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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라벌 고교 졸업후 바로 대학진학을 못해 애태울때, 영화사 선배가 미국의 예술대학교 사진학 교재를 申請(신청)해 필자에게 주어 밤새워 가면서 공부한 덕택에 사진,영화계에서 남보다 뛰어난 실력으로 사진, 영화를 제작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교재다. 그때 밤새워 가면서 공부한 敎材(교재)다.
1편, 2편, 3편을 남긴다.
① http://blog.daum.net/bangyang/457
② http://blog.daum.net/bangyang/466
③ http://blog.daum.net/bangyang/473
시러큐스 대학교(Syracuse University)
시러큐스 대학교(영어: Syracuse University)는 1870년 개교한 미국의 사립 대학이다.
1870년 3월 24일 첫 개교되어 이후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뉴욕 시러큐스에 위치해 있다. 보통, SU, Cuse로 불린다.
2009년에는 매년 미국 국내 대학 순위를 발표하는 US News & World Report에서 53위를 기록하였다.1966년에 미국 대학 협회로 뽑혔다. 2008년 가을에 입학한 신입생의 경우 지원자 22,079명 중 53%가 합격했었다.
시러큐스 대학교는 1870년 감리교 감독교회에 의하여 문과대학으로 설립되었다. 1872년에 약학대학이 설립되고, 1873년에는 미국에서 최초로 미술학사 학위를 수여하는 무대예술대학이 설립되었으며, 11개 단과대학과 13개 대학원이 있는 종합대학으로 성장했다. 시러큐스 대학교는 전통적으로 신문방송학, 건축학, 행정학등에서 강세를 보인다. 특히 노스웨스턴 및 미주리 대학교와 함께 대표적인 미디어 대학교로 불린다.
시라큐스 대학교의 본 캠퍼스는 뉴욕 주 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뉴욕(New York City)에서는 북서쪽으로 270마일 떨어져 있다. 약 708에이커(acres)의 캠퍼스에는 기숙사를 포함하여 170개동의 건물이 있다.
(501-550) 사진,영화, 용어해설
501.페디스탈(pedestal바침대)
카메라만을 바추는데 쓰는 세 바퀴가 달린 카메라 stand를 말한다.
502.편차(도는 수차aberration)
렌즈의 이상적 작용에서 좀 빗나간 현상이며 이로써 렌즈를 통과하여 생긴 영상이 찌그러지는 것을 의미한다.
503.포시(positive print)
이 말은 다음의 어느 한가지 뜻을 갖는다.
1.특별히 포시 영상을 맺도록만들어진 생 film.
2.포시 영상(the positive image)
3.감광만되고 아직 현상하지 않은 포시 생 film.
4.현상해서 포시 영상을 나타낸 film.
note:포시영상에서는 원 피사체의 맑은 부분은 그 에말죤 밀도가 적게 나타나고 어두운곳은 밀도가 높게 나타난다.
note:포시 필림의 구멍은 네 군데의 구석 부분에 살을 달은 네모진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그형태는 35mm포시 필림에 대한 미국 표준ferforation 구격에 의거 하였거나 또는 이의 개정형을 쓰도록되어있다.
504.포화(saturation)
색채의 선명도에 관한 색의 특징을 말함이니 그 색이 가장순수할때 이 색은 포화 상태에 있다고 흰색이 다량으로 썩어 있다고 인정될만큼 색이 엷을때는 포화되어 있지 않다고 한다.
505.표백(bleaching)
금속으로 형성된 사진 영상이 감광성이 없는 투명한 물체로 변해지도록 하는 현상 과정을 말한다.
506.표준리다(academy leader)
리-다의 일종이며 전 영화계에 공통된 표준형식이다. 항상 배급용 프린트의 첫 부분과 끝에 부처두며 영사기사가 일하는데 편리하로록 연속선이나 또는 필요한 기타의 안내 표식을 달아둔다. 가령 예를 들면 4.3.2.1.0. 같은 것이다. 이 이름은 영화예술과학원(미국)의 명명에 따라서 정한 것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 말은 매 print의 처음부터 첫 후레임에 이르기까지 12feet의 안내부분을 달아두는 것을 의미한다.
507.표준 마스크(academy mask)
발성영화가 시작되면서 필림에 녹음선이 지나가는 부분을 남겨두어야 되어 필경 35mm film의 화면 형태를 이로부터 고치게 강 방형을 유지하기위하여 카메라에 마스크를 달아 놓도록 하였다 그래서 사진 영상의 높이가 줄어들고 또 녹음 트랙 부분도 똑 같이 막어두기로 한 것이다. 이러한 mask를 영화 예술과학 연구원의 명명에 따라 이렇게 부르기로 하였다.
508.표준음(standard tone)
시험하기위해서 표준으로 정한음을 말한다.
509.푸로세싱(processing)
흑백 필림의 현상 정착 세조 건조 작업과 천연색 필림의 재 감광 표백 재현상등을 총괄해서 이렇게 말하며 잠재 영상이 들어있는 필림에서 만족할만한 가시영상을 네가나 또는 포시로 만들어 내는데 필요한 기타 조작도 함께 이렇게 부른다.
510.프레 레코(프레스크pre-recorded)
animation촬영전에 녹음트랙에 미리 녹음을 넣는것을 말한다.
511.프레스코(전시녹음prescoring)
예정된 동시 효과조작에서 도 영화촬영에 앞서서 이에 부수된 음악 및 기타 녹음 성분을 미리 녹음하여 두는 조작을 말한다. 이기술은 특히animation영화를 만들대 거의 언제나 이용된다.
