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즐거움 73
학교에서 로봇 키운 건 비밀이야!
나가츠키 아리스 글 | 사카이 사네 그림 | 모카 옮김
독자 대상 / 분야 | 초등 5~6학년 / 창작 동화 | 책 크기 | 152×225mm |
값 | 15,500원 | 페이지 | 268쪽 |
출간일 | 2025년 2월 14일 | ISBN | 978-89-6830-856-7 73810 |
교과 연계 | 4학년 1학기 국어-가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4학년 1학기 국어-나 10.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4학년 2학기 국어-가 4. 이야기 속 세상 5학년 1학기 국어-가 2. 작품을 감상해요 5학년 2학기 국어-가 1. 마음을 나누며 대화해요 6학년 2학기 국어-가 1. 작품 속 인물과 나 |
주제 | #창작 동화 #로봇 #우정 #친구 #가족 #이해 #배려 |
책 소개
문학의 즐거움 73
학교에서 로봇 키운 건 비밀이야!
나가츠키 아리스 글 | 사카이 사네 그림 | 모카 옮김
====================================================================
아기처럼 돌봐 줘야 하는 로봇이라니!
우연히 주운 수상한 로봇이 이어 준
눈부신 우정!
《학교에서 로봇 키운 건 비밀이야!》는 반에서 잘 어울리지 못하던 세 사람이 우연히 로봇을 손에 넣고 로봇의 정체를 밝혀 가는 과정을 실감 나게 그린 동화입니다.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자이젠, 감성적이고 따뜻한 마음을 지닌 포요, 친구들과 대화하기를 어려워하는 테츠까지. 달라도 너무 다른 세 친구가 로봇을 키우며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참된 우정의 의미와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을 전합니다.
“MBTI가 뭐예요?” 최근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가장 먼저 묻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성격 유형 검사인 MBTI를 통해 상대의 성향을 파악하여 배려하고 존중하겠다는 의미지요. 그중 사람들이 가장 주목하는 부분은 F와 T의 차이입니다. 흔히 F는 감성적, T는 이성적이라고 불리곤 합니다.
《학교에서 로봇 키운 건 비밀이야!》에는 T에 가까운 인물과 F에 가까운 인물이 등장합니다. 이 책의 주인공 자이젠은 이성적인 T에 가까운 인물입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보다 ‘사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타인의 마음을 배려하는 것보다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게 우선이지요. 때로는 자신이 ‘사실’을 말하면 상대방이 상처받을 수도 있다는 걸 알지 못합니다. 반면 포요는 감성적인 F에 가까운 인물이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포요는 자신을 밀어내는 자이젠에게 몇 번이나 손을 내밀기도 합니다. 로봇 ‘무’도 감정을 느낄 수 있고 공감할 수 있다고 생각해 아이처럼 기르지요. 이 과정을 통해 두 사람은 서로를 배려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고 진정한 친구로 거듭납니다. 친구란 서로의 부족한 점을 감싸 주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하는 사람이란 걸 알게 되면서 깊이 있는 우정을 나눕니다.
아니, 이건 로봇이야. 기계라고. 죽는다니, 무슨 소리야?
살아 있는 게 아니잖아. 전원을 꺼도 다시 켜서 작동시키면 될 뿐이야.”
두 사람은 입을 굳게 다문 채, 그저 나를 뚫어지게 쳐다보았다.
절대 따뜻한 시선이 아니었다.
