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나 만화관련 까페..혹은 이런저런 커뮤니티를 다니다가 보면
드래곤볼,그리고 토리야마 아키라에 대한 근거없고 잘못된 루머들이 끊임없이
양산되고 또 그것을 사실이라고 생각하는 여러분들이 계시다는것을 알게됩니다.
드래곤볼의 오랜 팬입장에서 그런것들이 다소 답답하게 느껴져서
이와 관련된 [베이스]정보가 될 수 있는 글을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제가 여기에 이런글을 적는다고 해서 그런 루머들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는다는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있지만 그래도 이글로 인해 조금이라도 더 제대로된 정보를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이지길 희망하며 자판을 끄적거려 보겠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시간을 조금만 내셔서 끝까지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드래곤볼까페 운영진께 *
좀 건방진 이야기입니다만 이글은 드래곤볼 팬들이 드래곤볼에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이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가능한 이글을 까페에 많은 분들이 읽을 수 있도록 메인대문의
공지글로 올려주셨으면 합니다.
.................................................................................................................................
Q. 토리야마 아키라는 죽었다?
A. 이건 뭐 대답할 기운도 안나는군요 안죽었습니다.
1955년생인 토리야마 아키라는 아직도 건강하게 잘 살아있습니다.
.................................................................................................................................
.................................................................................................................................
Q. 드래곤볼GT는 토리야마 아키라의 제자들과 견습생이 만들었다?
A. 드래곤볼 관련된 루머중에 가장 널리 알려져있고 가장 많은사람들이
진짜라고 알고있는것이 바로 [드래곤볼 GT]에 관한 것일텐데요..
[드래곤볼GT]는 전문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이 만든것입니다.
토리야마 아키라의 제자들이 만들었다는것은 대체 어디서 그런이야기가
나왔는지도 알 수 없는 말도 안되는 헛소문입니다.
무엇보다 토리야마 아키라는 [제자]라고 부를만한 존재가 없습니다.
보통 연재를 하는 만화가들은 자신의 작업을 함께하는 [어시스트]라는
존재들의 도움을 받게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주간연재를 하는 만화가들은
[어시스트]를 3-4명정도 고용해서 도움을 받습니다.
[원피스]의 오다에이치로나 [데스노트]의 오바타 타케시 같은경우는
많을땐 10명가까운 [어시스트]를 쓰기도 하더군요..
[어시스트]들 중에는 [프로 만화가]를 목표로 수업을 쌓기위해 하는사람들도
있고 반면에 [어시스트]일을 전문적으로 하며 자신의 생계수단으로 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라면 [스승]과 [제자]라는 관계가 성립될 수도있겠지만...
후자의 경우라면 그저 고용인과 피고용인의 관계일뿐이겠죠..
그렇다면 토리야마 아키라의 경우는 어떨까요?
토리야마 아키라의 경우는 앞의 두경우와는 모두 조금씩 다른 경우인데요
일단 토리야마 아키라는 함께 작업을 하는 [전문 어시스트]는 없습니다.
다만 닥터슬럼프 시절부터 일주일에 하루씩만와서 몇시간 정도 배경이나
머리색칠을 도와주는 [마츠야마]라고 하는 [파트타임(?) 어시스트]가
있었을뿐입니다.
그리고 이 마츠야마 역시 [전문 어시스트]가 아닌 이미 자신의 작품이 있는
프로 만화가 였죠..(정확히 어떤작품을 만든 작가인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토리야마 아키라는 닥터슬럼프때부터 드래곤볼까지 무려 15년이라는 기간동안
[전문 어시스트]없이 거의 모든작업을 혼자 해낸 만화가입니다.
주간연재를 하는 소년만화가로서는 거의 전례가 없는 드문경우라고 할 수 있죠..
아..비슷한 인물로 [유유백서] [헌터X헌터]의 토가시 요시히로가 있긴합니다만..
