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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캔디에서 엘라까지 이어지는 완행열차. 창밖으로 넓은 초원과 끝없이 펼쳐진 차밭을 감상할 수 있다
복작복작 부대끼는 사람들 틈에서 창밖으로 그림 같은 풍경을 감상하는 일. 기차는 느리고 불편하지만, 그렇기에 더 낭만적이다. 아름다운 자연과 순박한 사람들의 삶을 가까이서 들여다보는 것도 기차 여행의 묘미다. 캔디에서 엘라까지, 마을과 마을 사이를 잇고 드넓은 초원과 끝없이 펼쳐진 차밭 사이를 내달리는 기차에 몸을 실었다.
1 스리랑카 불교 중심 도시 캔디. 잔잔한 캔디 호숫가에 세계적 불교 성지 불치사가 자리한다. 2 하루 세 번 진행하는 공양 의식 테바바. 이 의식이 끝나면 부처님의 치아 사리함을 만날 수있다. 3 전 세계 불교 신자가 성지 순지로 꼽는 곳으로, 부처님 치아 사리를 보관한 불치사.
불교문화의 중심지, 캔디
캔디(Kandy)는 스리랑카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자 오랜 역사를 품은 도시다. 기원전 543년부터 서기 1815년까지 존재한 스리랑카 싱할라(Sinhala) 왕조의 마지막 수도였으며, 1815년 영국 식민지가 되기 전까지 2,500년간 디나할라(Dinahala) 문명을 꽃피운 곳이기도 하다. 오늘날에는 자연경관이 아름답고 풍부한 문화유산과 고유의 전통을 간직한, 가장 스리랑카다운 도시로 평가받는다.
세계적 불교 유적인 ‘불치사(佛齒寺, Temple of the Sacred Tooth Relic)’
일찍이 캔디는 불교 중심지로 자리 잡았다. 국민의 70% 이상이 불교 신자인 스리랑카에서 캔디가 더욱 특별한 건 세계적 불교 유적인 ‘불치사(佛齒寺, Temple of the Sacred Tooth Relic)’가 자리하기 때문이다. 1603년에 지은 불교 사원으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부처님의 치아 사리를 보관하고 있다. 스리랑카 국보 제1호이자 전 세계 불교 신자가 꼭 가야 할 성지 순례지로 꼽는 곳이다.
세계적 불교 성지인 불치사는 부처님의 치아 사리를 보려는 사람으로 늘 인산인해를 이룬다. 새벽부터 저녁까지 개방하지만, 치아 사리를 볼 수 있는 시간은 정해져 있다. 매일 새벽 5시 30분, 오전 9시 30분, 오후 6시 30분에 세 차례 공양 의식을 치른 후에야 볼 수 있다. 이른바 ‘테바바(Tevava)’라는 공양 의식이다. 이 의식이 끝나면 사람들이 우르르 2층으로 향한다. 부처님의 치아 사리가 봉안된 법당이 2층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관람객이 볼 수 있는 건 부처님의 치아가 아니라 이를 보관한 사리함이다. 어느덧 커튼이 열리고 황금빛 사리 보관함이 모습을 드러낸다. 손에 닿을 듯 가까이에 있지만 인내심은 필수다. 워낙 구경하려는 줄이 길기 때문이다. 황금빛 사리 보관함을 직접 보면 나도 모르게 두 손을 모으게 되는 영험한 힘이 느껴진다. 긴 기다림에 비해 볼 수 있는 시간은 짧지만, 평생 잊지 못할 강렬한 기억을 남기기엔 충분하다. 사리함 사진 촬영은 엄격하게 금지한다. 또 사원 안으로 들어갈 때 신발을 벗어야 하고 짧은 치마나 바지, 모자를 착용하면 안 된다.
1 시속 20km로 천천히 달리는 스리랑카 기차. 2 스리랑카 완행열차는 관광객 뿐 아니라 현지인에게도 인기 있는 교통수단이다. 3 타밀족 여인이 차밭 사이사이를 다니며 찻잎을 수확하고 있다.
