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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 축원문(祝願文) 용어 풀이 ..1절 전편에 이어서 2절✌ ..📖
무연자(無緣者) : 인연이 없는 사람
속득인연(速得因緣) : 빠르게 인연이 얻어지고.
무자자(無子者) : 자식(아들)이 없는 사람
속득생남(速得生男) : 빠르게 아들을 낳아서 얻어지고.
가내화합(家內和合) : 가정이 화목하게 어울림.
일일유천상지경(日日有千祥之慶) : 매일 좋은 일이 많이 있고
시시무백해지재(時時無百害之災) : 때때로 많은 재해 없어지고
수산고흘 복해왕양지대원(壽山高屹 福海汪洋之大願) : 산 같은 수명(壽命)과 바다 같은 복, 사람의 장수(長壽)를 기원.
재고축(再告祝) : 두 번째 고하여 빎..금차(今此) : 이제 지금
재수대통(財數大通)재물이 생기거나 좋은 일이나 운수가 크게 트임.
신수대길(身數大吉) : 몸의 운수가 크게 길함(썩 좋음)
복덕구족(福德具足) : 타고난 복과 후한마음이 빠짐없이 충분히 갖추어져 만족하다는 뜻
동서사방(東西四方) : 동쪽ㆍ서쪽ㆍ남쪽ㆍ북쪽. 곧, 사방
출입제처(出入諸處) : 드나드는 여러 곳
악인원리(惡人遠離) : 나쁜 인연은 피하고
귀인상봉(貴人相逢) : 좋은 인연은 만나고
상봉길경(常逢吉慶) : 경사스러운 일만 항상 있고(만나고)
불봉재해(不逢災害) : 재해는 만나지 아니하고
관재구설(官災口舌) : 관청에서 비롯되는 재앙. 또는 관아의 억압이나 착취 따위로 인하여 받는 재앙 .재판, 송사, 시비, 모함, 남의 입에 오르내리는 일.
삼재팔난(三災八難) : 삼재와 팔난 곧 모든 재앙(災殃)과 곤란(困難)을 일컫는 말..삼재(三災):①수재(水災), 화재(火災), 풍재(風災)의 세 가지 재앙(災殃). 큰 삼재라고 함
②병난(兵難), 질 역(疾疫), 기근(饑饉)의 세 가지 재앙(災殃) ③불길(不吉)한 운성의 하나
팔난[八難]
1 여덟 가지의 괴로움이나 어려움. 배고픔, 목마름, 추위, 더위, 물, 불, 칼, 병란(兵亂)을 이른다.
2 부처를 보지 못하고 불법을 듣지 못하는 여덟 가지의 장애와 어려움..재지옥(在地獄),재아귀(在餓鬼),재축생(在畜生), 재장수천(在長壽天),재울단월(在鬱單越),맹롱음아(盲聾瘖瘂), 세지변총(世智辯聰), 불전불후(佛前佛後)의 어려움이다.
3 수계(受戒) 따위를 행할 때에 줄여서 간단히 함을 허락하는 여덟 가지의 어려운 일.
왕난(王難),적난(賊難),화난(火難),수난(水難),병난(病難),인난(人難),비인난(非人難),독충난(毒蟲難)이다.
사백사병(四百四病) :사람의 몸에서 땅, 물, 불, 바람의 네 요소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여 얻는 병.한 요소마다 101가지이므로 404가지 가 된다.
영위소멸(永爲消滅) : 영원히 사라져 없어지거나, 또는 자취도 남지 않도록 없애 버림
심중소구소원(心中所求所願) :마음으로 바라고 구하고 원하는 모든 것.
여의원만(如意圓滿) 성취지대원(成就之大願) : 모든 일이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지기를 크게 바람.
삼고축(三告祝) : 세 번째 고하여 빎.
참선자(參禪者) 의단독로(疑團獨露) : 참선자의 마음속에 늘 풀리지 않고 있는 의심 홀로 드러나고
염불자(念佛者) 삼매현전(三昧現前) : 염불하는 사람은 잡념을 떠나서 오직 하나의 대상에만 정신을 집중하는 경지.이 경지에서 바른 지혜를 얻고 대상을 올바르게 파악하게 되고.
간경자(看經者) 혜안통투(慧眼通透) : 경전을 보는 사람은 지혜의 눈이 크게 열린다는 뜻이다.
간경(看經) : 불경을 소리 내지 않고 속으로 읽음.
병고액난(病苦厄難) : 병으로 인한 고통과 재난
우환질고(憂患疾苦):근심과 걱정과 질병과 고생을 아울러 이르는 말
병고자(病苦者) 즉득쾌차(卽得快差) : 질병으로 고통 받는 자 속히 병이 깨끗이 나음.
