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01177 중어중문학과 윤주영
<3강. 논증다루기와 중요한 논리형식>
연습문제
1. 다음의 명제가 어떤 관계인지를 밝히고 참 거짓을 판별하시오.
⑴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다. 어떤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 아니다.
모순대당관계 (거짓)
⑵ 모든 이교도들은 우상 숭배자이다. 어떤 우상 숭배자들도 이교도들이 아니다.
반대대당관계 (참)
⑶ 모든 기적은 어떤 자연 법칙을 위반하는 것이다. 자연법칙을 위반하는 것은 기적이다.
반대대당관계 (거짓)
⑷ 어떤 욕망은 억제되어야 한다. 모든 욕망은 억제되어야 한다.
대소대당관계 (거짓)
⑸ 모든 혁명가들은 급진주의자들이다. 어떤 혁명가들도 급진주의자가 아니다.
반대대당관계 (거짓)
2. 다음 논증의 타당성을 검토하시오.
⑴ 만일 사형제도 때문에 흉악범이 없어진다면 그 제도는 정당화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형제도 때문에 흉악범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사형제도는 정당화될 수 없다.
- 전건 부정의 오류를 범하고 있는 부당한 논증이다.
⑵ 인류학자에 따르면 시대와 사회에 따라 도덕관이 다르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모든 시대와 사회에 공통된 도덕관이란 있을 수 없다. 따라서 그런 보편적 도덕관은 없다.
- 긍정식의 타당한 논증이다.
⑶ 만약 의사들이 환자를 병든 기계로 본다면 치료하면서 환자에게 환자의 상태를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의사들은 환자를 치료하면서 환자의 상태를 설명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의사들은 환자를 병든 기계로 본다.
- 후건 긍정의 오류를 범하고 있는 부당한 논증이다.
3. 다음 딜레마를 논박해 보시오.
⑴ 만약 사람들이 선하다면, 범죄를 예방하는 데 법이 필요 없다. 반면에 만약 사람들이 악하다면 범죄를 예방하는 데 법은 효과가 없다. 사람들은 선하거나 악하다. 그러므로 범죄를 예방하는 데 법은 필요가 없거나 효과가 없다.
- 만약 사람들이 선하다면, 범죄를 예방할 필요가 없다. 반면에 사람들이 악하다면 범죄를 예방 할 수 있는 법은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선하거나 악하다. 그러므로 범죄를 예방하는데 법은 필요하다.
⑵ 만약 이 도서관의 책들의 내용이 코란의 내용과 합치한다면, 그것들은 불필요할 것이다. 또 만약 합치하지 않는다면, 그것들은 해로운 것이다. 그런데 그 책들의 내용은 코란의 내용과 합치하거나 합치하지 않거나 할 것이다. 따라서 그것들은 불필요하거나 해로울 것이다.
-만약 이 도서관의 책들이 내용이 코란의 내용과 합치한다면, 그것들은 해롭지 않을 것이다. 또 만약 합치하지 않는다면, 그것들은 필요할 것이다. 그 책들의 내용은 코란의 내용과 합치하거나 합치하지 않거나 할 것이다. 따라서 그것들은 해롭지 않거나 필요할 것이다.
⑶ 학교에 가면 선생님이 꾸중하지 집에 돌아오면 부모가 밤낮 꾸짖지. 그러니 학교에도 못 하고 집에도 붙어 있지 못하고, 길거리나 쏘다닐 수밖에.
-꾸중들을 이유를 만들지 않는다면 칭찬을 받을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학교에도 갈수 있고, 집에도 붙어있을 수 있다.
⑷ 진실을 감추기 위해 화장한다면 화장은 부도덕하다. 또 남자의 환심을 사기 위해 화장한다면 이것 역시 부도덕하다. 그런데 부인들이 화장을 하는 이유는 진실을 감추기 위한 것이든지 남자의 환심을 사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부인이 화장을 한다는 것은 어떤 경우이건 부도덕하다.
-남자의 환심을 사기 위해서나 진실을 감추기 위해서만이 화장을 하는 이유가 아니다.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부인이 화장을 한다는 것은 항상 부도덕한 일이 아니다.
⑸ 만약 그대가 알려고 하는 바를 이미 안다면, 알려 할 필요가 없을 것이며, 모른다면 주어져도 그것을 알 수가 없을 것이다. 그대는 어떤 것을 알든지 모르든지 일 것이다. 따라서 알려고 할 필요가 없든지 알 수 없든지 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로운 지식을 획득할 수가 없다.(플라톤, 메논의 역설)
- 알려고 하는 바를 이미 안다면, 다시 되새길 필요가 있고, 모른다면 알려고 노력할 것이다. 따라서 되새기든지 알려고 노력하든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로운 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
<4강. 흔히 범하는 오류들>
연습문제
1.다음의 논증에서 오류를 찾아 밝히고, 왜 오류인지도 설명하시오.
1) 이 사상은 위험하다. 정부가 탄압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왜 그 사상을 탄압 하는가? 그 사상이 위험하니까.
-선결문제 요구의 오류. 증명하고자 하는 명제를 논증의 전제로 삼고 있다.
2) 언론의 자유를 허용하는 것이 국가에 이익이다. 왜냐하면 표현의 자유를 누리는 것이 국가에 이익이 되기 때문이다. - 선결문제의 오류. 의심되는 전제를 마치 증명된 것처럼 가정한 후에, 결론을 이끌어 내고 있다.
3) 사회정의를 외치는 386정치인들의 이념은 무의미하다. 도덕성을 생명으로 하는 그들이 술집 아가씨와 술판을 벌이다니… - 인신공격의 오류. 주장의 타당성이 아닌 그 사람 자체를 공격하고 있다.
