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브리지 - 세계에서 가장 큰(2번째) 아치형 다리
1815년 프란시스 하워드 그린웨이(Francis Howard Greenway)가 처음으로 도시의 Downs Point로부터 북쪽 노선까지를 잇는 다리 건설을 제안하였습니다. 맥콰리 총독 통치 시절 왕성하게 활동했던 프란시스 그린웨이는 영국의 화폐위조범으로 호주에 유배되어 온 죄수였으나 맥콰리 총독의 신임을 얻어 시드니시 건축가로 활약하던 사람입니다. 그 후 1922년 정부에서 그 계획이 통과되어 공모전이 열렸고 20개의 설계도 중 영국의 Dorman Long Co.Lyd of Middlesbrough의 아치형 다리 제안이 받아들여져 결국 Dr. J. J C. Bradfield의 설계도가 채택되었습니다. 마지막 설계는 랄프 프리먼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1923년 7월 28일 영국 사람들에 의해서 건설되기 시작했습니다.
제작과 건설에 드는 비용은 Lawrence Enris가 관리하고 모든 건설은 Dr. Bradfield와 그의 기술자들의 감독하에 이루어졌습니다.
아치의 천장길이는 503m, 전체길이는 1149m이며 중앙에서 30m 떨어진 두개의 받침대로 떠받쳐져 있습니다. 아치의 받침대는 아치의 양끝에서 57m 깊이, 중앙에서 18m 깊이로 만들어졌습니다.
아치에는 보통 철강보다 30% 강한 특별한 Silicon Steel과 Carbon Steel이 사용되었습니다. 다리를 건설하기 전에 모든 재료를 검사하기 위해 Special Machine을 만들었는데 그것을 이용하여 모든 재료의 진동, 힘, 무게, 반동 등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치를 지탱하는 12m 길이 축받이는 콘크리트와 사암으로 만들어졌고20,016 톤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도록 지어졌습니다. 축받이의 중심 핀은 지름이 36.8mm길이 4.2m 이고 축받이의 무게는 약 300톤입니다. 축받이 뒤에 교대탑이 있는 데 그것은 아치의 무게를 직접 지탱하지 않고 단지 미적 효과를 위한 것입니다. 4개의 기둥은 밑넓이가 68m * 49m, 해면으로부터 89m위까지 솟아 있습니다. 이 기둥위에 4개의 탑이 있는데 이것들은 시드니에서 남쪽해안으로 240km 떨어진 Mornya의 화강암을 운반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15,750 부피(세제곱)의 화강암이 무려 약 40,000개가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두개의 거대한 서행 기중기가 각축대부터 아치의 꼭대기까지 움직이며 천천히 정해진 위치에 철강을 쌓았습니다. 기중기는 그 자체 무게만 하더라도 610톤이고 125톤까지 들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차도, 철도, 인도 등을 포함한 하버브리지는 1932년 3월 19일에 NSW 수상 J.T. Long에 의해 개통되었습니다. 개통된 후 6개월 동안은 다리 건축가에 의해 유지되었고 그 후부터 지금까지 주정부의 책임하에 관리되고 있습니다.
하버브리지는 처음에 2개의 인도, 4개의 철도, 중간 차도로 구성되었으나 동쪽의 철도는 1958년 6월에Cahill 고속도로로 바뀌었습니다. 지금은 8차선 차도가 있고 2개의 철도선과 1개의 인도, 1개의 자전거 전용도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발 141미터의 아치 꼭대기에는 1949년 항공표지가 만들어졌습니다.
매년 연말이 되면 이곳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불꽃놀이 축제가 벌어집니다. 이날 하버브리지에서 벌어지는 이 연말 하일라이트를 보기 위해서 수백만의 사람들이 시드니 항구로 몰려오는 장관을 연출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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