토가시는 “모든것을 나혼자 하느라 힘들다”라는 핑계로 연재를 할때보다 쉴때가 더
많은 작가라서 성실성에서는 비교가 될 수 없습니다. 연재할때도 무성의한 원고 그대로
잡지에 게재하는것으로도 유명하죠(단행본이 나올때는 싹 수정해서 나오지만)
또한 토가시역시 고용어시스트는 없지만 부인인 나오코 여사(세일러문의 작가)의 도움은
받아서 원고를 하기 때문에 완전히 혼자 하는 작업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부연설명이 길었는데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토리야마 아키라]는 [제자]라는 존재가
아예 없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있지도 않은 제자들이 드래곤볼GT를 제작했겠습니까?
완벽한 루머입니다.
...................................................................................................................................
....................................................................................................................................
Q. 그렇다면 토리야마 아키라는 드래곤볼GT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나?
A. 이 질문에 답변드리기 위해서도 상당한 부연설명이 필요할듯 하군요.
길더라도 좀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이런질문이 나오는것 자체가 일본의 만화와 애니메이션이 나오는 시스템에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나오는것인데요..
일본에서 원작만화를 토대로하는 애니메이션시리즈가 제작될 경우 그 계약은
원작자인 만화가와 하는것이 아닌 그 만화가가 작품을 연재하는 해당출판사와
하는것입니다.
만화가는 자신의 작품을 연재하기위해 출판사와 계약을 하게됩니다.
이때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출판사는 만화가와 작품에 관련된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해당작품에 대한 2차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작가로부터 위임 받습니다.
즉 원작이 애니메이션이나 각종 캐릭터상품들로 만들어지는것에 대한 권리를
이양받는다는 것이지요.. (물론 2차저작물이 만들어질 경우 그로 얻게되는 수익에
대한 로얄티는 받게됩니다. 그런부분도 계약에 들어가는 것이죠)
결국 특정원작을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으로 만들고 싶은 제작사는 그 허락을
작가에게 받는것이 아니라 출판사에게 받으면 됩니다.
만화를 읽다보면 작가의 자신의 일상을 소소하게 이야기하는 서비스페이지
들이 존재하곤 하는데 그것들을 잘 읽다보면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이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지겠됐다는 확정통보를 [출판사]로부터 연락받은 후
“아앗 내 만화가 애니가 되다니..무척 기쁩니다”라는 식의 이야기를 하는것을
본 기억이 있으실겁니다..
(잘알고 계시는 인기 만화 강철의 연금술사 의 서비스 페이지 입니다. 작가가 자신의 작품이
애니화 된다는 이야기를 처음 들었을때의 에피소드를 다소 과장되고 재미있게 표현한
내용인데요 애니제작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출판사와 애니 제작사쪽에서 확정한 후
작가에게 통보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럴경우 위의 예로든 [강철의 연금술사] 작가처럼 애니메이션 기획회의에도 꼬박꼬박
참여하고 이런저런 의견도 제시하며 적극적으로 나서는 유형의 작가가 있는가하면
(물론 이경우에도 적극적인 개입이 아닌 원작자로서 조언을 하는정도의 위치일뿐입니다.)
"[애니]는 [애니]전문가들이 만드는것이니까 저는 어디까지나 시청자의 입장으로
즐거이 완성된 작품을 기대하겠습니다"라며 한발빼는 작가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토리야마 아키라의 경우는 바로 후자에 속하며 "애니는 애니제작의 프로들이 있으니
전적으로 맡길뿐입니다"라고 말하며 애니메이션 제작에는 일체 관여를 하지 않는 작가입니다.
즉,드래곤볼 GT뿐 아니라 17편의 드래곤볼&드래곤볼제트 극장판, TV스페셜
심지어는 자신의 원작을 베이스로 만든 원조 드래곤볼TV시리즈와 드래곤볼제트 시리즈에도
토리야마 아키라는 일체의 관여를 하지 않았습니다.
