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자를 위한 앱세서리 개발 실무 과정(아두이노 활용)
강좌 추진 배경
○ 스마트 폰 앱의 다양화, 앱세서리에 대한 수요 증가
○ 오픈소스 HW에 대한 관심 증가
○ 3D 프린터의 보급 확장으로 인한 DIY 수요 증가
○ 1인 창업과 1인 개발자의 증가
필요성
○ 앱 개발자들의 시제품 제작의 도구로 활용
○ 개인의 아이디어의 실현과 시제품 제작의 도구로 활용
○ 학생 및 일반인들의 관심유도를 통한 DIY 활성화
○ DIY 저변 확대를 통한 전자 산업 활성화 필요
○ 3D 출력물에 생명을 불어 넣어주는 도구로서의 오픈소스 HW
○ 전자, IT 기반의 제조업 침체로 인하여 관련 산업의 저변 확대를 위한 산?학의 유기적 협력 교육 필요
○ 기업에서 실무 개발에 즉각 투입이 가능한 정도의 ‘실무형 인재 육성
본 강좌는 현직 앱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앱세서리 시작품 제작 및 앱세서리와 앱의 인터페이스 등에 대한 실용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쉽게 따라 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된 샘플 키트와 예제를 통해서 오픈소스 HW 플랫폼(아두이노) 에 대한 사용법과 앱세서리 제작에 대한 기본적인 노하우들을 습득하게 된다.
아두이노 키트를 기반으로 하여 각종 전자 부품에 대한 이해와 활용방법 등을 습득하며, 각종 센서 모듈 및 통신 모듈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실습을 통해 이해함으로써, 앱과 앱세서리의 연동에 대한 실무적인 이해와 경험을 습득하며, 나아가 간단한 앱세서리들을 개발자들이 직접 자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실무에 있어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아두이노 킷을 이용하여 간단한 앱세서리를 직접 제작해 보는 실습을 통하여, 전자 회로와 앱세서리에 대한 이해를 완성시키고, 본인의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앱세서리를 직접 자작해 보는 실습을 통하여 강좌를 마무리 한다
◆ 교육개강 - 평일주간:7월18일 ~7월22일
◆ 교육과정 - 앱 개발자를 위한 앱세서리 개발 실무 과정(아두이노 활용)
◆ 교육강의시간 -09:30~18:30, (5일) 총 40시간
◆대 표 :02-6925-4760
◆홈페이지:http://oraclejava.co.kr/gspecedu/curri/currimaster.php?command=2397&lecture=3
교육목표
- 앱세서리의 이해
- 앱세서리 구조 및 개발 방법
- 아두이노의 이해
- 아두이노 사용법
- 전자 회로의 이해
- 각종 전자 부품의 이해와 활용
- HW 개발 방법론
- 각종 모듈 인터페이스
- 센서 및 센서 모듈의 이해와 활용
- 통신 모듈의 이해와 활용
- 아두이노 연동
- 앱세서리 인터페이스
- 앱세서리 자작 실습
- 나만의 앱세서리 자작해보기
Cocept
- 전반적으로 재미를 목표로 하여, 간단하고 쉬운 회로들을 통해 다양한 전자부품을 사용해 보고, 사용법을 익히도록 함.
- 앱세서리의 HW적 구조를 이해하여 자작이 가능하도록 함.
- 개별 프로젝트 진행을 통한 이해의 완성.
○ 전문가 과정 (재직자 및 앱 개발자 대상)
- 아두이노 키트를 활용한 앱세서리 시작품 제작 실습.
- 각종 전자 회로 및 부품에 대한 사용 방법 실습.
ex) 각종 통신 모듈 인터페이스, 센서 연결 등
- 아두이노를 키트를 활용을 통하여 전자 회로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하여 직접 시제품 및 제작이 가능하도록 능력 배양.
교육대상
재직자 개발자
재직자 앱 개발자
아두이노 개발자
교육과정(커리큘럼 상세 내용은 홈페이지 참조)
아두이노 개요
아두이노란?
-아두이노 이해
-아두이노 구조
-아두이노로 LED 제어
아두이노 실습 기초
-LED 제어
-Buzzer 소리내기 -Melody play
-Arduino Language Reference
전자 회로 기초/실습
회로의 이해
-전자 회로의 이해
-각종 전자 부품의 이해
-깜빡이는 불빛 - LED
전자 회로 기초
-전자 부품의 이해와 활용
-회로 설계 기초
-HW 개발 방법론
아두이노 실습
아두이노 실습 NO.1
-모터 구동
-센서 인터페이스
-리모콘 활용
아두이노 실습 NO.2
-각종 센서의 활용
-통신 모듈의 연결 및 활용
-아두이노,스마트폰 연동
아두이노 실습
아두이노 활용 DIY NO.1
-인체감지 센서 조명 자작
-에어큐브 자작
아두이노 활용 DIY NO.2
-조명기기 원격 제어
-실내 온습도 측정
-아두이노 PC 연동
개별 프로젝트
자신의 아이디어 실현
-앱세서리 자작
자작품 발표 및 평가
-자작품의 발표 및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