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어프리
베리어프리(Barrier Free)란? 장애인의 시설 이용에 장해가 되는 장벽(Barrier)을 없애고 편리한 생활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자는 운동을 일컫는다. 1974년 유엔 장애인생활환경 전문가 회의에서 나온 개념으로, 원래 장애인의 일상적인 불편함을 제거하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법률적·제도적·심리적 장벽까지 모두 제거하여 누구나 편리하고 행복한 환경을 만들자는 취지로 확대되었다.
※ 비슷한 의미로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단어가 있다. 이 용어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디자인을 한다는 의미로, 연령, 성별, 국적,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처음부터 누구나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환경 등을 디자인하는 것을 말한다. 두 용어 모두 장애인의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물리적 장벽을 제거하는 점에서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좀비 기업
‘좀비 기업’이란? 회생할 가능성이 희박함에도 불구하고 정부 및 채권단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간신히 연명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좀비(zombie)는 ‘다시 살아난 시체’를 가리킨다. 즉 시장원리에 따라 퇴출되어야 하는 기업이 되살아난 시체처럼 활동하는 것으로, 정작 성장 잠재력이 큰 기업에게 돌아가야 할 지원금을 중간에서 가로채 시장경제에 악영향을 끼치는 의미로 사용된다.
첫댓글 오늘도 공부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국민 혈세만 빨아먹는
구제금융은 정치권과 손잡으니
나라꼴만 엉망되게 만들지요 !
늘 응원해 주셔서 감사하고요.. 힘도 납니다. 고맙습니다.
잘알았읍니다.감사!
고맙습니다.^~^
선천적 장애인을 이제껏 불러왔되,
후천적 발생자도 이 범위 넣어 줬네.
세상이 좋아지니 유엔에서 적극나서,
환상의 베리 어프리 장애세상 살만해.
덧 붙여 설명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기업도 전락되면 난민취급 받게 되니,
후원자 살려놓고 엉뚱한 좀비pc?
공공성 좀비기업 민중세금 충당하니,
人道에 還生할 기업 저승 使者 누굴까.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