낭만의 정점, 스리랑카 기차 여행
캔디에서 엘라(Ella)로 가는 산악 기차는 세계에서 아름다운 철도 노선 중 하나로 꼽힌다. 달리는 기차 밖으로는 초록색 차밭이 끝없이 펼쳐지고, 초원, 계곡, 폭포를 지나 그림 같은 풍경이 쉴 새 없이 이어진다. 캔디에서 엘라까지 기차 여행은 7시간가량 소요된다. 4시간 걸리는 버스에 비하면 기차가 얼마나 느린 속도로 가는지 알 수 있다. 하지만 그 덕에 열린 기차 문에 앉거나 창밖으로 고개를 내밀어 풍경을 감상하고 문에 매달려 기념사진을 남기는 호사를 누릴 수 있으니 더딘 속도가 되레 고마울 따름. 굽이굽이 기찻길 따라 새로운 풍경이 펼쳐져 지루할 틈이 없다. 단, 상황에 따라 기차가 지연되는 경우가 많으니 뒤의 일정을 여유 있게 잡는다.
에어컨과 충전 시설을 갖춘 1등석은 표가 많지도 않지만 구하기도 어렵다. 기차 여행 계획이 있다면 최소 한 달 전 온라인으로 미리 예매한다. 2·3등석은 당일 현장 구매만 가능하다. 비지정석이기 때문에 자리는 선착순, 운이 좋아야 앉을 수 있다. 한 가지 팁을 전하자면 2등석은 장거리 이동 여행객이 대부분이고, 3등석은 짧은 거리를 이동하는 현지인이 많다. 즉 3등석은 중간에 타고 내리는 사람이 많아 빈자리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 1등석은 에어컨이 나오는 대신 창문을 열 수 없어, 기차 여행의 낭만을 즐기고 싶다면 2·3등석이 오히려 나을 수 있다. 기차 양옆으로 펼쳐지는 풍경 모두 아름답지만, 캔디 역에서 나누오야(Nanu Oya) 역까지는 오른쪽 창가에, 나누오야 역에서 엘라 역까지는 왼쪽 창가에서 바라본 풍경이 훨씬 환상적이다. 보통 캔디에서 출발해 엘라로 향하는 구간이 인기가 높아 표를 구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엘라에서 캔디로 향하는 반대 노선도 고려해봄 직하다.
홍차 향 짙은 하푸탈레
캔디에서 꼬박 5시간을 달려 도착한 하푸탈레(Haputale)는 스리랑카 중부 산악 지역(해발 1,850m)에 자리한 작은 마을이다. 이곳에서 가장 유명한 건 광활한 차밭과 립톤 시트(Lipton Seat)다. 우리에게 익숙한 차 브랜드 립톤의 창립자 토머스 립톤이 앉아 아름다운 경치를 구경했다는 데서 유래한 곳이다. 스코틀랜드 출신인 립톤은 영국 식민지 시절 하푸탈레에서 농장을 운영하며 영국으로 차를 수출해 엄청난 부를 쌓은 인물이다.
완만한 언덕을 오르면 닿을 수 있는 립톤 시트. 정확히는 1800년 후반 토머스 립톤(Thomas Johnstone Lipton)이 설립한 ‘담바테네(Dambatenne) 농장’의 전망대다. 산책하듯 걷다 보면 마치 잘 가꾼 정원 속을 거닐 듯 주변 차밭 풍경이 아름다워 연신 고개를 돌리게 된다. 향긋한 차 내음과 끝없이 펼쳐진 초록 향연에 절로 마음이 평온해진다. 짙은 녹음 사이로 부지런히 몸을 움직이며 차를 수확하는 타밀족 여인의 웃음꽃이 활기를 더한다. 전망대에는 립톤 시트 표지판과 토머스 립톤 동상이 자리한다. 자욱한 안개 사이사이로 펼쳐진 차밭 풍광이 장관을 이룬다.