만화는 만화가가 애니메이션은 애니제작자들이 만드는것일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다만 [드래곤볼 GT]를 제작한 애니메이션 회사는 [버드 스튜디오]라는곳인데 이 회사는
바로 토리야마 아키라가 설립했고 본인이 대표로 있는 회사입니다.
그러니 실제적인 제작에는 참여 하지 않았지만 본인의 만든 회사가 만든 애니메이션인만큼
아주 관계가 없다고는 할 수 없겠죠...
위의 질문과도 중복되는 내용입니다만 [드래곤볼 GT]는 토리야마가 만든 회사에서 일하는
제작자들이 만든것이고 이 말이 와전되어 "토리야마의 제자들"이 GT를 만들었다는 루머가
생긴게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정확히 말하면 "토리야마 회사의 직원들"이라고 해야겠죠..
PS. 이렇게 애니에는 전혀 관련하지 않는 토리야마 아키라지만 [드래곤볼GT]에서 콧수염이 난
베지타를 보고는 "베지타에게 콧수염은 어울리지 않으니 원래대로 돌려줬으면 좋겠다"
라는 요청은 한적이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저역시도 진짜인지 아닌지 모르는 루머입니다. ^^
PS2. 만화가가 출판사와 라이센스 계약을 한 이상 원작을 토대로한 2차저작물의 제작에 대해
어떤 제제를 가할 수 없는것이 원칙이긴 하지만 작가의 명성이 높아지면 그래도 작가의
발언권이 어느정도 작용하는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토리야마 아키라의 경우 애니메이션이나 게임등으로 [드래곤볼]이 새로 제작되는것에
대해 전혀 신경쓰지 않고있지만 딱 한가지부분 [드래곤볼]을 이용해 [파칭코]게임을
만드는것에는 [절대 반대]라고 하더군요.."나의 자식같은 캐릭터들이 도박에 이용되는것은
결코 원치 않는다"라는게 이유라고 하는데요 일본에선 [파칭코]가 매우인기있는 국민 오락물이고
[드래곤볼]은 워낙 흥행이 보장되는 컨텐츠다보니 지금까지 [파칭코]게임업계에서 수차례
[드래곤볼] 캐릭터를 이용한 [파칭코]게임제작에 대한 요구를 했지만 [출판사]에선
[토리야마 아키라]에 대한 예우로 [파칭코]게임만큼은 허락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
.......................................................................................................................................
Q. 드래곤볼 애니메이션의 그림체가 미묘하게 바꼈다?
A. 일부 몇분이 해주셨던 질문인데 이것역시 간단합니다.
애니메이션의 그림체가 바뀌는것역시 토리야마 아키라와는 무관합니다.
애니메이션을 만들때는 작화분위기를 결정하는 작화감독이라는 존재가 있고
작화감독이 누구냐에따라 그림의 분위기는 미묘하나마 조금씩 바뀌게 되어있거든요
작화감독은 극장판이 제작될때마다 바뀌는경우도 많고 장편의 TV시리즈를 제작할때는
아예 편수별로 작화감독이 다른경우가 허다하기때문에 그림체가 조금씩 다른것은
특별한것이 아닌 당연한 일상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
Q. 일본에는 토리야마 아키라의 집앞에 토리야마의 '전용도로'가 있다고도 하고
토리야마 아키라가 소유한 '섬'도 있다고 하는데 정말인가?
A. 드래곤볼은 일본내에서만 만화와 애니메이션 및 관련 상품들로 2조엔(원이 아니라 엔입니다)
이상의 수익을 올린 최고의 문화컨텐츠이며 전세계적으로는 그 2배이상을 벌어들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계산으로 토리야마 아키라가 그동안 드래곤볼로 벌어들인
돈은 우리돈으로 최소 몇천억에서 3조이상 된다는 이야기도 있을정도입니다.
다소 과장됐을 수도있고 정확히 얼마를 벌었는지는 알수없지만...
