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역 | 평가 지표 | 평가 요소 | 유형 | |
교육철학 | 1. 혁신교육의 이해 및 학교교육목표 | 1-1. 학교 교육목표가 혁신교육의 기본철학을 담아 구체적으로 설정되어 있는가? | ·학교 교육목표가 혁신교육의 기본철학을 담아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있다. | 정성 |
1-2. 학교 구성원이 혁신교육의 철학을 이해하고 공유하고 있는가? | ·학교 구성원이 혁신교육의 철학을 이해하고 공유하고 있다. | 정성 | ||
교육과정
및
교수 ․ 학습 | 2. 창의지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 2-1. 학생의 창의지성역량 계발을 위한 학교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는가? | ·학생의 창의지성역량 계발을 위한 학교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학교교육과정이 학생의 다양한 특성과 진로 성숙도를 충족할 수 있도록 편성․운영하고 있다. | 정성 |
2-2. 교육과정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하여 가르치고 있는가? | ·학생과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가르치고 있다. ·창의지성 교과서 및 창의지성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교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가르치고 있다. | 정량 | ||
3. 배움중심수업 실천 | 3-1. 창의지성역량을 기르는 배움중심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간 소통과 협력으로 지식의 형성과 창조가 일어나는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 정성 | |
3-2.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활성화되어 있다. | 정량 정성 | ||
4. 평가 혁신 | 4-1. 학교 여건에 맞게 논술형 평가와 교사별 평가 및 정의적 능력평가를 실시하고 있는가? | ·학교 여건에 맞게 논술형 평가, 교사별 평가, 정의적 능력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 정량 | |
4-2. 평가 결과를 학생 상담과 진로 지도 등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는가? | ·평가 결과를 학생 상담과 진로 지도 등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다. | 정성 | ||
교육 활동 | 5. 민주시민교육 | 5-1.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내실 있게 운영되고 있다 | 정량 |
5-2. 평화·인권 친화적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있는가? | ·평화·인권 친화적 학교문화가 조성되어 있다. | 정량 | ||
5-3. 학생 주도의 자치활동 및 동아리 활동이 활성화되어 있는가? | ·학생 주도의 자치활동이 활성화 되어 있다. ·학생의 자치적인 동아리 활동이 활성화 되어 있다. | 정량 정성 | ||
학교 자율 운영 체제 | 6. 민주적 학교운영 | 6-1. 학교 운영이 민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 ·교직원회의가 민주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가 활성화 되어 있다. ·지역사회와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교육활동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 정성 정량 |
7. 학교자체평가 운영 | 7-1. 학교자체평가과정에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고 있으며, 평가 결과를 교육활동 개선에 활용하고 있는가? | ·학교자체평가 과정에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자체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변화 와 개선을 위한 체계적인 노력을 하 고 있다. | 정성 | |
7-2. 자율지표가 학교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하여 학교 개선과 변화에 기여하고 있는가? | ·자율지표가 학교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하여 학교 개선과 변화에 기여하고 있다. | 정성 |
<자율지표 체계 예시 항목>
# 자율지표 항목 1 :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다모임, 학부모회, 동아리, 교육기부 등)
# 자율지표 항목 2 : 교육과정 운영 활성화 (주제중심교육과정 계획과 평가, 교육과정 협의회-매월 2째주 실시)
# 자율지표 항목 3 : 업무전담교사제 (담임은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연구에 전념하고, 교과전담교사가 업무를 전담함)
# 자율지표 항목 4 : 관리자의 교육지원 (담임이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연구에 전념하고, 업무전담교사가 업무를 원활히 할 수 있는 시스템 및 소통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