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욱김해는 작지만 김해공항은 부울경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항입니다. 인천국제공항이 수도권 시민들이 이용하는것처럼요 그리고 이번에 추석연휴에 친구들이 부산놀러가자고 해서 갔는데 김해공항이랑 부산 진짜 가깝더군요. 근데 부산은 도시이름 그대로 산에 지어진 도시라 공항짓기는 불가능할것같더군요
@프리드리히대공영남 신공항으로 모델을 영종도로 생각하시는 분들 많은데 안보이는 문제점 많습니다 다만 수도권 국내 제일의 공항 이걸로 카바 되는거죠 영남신공항을 인천공항 만큼이나 비슷한 형식으로 가면 저는 감당 안될거라고 봅니다 애초에 인천공항은 여객때문에 가는게 아니라 항공화물 물동량으로 해먹는 공항이기 때문입니다
첫댓글 김해의 공항이 아니라 실은 부산의 공항이고, 경남경북대구 인구 상당수가 다 이용하는 경상권 허브공항 정도 됩니다
지방도시 = 공항 불필요 혹은 무안.양양공항과 동급으로 생각하셨나본데 해당 사항이 아닙니다
경상권 인구만 하더라도 배후인구 천만은 잡습니다.
대구 240만+경북 200만(경북 북부는 청주.인천공항이 더 나으니 대략 백만 빼고 잡았습니다)+울산 150만+부산 350만+경남 300만(대략적으로) 정도가 영향권이라고 봅니다
거기다 전남 쪽에서도 (무안은 ㅈ망...) 변변한 공항이 없으니 이용하는 경우도 제법 적지 않다고 들었던 것 같습니다
도리어 다른 잡 공항은 하지 말고 남부지방은 김해 혹은 가덕신공항(김해 대체)에 집중하는 것이 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미 노선 구성에서 그저그런 지방공항 급이 아니더군요. 제가 보기에 한국에서 필요한 공항(일반 여객기 기준)은 인천.김포.김해.청주 정도입니다
이거 이하 공항은 다 적자라 들었습니다
대구공항 같은 경우 최근 몇년 전부터 흑자가 되었지만 일본 노선 죄다 망하고 코로나 터지고 나서는 다시 원위치하는 중입니다
(어차피 지인짜 경북 깡촌지역에 이전 확정이라... 무안공항 테크탈 예정)
김해가 그렇게 큰가요? ; 차라리 울산하고 부산사이 양산쯤에 지으면 양쪽 광역시에서 이용하기 편해보여서요.
@나욱 김해 자체는 부산 위성도시인데 작죠
이미 동남권은 김해에 익숙해있는듯 해서 딴데 공항을 해봐야 항공사들이 안 움직일듯 합니다
게다가 울산 부산 사이에 지형적으로 될만한 곳이 없지 않나요? 죄다 산 같던데요...
@Etihad 뭐 공역이나 지리를 보긴할텐데 지리적으로 그 지방일대가 전부 산지가 아닌이상 왠만해서는 다 조정되지않나요?
@나욱 양산 쪽은 산이에요 산이라구요...//그리고 경남쪽 접근성을 봐도 접근성은 김해(라 쓰고 부산 강서구라 읽는다)가 나아요.
@프리드리히대공 아...김해도 산이여서 저정도는 문제없나보다하고 찾아봤는데 이름만 김해국제공항이지 주소지나 위치는 부산이네요 ;;;
@나욱 비록 멀긴 하지만 김해공항은 부산에서 전철로 이용가능하긴 합니다
사실 김해조차도 지형조건이 지랄 맞아서 비행 난이도가 제법 있다 들었는데(2002년 중국항공사 여객기 추락사고 발생) 동쪽은 더 답이 없나 봅니다
@나욱 김포공항과 같이 위성도시에 건설하고 편입한 케이스입니다. 김해공항이 현재 capa가 다 찼서 확장 or 인천공항같은 신공항 둘 중 하나를 해야는데, 영남은 신공항을 원하고 있지요.
@나욱 근데 사실 한반도가 대체로 많이 그렇기도 하지만 경상지역은 평지 있는 곳에 인구가 몰려 형성된 도시를 나오면 죄다 산지에요(...). 부산은 도시 자체가 그냥 산지+바닷가 같고요
경기도는 남부는 그나마 상대적으로 산악지대 사이 평지가 넓고 많기라도 한데 거긴...