512,프린타(printer 인화기)
printing즉 인화 하는데 쓰는 장치이다 영화 필림을 인화 하는데 ptinter는 다음 형식중의 한 또는 그 주의 몇가지로써 구분된다. 즉 contact printer continuous priter(연속) optical printer: step printer.
513.프린타 라이트(인화광원 printer light)
인화기에 비치된 광을 말하며 (보통 노출의 강도와 시간중 어느하나로서 정함)여기에는 21개의 printer light가 비치되어 있으며 높은 겅도의 광에 대해서는 큰 수자의 printer light를 쓰도록 되어있다.
514.프린트(reprinters)
손상을 입은 work print 또는 release print를 좋은것으로 대치한 부분을 말한다. reprint는 녹음 화면 도는 합성프린트 어느것에도 있을수가 있다.
515.프린팅(인화printing)
딴 필림에 기록된 영상을 광조절용으로 써서 생필림을 감광시키는 조작을 말한다. note:printing을 거처 비로소 네가는 포시로 만들어 진다. 또 반대로 포시에서 네가로 만드는 조작도 가능하고 만일 반전 현상을 한것이라면 프린팅에서는 포시는 포시 print에 네가는 네가 필림에서 만들어진다.그래서 printing 이라는 말은 상기한 여러 경우중의 하나를 의미 하게된다. see also contact printing (콘택트) projection printing(투사식) note:투사식 프린팅(projection printing)에서는 복사 필림은 확대할수도있고 또 동일 한 크기로 만들수 있다.
516.피.에치.(페하 P H)
P H는 한용액의 산 알카리도를 측정하는 기준이다 즉 1g(그람)의 수소 이용을 포함하는 단위 수량의 대수로서 규정한다.PH는 곧 대수함수이므로 PH 단위가 1 만큼 변한다는것은 상대적으로 농도가 10배 변 하였음을 포시하고 이 값이 그만큼 변하였다면 그 농도가 100배로 변하였음을 말하게 된다. 그래서 PH의 값이 7인 점을 중성으로 나타내게 하였으니 순수한 물은 그 PH값이 7이며 7보다 큰 수자는 커질
수록 산성이 강하다.
517.피사체 명도(OBJECT BRIGHTNESS SCALE)
명도를 지시하는 기계이며 촬영장면의 소 부분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는 신축성 있게변한다.
노출계의 항목을 참조.SEE ALSO EXPOSURE SCALE.
518.픽 츄어 헤드( PICTURE HEAD)
녹음HEAD와 대조적으로 구별해서 번번히 사용되는 용어이니 그림 영상이 운동상을 영사하기 위하여 화면트랙을 돌리는 간혈 운동 장치를 표시한다.또한 이 말은 printer 에서 printing head를 지적해서도 쓴다.
519.필림 라이브라리( film library)
영화스타지오에 비치한 영화 재료 취급기관이며 상오 이용방식이니 또는 다소 면밀한 참고를 제공하여 줌으로서 타 기관의 유기적 관계를 유지한다.
520.필림 바탕(base film)
사진 용 유재가 발려진 투명체를 필림의 바탕 또는 base라 부른다. 이 바탕은 사진용어로는 쓰이지 않고 단지 대단히 엷은 유재의 층을 바차주는 역활만을 한다.이 대문에 바탕이라는 이름이 있다.
521.필림조수(film loader)
미 감광필림을 magaxing에 기우고 감광시킨 ㅍ리림을 통에 빼어 넣는 일을 맡은 촬영반원을 말한다. 대단히 큰 규모의 조직체가 아닌 이상 이 처리원의 임무는 촬영조수가 맡아서 하게되어있다.
522.필림 창고(vault)
보통 화재에 견딜수있는 강한 건조물이며 필림 저장에 쓰는 방이다.
523.핏츠(pitch음향의 acoustic)
1.녹음핏츠 음악의 음계에서 그 위치를 정할수있고 종류의 음의 주관적 특질을 가르킨다.이 핏츠는 일정한 음파압력을 갖인 순수음조의 주파수로 측정 되거나 또는 음악의 음계로 볼때는 정상적인 우리귀에 똑같은 위치에 있는듯이 들리는 크기를 갖인 음조의 주파수로서 측정된다. 측정 단위는 CPS즉 매초당의 주파수와 2.pitch라는 말은 주파수에서 생겨지는 감각적인 특징을 내포하는데 이는 음악에서 볼때 음조의 위치를 가르키는데도 쓸수 있는 말이다.
524.하레숑(halation)
사진 emulsion에 비처진 특히 밝은 피사체의 영상을 둘러싼 환상 또는 하레를 말한다. 늘 필림의 base뒤에서 튀어 나오는 광선이 mulsion으로 들어와서
생기는 것이니 이로써 가상을 영상 주위에 생기게 한다. **하레숑 방지용 회색피막의 항목을 참조seegrey-back anti- halation stock.
525.하레숑 방지막(anti-halation backing)
광의 반사를 방지하기위하여 필림 뒷면에 착색 또는 코-팅을 한 막면을 가르킨다 a caoted backing or dye applied to the film to inhi bit light reflection. see halation,
526.하부(toc)
에스형의 반응곡선의 하부 종단 곡선이며 노출 부족에 해당하는 듸- 로그 이 (D LOG E)곡선의 이 부분을 가르키는 말이기도 하다.
528.하이도로키농(약칭 엣취.큐.hydroguinone parahydroxy benxene C6H4(OH)2)
ANILINE을 산화하고 환원해서 만들거나 또는 키농을 황산으로 환원시켜서 만들며 고도의 농도와 콘트라스트를 주는 현상재로서 많이 사용된다.
528.하이포(hypo)
치오항산소다의 통칭이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사진 정착제이다.
