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에 상위등록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5단계 전략이 필요하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키워드 선택(1단계)과 효과분석과 관리(5단계)이다. 많은 사람들이 HTML 태그를 어떻게 써야하는 가에 더 관심을 가진다. 물론 그런 테크닉을 잘 아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테크닉이 약해도 적절한 키워드를 고르면 상위등록에 더 유리하다. 로그분석을 통한 사용자 분석과 관리는 마케팅의 '실제적인' 방향을 잡아준다.
앞으로 검색엔진마스터에 상위등록 관련된 글을 올리게 될 때 이 5단계를 기본으로 진행하게 될 것이다.
단계 |
명칭 |
내용 |
1단계 |
마케팅 전략 수립 |
-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 온라인 마케팅 전략 수립
- 검색엔진 마케팅의 역할 확정
|
2단계 |
키워드 선택 |
- 운영자 입장에서의 홍보 키워드 추출
- 경쟁자 입장에서의 홍보 키워드 추출
- 사용자 입장에서의 필요 키워드 추출
- 10개 정도의 최종 키워드 선택 (경쟁도, 관련도 등 고려)
|
3단계 |
홈페이지 준비 (키워드 배치) |
- 공략 키워드를 웹사이트 주요 페이지, 주요 위치에 배치
(웹페이지 검색엔진 등록 대비)
- 링크 인기도 등 외부 요소 강화
|
4단계 |
검색엔진 등록 |
- 디렉토리 검색엔진 등록
- 웹페이지 검색엔진 등록
(대부분 디렉토리 등록 완료 후 자동) |
5단계 |
효과분석과 관리 |
- 로그 분석을 통해 검색엔진과 키워드 효과 분석
- 순위 관리와 개선 (수정/삭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