드래곤볼 연재당시엔 일본의 고액납세자 순위 1위를 기록하기도 하는등 매년 고액
납세자 순위 5위안에 들었었고 1년에 세금만 몇십억씩 낸적도 있는 사람이니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정도로 엄청난 재산을 지녔음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원하기만 한다면 적당한 '무인도'하나 사서 소유하는 정도는 쉽게 가능한
사람입니다만 토리야마가 개인 '섬'을 가졌다는 루머는 일본내에서도 소문으로만 존재할
뿐 실제 사실은 아니라고 합니다.
두번째 토리야마 아키라 '전용도로'에 대한 소문은 다소 와전되긴 했지만 사실입니다.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토리야마는 일본의 [나고야]라고 하는 지역에서 어린시절부터
살고있는데 아직까지도 꽤 시골스러운 지역이라고 합니다.
본래 번잡한것을 싫어하고 여유로운 생활을 중시하는 [토리야마]는 본인의 고향에
많은 애착을 가지고 있고 시끄러운 도시생활을 무척 싫어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닥터슬럼프와 드래곤볼 연재당시 원고마감도 직접 출판사인 슈에이사가 있는
도시까지 가지 않고 하루먼저 원고를 끝내 나고야 지역에 있는 공항을 통해
[항공우편물] 로 원고를 보냈다고 합니다.
그런데 워낙 시골동네다보니 공항까지 가는 도로가 정비도 제대로 되어있지 않고
꽤 불편했던 모양입니다. 하지만 토리야마는 그런것에 관계없이 열심히 [항공우편물]로
원고를 마감하곤 했는데 이것이 [나고야 시]입장에서는 꽤나 신경쓰였었나봅니다..
그도 그럴것이 토리야마 아키라는 [닥터슬럼프]시절 이미 나고야 전체에서 가장 많은
세금을 내는 엄청난 재산가 였거든요.. [닥터슬럼프]때 그정도였는데 [드래곤볼]연재에
이르러서는 말할 필요도 없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나고야 시]에선 혹시나 토리야마 아키라가 매번 공항까지 [우편물]을 부치러
가는 불편한 생활을 못견뎌 다른지역으로 이사를 가면 어쩌나? 하는 걱정때문에
그때 계획중이던 [고속도로]의 차선계획을 일부 변경해 토리야마 아키라의 집앞으로
부터 공항까지 거의 일직선으로 운행할 수 있는 [도로]를 건설했다고 합니다.
토리야마 아키라는 그런 도로가 없더라도 이사할 계획이 전혀 없었겠지만
어쨋든 이것이 바로 [토리야마 전용도로]의 실체입니다.
.......................................................................................................................................
......................................................................................................................................
Q. 토리야마 아키라는 게으른 천재?
A. [닥터슬럼프]에 직접 출연(?)하기도 했던 토리야마 아키라는 어쩐지 자신을
빈둥거리기 좋아하는 게으른 만화가로 묘사하고 있고 [드래곤볼] 연재종료 이후엔
작품활동도 거의 하지 않는등의 이유로 일부 국내 팬들로 부터 [토리야마 아키라는 배가
불렀다]라든지 [게으른 천재]라는 이야기를 듣고 있습니다만 실생활에서의
'토리야마 아키라'는 전혀 그렇치 않은 사람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토리야마 아키라]는 [전문 어시스트]없이 일주일에 하루만 방문하여
약간의 도움을 주는 파트타임 어시스트 [마츠야마] 단 한명만의 도움으로 주간연재를
하면서도 1980년 닥터슬럼부 연재부터 1995년 드래곤볼 연재종료시까지 무려 15년간
단 한번의 원고펑크도 낸적이 없는 작가입니다.
더욱이 대단한것은 담당편집기자가 원고재촉을 할 필요없이 약속된 시간까지 마감을
완전히 지켜냈다라는것이죠.