529.하이 핻트(high hat)
높이가 고정된 극히 적은 카메라 삼각대이며 비행기의 밑 바닥이나 또는 낮은 위치에 설치하고저 하는곳에 이동 설치 할수있다.
530.활로겐 화은 (halide)
활로겐 족의 염소 취소 옥소 등을 포함하는 염류를 말하며 여기에는 염화 소-다 부롬가리 옥화 등이 있다. 실제의 에말죤속의 감광 성분은 활로겐 화물인데 특히 활로겐 화물은 감광성이 더 크다.
531.활로겐 화은 (silver halide) : see halide
532.합성(composite)
편집에서나 촬영 또는 영사하는 어느과정에서든지 동시적 효과를 내도록 한 필림에 화면과 화면에 마추어진 녹음 트랙이 함께 붙어있는것을 말한다.
533.합성네가(composite negative)
한 필림속에 그림과 녹음트랙의 영상을 함께 네가로나타내기위한 현상을 준 필림을 말한다
534.합성 듀프 네가( composite dupenegative)
한 필림을 감광시키고 현상한후에 다시 네가와 녹음 트랙의 영상을 복사한 필림을 말한다.
535.합성 마스타 포시(composite master positive)
배급프린트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합성프림트이며 그림과 녹음면이 합성된 복사 원판을 만들 목적으로 제작한다.
536.합성 프린트(composite print)
편집과 영사시에 동시적 효과를 주도록 한 필림에 그림과 녹음트랙의 영상을 함께 수록한 필림이다.
537.합성 프린트(married print)
영국에서는 합성print(composite print)를 married print 즉 결합 print라고 부른다
538.핱 스폿트(hot - spot)
과도하게 조명된 부분을 말한다. 필림에는 노출과도 점으로 나타나게 된다.
539.현상(processing)
흑백 필림의 현상 정착 세조 건조 작업과 천연색 필림의 재 감광 표백 재 현상등을 총괄해서 이렇게 말하며 잠재 영상이 들어있는 필림에서 만족할만한 가시영상을 네가나 또는 만들어 내는데 필요한 기타 조작도 함께 이렇게 부른다
540.현상기(developing machine)
영화필림을 현상하는데 쓰는 자동식기계 장치이며 보통 필림유도장치 각종 약품용 탱크,건조캐비넽트,온도조절용 조정기 공기 앞축기 약품 보충기 등을 갖추고있다.
541.현상액(developer)
현상용 약품을 포함하고있는 용액을 말하며 여기서 실제로 사용되는 현상약은 대개 안정재와 알카리성 및 완충재와 억압재를 포함 하도록 되어있다.
543.현상 점선(developing streaks)
현상한 사진영상에 눈에 볼수있을 정도의 점선이 박혀있는 것을 말하며 주로 현상용액에서 직접 생기게되는 현상이다.
이는 현상약속에 불용성 고체 물질이 존재하여서 되어지거나 또는 불충분하게 약품용액을 처음으로써 부분적으로 과도한 농도와 갖어오게한탓으로 생기게된다.또한 방향성 현상이라고 불리우는 종류의 조작에서 오는 특수한 실수로 생기게 된다.
544.현상처방(developing formura)
현상액을 만들기 위해 약품 종목과 그의 중량을 적은 것이다.
545.홍채막(lris 조리개)
원형의 개페식 구멍이며 1.노출을 조절하기 위해서 렌즈 안에서 늘러졌다 줄어졌다 하기도하고 animation 에서는 장면을 바구기 위하여 개폐된다.
546.화면 연장 표식( slug - 슬라그)
화면 또는 녹음 work print 중간에 끼어두는 리-다(reader)를 가르키며 필요한 화면 또는 녹음편이 손상을 입었거나 없어저서 임시로 이와 대치하여 그 부분의 필림 이 필요함을 지시한것이다.
547.화스트 묘숀(고속운동fast motion)
촬영거리에서 필림의 운동이 표준속도보다 느리게 움직여 지도록 하면 이 필림을 표준속도대로 영사할때 나타나는 영상의 동작이 보통 속도보다 빠른 결과를 나타내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fast motion 이라고한다.
548.화인 캍트(완전 편집 fine cut)
완전 단계로 진행하는 도상에서 라후 같트 (rough cut 예비편집) 에 뒤이어 나오는 작업프린트를 말한다.
계단적 편집 도상에서 불필요한 필림은 짤라버리고 매 단계마다 세련되어진다.
549.확대(blow-up)
optical 투사와 재 촬영방식에 의해서 16mm필림을 35mm film으로 확대하는것을 말한다.
550.회전(pan. paning)
수평면상에서의 카메라 이동 운동이다.때때로 이 말은 일반적으로 넓게 말하며 어떤 평면상의 카메라의 이동운동을 표시하기도한다.
551.회전계(tachometer)
속도 측정 장치이며 외일드 모타(wild moter)가 달린 카메라에 많이 붙어있다. 그래서 촬영 기사는 이 장치로써 카메라가 필요한 속도대로 돌아가고 있는지를 검사하여 수시 고정 할수있게 되어있다.
552.회전 와이프(flip over wipe)
화면을 지우는 수법의 하나이며 영상이 뒤로 넘기어지면서 뒤에있는 영상이 나타나게 하는 바 이렇게 책장 넘기는듯한 수법에는 앞뒤로 넘기는 법과 좌우로 넘기는 두 가지방식이있다.
553.회절(diffraction)
음파나 딴 파동의 꾸브러짐을 말한다.장해물 근처에서 도는 물체에 심히 접근하여 파동이 진행할때 많이 일어나는 현상 이다.
554.효과 용 휠타(effects filter)
자연물의 묘사에 특수효과를 조성하고저 할때 완곡한 표현을 하여주는 광학적 휠-타를 쓰는데 야경 효과라든지 또는 흐림 효과 같은 특수 효과도 이 filter로서된다.
