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의(殮衣)는 습의 위를 덮거나 감싸는 여러 벌의 옷인데, 상류층은 고급스럽고 호화로워.
고인이 가지고 있던 가장 귀한 옷, 결혼할 때 입은 옷, 임금이 하사한 옷, 귀인에게 받은 옷, 관복 등,
망자가 생전에 가지고 있던 가장 귀한 옷을 염의로 삼았어.
그래서 무덤을 발굴조사 할 때 옛날 복식이 출토되면
현대에 입는 삼베옷이 아니라
망자가 입던 일상복이나 고급 복식이 출토돼.
이렇게 전통이랑 한참 동떨어진 삼베 수의를 사용하게 된 건 일제강점기야.
삼베 수의 말고도 완장, 국화 장식, 영정사진, 리본, 근조화환 이런 것도 전부 일제의 잔재야.
1934년 조선총독부는 '의례준칙'을 발표했어.
민족 문화를 말살하려는 정책의 일환이었고, 잘 성공했어.
이 때 장례 예법도 바꿔버리고, 수의도 가장 싼 것인 포목(삼베와 무명)만 쓰게 만들었어.
원래 팔에 완장을 차지도,
가슴에 리본을 달지도,
일본 황실을 상징하는 국화로 장식하지도,
영정사진을 사용하지도,
근조화환을 세우지도 않았어.
장례 날짜도 예법과 전혀 다르게 지정되었고,
장례 방식과 상복도 일제 입맛대로 제정했어.
전통 상여 행렬을 억제하기 위해 자동차 사용을 허가했고, 상여소리를 하지 않고 엄숙하게 치르도록 했어.
상제례 의식을 약화시켜 효를 중요시하는 전통이나 공동체 의식이 생기는 걸 막으려 한 거야.
원래는 꽃은 상여에 종이꽃을 단 게 전부고,
영좌 뒤에는 그림이나 글씨 없이 흰 종이나 천을 바른 병풍인 소병(素屛)을 세웠어.
유족을 위로하고, 슬픔을 역으로 표현하고, 산역에 필요한 인력을 모으기 위해 일부러 장례를 시끌벅적하게 치렀어.
종이꽃으로 장식한 상여를 이끌고 상여소리를 내며 행렬이 이어졌고,
밤을 새우며 선소리, 달구질소리, 상여래, 빈상여놀이 등 다양한 놀이판을 벌였어.
망자를 조상신으로 승화시키고, 사랑하는 이를 잃은 슬픔을 다같이 이겨낸다는 의미나 의식도 있었는데,
그걸 다 없애고 그저 시신을 처리하는 절차만 남겼어.
그것도 예법에 완전히 어긋나는 형태로.
가족묘를 없애고 공동묘지를 만든 것도 이 시기야.
그래서 옛날 상여 보면 되게 화려해.
일제는 전통 문화를 아예 무시해가며 장례 문화와 용어, 예법까지 자기들 입맛대로 바꿨고,
그건 현대까지 그대로 이어지고 있어.
개인적으로 삼베 수의랑 국화 장식은 진짜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해.
고인을 죄인 취급하는 것이며,
일본 황실을 상징하는 꽃으로 마지막 가는 길을 장식하게 한 것을 이어나가는 거니까.
그래서 이런 거 아는 어르신들은 절대 자기 삼베수의 하지 말라고 하시면서 새로 고운 한복 맞추시더라.
참조
헐충격 진짜 싫다
ㅅㅂ 존너충격
진짜진짜진짜 몰라서 충격이다 세상에 우리나라 전통인줄
훌 미틴....
와....진짜몰랐어
헐 국화
화난다
읽
끌올했어!! 더 많은 사람이 봤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