- 본문 51쪽
이 책은 사람을 돕는 일반적인 로봇이 아닌, 사람이 키워야 하는 로봇이 등장합니다. 바로 세 친구를 이어 준 건 의문의 로봇 ‘무’입니다. 포요와 테츠가 우연히 길가에서 ‘무’를 줍게 되고, 로봇을 몰래 키우기 위해 과학 영재 자이젠의 도움을 받습니다. 그 과정에서 세 사람은 점점 가까워지지요. 갓난아기처럼 세 시간마다 안아 줘야 하고, 처음부터 뭐든지 잘하는 게 아니라 아이처럼 할 수 있는 게 하나하나 늘어가는 로봇이라는 독특한 설정은 이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 줍니다.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에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로봇에 대해 기발한 상상을 할 수 있도록 이끌지요. 또 세 사람이 어른들 몰래 로봇을 키워 나가는 과정은 손에 땀을 쥐게 할 정도로 흥미진진합니다. 로봇 제조사 직원들과 우메다역에서 로봇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벌이는 추격 장면은 한시도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생생하고 몰입감이 넘칩니다.
이럴 땐, 할머니가 직접 전수해 주신 마법의 문장이 딱이야.”
포요가 무의 양쪽 어깨에 손을 얹고 진지한 얼굴로 이렇게 말했다.
“‘내가 당하고 싶지 않은 행동은 상대방에게도 하지 않는다.’ 알겠지?”
- 본문 116쪽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아채지 못 하는 자이젠, 반 친구들에게 놀림당하는 포요, 말을 못 하는 데다 아빠에게 사랑받지 못하는 테츠. 세 아이는 각자 결핍이 있습니다. 각자 슬픔을 간직한 세 아이는 자신들도 모르는 사이에 서로의 결핍을 채워주고, 로봇을 매개로 연대하며 성장해 나갑니다. 친구와 고민을 나누며 함께하는 것이 얼마나 뜻깊은 일인지 깨닫지요.
가슴이 쿵쾅거렸다. 여기서 내 잘못을 분명히 인정하지 않으면, 나는 비겁한 사람이 된다.
눈을 감고 한 번 심호흡을 한 뒤 드디어 가슴에 쌓인 쓰린 감정을 털어놓았다.
- 본문 234쪽
성격에는 장점과 단점은 있지만, 정답은 없습니다. 단점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강점이 되기도 하고, 장점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약점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자신을 제대로 알아주는 사람을 곁에 두고 서로 배려하고 연대하며 함께 성장하는 시간이 필요하지요.
서로의 잘잘못을 따지는 게 당연해진 현대 사회에서 《학교에서 로봇 키운 건 비밀이야!》를 통해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하는 과정의 중요함을 알아 가길 바랍니다.
지은이 소개
글|나가츠키 아리스
아이치현에서 태어나 아이치교육대학 교육학부를 졸업했습니다. 초등학교 선생님을 하다 책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현대 아이들이 겪는 고민과 갈등, 행복을 가슴 뛰는 이야기로 생생하게 그려 내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 제2회 포플러 신인상 수상작인 《우리는 전국 로봇 축구부!》와 《해소신과 초능력 마을의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림|사카이 사네
일러스트레이터로 사가미술단기대학 졸업했습니다. 소년소녀의 순수한 시선을 부드러운 선과 따뜻한 색채로 그립니다.
그린 책으로는 《어떤 말》 《손으로 보는 나의 세계》 《나의 서투른 그 아이》 《신을 만나고 싶어》 《처음 맞는 여름과 기적의 알》 《파랗게 칠해버려》 《빛나는 돌 이야기》 《팀 무라사키 시키부!》 등이 있습니다.
옮김|모카
여행 콘텐츠를 기획하는 일을 하며 일본을 자주 오가다 어린이 문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지금은 일본의 좋은 어린이 청소년 책을 꾸준히 소개하며 번역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 《거짓말이 가득한 학교》 《나는 나를 응원해!》 《차별을 이겨 낸 교실》이 있습니다.