554.후란지(flange)
보통 금속 또는 bake lite로 만든 원판이며 여기에 rewinder에 꽃을 심이 붙도록 되어 있다.
555.후레넽(집광 렌즈fresnel)
평동집광 lens (plano-convex)를 개조한 것이며 그의 동출면을 평면과 같이 다시 조정하고 질량과 무게를 덜게 한것이다. 이 렌즈의 표면에는 둥근 톱날 도는 톱 모양의 굴곡이 파저 있으며 modern spotlight에 사용되고 있다.
556.후레아(flares)
카메라 내부 반사 또는 너무 밝은 피사체에서오는 난 반사로서 필림 원판에 맺어 진 사진 영상에 지나치게 밝은 부분이 생기는데 이러한 잘못된 부분을 flare라 함
557.후레임(frame)
필림의 단위 구획에 수록된화면 하나한를 말한다. 즉 한 후레임 한 후레임으로 서로 구획지은 필림의 수평한계라고 할수 있다.
558.후레임 글라스(frame glass)
카메라 밑의 cell을 눌러주는 유리판이며 이cell을 평탄하게 유지하고저할때 쓴다.
559.후레임 기능(single-frame mechanism)
moter로 돌아 가거나 또는 손으로 돌리거나 카메라에 붙어있는 후레임 회전장치를 말하며 한번에 한 후레임씩 렌즈의aperture를 지나가게함으로서 매 후레임에 균일 한 노출이 주어지게 하는 기능이다.
560.후레임 마스크(frame mask)
촬영 장면과 동작이 나타날 필림의 공간을 말한다. 이 mask를 규정하는 크기는 주어진 거리에서 렌즈에 수록되는 시야의 크기와 같다. animation그림에서 보는바와 같이 peg에 수록되는 규격도 같다.
561.후레임 마추기(to frame)
영사기;나 계단식 인화기 같은 영화용기계 장치에서 film의 후레임과 아파-처판이 일치하도록 마추어내는 조작을 말한다. 만약 이와같은 조작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영상부분에 후레임 선이 지나가게되어 결국 영상은 후레임에서 빠저 나가게 된다.
652.후레임 박(out of frame)
후레임선이 영상부분을 침범한것을 말한다.
653.후레임 안(in frame)
영상이 맺어저 잇는 부분을 후레임선이 침범하지 않도록 구성한것을 말한다.
564.후레임 카운타(frame counter)
카메라나 기타 영화용 기재에 부처진 후레임 수량 계산 장치이며 이 기계를 카메라속에 부침으로서 돌아가는 필림의 후레임 수를 계산할수 있게 된다.
565.후오깅(화학적fogging chemical)
감광 이외의 원인으로서 사진 에말죤의 농도가 증가한것을 말한다.가령 예를 들면 현상액에 무슨 불순한 물이들어 있었거나 또는 현상시에 과도한 공기와의 접촉으로 써 생기는 에말죤의 농도 증가 현상을 모다 이렇게 말함.
566.후오-드 훌랏드(산광등 photo flood)
과잉전압을 사용함으로서 비정상적으로 광의 출력과 색온도가 높아지도록하는 조명등의 일종이다. 결국 이러한 역활을 함으로써 이 등불의 수명은 짧어진다.
568.후올로-후오-카스(초점 마추기follow focus)
초점심도의 허용 범위를 벗어난 피사체와 카메라의 상대적 운동 때문에 카메라 초점을 마추어야하는 필요상 계속적으로 이 초점을 바구는것을 말한다. 초점을 마추는 조작은 주로 제일 촬영보의 소관 임무다.
568.후 처리(reconditioning)
negative 나 print 의 표면에 문은 기름을 제거하고 scratches를 지우고 끍힌 자죽을 고치는 처리 과정을 말한다.
569.훌라터(FLUTTER 별명 WOW 와우)
녹음에서 불규측 운동이 일어 낫거나 또는 복사 녹음이나 톤-의 재생 또는 녹음의 변형같은 불규칙한 운동으로서 녹음주파수에 어떠한 편차라도 일어낫을 경우에 적용하는 말이다. 또한 보통 회화 용어로서 비교적 저급의 주파수 편차가 생겼을때 가령 예를 들면 한 회전판에 속도변화가 생기는 것같은 경우에 이런말을 적용한다.
670.훌래그(FLAG)
소형의 차광판이며 금속 후레임에 마추어 곶는 모직판 또는 베니아 판으로 되어 있고 보통 스탠드(STAND)에 장치한다. SEE ALSO SCRIN.
671.훼이드(화면 용해 FADE)
단일 장면에 미치는 광학적 효과를 말하며 여기에는 장면이 점점 어두어지면서 없어지는 음암 즉 FADE OUT 과 어두운데서 점점밝게 나타나는 용명 즉 FADE IN 이 란 두가지 효과가 있다.
672.휘-드 스풀(TAKE -OFF SPOOL)
FILM이 풀어저 나가면서 영사기 카메라 printer현상기 같은 영화기계 필림을 보내주는 reel(리루) 또는 spool를 말한다.also called a feed spool.
673.휠라.라이트(보조광filler light)
그림자를 살리기위해서 비처주는 조명을 말한다,여기서 키- 라이트 (key light) 즉 기본조명광과 이 보조광의 광도비율은 일반적으로 한장면의 명암도를 지어주게된다.
674.휠타 획타(휠타배율filter factor)
광학적 휠타를 통해서 어떠한 노출이 정해질때filter로서 흡수된 광량은 보상하기 위헤서 렌즈의 조리개를 더욱열어 주어야 하는데 이대 사용한 filtetr의 배율수를 filter facter 이라고한다.