그래서 우리가 알고 있는 이미지와는 달리 주간 소년점프의 [담당 편집자]들 사이
[토리야마 아키라]는 비교할 대상이 없는 [성실한 작가의 대명사]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심지어는 5주연속으로 '컬러원고'를 그려줘~~라는 비상식적인 편집부쪽의 요구에도
으으 말도 안돼~~~라고 투덜거리며 결국은 시간내에 다 해내는 엄청난 작가였던것이죠)
더군나다 토리야마 아키라는 [드래곤볼]만 그리던 작가가 아니었습니다.
우리도 잘알고있는 대작게임 [드래곤퀘스트]의 게임일러스트도 해야했고...
(이 게임일러스트라는게 그냥 뚝딱하고 그려지는것이 아닙니다.. 제작사에서 원하는
일러스트를 완성시키기 위해선 수천장의 그림을 그려대야 하는것이죠.. 오죽하면
[배가본드]의 이노우에는 XBOX360용 게임 [로스트오딧세이] 게임 일러스트 작업을
하는동안엔 배가본드의 연재를 중지하기도 했겠습니까..)
친구가 운영하는 프라모델 회사의 부탁으로 밀리터리 캐릭터의 디자인도 했고..
본인이 운영하는 회사 [버드스튜디오]의 일들에 일본의 자동차 회사에서 의뢰한
[컨셉카]의 디자인까지....
(토리야마가 디자인한 전기자동차 Q볼트의 장난감 모형완구..
일본에선 5가지 색상당 한정 9대씩으로 실제 타고다닐 수 있는 1인승 전기자동차가
판매되기도 했다.)
아마 만화를 그려보신 분들이라면 그게 얼마나 시간을 요하는 작업이란걸 잘 아실겁니다
과연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이라면 위에 열거한 모든일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주간만화 연재를 펑크없이 해내실 수 있을것 같습니까?
하지만 토리야마 아키라는 이 모든일을 정말 동시에 해냈던 적도 있는 [괴물]이었습니다.
드래곤볼 단행본 38- 39권정도를 연재할 당시에 이 모든일이 겹친적이 있지요...
그부분의 드래곤볼이 다른 연재부분에 비해 다소 작화의 퀄릿이 떨어지는것은 바로
이런 말도 안되는 스케쥴과 병행하며 연재를 했기 때문이죠..
토리야마 아키라가 드래곤볼 연재 종료를 하면서 "앞으로의 나는 도저히 장편연재는
할 수 없을것이다"라고 선언한것은 게을러서가 아니라..정말 자신의 한계에 도달했기에
나온 말입니다.
이제는 나이도 어느정도 들었고 지금 하고있는 모든일을 병행하면서 주간연재를 할만한
힘은 모두 소진된것이죠~~
......................................................................................................................................
우선 생각나는 몇가지를 쭉 적어보았구요 앞으로도 관련해서 올릴만한
이야기가 있으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08년 5월 5일 테일러.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잘얻었어요 ㅋ 본문도 대단하지만 뎃글도 꾀 유용하군요 ㅋㅋ
좋은 정보 캄솨~
요즘 만화가..오다에이치로 같은 사람들이랑 비교해봐도 정말 대단한 분이시군요 -ㅅ-;
쩌신다... 글 같은거 쓰시는 사람인가요??
전 사람들의소문을 통해 드래곤볼작가가 죽엇다고듣고 gt는 제자가 만들엇다고들엇는데
잘읽었습니다 ㅎㅎ
이 글을 올리신분도 대단하고 작가도 대단하다~ 멋지다~ㅎㅎ
모르던거 많이 알게됫네요 ㅎㅎ
정말 잘잃었습니다ㅎ gt제자가 만든걸로 알고있었는데 아니네요ㅎ 아 근데 ㅜ.ㅜ 다른일이 없었으면 드래곤볼은 더 많은 내용이 생겼겠죠? ㅜ.ㅜ 그게 안타깝네요.....
