통해 구원에 대한 거짓된 확신과 거짓위안을 주는 모든 활동의 배후에는 종교의 영이 숨어있습니다.
3) 하나님의 주력부대: 성령님
- 특이하게도, 다른 산들과 달리 종교의 산 만큼은 오중사역자가 아닌, 성령님께서 직접 역사하셔야 하는 영역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 큰믿음교회에서 이번에 세운 [성령신학교]에서,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민감하게 순종할 수 있는 주님의 특공대가 일어날 것임을 믿습니다.
“오늘날 현대인의 모든 생활 영역에서 느낄 수 있는 막연한 공허감의 원인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성령의 부재이다. 인간적인 장치와 제법 그럴듯한 흥분을 조장해내는 성공 최면술이 성령의 감동을 대체하여 가짜 영성이 진짜 영성의 자리를 꿰차고 있지만, 거기에는 결정적으로 초자연적인 영적 감동이 없다. 그러므로 현대인들은 그 공백의 냉랭한 파급효과를 처참하게 체험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정말 비극이다.” (A.W. 토저, [진한 영적 고독의 장소로 나아오라] 중에서)
“기본적으로 종교의 영은 영적생활의 원천인 성령의 자리를 대신하려 한다. 그렇기 하기 위해 은혜로 이끄는 참회를 행위에 기초를 둔 회개로 대신하려 한다. 그 결과 참 겸손의 자리를 대신한다... 우리 자신에게 촛점을 두게 하고 크리스챤 생활의 개념을 행위에 기초를 두게 만드는 종교의 영과는 대조적으로, 성령은 언제나 그리스도 중심이 되는 생활로 인도하신다. 성령은 우리를 주님과 연합되게 해서, 십자가 위에서 그 분이 이루신 일을 하게 함으로써 열매를 낸다.” (릭 조이너 [종교의 영으로부터 자유를 얻기 위한 방법]” 중에서)
4) 기본적 사명: 성령충만한 삶과 사역의 모델 수립
- 성령충만한 우리의 삶 그 자체가 메시지가 될 때, 그리고 인간의 혼적인 생각이 아닌, 성령님께서 직접 인도하시는 사역이 이루어질 때 종교의 산을 정복하게 될 것입니다.
5) 전리품: 존귀 (honor), 하나님께 영광돌림 (고전 6:20), 하나님을 경외함 (요 5:23)
- 존귀(honor)라는 단어는 고전 6:20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 요 5:23에서 아버지와 아들을 “공경하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쓰였습니다.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고전 6:20)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치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를 공경치 아니하느니라" (요 5:23)
2. 정치의 산
1) 대적: 기르가스 족속 ("부패"를 상징)
2) 정사: 루시퍼 ("교만과 조종"을 상징)
- 정치의 산은 교만한 루시퍼에 의해 지배받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람들을 조종하고자 합니다.
- 영어 킹제임스 버젼은 “계명성”을 루시퍼(Lucifer)로 칭합니다.
- 종교의 영은 정치의 영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사 14:12)
“종교의 영과 정치의 영(인간적인 동맹 관계 위에서 일을 성취하려는 것)은 사탄이 사용하는 " 삼겹줄" 중의 두 겹이다. 이 둘이 함께 엮이면 쉽게 끊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이것들이 세 번째 줄, 즉 조종의 영(the Control Spirit)과 엮이면, 이것을 끊는 것은 한층 더 어려워질 것이다. 이 셋은 또한 너무 긴밀하게 엮여서 서로를 구분하는 것도 힘겹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서, 조종의 영에 의해 이용당하는 사람은 교회나 사역을 조종하기 위해서 헌금을 많이 하는 사람일 수 있으며, 또한 이러한 자들은 보통 인간적인 동맹 관계를 많이 맺어서 이런 일을 행하려한다.” (릭 조이너 [참된 부흥의 시험] 중에서)
3) 하나님의 주력부대: 사도들
4) 기본적 사명: 입법/행정/사법부의 요직들을 겸손하고 인격을 갖춘, "섬기는 리더"들로 채우는 일
5) 전리품: 권세, 능력 (power)
3. 경영/경제의 산
1) 대적: 가나안 족속 ("돈을 사랑함"의 상징)
"돈을 사랑함이 일만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딤전 6:10)
2) 정사: 맘몬 ("탐욕"을 상징)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마 6:24)
여기서 "재물"은 NIV에는 Money로, 킹제임스 버젼에서는 Mammon으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3) 하나님의 주력부대: 선지자들
- 변승우 목사님의 즉흥설교 “선지자란 무엇인가”를 보시면 좋겠습니다.