675.흿슈 포올(마이크대 fish pole)
마이크를 다는 길고 경쾌한(fish pole)대이며 음향을 가장 잘 수록할수있도록 전체가 팔방으로 자유롭게 이동할수 있도록 되어있다.
이 마이크대 즉 fish pole 은 소규모 또는 보통 규모의 location unit에서 사용되는 수가 많으며 큰 boom과 같은 무거운 대규모의 장치가 불편할때 많이 이용된다.
676.흑체(black body)
동일온도에서 볼때 어떠한 열 방사체에서 나오는 스펙톨(spectrum)선 뭉치를 스펙 톨의 전 구간에 걸처 방사하는 따위의 코일 온도 방사체를 가르켜 말한다. 이는 그위에 강하하는 모든 방사 에너-쥐(energy)를 흡수함으로서 이 이름이 부처 진 것이다. 이외의 방사체는 모다 비 흑체라고 규정한다. 이들은 동일 온도와 동일형의 흑체에서 나오는것 보다는 스펙톨의 몇몇 구간 또는 전 구간을 통해서 방사선을 적게 방출한다.
677.흘음(flow)
animation의 진행이 어느정도 원할한가를 표시 할때 쓰는 유리이다.
(1-43) 부록 : 사진 영화 용어해설
001.라치쥬드(관용도LATITUDE)
필림에는 LATITUDE라는것이있어 어느 범위내에선 노광시간을 변경하여도 별지장이 없고 최소한 실패하지 않는다.우리들의 눈은 빛에 대한 판단이 확실치 못하기 때문에 실내 라든가 朝夕(조석:아침 저녁)의 광량이 부족할때 한층더 둔(鈍)하여 진다. 이와같은 경우 필림에 관용도라는 편리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촬영에 실패하는 율이 적다. 오늘날의 필림은 모다 넓은 관용도를 갖고 있다.
002.후레아(FLARE)
렌즈내면에서 광이 서로 반사하여 하이라이트 주변에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003.후랏트(FLAT)
평면적으로 찍히운 사진.음영부가 없기 때문이다.
004.하레이숀(HALATION)
필림에 맞아 세루로이드면에서 반사하여 다시 감광 유재중에 들어가서 감광하는 현상.이것을 방지하기위하여 특별한 색소를 세루로이드 표면에 칠한다. 이것을 하레이숀 방지막이라고한다.
1962년 - 1964년. 봄.여름.가을. 서울 후암동 종점 삼성사에서 ~ 신 성일(배우)의 <가을에 온 여인> 김 창숙 제뷔작 제작 스틸을 준비하면서 완성한 용어해설 정리 -끝-
****사진은 왜 예술인가?:한장의 사진을 접했을때 *목적 의식이 뚜렸해야 한다. 즉 사진은 예술의 본질성이 있기 때문이다.
005.예술(ART藝術=자연이나 인생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학예와 기술)의 본질(本質=어떤 사물을 성립시키는데 없어서는 안될 요소)
1)조화성(調和性harmony= 1)서로 어울리게 함.
2)고르게 하여 알맞게 맟춤.
3)서로 모순이나 충돌이 없이 잘 어울림, 美의 생명은 harmony다.
2)가상성(假想性imagination=1)사실에 관계없이 가정적으로 생각함. 무관심과 현실을 떠난 제 2 창조 작용.
3)이상성(理想性ideal:1)철학:개인적인것이 아니고 절대적idea. 곧 恒常的(항상적)인 본질을 의미 함.
인생의 최고 궁극적인 목적인 眞.善.美.의 합일 점(點)
2)자기 생각이 이렇게 되었으면 가장 좋겠다고 생각되는 상태. 희망과 이상을 북돋우어 주는힘.
4)영원성(永遠性eternity=세월이 끝이 없이 길고 오램. 인생은 짧고 에술은 길다.Art is long ,life is short. HIPPOCRATES의 말.
5)공감성(共感性sympathy=남의 의견 논설 등에 대하여 자기도 그러하다고 느낌.
심리:남의 기쁨과 슬픔에 대하여자기도 같은 감정을 가짐. 감정을 통하여 동일한 미적 경지를 맛 보게 함.
006.DIN(독일 공업 규격) Deutcshe Industrie Normung.
007.ASA(미국 표준 규격)American Standard Association(어소우시에이션)
008.ISO(국제 표준노출지수)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어오거나이제이션)
009.미크론(MICRON:길이의 단위 (전기 나 음향의 파장(波長)
1,000의 1MM=1M의 100만분의1. 그리스 문자 뮤우 ( u ) 로써 표시한다.
마이크론이라 하는데 광학적 현미경으로 볼수있는 한도는 1마이크론-2마이크론 이므로 현미경적 크기를 표시하는데 쓰인다.
미생물,콜로이드 알맹이,세포의 크기는 보통 마이크론으로 표시한다.
또 마이크론의 1,000분의 1을 미리 마이크론( m u ) 이라고 하며,
1 mu 의 10분의 1을 1 앵스트롬(angstrom=빛의 파장 단위(A)이라고하여 원자 사이의 기리등을 표시 하는데 사용한다
010.SPECTRUM:(스펙트럼:분광)물리:빛살이 프리즘같은 것을 통과할때 그 굴절률의 상(相異=서로 다름)에 따라 단순한 성분으로 분산하여 나타나는 현상.
011.방광(放光: RADIATION(레디에이숀). 빛을 내 쏨.방사.방사물.
012.RADIO:라듸오.무선방송.무선전선.
013.웨이브:WAVE:물결.파도.파동.물결 모양의 움직임.물리:파(波)음파,광파,전파 따위.