차례
모든 것에는 이유가 있다 … 6
따분한 학교생활 … 14
사람 사귀기는 귀찮아 … 22
우연히 … 30
이 로봇은 뭐지? … 46
교실에 로봇이 있다고?! … 52
분해 … 59
테츠의 비밀 … 64
무엇을 위한 로봇인가 … 75
무, 대소동 … 88
분해하려고 했지만 … 100
테츠네 집 … 106
무와 단둘이 … 122
무는 곤란해 … 137
새로운 걱정거리 … 149
무, 고장 나다 … 155
대혼란 … 161
최선의 방법 … 177
중대 결심 … 183
우리의 여행 … 191
도주 중 … 209
미궁 속으로…… … 219
로보&미 회사 … 231
테츠네 아빠 … 244
그리고 계속된 여름 방학 … 252
전학생 … 262
본문 속으로
시리즈 소개
◈ 문학의 즐거움
동화 읽기 단계를 마치고 가치관과 사고, 인류와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본격적으로 넓혀 가려는 어린이 독자들에게 문학으로써 그 깊이와 다양함을 전하고자 기획된 시리즈입니다. 문화적 다양성과 이야기의 창의성에 중점을 두고 한국과 일본, 노르웨이, 미국, 캐나다 등 세계 각 나라의 문화권에서 모험, 우정, 성장, 상상, 역사 등 다양하고 폭넓은 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이 시리즈를 통해 때로는 친구와 함께 성장해 나가듯 자연스럽게, 때로는 부모님과 선생님에게 배우듯 견고하게 삶의 이치와 소중한 교훈들을 깨우치며 사고의 깊이와 폭을 확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문학의 즐거움 37 _ 우물 파는 아이들 (린다 수 박 글 | 공경희 옮김)
문학의 즐거움 55 _ 사춘기 대 갱년기 (제성은 글 | 이승연 그림)
문학의 즐거움 56 _ 바람을 품은 집, 장경판전 (조경희 글 | 김태현 그림)
문학의 즐거움 57 _ 멀쩡한 하루 (최은영 글 | 윤진경 그림)
문학의 즐거움 58 _ 천 원짜리 가족 (명은숙 글 | 한아름 그림)
문학의 즐거움 59 _ 마음으로 새기는 글자, 직지 (조경희 글)
문학의 즐거움 60 _ 나는 언제나 말하고 있었어 (문경민 글 | 레지나 그림)
문학의 즐거움 61 _ 자유의 여신상 콧구멍에서 만나! (잠자 글 | 박지윤 그림)
문학의 즐거움 62 _ 사춘기 대 아빠 갱년기 (제성은 글 | 이승연 그림)
문학의 즐거움 63 _ 거짓말이 가득한 학교 (구메 에미리 글 | 모카 옮김)
문학의 즐거움 64 _ 우리 가족은 덕질 중 (제성은 글 | 이승연 그림)
문학의 즐거움 65 _ 나는 나를 응원해! (이지마 아츠코 글 | 마루야마 유키 그림 | 모카 옮김)
문학의 즐거움 66 _ 한그루 대 천송이 (조경희 글 | 국민지 그림)
문학의 즐거움 67 _ 쓰는 대로 이루어지다! (멜리사 다소리 글 | 첼렌 에시하 그림 | 정다은 옮김)
문학의 즐거움 68 _ 차별을 이겨 낸 교실 (혼다 아리아케 글 | 유코 그림 | 모카 옮김)
문학의 즐거움 69 _ 하늘을 꿈꾸는 아이, 덕이 (조종순 글 | 최정인 그림)
문학의 즐거움 70 _ 목판에 새긴 꿈, 대동여지도 (도건영 글 | 어수현 그림)
문학의 즐거움 71 _ 어쩌면 우주 떠돌이 (최은영 글 | 해랑 그림)
문학의 즐거움 72 _ 아들 사춘기 대 갱년기 (제성은 글 | 이승연 그림)
문학의 즐거움 73 _ 학교에서 로봇 키운 건 비밀이야! (나가츠키 아리스 글 | 사카이 사네 그림)
개암나무는 언제나 여러분의 관심 있는 목소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신간 문의_편집부 사원 김소희ㆍTel 02)6254-0601 ㆍE-mail sohee@gaeamnam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