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헤란에서 페르시안 걸프해까지 현지인처럼 여행하기
테헤란 바자르 초입 '모슬렘 식당' - 석류주스. to-go 전문 가게. 이란 음식
이란의 홍차
이란의 쉬리니(디저트) - 쉬리니 터르(촉촉한 디저트)와 수리니 코쉬크(바삭한 디저트)
이란의 새해, 노루즈 상차림 '하프트 신' - 페르시아의 새해 노루즈는 3월 20일이나 21에 해당. 하프트는 이란어로 숫자 7을 의미하기에 7개의 아이템을 테이블에 놓는다.
에스파한 바자르 2층 맛집 - '나그쉐 자헌 손나티'
에스파한 바자르 찻집 - 처이커네 어자데건
<이란의 음식 문화 이야기>
이란 요리에서 허브는 자두, 석류, 살구, 건포도와 같은 과일들과 빈번하게 함께 요리된다.
주요 페르시아 요리는 고기, 치킨 또는 생선, 그리고 양파, 야채, 견과류, 허브와 쌀의 조합
빵은 대부분 납작하고 인도식 화덕 오븐과 유사한 오븐에서 구워진다.
전통 음료 '둑'은 요거트와 물, 말린 민트잎의 결합이다.
이란에서 생산되는 유명한 먹거리로는 석류, 피스타치오
칠갑상어와 캐비어도 있다.
고르메 샤브지 ; 양고기, 허브, 빨간 콩으로 만든 스튜의 한 종류로 라임 즙을 첨가해 맛을 낸다.
게이메 : 다양한 종류의 고기, 렌틸콩, 감자, 토마토로 만든 스튜의 한 종류로 라임즙으로마지막 맛을 완성한다.
페센준 ; 석류와 호두를 넣어 만든 치킨 요리로 특별한 때에 제공된다.
코레쉬 버뎀준 ; 가지, 양다리, 치킨, 양파, 토마토 페이스트, 토마토 등을 이용해 만든다
그 외 샐러리로 만드는 코레쉬 캬라프스, 자두를 이용하는 코레쉬 프룬 등도 있다.
어쉬 ; 걸쭉한 이란식 수프.
케밥 ; 양념에 재운 고리를 그릴에 구운 요리는 가장 기본적인 이란 음식이다.
양갈비 부위의 쉬실릭 케밥. 다진 고기와 야채, 향신료를 사용하는 케밥 쿠비데. 치킨을로 만든 주제 케밥. 케밥은 밥, 구운 토마토와 함께 제공되고, 전통적으로 향신료 쏘먹이 케밥 위에 뿌려지기도 한다. 케밥은 드라이한 음식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촉촉한 머스트(플레인 요거트)와 함께 먹는다면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다.
둑 ; 천연 요구르트와 물을 섞어 만든 음료
이란 여행을 앞두고 유익하게 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