014.헤즈론파(HERTXIAN WAVES 허:트시언 우에이브즈)전기:전파 헤르츠 파.
독일의 물리학자 HEINRICH HERTX. *************우리가 스펙트럼(SPECTRUM)을 통한 放光에서 볼수있는 광선은 극히적은 부분에 불과하다. 장파에서 레듸오 파(RADIO WAVES)를 발견하였고 단파에는 헤르츤파(HERTXIAM WAVES)도 있다. 파장은 적외선부터 짧은것은 우리가 볼수있다.파장은 짧아져 적색이되고 그 보다 더 짧아지면 주,황,녹,청,남,자색의 순서로 색이 변한다.한편 이들 색광을 적당한 비율로 섞으면 흰색이 되는것이다.자색 보다 더 짧은 광선은 우리가볼수없는 광선이요, 감마선(GAMMA SAYS) 우주선(COSMIC SAYS) X선 이외에도 그수가 많다.여기에는 적외선에서 자외선 사이에 있는 볼수있는 광선만을 설명하겠다.
015.광파의 성질:광파는 진행이 직선인 것과 광선은 물이나 유리같은 투명체를 통과 할 할수있으나 그광선은 꺽이어서 나올때는 다른 방향으로 나오는 것이다. 거울 같은 것으로 반사 되는 것이요.검정을 죄외한 모든 물체는 광선을 여러 각도로 반사하는 것이다.또한 중요한것은 거울에 도달한 광선은 입사선의 각도와 같은 각도로 반사 하는것이다. 어떤 물체는 도달한 광선의 일부 혹은 전부를 흡수하고 조금만 반사하는것도 있다. 예를 들면 한 조각의 헌겊이 받은 그 광선을 전부 반사 했다고 하면 검게 보일 것이고 적색을 제외한 모든 빛을 흡수하였다면 적색으로 보이게 되는 것이다.
016.사진의 역사:
1839년 프랑스의 다게레오 라이프(은판사진)의 공표된후 우리나라는 1871년 5월 미국의 아시아 함대 사령관 로저스 소장이 강화도 원정시 촬영한 전투 가록 사진이 한국에서의 첫 촬영 행위 라고 할수있다. 1883년 민 영익(閔 泳翊미국의 전권 대신)의 비서로 초빙한 미국인 로웰 (1883년 인천 탈출)이 한국의 황족 풍물 건축 사진등으로 아름다운 조선이라는 책을 출판함. 그후 황실에서는 일본 촉탁 사진사를 고용했으며 민비 시해사건때는 1895乙未년10월 8일.일본 수비대가 민비의 사진을 입수하여 대조 하였다고 한다. 서화가 김 규진(金 圭鎭1868-1933)씨가 일본 노노미야 사진관에서 약 1년간 기술 슴득 후 창경원에서 사진관을 신설한것이 한국인으로서는 처음이며 그 당시 사용한 사진기는 전지(全紙) 크기의 암상(暗箱) 형이였다고 한다. 목적:사진 찍이는 원리를 알고 사진 찍히는 원리와 사진기 조작 및 사진의 현상 및 정착 인화의 방법을 이해 하고 조작 기능 을 길러 사진 예술을 창조 한다. ********실패 유무는 촛점 마추기와 노출이 80 %를 차지한다. 불 가시광선 가시 광선 불가시 광선 자외선4,000 A(앵스트럼 적외선7,000 A(앵스트럼) 400 mu 미크론이하 보 남 파 초 노 주 빨 700 mu 이상
017.적외선(赤外線):AN INFRARED(ULTRA - RED RAYS): 파장이 길다:짙은 적색.
스펙트럼의 적외부(赤外部)에 이르는 복사선(輻射線). 광선의 복사선(輻射線radiation:광 열 따위가물체에 직사되는 경우로 로 부터 사방으로 내쏘는 현상. 방사(放射) 의 일종인데 파동의 에네루기이다. 파장이 짧은 X광선 부터 장파장(長波長)인 전파에 이르기 까지 의 넓은 범위내에서 주로 열 작용을 하는것에 적외선이 있다.적외선은 大氣(대기)를 통하여먼곳까지 도달하기 때문에 적외선에 감광 되는 필림으로 촬영하면 원방(遠方:먼쪽)의 풍경까지 명료(明瞭=명백(明白=아주 뚜렸함)하게 찍힌다.
빨강:650-700mu.
주홍:600-650mu.
노랑:560-600mu.
초록:530-56mu.
파랑:490-530mu.
남색:450-490mu.
보라:390-450mu
018.자외선(紫外線):ULTRA - VIOLET RAYS):파장이 짧다.짙은 청색 물리:스펙트럼의 자색 부분에서 바깥의 암흑 부에 있는 파장이 긴 복사선(輻射線).
019.앵그스트롬:(ANGSTROM-UNIT)빛의 파장의 단위.천만 분의 1 MM ANGSTROM UNIT라고도함.광의 파장의 거리를 표시하는 단위로서 1,000만분의 1 MM A 의 기호를 사용함.
020.천연색 필림의 단면도
보호막
(1)색.청자색.감각막.황색 Y 흴타.
(2)색.녹색. 감광막
(3)색.적색. 감광막
(4)바라이스 층
(5)니 도 루
(6)아 세 치 루
(7)하레이숀 방지막(색소막)
(8)세루로이드 베이스
021.COLOR 필림의 단면도
1. 보호 제라틴 층
2.청감유제층
3.황색 유제층
4.녹색 유제층
5.하레숑방지막
6.필림베이스
022.에푸 남버( f number )
렌즈의 작용속도를 기하학적으로 표시한 수차이다. 이는 렌즈의 초점 거리를 아파처(aperture:렌즈의 구경)의 유호적 크키로
나누어서 정한 것이다. ***75(초점거리) :(나누기) 25(렌즈구경) = 3.55( F 는 3.5)이다.
