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장품 생산 및 소비는 지속적 성장세 -
- 기능성, 친환경 제품의 수요가 높은 시장으로 한국화장품의 인기 지속 전망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스킨케어 제품(화장품)
- HS Code: 3304
□ 선정 사유
ㅇ 2018년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은 1.3% 성장 기록
-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에 따르면, 2018년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은 생산액 기준 총 112억1000만 유로를 기록했으며, 매출액은 101억5000만 유로로 전년대비 1.3% 성장함
- 이탈리아 내수 소비는 64억1000만 유로를 기록해 0.9%의 성장을 보임. 수입은 20억 유로로 전년대비 -1.0% 감소한 반면, 수출은 48억 유로로 3.6%의 성장을 보임.
이탈리아 화장품시장 생산 동향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매출액(백만유로) | 9,449 | 9,971 | 10,557 | 10,969 | 11,210 |
증감률(%) | -1.1 | 2.2 | 5.3 | 5.4 | 2.6 |
자료: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
이탈리아 화장품시장 수출입 동향
(단위: 백만 유로, %)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18/17 증감률 |
수입 | 1,680 | 1,810 | 1,981 | 2,048 | 2,030 | -1.0 |
수출 | 3,331 | 3,807 | 4,293 | 4,112 | 4,800 | 3.6 |
자료: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
□ 스킨케어제품 시장 동향
ㅇ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스킨케어 제품
- 스킨케어 제품은 매출액 기준 총 14억5000만 유로에 달하는 시장으로 전체 화장품 제품의 14.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년 대비 2.0% 성장한 것으로 집계됨.
- 그 다음은 바디 용품, 비누 제품, 헤어 제품 순으로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각각 13.6%, 10.2%, 9.8%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성장률은 -1.2%, 0%, -0.3%로 스킨케어 제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주요 제품이 전년대비 비슷하거나 소폭의 매출액 감소를 보임.
2018년 화장품 제품 및 유통채널별 판매동향
(단위 : 백만유로, %)
| 약국 | 화장품 전문점 | 대형유통망 |
판매액 | 증감률 | 판매액 | 증감률 | 판매액 | 증감률 |
헤어 제품 | 181.6 | 0.2 | 35.7 | -6.9 | 777.3 | -0.1 |
스킨케어 제품 | 522.5 | 1.4 | 420.4 | 2.7 | 512.6 | 2.2 |
얼굴 메이크업 제품 | 59.7 | 0.3 | 173.7 | -0.8 | 188.6 | 5.7 |
뷰티 케이스 | 0.1 | 24.1 | 35.6 | 22.0 | 15.3 | 5.0 |
눈 메이크업 | 32.7 | 0.3 | 125.2 | -2.8 | 213.4 | 4.4 |
입술 제품 | 53.3 | 4.3 | 101.5 | -1.2 | 159.3 | 4.2 |
핸드 제품 | 39.7 | -1.5 | 23.0 | -8.4 | 112.0 | 1.3 |
바디 제품 | 445.5 | -1.8 | 128.1 | -4.4 | 804.2 | -0.3 |
비누 제품 | 271.0 | -0.8 | 24.5 | -7.8 | 737.7 | 0.5 |
구강 청결 제품 | 136.0 | -4.0 | 4.4 | 0.2 | 498.2 | 0.1 |
영유아 화장품 | 83.1 | -4.8 | 4.7 | 0.1 | 205.5 | -2.7 |
남성용 제품 | 9.7 | -5.1 | 37.5 | 0.1 | 99.2 | -3.2 |
화장실 제품 | 17.4 | 20.9 | 819.3 | 3.7 | 235.9 | 5.9 |
선물용 제품 | - | - | 103.2 | 1.2 | 15.0 | 1.7 |
자료: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
ㅇ 스킨케어 제품의 세부 품목을 살펴보면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세
- 스킨케어 제품 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큰 제품은 노화방지, 수분개선 크림으로 전체 스킨케어 제품의 44.5%를 차지하고 있음. 또한 전년대비 1.8% 매출액이 증가한 모습을 보이며 꾸준히 시장이 성장하고 있음.
- 증가율이 가장 큰 제품은 마스크팩으로 전년대비 20.1%가 급증함. 매출액은 4890만 유로로 전체 스킨케어 시장의 3.4%이나 급격한 성장률로 시장을 확장해가고 있음.