립톤 시트까지 가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버스를 타고 담바테네 공장에서 내린 후 7km가량 걷는 코스가 일반적이다. 미니버스를 타고 성모상 앞에서 내린 후 1시간 정도 걷거나 툭툭(Tuk-Tuk)을 타고 매표소에서 내린 후 30분가량 걷는 방법도 있다. 물론 걷지 않고 정상까지 한 번에 갈 수도 있다. 여행객 사이에서는 립톤 시트 일출도 인기다. 약간의 부지런함으로 평생 잊을 수 없는 일출을 감상할 수 있다. 일출 시간에 늦지 않게 도착하려면 하루 전날 툭툭을 예약해두는 게 편리하다.
1 엘라의 랜드마크 나인 아치 브리지. 2 울창한 숲속에 그림같이 놓인 나인 아치 브리지는 선로 위에서 지나가는 기차를 감상할 수 있다. 3 아름다운 풍경과 다채로운 레포츠로 인기 높은 리틀 아담스피크.
여행자의 도시, 엘라
하푸탈레에서 1시간 남짓 더 달리면 기차의 종착지 엘라에 도착한다. 여행자의 파라다이스라는 별칭답게 여행객으로 북적인다. 엘라 여행의 시작은 나인 아치 브리지(Nine Arches Bridge) 감상이다. 엘라 역과 데모다라 역 사이에 위치한 철도 교량으로, 스리랑카 대표 관광 명소다. 철근과 콘크리트 없이 벽돌과 암석, 시멘트로만 만들었다는 게 특징. 다리를 건설할 당시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해 철근을 공급받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아치 9개와 높이 91m의 웅장한 다리는 주변의 울창한 숲과 어우러져 엽서 속 그림 같은 풍경을 선사한다. 놀라운 건 기차가 운행 중일 때도 선로 위를 걸을 수 있다는 점이다. 기차 시속이 20km가 채 안 되기 때문에 난간 옆으로 몸을 바짝 기대면 비교적 안전하다. 철길 따라 걸으며 아름다운 풍경을 눈에 담고 난간에 앉아 지나가는 기차를 바라보는 색다른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리틀 아담스피크(Little Adam’s Peak)는 여행자 사이에 소문난 트레킹 명소다. 스리랑카 남서부에 위치한 ‘아담스피크’에서 바라본 풍경과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아담스피크는 산 정상에 성스러운 발자국이 있는데, 불교와 힌두교, 이슬람교, 기독교 모두 자신이 모시는 신의 발자국이라 여겨 전 세계적 종교 성지로 거듭난 곳이다. 이런 종교적인 의미에 정상에서 내려다본 풍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한데, 정상까지 오르는 길이 험난하고 최소 4시간 이상 소요된다. 반면, 리틀 아담스피크는 1시간 남짓이면 정상에 올라 파노라마 뷰를 조망할 수 있고 주변에 짚라인, 버기카, 사격 등 다양한 레포츠도 즐길 수 있어 인기다. 나인 아치 브리지, 리틀 아담스피크를 포함해 엘라락, 리와나 폭포, 홍차팩토리 등 엘라 곳곳의 명소를 모두 둘러보고 싶다면 원데이 투어를 추천한다.
스리랑카는 12월부터 4월까지 날씨가 건조하고 따듯해 여행하기 좋다. 1인당 50달러를 내고 관광 비자를 받아야 하지만, 10월부터 6개월간 한시적으로 비자가 면제되니 이번 기회에 방문해보는 것도 좋겠다. 단, 겨울철은 성수기로 간주되니 유명 관광지나 기차 티켓은 서둘러 예매할 것.
스리랑카(Sri Lanka: 스리랑카 민주사회주의 공화국, Democratic Socialist Republic Of Sri Lanka) : 인도양에 있는 섬 나라. 옛 이름은 실론(Ceylon)이다. 팔크 해협을 사이에 두고 인도 반도의 남동 해안과 마주보고 있으며 수도는 법적 수도는 스리자야와르데네푸라코테(Sri Jayewardenepura Kotte). 이름이 길기 때문에 줄여서 '코테(Kotte)'라 부르기도 한다. 스리랑카의 최대도시이자 행정수도는 콜롬보(Colombo)다. 스리자야와르데네푸라코테가 콜롬보의 대도시권 안에 있기 때문에 사실상 큰 차이는 없다.