023.무한대(無限大:infinity)기호 00
024.filter의 종류:필터는 그 작용에서 2가지로 대별함.
1)조절필터:자.청.의 광을 통과 시키지 않고 황.록.등의 광을 통과시켜 필림에 감광되는 것이 눈으로 보는 것과 비슷하게 하는것.
2)강조 필터인데 특정의 색만 통과시켜 다른색의 광을 강하게 방지하여 눈으로 보는것 이상으로 명암을 강조 시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조절 필터를 사용한다.
025.필터의 종류
1).MC C4:조석 인물의 黃.赤.色 補正用.
2).FL :현광등 아레의 녹색 補正.
3).PL :편광(編光)색채 콘트라스트 및 반사 제거용.(하늘 빛을 떨어 뜨린다)
4).MC ND:칼라,흑백 감소용.NEUTRAL DENSITIVE FILTER.
5).접 사:CLOE-UP LENS.
6).SOFT CROSS:연조(軟調)와 크로스 효과용.
7).FOGGY:(포기):안개속에 찍는것과 같은 효과.
8).CROSS SCREEN:4줄 크로스.
9).SNOW CROSS:6줄 크로스.
10).SUNNY CROSS:8줄 크로스.
11).SOFTON:연조(軟調)묘사.
12).CENTER IMAGE:화면 주위를 없앤다.
13).CENTER FOCUS:화면 주위를 흐리게 한다.
14).COLOR CIRCLE:(칼라 써클 원형)화면 주위를 다채로운 색갈로 표현.
15).MIRAGE:삼각 오각 6각.줄 무늬등.
16).COLOR IMAGE: 두가지 색채가 만드는 환상의 세계.
17).TWO FIELD:원근 양용과 효과.
18).VARI CROSS:각도 변화의 크로스 효과.
19).LINEA FOCUS:흐름의 효과.
20).UV:자외선 흡수 HAZE(헤이즈)CUT용.
UV필터는 4,000 A 이하의 단 파장 광(短 波長 光)을 흡수 하므로서 대기중의
자외선을 CUT해서 원경(遠景)을 선명하게 되는 무색 필터이다.
21).SKY LIGHT:자외선과 황색광의 일부를 흡수.
026.황색계 필터:자색선 자색광의 대부분 청색광의 일부를 통과 시키지 않고 색의 명암의 비례가 비교적 정확히 찍히우는 가장 일반적인 조절 필터이다.황색이 진하여 질수록 청색광의 대부분을 통과 시키지않고 푸른 하늘이 좀 검어지고 구름의 모양이 똑똑히 찍혀 강조 효과가 커진다.적 황녹색 등은 한층 더 밝게찍혀진다.
027.황 녹색계의 필터:자외선 자색광 청색광의 대부분과 적색광의 일부를 통과시키지 않고 청과 녹색을 검게 찍혀진다. 적색에 잘 감광되는 스-파파(XX)필림을 낮게 사용할때 적색이 밝게 찍히는것을 방지하는 조절 필터이다.
028.적색계 필터:자외선 청자색광의 대부분 황녹색의 일부분을 통과 시키지 않고 진한적색 필터일수록 황 등 적색이 희게 직혀진다. 보통 강조용으로는 등색 필터가 많이 사용 된다.
029.필터의 종류와 용도:(오 필림 오도 팡크로 필림 용)황색 필터(YELLOW)
1). Y 1호 :바다. 하늘 .푸른 하늘과 눈경치 밝은 건물 인물.
2). Y 2호 :원경.태양쬐이는 눈 경치 산악.
3). Y 3호 :여름 경치 먼산 꽃 정물 유화 사진.
판크로 필림 오-도 판크로 필림 용.
1). 황색 필터 :꽃 식물 초상화 유화.
2). 적색 필터 :산악 원경.
3). U V필터 : 높은 산 2.000- 미터 이상
030.필터의 특징:속도.입자.감색성.CONTRAST 등. 필림의 속도는 필림의 감광성 이다.
031.필림의 속도:사진의 감광유재를 만들때 가영ㄹ하여 오래 성숙시키면 취화은 의 입자는 커지고 그 입자가 크면 방해되는 점도 있으므로 입자에는 실용적인 한계가 있다.... 생략....
032.후레아(FLARE):렌즈 內部 反射로 因하여 원판에 둥글게 나타나는 희미한 상. 즉렌즈內面에서 光이 서로 反射하여 하이라이트 주변에 일어나는 현상.
033. 라치츄드:(LATITUDE) 필림에 래츄우드라는것이 있어 어느 범위 내에선 노광 시간을 변경하여도 별지장이 없고 최소한 실패하지않는다. 우리들의 눈은 빛에 대한판단이 확실치 못하기때문에 실내라든가 조석의 광량이 부족할대 한층 더 둔(鈍)하여 진다.이와같은 경우에 필림에 관용도라는 편리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촬영에 실패하는 율이 적디. 오늘날의 필림은 보다 넓은 관용도를 갖고 있다.
034.후랏트:(FLAT)평면적으로 찍히운 사진. 음영부가 없기 때문이다.
035.헤로 타이프(FERROTYPE):광택 인화지를 크로무 전광판에 부처 건조시켜 경광택을 내는것.
036.아탓치면트(ATATCHMENT):렌즈에 붙어 있는 집점거리를 변경시키는 보조 LENS인데 접사 촬영을 할때 사용한다.
037.하레이숀(HALETION):광이 필림에 맞아 세루로이드 면에서 반사하여 다시 감광 유재층들어 가서 감광하는 현상.이것을 방지하기 휘하여 특별한 색소를 세루로이드 표면에 칠한다.이것을 말함.