학업증진(學業增進) : 공부하는 성적이 점점 더 늘어 가고 나아감.
연후원(然後願) : 원하옵고 원하옵니다.
항사법계(恒沙法界):헤아릴 수 없이 많은 법계(우주 만법의 본체인 진여(眞如))
무량불자(無量佛者) :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법계의 모든 불자들
동유화장장엄해(同遊華藏莊嚴海) : 장엄한 화엄세계를 함께 누리고
동입보리대도량(同入菩提大道場) : 더불어 지혜의 대 도량에 들게 하소서)
상봉화엄불보살(常逢華嚴佛菩薩) : 항상 만행(萬行)과 만덕(萬德)을 닦아 덕과(德果)를 장엄하신 불보살을 만나고
항몽제불대광명(恒蒙諸佛大光明) : 항상 모든 불보살님의 큰 밝고 환함. 또는 밝은 미래나 희망을 상징하는 밝고 환한 빛 번뇌나 죄악의 암흑에 신앙상의 지혜와 견해를 갖도록 밝게 비춤
소멸무량중죄장(消滅無量衆罪障) : 정도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죄 업장을 사라져 없어지게 함.
획득무량대지혜(獲得無量大智慧) : 끝없는 대 지혜를 얻어 지니게 하소서..돈성(頓成)갑자기 깨우침을 얻음
무상최정각(無上最正覺) :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부처의 깨달음.
무상[無上] : 그 위에 더할 수 없이 최고로 좋음.
최정각[最正覺] : 우주의 구경(究竟)의 진리를 남김없이 깨닫고 모든 현상계의 차별을 두루 아는 부처의 지혜.
광도법계제중생(廣度法界諸衆生) : 넓은 사바세계의 모든 중생을 제도케 하소서.
이보 제불막대은(以報 諸佛莫大恩) : 부처님의 높으신 은혜에 보답하고자
세세상행보살도(世世常行菩薩道) : 세세생생 늘 보살도를 행하고
보살도[菩薩道] : 보살이 불과(佛果)를 구하려고 닦는 길.
구경원성살반야(究竟圓成薩般若) : 구경에는 위없는 깨달음을 성취하여..구경원[究竟願] : 물러나지 않고 마침내 이루어 낸 원(願). 아미타불의 48 서원(誓願)이나 석가모니의 6년 고행 같은 것이다
살바야[薩婆若] : 모든 법을 깨닫는 슬기.
마하반야바라밀(摩訶般若波羅蜜)
마하[摩訶] : (주로 다른 말이나 인명 앞에 쓰여) ‘위대함’ ‘뛰어남’‘많음’의 뜻을 나타내는 말.
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 : 보살이 수행을 통하여 제법(諸法)이 공(空)임을 아는 참다운 지혜를 얻어 열반에 이르는 일.
연후원(然後願) 원하옵고 원하옵니다.
항사법계무량불자등 동유화장장엄해 동입보리대도량
恒沙法界無量佛子等 同遊華藏莊嚴海 同入菩提大道場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법계의 모든 불자들이 장엄한 화엄세계를 함께 누리고 더불어 지혜의 대 도량에 들게 하소서)
상봉화엄불보살 항몽제불대광명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혜
常逢華嚴佛菩薩 恒蒙諸佛大光明 消滅無量衆罪障 獲得無量大智慧(모든 부처님의 대광명과 법계에 가득한 불보살을 항상 뵙게 하시어 한량없는 중생의 죄업을 소멸케 하시고 끝없는 대 지혜를 얻어 지니게 하소서)
돈성무상최정각 광도법계제중생 이보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頓成無上最正覺 廣度法界諸衆生 以報諸佛莫大恩 世世常行菩薩道(위없는 최정각을 한순간에 성취하여 넓은 사바세계의 모든 중생을 제도케 하소서.
부처님의 높으신 은혜에 보답하고자 세세생생 보살도를 실천하고)
구경원성살반야 마하반야바라밀 究竟圓成薩般若 摩訶般若婆羅蜜
(구경에는 위없는 깨달음을 성취하여 정토세계를 꼭 이루겠나이다.)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출처: 불교 축원문(祝願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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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광 스님의 영원한 광명의 길 SNS 문자서비스…👇
게으름과 교만심이란 수행자에게 죽음과 같은 독입니다.
수행자는 기도 속에 변모되고 발전합니다.
기도는 진심으로 참회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광명은 참회하는 가운데 있습니다.
우리가 부처님 전에 나와 몸과 마음을 다해 참회하는 것은 광명의 길로 나아가려는 서원입니다.
스스로 밝은 등불이 되어 이 세상을 환히 밝히는 존재가 되고자 하는 바람입니다. 📄📃..
_🙏_자인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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