국토의 면적은 65,610km²이다. 대한민국 실효 지배 영토(남한)의 약 65%정도 크기로 대한민국에서 경상북도와 경상남도를 제외한 영토보다 조금 작은 수준이고, 유럽 국가와 비교하면 발트 3국에서 에스토니아를 제외한 면적이 비슷한 두 나라 영토보다 미세하게 큰 수준이다. 지도에서는 크기가 상당히 작아 보이는데 그 이유는 적도에 가까워 메르카토르 도법에 따른 왜곡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인구는 21,876,155명이다. 화폐는 스리랑카 루피다. 낮은 출생률로 인구성장률이 낮으나 인구밀도는 매우 높으며 개발도상국으로서는 유아사망률과 전체사망률이 낮은 편이다. 문맹률이 낮아 국민의 약 85%가 글을 읽고 쓸 줄 안다. 종교는 불교(69%), 이슬람교(8%), 힌두교이다.
스리랑카 세인트클레어스(st.clairs)폭포.
스리랑카(Sri Lanka) 국호(國號) 중에서 랑카(Lanka)는 싱할라어로 '섬'을 의미하며, 스리(Sri, 슈리)는 존칭으로 한국어의 '-님' 또는 '멋진·아름다운'(resplendent) 정도에 해당하는 말인데 사람이 아닌 것에도 쓸 수 있다. 해석하자면 '멋진·아름다운 섬' 정도의 의미이다.
스리랑카(Sri Lanka)의 국기(國旗)는 노란 바탕에 갈색과 초록, 오렌지색으로 되어있으며 노란색은 이 나라의 찬란한 문화와 나라의 영광을, 왼쪽에 있는 초록색은 무슬림과 무어족을, 오렌지색은 타밀족을 상징하며 갈색은 영국인 및 네덜란드인, 포르투갈인 등의 유럽인을 상징한다. 갈색 측면에 있는 보리수 잎은 이 나라가 불교국가이기 때문에 석가모니가 보리수에서 깨달음을 얻었음을 의미하고 칼을 든 사자는 스리랑카 국민들의 충성, 단결, 용맹을 상징하며 싱할라족을 상징하는 문장이기도 하다. 1815년에 제정하였으며 1948년 독립 이후에 보리수 잎을 추가하였다.
스리랑카(Sri Lanka)의 국장(國章)은 금색 테를 두른 국장 안쪽에는 금색 고리가 그려져 있으며, 고리 안쪽에는 파란색 테를 두른 밤색 원이 그려져 있다. 밤색 원 안쪽에는 오른쪽 앞발에 금색 칼을 든 금색 사자가 그려져 있으며, 원 바깥쪽에는 파란색 바탕에 16개의 금색 연꽃 잎이 그려져 있다. 파란색 테를 두른 국장 바깥쪽의 왼쪽과 오른쪽을 금색 벼 이삭이 감싸고 있으며, 국장 위쪽에 그려져 있는 금색 원 안에는 8개의 살을 가진 파란색 법륜이 그려져 있다.
국장 아래쪽에는 금색 받침대 위에 두 개의 작은 금색 벼 이삭이 담겨 있는 금색 항아리가 놓여 있으며, 항아리 양쪽에는 파란색 테를 두른 빨간색 원 안에 금색 달과 태양이 그려져 있다. 법륜은 스리랑카의 대표적인 종교인 불교를, 벼 이삭은 번영을, 연꽃은 순수함을 뜻하며, 달과 태양은 신할리족의 전통적인 문장의 상징이다.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글과 사진: 《KB 국민은행 GOLD &WISE, 2024년 11월호, 글: 에디터 이슬지》, 《Daum, Naver 지식백과》|사진과 영상: 이영일∙고앵자, 생명과학 사진작가∙채널A 정책사회부 스마트리포터 yil2078@hanmail.net]
첫댓글 춘천 창령사터 아라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