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칸이 나눠진 찬합 용기에 보기좋게 담는다.
1. 오이는 세로로 반갈라 티스푼으로 씨를 긁어 제거한 후 삼각모양으로 어슷썬다.
끓는 물에 마늘종을 먼저 넣고 30초간 데친 후 오징어를 넣어 1분간 데친다.
체반에 건져 찬물로 재빨리 헹궈 물기를 뺀다.
2. 오징어의 몸통은 1cm굵기로 썰고 다리는 4cm길이로 썰어 준비한 채소와 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3. 입맛에 따라 식초와 설탕, 소금으로 새콤달콤하게 간을 맞춰 완성한다.
4. 바닥에 상추나 치커리, 깻잎을 도톰하게 깔고 오징어숙회 무침을 소복히 담은 후 통깨를 뿌려 완성한다.
시간이 지나면 어느정도 국물이 생기는 무침요리는 바닥에 잎채소를 넉넉히 깔은 후 담으면 좋다.
* 재 료 *
- 불고기김밥 : 김밥용 김 5장, 밥 4공기, 쇠고기불고기감 200g, 깻잎 10장, 김밥용 우엉조림 10줄, 마늘종 3줄기
- 꼬치산적 : 김밥용 햄 2줄, 게맛살 3줄, 새송이버섯 1개, 단무지 2줄, 계란 1개, 밀가루 2큰술
양념 - 불고기김밥 : 고기밑간/ 간장 2큰술, 물엿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추 가루 약간
밥밑간/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고운소금 약간
꼬치산적은 보통 김밥재료로 나와있는 햄과 맛살, 단무지를
버섯이나 쪽파와 함께 끼워 만들었어요.
보통 김밥을 쌀때 응용해보셔도 좋답니다.
1. 쇠고기는 잘게 썰어 분량의 밑간을 하고 팬을 센불로 달군 후 2~3분간 볶는다.
(고기밑간과 볶는 과정은 전날 미리 해서 냉장보관해두면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고기는 센불에서 조림국물이 흥건하지 않도록 볶는다.)
마늘종은 우엉조림과 같은 길이로 썰고 깻잎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완전히 털어 준비한다.
2. 밥에 참기름과 깨소금, 소금으로 밑간을 해서 뒤섞어준 후 김위에 골고루 펴 바른다.
깻잎을 2장 깔고 하단에 볶은 쇠고기와 우엉조림, 마늘종을 올린다.
(마늘종은 고기와 맛과 향, 영양이 잘 맞는다. 오이나 부추를 대신 넣어도 좋고
불고기를 넣은 김밥에는 지단이나 단무지, 햄등을 넣지 않는것이 깔끔하다.)
3. 손끝에 힘을 주어 돌돌 만 후 김표면에 참기름을 살짝 바르고 한입크기로 썬다.
4. 햄은 3등분으로 나눠 썰고 그 길이를 기준으로 단무지와 게맛살, 새송이를 썰어 준비한다.
산적용 꼬치에 단무지, 새송이버섯, 게맛살, 햄순으로 끼운 후 아랫부분의 길이를 맞춰 썰어 정리한다.
(꼬치의 재료중 약간 단단한것을 양끝에 끼워야 흐트러지지 않고 고정이 잘 된다.
새송이 버섯대신에 쪽파나 가지를 사용해도 좋고
익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 것이 부쳤을때 색도 살고 깔끔하다.)
5. 앞뒤로 밀가루를 골고루 뭍혀 옷을 입히고 계란은 믹싱볼에 풀어서 준비한다.
팬은 약중불로 가열한 후 기름을 두루고 계란물을 입힌 꼬치를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키친타올위에 올려 기름기를 살짝 뺀다.
(색이 선명한 쪽을 위로 오게 먼저 올려 부친 후 뒤집어서 살짝만 익혀 완성하면 더욱 정갈하다.
불은 약중볼로 조절해 색이 너무 바래지 않도록 부쳐낸다.)
6. 찬합에 김밥을 차곡히 쌓아 담고 꼬치산적을 곁들인 후 틈새를 무순이나 치커리로 채워 메꾼다.
(도시락의 모양에 따라 둘러 담고 함께 담아도 무난한 종류는 이렇게 곁들인다.
사이의 틈새는 치커리나 파슬리, 무순등을 끼워 메꿔주면 자연스럽게 데코레이션이 된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가져 갑니다^^*
ㅎㅎㅎ 맛있게 드세요~~~
저렇게 도시락싸서 소풍갔음좋겠다....
좋겠죠? 이번 주말에 소풍 다녀 오세요~~~
감사 합니다..담아가요 ㅎㅎ
저두 감사합니다...즐거운 주말 되세요~~~
아우 감사합니다.아이들 해 주면 엄마 ~~최고라고 할꺼 같아요.참고합니다.
그럼요 최고엄마고말고요 ... 이쁘고 맛있게 잘 만들어 주세요*^^*
8일날 제사때 꼬치 이렇게 해야겠네요..맛있겠네요..감사합니다..^^*
제사준비 하시려면 힘드시겠네요... 제가 미리 조물조물 어깨 주물러 드릴께요...
감사합니다..^^*제사음식하고 욕먹고 그랬었요..ㅠㅠ저희 아버님이 정신장애3급이라 좀 힘이드네요..홀시아버님모시고 살려니..ㅠㅠ제사는 잘 지내습니다..^^* 감사합니다..^^*
왜 이렇게 마음이 짠한지 모르겠습니다...정말로 닉만큼이나 예쁜미경님이시네요...제사 잘 모시고 시아버님 공경 잘 하시니 복 받으실거예요 아자!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