4) 기본적 사명: 부를 창출하고, 이를 하나님의 왕국에 쓰임받는 자원으로 변환하는 일
5) 전리품: 부, 재물 (wealth)
"네게 흑암 중의 보화와 은밀한 곳에 숨은 재물을 주어 네 이름을 부르는 자가 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인 줄을 네가 알게 하리라" (사 35:3)
4. 예술/엔터테인먼트의 산
1) 대적: 히위 족속 ("타협"을 상징)
2) 정사: 이세벨 ("유혹"을 상징)
"그러나 네게 책망할 일이 있노라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네가 용납함이니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 (계 2:20)
“이세벨의 영이 침투하는 곳은 "개인의 영혼"이다. 이세벨의 영은 인간 내면의 성소, 즉 영혼으로 침투하여 그곳에 안착한다. 특히 악한 것에 대해 아량을 베풀면서 관대한 척하는 자들의 심령 안으로 파고 들어온다. 현대에 "이세벨의 영"은 연예, 오락, 유흥 등의 사업을 통해 계속 인간의 영혼으로 흘러 들어오고 있다. 심지어는 옷의 유행에도 침투하여 이세벨의 영은 의기 양양하게 거리를 활보하며 자신의 위력을 과시한다. 이세벨의 영은 대학의 문화와 사고방식 안으로도 침투하여 학생들을 휘어잡는다. 사탄은 이미 형대의 대중문화를 거머쥐고 있다. 정치가든지 설교자든지 누구라도, 이세벨의 악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이 없을 정도이다. 살아있는 생명을 살해하는 낙태의 배후에서, 부부사이의 갈등의 배후에서, 교인들 간에 서로에 대한 분말과 불신을 조장하는 배후에서 이세벨의 영은 작용한다.” (프랜시스 프랜지팬, [이세벨의 영] 중에서)
3) 하나님의 주력부대: 선지자들 (예: 천재소녀화가 아키아나)
4) 기본적 사명: 하나님의 창조성과 영감이 담긴 예술작품을 통해 예언하는 것
5) 전리품: 영광 (glory)
5. 언론/미디어의 산
1) 대적: 헷족속
- 영적으로 헷족속은 Good News (복음)이 아닌, Bad News (나쁜 소식)을 상징합니다.
- 에서는 사십세에 헷족속의 딸들과 결혼하였으며 (창 26:34), 이때 헷족속이 아브라함의 가계에 참여하게 됩니다.
- 이로 인하여 이삭의 아내 리브가가 마음의 고통을 겪으며 (창 27:46). 에서 역시 자신의 아내들이 아버지와 어머니를 괴롭게 했음을 깨닫게 됩니다 (창 28:8).
2) 정사: 아볼루온 (아바돈, "파괴자"를 상징)
- 언론과 미디어의 산을 지배하는 정사 (principality)인 아볼루온 (Apollyon)은 무저갱의 왕입니다.
"그들에게 왕이 있으니 무저갱의 사자라 히브리어로는 그 이름이 아바돈이요 헬라어로는 그 이름이 아볼루온이더라 (계 9:11)
3) 주력부대: 복음전도자들
4) 기본사명: 모든 매체 (방송/인터넷 등)에서 전달되는 내용을 복음으로 가득채움
5) 전리품: 찬송과 찬양 (blessing, praise)
- 언론/미디어의 산에서의 전리품은 엔로우 목사님의 표에는 “blessing”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계시록 5장 12절을 영어성경으로 보니까, KJV와 NASB는 "blessing"으로, NIV는 "praise"로 표기되어 있었습니다. 한글성경들은 이를 전부 "찬양" 또는 "찬송"으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6. 가정의 산
1) 대적: 여부스 족속 ("거절감"을 상징)
2) 정사: 바알 ("가증함"을 상징)
- 성경에서는 동성애 (롬 12:7), 짐승과의 성행위 (레 18:23), 시아버지가 며느리를 범하는 것 (레 20:12) 등 가정을 파괴하는 성적인 죄악들을 "perversion"이라 부르며, 한글 성경에는 "가증한 일", "추잡한 일", "부끄러운 일" 등으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성경은 소돔과 고모라의 죄악 (유 1:7)도 같은 단어를 사용하여 정죄하고 있습니다.