4) 저의 양심을 걸고 말하겠습니다. 이제부터 내 말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비판하는 사람들은 모두 비양심적인 사람임을 스스로 고백하는 것입니다. - 우물에 독 뿌리기(원천봉쇄의 오류). 자신의 주장에 대한 반박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다.
5) 우리가 만든 신문 구독을 취소함으로써 생길 결과에 대해서 책임질 수 없으니 알아서 하시오.- 힘에 호소하는 오류. 일방적으로 통보하고 있다.
6) 태양계의 운동에 관하여 코페르니쿠스의 이론과 프톨레마이오스의 이론은 다 현상을 잘 설명해 준다. 그러나 우리는 프톨레마이오스의 이론을 따라야 한다. 왜냐하면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은 지구가 삼중운동을 한다는 가정에 의존하고 있는데, 이런 가정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지구와 같은 단순한 대상은 단일한 운동만을 할 수 있다고 한 주장과 상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페르쿠스의 지동설보다는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동설을 받아들여야 한다.
-잘못된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 자기 분야 이외의 다른 분야에서 그 사람의 권위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7) 조셉 매카시는 국무성 공무원의 상당수가 공산주의자가 아님을 증명할 수 없기 때문에 공산주의자라고 주장했다. -무지에 호소하는 오류. 아직 밝혀지지 않은 국무성 공무원들의 정체를 근거로 주장하고 있다.
8) 최제우의 동학사상은 별 가치가 없다. 그는 서출이기 때문이다.
- 인신공격의 오류. 왜냐하면 최제우의 신분을 비난하면서 주장하려고 한다.
9) 나 혼자만 뇌물을 받은 것이 아닙니다. 여당, 야당 의원의 상당수가 뇌물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왜 나만 처벌하려고 합니까?
- 피장파장의 오류.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아닌 '너도 나도' 식으로 변명하고 있다.
10) 일반적으로 테니스와 수영은 백인들이 잘 한다. 따라서 테니스와 수영을 잘하는 것은 백인의 본성에 속한다.
-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특수한 경우에만 참인 것을 일반적으로 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예외적인 경우를 일반화했기 때문이다.
11) 고속도로 갓길에 차를 세워서 30중 추돌사고를 유발시키고, 8명을 죽음에 이르게 한 운전자에게 살인죄를 적용시켜야 한다.
-의도 확대의 오류. 차를 세운 이유가 극단적으로 살인을 하기 위해서는 아니기 때문이다.
12) 모든 생명체를 존중해야 합니다. 모기나 바퀴벌레도 존중해야 합니다.
-우연의 오류. 모기나 바퀴벌레는 경우에 따라 제거해야 할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13) 아인슈타인은 악필이다. 니체도 악필이다. 그러므로 천재는 악필이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특수한 두 가지의 경우의 수를 두고 일반적으로 그렇다고 사실화 시켰기 때문이다.
14) 국가보안법을 형법에 통합해도 된다는 당신의 주장은 공산주의를 인정하자는 주장입니다. 공산주의가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해악을 끼쳤는지 아십니까? -허수아비 공격의 오류. 국가보안법 통합을 공산주의로 반박하고 있다.
15) 국가는 개인들로 구성된 유기체다. 국가와 개인의 관계는 어떤 생물체와 그 생물체를 이루고 있는 부분들의 관계와 같다. 한 생물체가 원만히 살아가려면 모든 부분이 제각기 그 능력을 잘 발휘해야하듯이, 개인들이 각자 자기 직분에 충실하고 자기의 사명을 다할때 국가는 살기 좋은 나라가 된다. -잘못된 비유의 오류. 잘못된 비유를 사용해서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시키고 있다.
16) 어느 정당이 A그룹으로부터 차떼기를 통해서 불법적인 정치자금을 수수한 사실이 밝혀진 후 당 대표가 “우리 당은 앞으로는 절대로 불법적인 정치자금을 받지 않겠습니다.” 라고 기자회견을 한 것에 대해서 누군가가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렇겠지. 뒤로는 받겠지.” - 애매어의 오류. '앞으로' 란 말의 의미가 다른 뜻으로 해석 되고 있다.
17) “너희는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를 대지 마라.” 라고 성경 구절을 다음과 같이 해석하는 사람이 있다. “이웃이 아닌 사람들에게는 거짓 증거를 해도 되겠네.”- 강조의 오류. '이웃이 아닌' 이라는 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8) 어떤 극우주의 목사가 ‘반핵반김’ 집회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북한이 핵폭탄을 가지기 전에 공격하든지 아니면 북한이 핵폭탄으로 우리를 공격하는 것을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든지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흑백 사고의 오류. 선택지에 단 두 가지의 경우만을 주고서 선택하라고 하고 있다.
19) 그 오케스트라 구성원들은 모두 세계 일류 연주자들이다. 따라서 그 오케스트라는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오케스트라라고 말할 수 있다. -결합의 오류. 부분의 집합은 물론 최고일 수 있겠지만 전체적인 합주부분에서도 최고일 것이라고 추론하고 있다.
20) 일본은 세계에서 가장 경제적으로 부강한 나라이다. 그러므로 일본인들은 모두 부자임에 틀림없다. -분해의 오류. 전체인 국가가 부강하다고 해서 요소인 국민이 모두 부자일 수 는 없다.
21) “여러 가지 정황으로 볼 때 당신의 회사는 허위 광고를 통해서 엄청난 이익을 얻었지요? 그렇죠?” 라고 수사관이 묻자 피의자는 “아니오.” 라고 대답했다. “그렇다면 얼마동안 허위 광고를 했습니까” -복합질문의 오류. 한 질문 속에 두 가지 이상의 질문이 동시에 들어 있기 때문에 예, 아니오 어느쪽으로 대답하든지 허위 광고를 했다는 사실은 인정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