산을 깎으면 되기야 하지만 깎는 규모가 커지면 할수록 토지보상도 문제가 되고 소음권역 확대와 지역주민 반대도 생각해야 하고 상당한 비용 증가 요인이 되겟지요
@나욱 김포공항이 김포가 아닌 서울에 있듯 김해공항도 부산이죠
@나욱 김해는 작지만 김해공항은 부울경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항입니다. 인천국제공항이 수도권 시민들이 이용하는것처럼요
그리고 이번에 추석연휴에 친구들이 부산놀러가자고 해서 갔는데 김해공항이랑 부산 진짜 가깝더군요. 근데 부산은 도시이름 그대로 산에 지어진 도시라 공항짓기는 불가능할것같더군요
서울에서 인천공항이 인구가 그나마 적게사는 지역에 새로운 국제 공항인프라를 까는것처럼 영남권에 가덕도 신공항도 그런역할을 기대하는듯..
그쵸
서울의 경우처럼 공항철도도 건설을 생각하고 있는듯 합니다
김해확장 혹은 가덕신공항 연계를 위한 발판에서인지 경남과 부산, 울산, 경북(사실상 인구가 몰린 남부지역 위주), 대구를 잇는 초광역 순환철도망 구축 구상도 나오고 있습니다
(비록 수도권보다야 별것 아닙니다만 얘네들 합치면 그래도 그저그런 지방은 이미 아닙죠)
그외 청주공항도 기존에 구축된 수도권 전철 연계되는 철도에서 추가 연장하는 형태로 공항과 연결되는 철도망을 구축 추진하고 있습니다
@프리드리히대공 영남 신공항으로 모델을 영종도로 생각하시는 분들 많은데 안보이는 문제점 많습니다 다만 수도권 국내 제일의 공항 이걸로 카바 되는거죠 영남신공항을 인천공항 만큼이나 비슷한 형식으로 가면 저는 감당 안될거라고 봅니다 애초에 인천공항은 여객때문에 가는게 아니라 항공화물 물동량으로 해먹는 공항이기 때문입니다
@센프린 제 개인적 생각이라기보다는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기본 아이디어가 그런 것 같더군요
여러 자료들을 보면 기본적으로 인천공항을 모델로 여기는 듯 하더군요.
외견 상으로는 인천공항처럼 기반 인프라를 해달라를 염두에 두는 것으로 보입니다
(타당성 조사가 통과될리가...)
물론 제가 알리 없는 내부 문건은 다를지도 모릅니다만...
@프리드리히대공 근데 가덕도하고 영종도는 다르다 아닌가요? 간척사업으로 매우기에는 가덕도 난이도가 더 헬 같은데요 인천국제공항처럼 만들려면 진짜 돈 무지막지하게 퍼부어야 될것같은데요
@바실리우스 2세 그러게요...
가덕은 어떤 곳인지 잘 몰라서...
@프리드리히대공 저도 가덕도를 안가봐서 잘모르는데 네이버 지도상으로 볼떄는 섬이 산으로 되어있어서 평평하게 할려면 간척사업으로 매우거나 산을 깍거나 해야할것 같은데요 해안가가 있기는하지만 활주로 만들기에는 좀 부족해보이구요
@바실리우스 2세 이조차도 산이 잇다니(...)
참 조건 안 좋네요;;
@프리드리히대공 아까 지도로봤는데, 가덕도도 산이라....차라리 돈은 더 많이들겠지만 가덕도 옆에 있는 섬들 매립하고 거기에 짓는게 나아보여요 ;;
@나욱 인천국제공항급으로 지을려면 돈만만치 않게 깨질것같던데요 매립할려면 진짜...
@바실리우스 2세 의외로 김해공항확장도 엇비슷하게 많이 들어갑니다. 한 6~8조원 정도?
@닉네임짓기싫다 그럼 가덕도 해야지요.. 제가 대구 공항근처에서 일하는데 비행기 진짜 시끄럽습니다.
김해는 부산입니다(촌동네인 하지만...). 그리고 부산에서는 거의 유일하게 그나마 평야라고 할만 한 곳이구요.
이 게시글에 달린 댓글덕에 많이 공부해갑니다. ;;
저기 착륙이 어렵다고 하던데.. 김해 드리프트 라고 플라이트 시뮬레이션 하는 분들이 드립치더라구요..
근데 이번에 가덕도 신공항 될까요 또 김해공항 확장하는걸로 결론나면 파이어 날것같은데요
결론이 뭐가 나든 잡소리가 안날수가 없습니다
@센프린 대통령 공약에도 있던거라 잡소리가 크게 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