- 유통채널 별로 살펴보면 약국과 화장품 전문점, 대형유통망에서 고른 판매 성장을 보이는 추세
스킨케어 제품 제품별 판매 현황
(단위 : 백만유로, %)
| 약국 | 화장품 전문점 | 대형유통망 |
판매액 | 증감률 | 판매액 | 증감률 | 판매액 | 증감률 |
클렌저 | 49.2 | -0.9 | 35.8 | -0.9 | 78.4 | -1.7 |
스킨 | 3.0 | -3.8 | 4.9 | 2.1 | 55.6 | -0.6 |
로션 | 6.2 | -0.5 | 18.1 | 8.5 | 17.3 | -3.7 |
아이케어 크림 | 52.3 | 3.5 | 66.5 | 4.1 | 23.9 | 2.8 |
수분, 영양 크림 | 106.4 | 0.7 | 52.1 | 5.3 | 98.4 | 0.6 |
노화방지, 주름개선 크림 | 229.2 | 1.7 | 216.2 | 1.8 | 192.9 | 1.9 |
마스크팩 | 14.1 | 24.6 | 23.2 | 8.6 | 41.2 | 26.1 |
피부 진정 제품 | 43.9 | -2.9 | 3.7 | -18.7 | 1.2 | 25.3 |
선케어 제품 | 17.1 | -2.7 | 0.0 | - | 3.6 | -9.8 |
합계 | 522.5 | 1.4 | 420.4 | 2.7 | 512.6 | 2.2 |
자료: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
ㅇ 젊은 고객층을 중심으로 로드샵 및 인터넷에서도 제품 구매 증가
-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의 특징으로는 로드샵 성장을 손꼽을 수 있음. 색조를 중심으로 매장이 증가한 이탈리아 유명 로드샵에서는 고객층 확장을 위해 마스크팩, 기능성 기초 제품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 로드샵과 화장품 전문 편집샵에서 운영하는 온라인샵 뿐 아니라 화장품 전문 온라인샵을 이용하는 고객이 증가하며, 온라인 구매는 전년대비 22% 증가한 수치를 보임.
이탈리아 로드샵 인터넷 판매 사이트
자료: KIKO, Wycon사 홈페이지
□ 이탈리아 화장품 수입동향
ㅇ 이탈리아의 수입 화장품 시장 확장세 지속
- 2018년 이탈리아의 화장품 수입액은 6억5916만 달러로 전년대비 5.16% 증가한 수치를 보이며 2017년에 이어 수입액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에서 인근 유럽국에서의 수입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상위 2개 국가인 프랑스와 독일의 수입액이 전체의 68%를 차지할 정도로 화장품 수입 시장이 편중되어 있음.
- 이탈리아의 화장품 수입액 증가와 함께 가장 눈에 띠는 특징은 유럽국에 대한 수입의존도 증가로 프랑스, 스페인, 폴란드로부터의 수입이 전년대비 각기 12.09%, 25%, 26.76% 증가한 반면, 역외국인 미국과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전년대비 각기 -29.08%, -50.89% 급감한 모습을 보임.
이탈리아의 화장품(HS Code 3304)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수입액 | 비중 | 수입액 | 비중 | 수입액 | 비중 |
1 | 프랑스 | 504,885 | 47.92 | 588.039 | 51.54 | 659,161 | 54.94 |
2 | 독일 | 176,257 | 16.73 | 168,009 | 14.73 | 165.319 | 13.78 |
3 | 스페인 | 44,502 | 4.22 | 51,476 | 4.51 | 64,342 | 5.36 |
4 | 폴란드 | 42,361 | 4.02 | 44,670 | 3.92 | 56,625 | 4.72 |
5 | 영국 | 35,417 | 3.36 | 42,026 | 3.68 | 41,762 | 3.48 |
6 | 네덜란드 | 25,070 | 2.38 | 28,125 | 2.47 | 28,880 | 2.41 |
7 | 오스트리아 | 25,206 | 2.39 | 24,798 | 2.17 | 28,022 | 2.34 |
8 | 미국 | 34,520 | 3.28 | 35,043 | 3.07 | 24,854 | 2.07 |
9 | 중국 | 48,446 | 4.60 | 39,066 | 3.42 | 19,184 | 1.60 |
10 | 스위스 | 11,781 | 1.12 | 13,022 | 1.14 | 17,555 | 1.46 |
합계 | 1,053,670 | 100 | 1,140,993 | 100 | 1,199,845 | 100 |
자료: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최근 이탈리아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은 급격한 증가 후 감소를 보임.
- 이탈리아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은 2014년 이후 드라마틱한 성장률로 성장, 2015년 320.35%, 2016년 293.75%의 수입 성장률을 보인 이후 2017년부터 감소세로 전환되며 시장 고르기에 들어감. 2018년에는 전년대비 -34.38% 감소한 7750만 달러의 수출을 기록함.
