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5 review
기말고사 공부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다시 한 번 정리해보았습니다.
-Revenue Management: 수익률 매니저
현재 우리가 가용할 수 있는 공급 능력이 사려졌을 때 단기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 호텔, 아파트 렌탈, 자동차 렌탈, 크루즈 라인, 골프 코스 등에 적용할 수 있음(더불어 비행기, 기차, 극장 티켓 등에도 적용!!)
Leisure Air
- Pittsburgh, Newark, Charlotte, Myrtle Beach, and Orlando에 서비스 제공함
비행기는 2대 밖에 없음. (탑승 인원은 정해져 있음)
하루에 1번만 출발함.
도착하면 다시 홈베이스로 돌아감.
피츠버그에서 탄 사람은 샬롯을 갈 수 있고, 올란도에도 갈 수 있다.
피츠버그에서 샬롯에서 비행기를 갈아타고 머틀비치로 갈 수 있다.
샬롯에서 갈 수 있는 곳은 올란도 or 머틀비치 (2가지)
피츠버그에서 갈 수 있는 곳은 샬롯 or 올란도 or 머틀비치 (3가지)
뉴웍에서 갈 수 있는 곳은 샬롯 or 머틀비치 or 올란도 (3가지)
(샬롯은 stopover)
결국 ①피츠버그에서 타던지 ②뉴웍에서 타던지 ③샬롯에서 갈아타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의 수를 모두 더하면 3 + 3 + 2 = 8, 총 8가지 여정이 나온다.
-Leisure Air에는 2개의 fare classes가 있다.
1) a discount-fare Q class - 14일 전에 미리 예약해야 하고, 토요일에 꼭 묵어야 함.
2) full-fare Y class. - 아무런 제약이 없고, 예약을 하지 않아도 됨. + 일정을 바꿔도 됨.
비행기 한 대에 좌석 수는 132석이므로 제약 조건(각 의사결정변수마다 예약할 수 있는 좌석 수)에 맞춰서 매출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는 값을 구하는 것이다.
위 표에서
ODIF Code - 의사결정변수(16가지)
fare - 목적함수식의 계수
forecasted demand - 16개의 제약조건
ex) PMQ를 해석한다면 피츠버그에서 머틀 비치까지 가는 Q class.
목적은 총 수익 최대화!
위와 같이 의사결정 16개에 의해서 이루어진 목적 함수식이 나오게 된다.
비행기는 두 대이지만 내리거나 환승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4개의 flight leg가 있고, 비행기 한 대당 132석을 초과하여 손님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위에서부터 차례로 4개의 제약조건식이 만들어진다.
MS60를 이용해서 최대값을 알아보았습니다. 목적함수와 제약조건식을 기입하고
solution을 구하면 수익을 최대화 할 수 있는 각 변수마다의 좌석 개수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Revenue Management로 우리가 가용할 수 있는 공급 능력이 사려졌을 때 단기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첫댓글 수율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