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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세븐일레븐 중동 1호점, UAE에 오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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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11-06 | 국가 | 아랍에미리트 | 작성자 | 송지은(두바이무역관) | ||||||||||||||||||||||||||||||||||||||||
세븐일레븐 중동 1호점, UAE에 오픈 - 바쁜 라이프 스타일과 초고층 건물 증가로 편의점 수요 증가 추세 - - 리스크가 적은 마스터 프랜차이즈로 진출 고려해볼 수 있어 -
□ 일본계 편의점 세븐일레븐, 중동 1호점 오픈
○ 글로벌 편의점 브랜드 세븐일레븐은 UAE 기업 Seven Emirates Invesetment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Master Franchise) 계약을 통해 2015년 10월 12일, 중동 최초로 두바이 세븐일레븐 1호점을 오픈했음. - 두바이 세븐일레븐 매장은 Business Bay Square에 위치, 현재 약 2500개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세븐일레븐은 미국에서 시작된 다국적 기업으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5만3000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소매유통기업.UAE 사업자인 Seven Emirates Invesetment에 모든 프랜차이즈 사업권을 제공하고, 그에 따른 수수료 및 로열티를 제공받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진출함. - 이번 세븐일레븐의 UAE 진출은 정부의 소매 유통을 현대화하고자 하는 정책 기조하에 이루어진 것으로, UAE 대통령의 손자인 Sheikh Khalifa bin Zayed Bin Sultan Al Nahyan이 세븐일레븐을 진출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Seven Emirates Invesetment를 설립했음. - Seven Emirates Invesetment는 UAE 내에서 Business Bay Square의 1호점에 이어 마리나 지역에 2호점을 세울 계획이며, 2016년 말까지 두바이 내 40개의 매장을 오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두바이 1호점은 24시간 운영방식을 도입했으며, 현지의 다양한 외국인의 입맛을 고려해 아라비안, 인디안, 아시안 스타일의 음식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음. - 기존의 UAE 내 편의점과는 다른 운영 방식과 서비스로 기존 소매유통업계의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전망되며, 현지 주요 언론사들도 세븐일레븐의 UAE 진출을 비중있게 다루고 있음.
세븐일래븐 중동 1호점 오픈식 자료원: Emirates 24/7
□ UAE 편의점 산업 현황
○ 편의점은 소비자의 편리함을 개념으로 도입된 소형 소매점으로 주로 역 주변, 도로변 등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입지해 장시간 영업을 하고 있음. - 점포에 따라서는 연중무휴 24시간 영업체제로 생필품을 판매하기도 하지만, UAE에서는 일부 슈퍼마켓이 24시간 영업체제를 도입함. 편의점은 보통 6시 오픈, 2시에 마감되는 형태를 띄고 있음. - UAE의 대표 편의점으로는 Zoom, Emarat, Circle K 등이 있으며, 각 회사의 특징은 아래와 같음.
UAE 대표 편의점
자료원: 유로모니터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 UAE 편의점 시장 성장 가능성
○ UAE의 식료품 유통채널은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편의점을 포함하는 현대식 식료품 유통매장과 재래시장 등의 전통 식료품 유통매장으로 나눌 수 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UAE의 현대식 식료품 유통매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그 중에서도 편의점은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연평균 약 20% 성장했고, 5년 전인 2009년에 비하면 각 14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며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함.
○ 인구 증가와 더불어 현대인들의 바쁜 라이프 스타일,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중심으로 고층 사무실 건물 증가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집과 직장 근처에 있고 장시간 영업을 하는 편의점에 자주 방문하는 추세 - 편의점 기업들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 공격적으로 점포수를 늘려나가고 있음. - 2014년 기준 UAE 전역 편의점 매장의 수는 200개로 추정되며 2019년에는 약 170% 성장해 점포수 540개 정도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됨.
UAE 식료품 매장별 성장 추이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사점
○ UAE를 포함한 중동의 소매유통 시장은 전통적 시장에서 벗어나 현대화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는 과도기임. 우리 기업은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UAE 현대 소매유통시장에 적극적인 진출을 고려해볼 시점임. - 특히 높은 출산율과 더불어 UAE 경기 안정에 따른 외국인 유입인구의 증가로 소매유통시장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 현대인의 바쁜 라이프 스타일과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중심으로 한 초고층 거주, 상업용 빌딩 증가로 한 곳에서 식품, 잡화 등을 파는 편의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UAE의 편의점 시장은 이번 세븐일레븐 편의점 진출이 언론의 주목을 받을 정도로 아직까지 외국계 편의점이 진출이 적은 시장으로, 경쟁이 적고 기회가 많은 시장임. 이에 따라 우리 기업은 철저한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기존 편의점과 차별화를 통해 시장에 진입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현지 인구의 80% 이상이 외국인이며, 이중 서남아시아와 아랍인 인구의 비중이 높으므로 이들을 겨냥한 식품을 개발 필요. 현지에서 최근 대두되는 다이어트, 저칼로리 식품의 비중을 늘려 고객을 겨냥하고, 현지 편의점이 제공하지 못했던 서비스를 도입한다면 승산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아울러 우리 기업은 본사가 해외에 직접 진출하기 보다는 리스크가 적은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의 진출을 고려해볼 수 있음. 이 때 편의점 사업 특성상 다점포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규모의 경제가 중요하므로 현지에서 영향력을 갖춘 파트너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함.
자료원: Emirates 24/7, Gulf News, Zawya, Euro Monitor, 세븐일레븐 공식 홈페이지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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