이탈리아의 대 한국 화장품(HS Code 3304) 수입 동향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수입액(천 달러) | 897 | 3,770 | 14,845 | 11,816 | 7,754 |
전년대비 증감률(%) | 97.70 | 320.35 | 293.75 | -20.42 | -34.38 |
점유율(%) | 0.09 | 0.39 | 1.41 | 1.04 | 0.65 |
수입 순위 | 26 | 16 | 11 | 14 | 13 |
자료: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ㅇ 이탈리아의 화장품 판매 구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통채널은 대형유통망으로 전체의 40.7%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 이어 화장품 전문점이 20.1%, 약국 18.3%로 나타남.
- 반면 스킨케어 제품은 기능을 강조한 제품의 특성 상 가장 비중이 높은 유통채널이 약국으로 전체의 35.9%를 차지했으며, 뒤 이어 대형유통망 35.2%, 화장품 전문점 28.9%로 집계됨.
이탈리아 스킨케어 제품 판매 인기상품
제품 사진 | 제품명/브랜드 | 가격/용량 | 인기비결 |
|
수분크림
/ 크리니크
| 32.50€/
50ml | 크리리크의 대표적인 핑크 수분크림으로 스테디셀러 건조한 날씨에 맞는 제품으로 다양한 연령대에서 선호 |
|
Ha4 세럼
/Face D
| 23.90€/
30ml | 고수분 고기능성 제품으로 히알루론산이 함유되어 있음. 합리적 가격과 고기능성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기제품 |
| 마스크팩 /Sephora | 3.9€/
1매 | Sephora사의 PB제품으로 합리적 가격으로 전 연령층의 소비자에게 인기 얼굴, 눈 등 부위별로 다양한 제품이 있음 |
자료: Sephora Italia 홈페이지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한-EU FTA 체결로 이탈리아 내 한국산 화장품 수입 관세율은 0%임.
ㅇ 친환경, 천연화장품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현지 인증을 확인할 필요가 있음.
- EU에서 화장품으로 유통 및 판매를 위해서는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에 등록이 완료돼야 하며, 이는 의무사항임.
- 친환경, 천연화장품 인증은 ICEA 친환경 인증이 있으며, 이는 의무사항은 아니나 천연화장품 제품 마케팅을 위해 유효한 인증임.
인증 명칭 | ICEA 친환경 인증 | 마크/로고 |
|
내용 | 유기농 친환경 화장품(식물성 추출원료의 함유량 95% 이상)인증 |
적용 대상 품목 | 헤어 제품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화장품 |
인증기관 | ICEA |
유의사항 | 검사를 위해 알레르기 테스트 및 방부제 테스트 결과물 제출 필요 |
홈페이지 | www.icea.info/it |
□ 시사점
ㅇ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은 생산 및 소비 분야에서 지속적인 성장 기대
- 2018년 화장품 생산은 전년대비 2.8%, 매출은 1.3% 증가하며 꾸준히 성장을 키워가고 있음.
-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스킨케어 시장은 매출액 기준 전년대비 2.2%의 성장을 보였으며, 고기능성 제품 위주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
ㅇ 이탈리아의 세계 최대 미용용품 전시회인 COSMOPROF 담당자 인터뷰에 따르면, 내년도는 개인에 특화된 "맞춤형 화장품"이 새로운 트렌드가 될 것으로 전망
- 화장품 시장의 성장과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제품들의 차별화가 급격히 진행될 것으로,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개인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는 더욱더 늘어날 것이고, 기업들은 더 특화되고 세분화된 제품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전함. 이에 따라, 패키징도 좀더 세분화되고 개인 수요에 맞는 패키징 방법들이 눈길을 끌 것이라고 덧붙임.
ㅇ 혁신적인 제품 개발로 시장에서 큰 관심을 모은바 있는 한국화장품은 고기능성 제품을 중심으로 현지의 친환경, 지속가능성의 제품 개발로 바이어 접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 다양한 마스크팩, 고기능성 제품의 소개를 통해 현지 바이어의 관심을 끌었던 한국 제품은 친환경, 지속가능성, 그리고 맞춤형 제품으로 현지 시장을 확장할 수 있음.
- 특히, 한국 화장품에 대한 현지 바이어들의 관심도가 높기에 현지 맞춤형 제품으로 이탈리아에서 개최되는 ‘볼로냐 미용박람회(COSMOPROF)’ 참가할 경우 이탈리아뿐 아니라 다양한 유럽 바이어와의 접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행사명 | 볼로냐 미용박람회(COSMOPROF) |
개최일자 및 장소 | 2020년 3월 12일 ~ 16일 |
전시품목 | 화장품, 미용용품 등 |
홈페이지 | www.cosmoprof.com |
특징 | - 세계 최대의 미용용품 박람회로 패키징 전문 전시회인 코스모팩(COSMOPACK)와 동일한 시기에 개최됨. - 1967년부터 개최됐으며, 2019년 70여 개국 3,033개사 참가 |
자료: ISTAT, Global Trade Atlas, Cosmetica Italia,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