038.감광(感光):화학: 빛의 방향을 받는 일 (EXPOSURE)
039.푸로필(PROFILE):불어로 옆 얼굴.
040.몬타쥬(MONTAGE):불어:원재 영화에 쓰는 말인데 2매(二枚)이상의 원판에서 한장의 사진을 만드는데 사용하게 되어 이것을 몬탸쥬 사진(합성사진)이라고 한다.
041.색온도:( K =KELVIN)로 표시 하는데 색온도는 완전 암흑중에서 물체가 서서히 백열화하여 가는 색의 빛을 기준으로하여 그 온도를 절대 온도로 측정한것으로 빛의 질(파장이 아님)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카메라에서는 이 색 온도가 대단히 발색에 영향이 있으므로 광원의 색갈에 마춰 정직하게 발색 하도록 태양광 전광등 등 제 각기 색 온도에 따라 만들어있다.
042.POSI COLOR:노출 과도는 禁物(금물)이다.
043.NEGA COLOR:약간 넘치는 노출을 주는것이 안전하다. 노출 부족은 네가가 충분이 발색치 않는다.
F8 - F 5.6 - F 4
부족 - 적 정 - 과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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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원양씨 거제문중 병부공파 30세손 양 방수 정리
藝術의 本質
藝術의 本質
① 조화성 - 美(미)의 생명은 조화(Harmony)
② 가상성 - 무관심과 현실을 떠남 제 2창조 작용.
③ 이상성 - 희망과 이상을 북 돋우어 주는 힘.
④ 영원성 -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Hippocrates의 말.
- Hippocrates [hipάkrǝtìːz/-pɔ́k-] n.- 히포크라테스《그리스의 의사:460?-377? B.C.:
- Father of Medicine이라 불림. - 의사:460?-377? B.C.:Father of Medicine이라 불림》.
⑤ 공감성 - 감정을 통하여 동일한 미적 경지를 맛 보게함.
※ 에술의 본질은 서라벌 高 3학년때 연극반에서 공부할때 선생님으로 배운 내용이다.
사진은 왜? 예술인가?
한장의 예술 사진을 접했을때 ?
사진은 예술의 본질성이 있기때문이다.
① 調和性(조화성) - 美(미)의 생명은 조화(Harmony)調和性(조화성)
1. 서로 어울리게 한다. 조화(Harmony)
2. 고르게하여 알맞게 맞춤.
3. 서로 모순이나 충돌없이 잘 어울림.
② 假想性(가상성) - 무관심과 현실을 떠난 제 2창조 작용.
1. 假想(가상):사실에 관계없이 가정적으로 생각 함.
③ 理想性(이상성) - 희망과 이상을 북 돋우어 주는 힘.
理想(이상) : 자기 생각에 이렇게 되었으면 가장 좋겠다고 생각되는 상태. (반) 현실
哲學(철학) : 개인적인 것이 아니고 절대족인 이데아(idea) 곧 恒常(항상)적인 본질을 의미함.
人生(인생)의 최고 궁극의 목적인 진선미의 合一點(합일점).
④ 永遠性(영원성) -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Hippocrates의 말.
- Hippocrates [hipάkrǝtìːz/-pɔ́k-] n.- 히포크라테스《그리스의 의사:460?-377? B.C.:
- Father of Medicine이라 불림. - 의사:460?-377? B.C.:Father of Medicine이라 불림》.
⑤ 共感性(공감성) - 감정을 통하여 동일한 미적 경지를 맛 보게함.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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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갤럭시S5가 미국 최고 권위의 소비자 잡지인 컨슈머리포트에서 최고의 스마트폰으로 등극한데 이어 삼성전자의 최고급 미러리스 카메라도 사상 처음으로 컨슈머리포트 평가 1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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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업계에 따르면 컨슈머리포트는 최근 유사일안반사식(SLR-Like) 디지털 카메라 부문에서 삼성전자의 미러리스 카메라 NX30에 총점 75점을 줘 같은 점수를 받은 파나소닉 '루믹스 DMC-GX7K'와 공동 1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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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슈머리포트는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소비자연맹이 발간하는 미국의 최대 소비재 전문 월간지로, 매달 거의 모든 소비재에 대해 업체별 성능과 가격 등을 비교해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회비와 기부, 잡지판매수입만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잡지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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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X30은 평가 항목 중 플래시사진, LCD품질, 뷰파인더에서 최고점을, 이미지 품질, 동영상 품질, 쉬운 사용성 항목 등에서도 높은 점수를 각각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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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슈머리포트는 "카메라 기본 성능, 무선 기능 및 다양한 기능을 갖춘 최고 성능의 미러리스 카메라를 찾는다면 NX30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며 "이 제품은 전자 접이식 뷰파인더의 화질이 뛰어나고 사용자 기호에 맞게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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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NX30은 유럽이미지출판협회(TIPA)가 주최하는 '2014 TIPA상'을 수상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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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X30은 2030만 고화소에 상면위상차 오토 포커스(AF)와 콘트라스트 AF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AF' 적용, 8000분의1초의 초고속 셔터 스피드를 지원해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도 보다 빠르고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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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근거리무선통신(NFC)을 켜 놓은 상태에서 카메라에 스마트 기기를 살짝 대는 동작만으로 서로를 연동할 수 있도록 와이파이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는 '태그 앤드 고(Tag & Go).
최대 80도까지 3단계로 각도 조절이 가능한 전자식 틸트 뷰파인더를 통해 누구나 쉽게 다양한 앵글로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다.
남원양씨 거제문중 병부공파 30세손 양방수 정리
첫댓글 강예지
2014.02.27 18:01 신고
구경하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