3) 하나님의 주력부대: 목사들 (pastors)
4) 기본적 사명: 가족에 대한 우선순위가 회복될 수 있도록 사회적인 가치관과 시스템을 바꾸는 일
- 가정은 하나님 나라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입니다. 교회에서도 성도들이 주의 일에 헌신함을 핑계로 가정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할 것입니다.
- 밥 존스 목사님께서도 우선순위를 설정할때 [하나님-배우자-자녀-교회-사역]이라고 말씀하시면서, 가정을 바로 세우는 일의 중요성을 언급하신 바 있습니다.
5) 전리품: 힘 (strength)
7. 교육의 산
1) 대적: 아모리 족속 ("인본주의"를 상징)
2) 정사: 바알세불 (귀신의 왕, "거짓"을 상징)
"그 중에 더러는 말하기를 그가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 하고" (눅 11:15)
3) 하나님의 주력부대: 교사들
4) 기본적 사명: 하나님을 경외함에 기초한 교육과정 및 커리큘럼을 확립하는 일
5) 전리품: 지혜 (wisdom)
C. 결언
이상과 같이 일곱산을 정복할때 우리가 알고 있어야 할 내용들을 개략적으로 살펴 보았습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밝혔듯이 이 내용은 앞으로 지속적인 수정 및 보완 작업이 필요하며, 많은 시행착오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바른 초점, 즉 예수님에 대한 초점을 잃지 않는 일일 것입니다. 이 산을 올라감에 있어서 예수님을 이용하려 한다면, 결국 우리가 되려 악한 정사들에게 이용당하는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손이 이 모든 것을 지었으므로 그들이 생겼느니라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내 말을 듣고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돌보려니와” (사 66:2)
최근에 변목사님의 “양신역사”책을 읽었습니다. 초점이 바르지 않은 자가 권세와 능력을 추구하면 어떤 무서운 결과가 나오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양신역사를 해결하는 방법은 결국 기초로 돌아가는 것, 즉 초점을 바르게 하고, 가난한 마음과 통회하는 심령, 그리고 주님의 말씀을 경외하는 자가 되는 방법밖에 없다는 것이 제가 얻은 핵심교훈이었습니다.
양신역사는 종교의 산을 오르는 무리만이 아닌, 다른 여섯산에서도 일어날 것입니다. 정치의 산을 오르는 자들에게는 루시퍼의 영이, 경제/경영의 산을 오르는 자들에게는 맘몬의 영이, 예술/엔터테인먼트의 산을 오르는 자들에게는 이세벨의 영이, 일에 지치고 사역에 지친 우리를 공격하기 위한 기회를 엿보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산을 오르는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고통과 낙심을 타고서 또한, 작은 봉우리 하나를 올랐을때 생길 수 있는 교만을 타고서 우리를 공격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영이 항상 주님과의 친밀감으로 가득하게 충만하여 있는 것이 특히 중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매일 죽는 것, 우리 자신을 매일 십자가에 못박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주님께 초점을 맞추는 것…
“일곱산을 오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나는 골고다 언덕에 올라 주님의 마음을, 주님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나누기 원합니다.”
이 고백이...
이제 일곱산을 오르기 위해 준비되고 있는 주님의 군대 모두의 고백이 되었으면 합니다.
삶 가운데 항상 울려퍼지는 우리들 마음의 기도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 고백이...
우리 영의 진실한 찬양이 되었으면 합니다.
주님의 호의와 은혜를 구합니다.
-----------------------------------------------------------
<별첨: 엔로우 목사님의 "일곱산에 대한 계시" 요약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