우와 이 글 쓰신분 정말 대단하시네요. 저는 드볼 내용만 알고있지 작가에 대한 정보는 별로 모르고 있었습니다. 이번 기회로 드볼에 대한 가장 중요한 점을 알게 된것만 같아요.^^ 그리고 토리야마 만화가가 새삼 존경스럽기도 합니다.
토리야마 작가님 정말 대단하시네요... 존경스러운 분!
좋은정보 정말로 감사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그렇군, 돌아가셨다는건 헛소리였어 gt가 제자가 만들었다는것도 헛소리였어 드래곤볼 만든 작가님도 대단하고 이거 알고 올리신 님도 대단하다
ㅈㄱ
익히 알고잇던 사실
토리야마 아키라가 다른의미로 게으른건 모르시나봅니다. 토리야마 아키라의경우 닥터슬럼프를 연재할당시 기본 3일 철야를 했으며 6일간 잠을 못잔 적도 있다죠. 드래곤볼연재할 당시에도 마감과의 싸움을 했을것이고 그걸 42권까지 무사 종료 한것은 대단한거지요. 하지만 저같아도 잠 제대로 못하고 이틀 삼일 철야하면서 마감 하고싶진 않습니다. 토리야마 아키라가 게으르다고 나온 이유는 ㅡ.,ㅡ .......건물...도시 그리는걸 엄청 싫어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시의 전투씬은....아주 빨라 파괴해버린다는군요.... 그러시면서 차같은것은 정말 말끔히 그리시는 분이신데 참 대단합니다.
자기 스스로가 건물 그리는건 귀찮아.왜냐하면 난 게으르니까...라고 말씀 하시는 분인데요. ㅡ,.ㅡ 갠적으로 그러면서 캐릭터에 다 그림자 넣는것도 대단합니다. 참고로 어시는 두명입니다. 한분은 만화가. 한분은 일러스트레이터죠. 나고야에 사시나 보군요............ 다음에 한번 나고야에 전화부 뒤져서 장난전화해봐야 되겠군요 ㅡ,.ㅡ;;;;;
오래전 댓글에 답글을 달게되네요 ㅎㅎ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토리야마 본인은 건물을 그리는게 싫어서 격투씬때 건물을 안그렸다지만
제가볼때는 그렇게 하는게 작품을 보는 독자들에게도 좋을거 같아서 싸우기 적합한 장소 를 택한거 같아요
작가 본인 스스로는 제가 볼때 모든 면에서 겸손하게 말을 하는거 같아요
물론 건물을 일일이 그리는건 힘들어서 그런건지도 모르죠
실제로 그렇게 하면 모든 만화가가 힘들어하겠죠
이 경우 배경어시스트를 쓴다면 (토리야마는 쓰는 사람이 아니지만) 상관없지만
드래곤볼 이란 작품이 원래 건물들 이거 저거 다 부수면 더 재미가 없는 작품일거에요
결론은 결코 만화가로서는 게으르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
토리야마 아키라는 진짜 이름인데요 자기가 인기작가가 될줄 모르고... 진짜 이름을 썼다고 합니다. 그가 살고 있는 아이치현에 토리야마 아키라 라는 이름이 얼마 없어서 ㅡ,.ㅡ 전화번호부 로 장난 전화 거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네요... 나고야 시라는건 알았으니 다음에 한번 나고야에 놀러 가봐야 되겠군요. ㅋㅋㅋ
존경 ㅋ
어쩐지 닥터슬럼프나 드래곤볼이 거의 도시장면이 없다고 생각햇는데 그것 떄문이구나 아키라 아저씨는 도시를 싫어해서 그렇구나
와~ 정말 잘읽었습니다^^ 정말멋지군요... 토리야마아키라씨 꼭 만나보고싶습니다^^/
천재ㅔ구나.
정말 잘읽었습니다~
gt만들지말지 일본...
보면서 다시느끼네요...토리야마 아키라 천재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