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
우엉 효능이 듬뿍 담긴 우엉차 만들기
우엉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게 바로 밥 반찬이죠. 밥먹을때 반찬으로 많이 먹는 음식인 우엉은 최근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해서 다이어트 식으로도 조금씩 인기몰이중인 음식이기도 하답니다. 또 김밥도 떠오르지 않나요? 김밥가게에서는 김밥 속재료에 우엉을 기본적으로 넣는데요.
당나라때 저술된 식료본초에 보면 우엉뿌리를 포로 만들어서 먹으면 아주 좋다는 내용이 나올정도로 우엉에 대한 효능 그리고 식용에 대한 역사는 오래 되었답니다.
우엉의 이름은 처음엔 우웡이라고 했다는데요. 동의보감 한글 표기도 우웡으로 되어 있다고해요. 북한에서는 우웡이라고 사용한다니 우엉 우웡 뭔가 비슷하죠. 본초강목에 보면 우엉의 뿌리는 아주 큰것도 있어서 나물로 해서 먹으면 건강에 아주 좋다고 적혀 있는 편식쟁이들은 싫어해도 좋아하는 사람은 정말 극호를 부르는 음식 우엉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우엉
우엉은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로 원산지는 북유럽과 동북아시아이며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많은 지역에 재배를 하고 있는데요. 우엉은 뿌리와 씨를 모두 식용하고 약용한답니다. 맛이 쓰고 기운은 차면서 독성은 없는 우엉. 우엉뿌리는 한번 쪄서 말려가지고 사용해야 하는데요 그렇지 않으면 구역감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쓴맛때문이라고 하는데, 한번 쪄서 말리면 쓴맛이 덜해진다고 하네요.
맛처럼 효능도 참으로 강한 우엉. 효능을 살펴보면
우엉 효능
혈액을 깨끗하게 해줘요
우엉은 혈액에서 독성을 제거해주는데 효능이 있는데요. 혈액에 있는 중금속을 제거해줘서 몸 전체의 건강을 돕는데 사용된답니다. 피부의 혈액순환을 도와서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채소.
피부 개선에 좋아요.
피부 미용에도 좋은 우엉은 여드름 건선 습진 같은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켜주고 노화로 인한 주름을 개선해주며 피부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해 전반적인 피부건강을 도와줘요.
이뇨제 효능을 가지고 있답니다.
이뇨제는 우리 몸에 필요 이상으로 남아있는 물을 소변과 함께 나트륨도 배출을 해줘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데요. 우엉은 이러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오래전부터 이뇨제로 사용되기도 해요.
혈압을 낮추어 줘요.
나트륨 섭취는 혈압을 올리는 요인이 있는데 반해서 칼륨은 우리 몸에 남아 있는 나트륨을 배설시켜줘서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우엉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면역력을 높여줘요
이렇게 쌀쌀한 바람이 부는 계절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죠. 우엉속에 있는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준답니다. 면역력은 건강의 기본으로 우리 몸속의 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등을 막아주는 힘이라고 할수 있어요. 그렇다는건 면역력이 떨어지면 우린 늘 질병에 시다릴수 밖에 없는데요. 평소 섭취로 면역력을 높여 감기와 같은 질병을 예방해보세요.
간 기능을 개선해줘요
몸속 노폐물을 정화해주는 간. 우엉은 손상된 간을 치료해주고 손상을 방지해주는데요. 소리없는 장기라 불리는 간. 자신의 증상을 쉽게 드러내지 않는 간은 문제가 있다고 느낄땐 이미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답니다. 그러니 평소 건강관리가 중요해요.
소화가 잘 될수 있도록 도와요.
우엉에 있는 섬유질의 일종인 이눌린은 음식물의 소화 흡수 속도를 늦추고 혈당을 조절하는 작용을 해주는데요. 마그네슘도 다량 들어있는 우엉. 마그네슘 또한 혈당을 낮추고 소화를 돕는다고 해요.
우엉 섭취시 주의사항은
우엉은 식재료로 사용될정도로 안전함이 강하긴 하자 이것 또한 본인에 따라 다르답니다. 임신중이거나 모유수유중이라며 섭취를 주의하는게 좋고 드시는 약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에 드시는게 좋은데요.
국화과 식물에 알러지가 있는 분도 주의가 필요해요. 우엉도 국화과에 속한 식물이어서 이러한 부작용이 있을수 있는데요. 당뇨병 약을 먹고 있다고 해도 주의가 필요해요. 혈당을 낮출수 있다는 보고가 있는데요. 약과 함께 먹는다면 혈당을 너무 낮추는 부작용이 있을수 있으니 참고하고, 이뇨작용이 있어서 설사등 탈수 현상이 있는 분도 주의를 해주세요.
우엉 차 만들기
우엉은 단단하고 색깔이 좋으면서 습기가 있는게 좋은 상품입니다. 그리고 잘린 부분이 탄탄한게 좋은데요. 오래된 것일수록 바람이 들어 조직이 느슨해진다고 하는데 굵기는 2~4cm사이가 가장 좋다고 해요. 보관할땐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에 말아서 냉장고에 넣어주세요.
우엉차 만드는 법은 우엉을 깨끗한 물에 잘 씻어주세요. 껍질을 벗기지 않는 것이 좋아요. 또 씻은 후 잘게 썰어 햇볕에 말려주세요. 말린 우엉은 볶아주세요. 이때 기름은 넣지 마시구요. 볶아서 식힌 후에 통에 담아 보관해주세요. 그리고 뜨거운 물에 넣어 우려서 드시면 된답니다. |
첫댓글 항상 좋은 정보에 감사드려며
마음에 기쁨을 담아 놓고 갑니다
신록이 푸르러 생동감 넘치는 상쾌한 하루 되시고
초록의 싱그러움 처럼 항상 건강하시고
즐겁고 행복 하시길 바랍니다~
소중한 벗님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정다운 말 한 마디로
행복을 나누는 하루가 되십시요.
오늘도 기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산속 싱그러운 시냇물 처럼
깊은 청량감같은 하루 되십시요
즐겁고 밝게 사는 것보다
더 좋은 게 또 있을까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