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동 소청하 연선 고고학 유적 35곳 새로 발견 山东小清河沿线新发现遗址35处
출처: 산동상보 지은이: 许倩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최근 한 달여에 걸친 샤오칭허 홍수방지 종합관리 프로젝트의 고고학적 조사 프로젝트가 완료되었으며 조사 및 탐사 작업에는 총 43개의 문화재가 등록되었습니다.
국가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 2곳과 성급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 2곳이 관련되며, 그 중 가오칭 천좡 유적과 남수북조 동선 프로젝트는 부지 보호를 위해 1억 6천만 위안을 투자했습니다.후속 조치는 조사 및 탐사를 기반으로 연선 문화재 지점을 차등적으로 보호할 것으로 보고됩니다.
▲ 가오칭-환타이 구간 문화재 지점 조사 및 탐사, 샤오칭허 홍수방지 종합관리 추진 2월 하순 산둥성 중점 프로젝트 현장 고고학 프로젝트가 잇달아 재개되었으며 샤오칭허 홍수방지 종합관리 프로젝트 고고학 조사 프로젝트 등 3개 프로젝트가 포함되었습니다.
그 중 샤오칭허 홍수방지 종합관리 프로젝트의 고고학적 조사 프로젝트가 2월 23일에 시작되었습니다. 현 단계에서 산둥성에서 유일하게 하이허 복합 운송, 개발 및 활용 조건을 갖춘 수로로서 샤오칭허는 산둥성에서 신구 운동 에너지 전환을 구현하는 첫 번째 우선 프로젝트 중 하나이며 홍수 통제, 생태, 해운, 조경 관광 및 문화를 통합하는 황금 수로로 만들 것입니다.
2020년 1월 16일 오후, 우리 성은 샤오칭허 비상 홍수 통제 프로젝트 조정 및 추진 회의를 개최하여 샤오칭허 비상 홍수 통제 프로젝트 건설 진행 속도를 높이고 2020년 주요 홍수 기간 전에 본류 복항 구간인 진자차오 수로의 전면 및 상하천 23m 바닥 폭 확대 및 본류 비복항 구간, 주요 지류, 홍수 저장 구역, 지맥하(연결) 및 분홍도 관리 프로젝트를 완료하도록 요구했습니다.
▲ 샤오칭허 탐사에 따르면 샤오칭허 홍수 방지 종합 관리 프로젝트는 산둥성 당 위원회와 성 정부가 결정한 주요 수자원 관리 프로젝트이며 주요 수자원 관리 프로젝트에는 간류 관리 프로젝트, 홍수 관리 프로젝트 및 정보화 프로젝트가 포함됩니다.
이 프로젝트는 하천 확장, 준설, 펌프장, 수문 및 기타 토양의 심층 굴착을 포함하며 문화재 안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며 제방 보강 프로젝트도 수행되어야 합니다.
샤오칭허 홍수 방지 종합 관리 프로젝트 고고학 조사 프로젝트는 산둥성 문화재 고고학 연구원이 주도하고 린이시 이주 문화재 고고학 연구소, 르자오시 문화재 고고학 연구소, 허쩌시 차오저우 문화재 고고학 연구소와 함께 합동 고고학 조사 및 탐사 팀을 구성하여 연선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 및 탐사를 수행했으며, 총 82.5km의 홍수 방지 제방 198km, 복항 공사 169.2km 및 연선과 관련된 도로 변경, 절단 및 펌프장 및 일부 지류 관리 프로젝트의 조사 및 탐사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소청하 기슭 긁어모은 단면 연선은 유적(묘지) 43곳, 새로 발견된 35곳은 소청하 비상 홍수방지 공사 고고조사·탐사 작업에서 총 43곳의 문화재 지점을 등록했습니다.
이 중 항행 재개 공사는 22곳, 홍수 방지 공사는 23곳, 가오칭 천좡(高靑陳庄)과 쉬자자먀오(徐家廟)의 문화재 지점은 항행 재개 공사와 홍수 방지 공사의 이중 라인에 의해 동시에 점유되었기 때문에 실제 유적(묘지)은 총 43곳입니다.
노선을 따라 원래 등록된 문화재 지점 중 가오칭 천좡 유적(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과 가오칭쉬자먀오 유적(성급 문화재 보호 단위), 홍수 방지 프로젝트와 관련된 곳은 쉬자먀오(성급 문화재 보호 단위), 천좡(국보 문화재 단위), 퇀쯔(미정급), 자이볜(성급 문화재 단위), 난허야(국보 문화재 단위), 둥베이우베이 유적(미정급), 베이잉 유적, 둥타오위안이며 나머지 35개 문화재 지점은 모두 새로 발견되었습니다.
▲샤오칭허 빈저우 구간 전체를 보면 프로젝트 연선의 영향을 받는 43개 문화재 지점 중 쩌우핑, 가오칭, 환타이, 보싱, 광라오, 서우광의 6개 현과 시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 중 쩌우핑시는 13곳, 즉 귀소유적, 웨이차오춘둥유적(묘지), 자이유적, 진두유적, 리진유적, 파남양유적, 포왕촌유적, 쑤이우한유적, 베이허우시촌지(묘지), 신동촌지(묘지), 웨이좡시베이(허좡시), 웨이좡시베이(허시좡시), 웨이좡(허시좡시춘지(묘지), 샤좡(오장지), 웨이좡현
▲소청하복항공사 보싱구간의 공사현장은 단계별로 보호되고 있으며, 일부 문화재 지점은 발굴조사를 거쳐 탐사작업이 완료된 후 공사연선과 관련된 문화재 지점은 단계별로 보호됩니다.
조사 및 탐사 프로젝트의 총책임자인 산둥성 문물고고연구원 제1연구실 책임자인 가오밍쿠이 연구원은 프로젝트와 관련된 이동식 문화재는 분류 및 보호의 원칙을 채택하고 프로젝트와 관련된 이동식 문화재는 A, B, C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카테고리 A에는 고고학적 발굴이 필요한 15개소가 있으며, 관련 지역은 예약되어야 하며, 건설 전에 고고학적 발굴이 필요하며, 카테고리 B는 고고학 기관의 지도 하에 건설되고, 카테고리 C 엔지니어링 단위는 먼저 건설될 수 있으며, 지역 문화 및 관광 부서는 순찰을 강화합니다.
" 현재 전체 지역에서 발굴해야 하는 15개 문화재 지점 중 국가 및 성급 문화재 보호 단위 보호 계획의 승인을 기다려야 하는 것을 제외하고 10개 이상의 장소에서 발굴 작업이 수행되었습니다.
고명규는 "추평, 고청, 보싱, 수광, 광라오 등지에 유물 지점을 발굴하고 성 전체의 고고학 역량을 집중하여 고고학 공방전을 전개하여 전체 프로젝트 건설의 주요 홍수 기간이 도래하기 전에 완공할 수 있도록 고고학 보장을 제공합니다.”
분류:고고학 프론티어
본문 라벨: 산둥 샤오칭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