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라벌 고교 졸업후 바로 대학진학을 못해 애태울때, 영화사 선배가 미국의 예술대학교 사진학 교재를 申請(신청)해 필자에게 주어 밤새워 가면서 공부한 덕택에 사진,영화계에서 남보다 뛰어난 실력으로 사진, 영화를 제작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교재다. 그때는 밤새워 가면서 공부한 敎材(교재)다.
1편, 2편, 3편을 남긴다.
① http://blog.daum.net/bangyang/457
② http://blog.daum.net/bangyang/466
③ http://blog.daum.net/bangyang/473
시러큐스 대학교(Syracuse University)
시러큐스 대학교(영어: Syracuse University)는 1870년 개교한 미국의 사립 대학이다.
1870년 3월 24일 첫 개교되어 이후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뉴욕 시러큐스에 위치해 있다. 보통, SU, Cuse로 불린다.
2009년에는 매년 미국 국내 대학 순위를 발표하는 US News & World Report에서 53위를 기록하였다.1966년에 미국 대학 협회로 뽑혔다. 2008년 가을에 입학한 신입생의 경우 지원자 22,079명 중 53%가 합격했었다.
시러큐스 대학교는 1870년 감리교 감독교회에 의하여 문과대학으로 설립되었다. 1872년에 약학대학이 설립되고, 1873년에는 미국에서 최초로 미술학사 학위를 수여하는 무대예술대학이 설립되었으며, 11개 단과대학과 13개 대학원이 있는 종합대학으로 성장했다. 시러큐스 대학교는 전통적으로 신문방송학, 건축학, 행정학등에서 강세를 보인다. 특히 노스웨스턴 및 미주리 대학교와 함께 대표적인 미디어 대학교로 불린다.
시라큐스 대학교의 본 캠퍼스는 뉴욕 주 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뉴욕(New York City)에서는 북서쪽으로 270마일 떨어져 있다. 약 708에이커(acres)의 캠퍼스에는 기숙사를 포함하여 170개동의 건물이 있다.
301-350) 사진,영화,용어해설
301.영사기(PROJECTOR)
필림의 영상을 보여주는 장치이다.발성 영사기 무성 영사기 두종류가 있다.
302.영상의 선명도(SHARPNESS OF IMAGE)
사진 막면에 적용하는 용어로서 불 투명분과 투명분 사이의 영상이 윤곽을 선명하게 나타내어 줄수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 성질은 해상력에도 그 자체와 동일한 뜻을 말하는것은 아니다.
303.영화적 공간 (FILMIC SPACE)
광막하게 구획된 원 장면을 여러개 모아서 단일 구획의 공간을 조정할수 있게하는 영화의 매개력을 말한다.
304.예고편(TRAILER 또 부록)
미리주의를 환기시키기도하고 딴 영화 씬-의 예고용으로딴 필림끝에 부처서 내는 단편 영화를 말한다.
305.예비편집(ROUGH CUT)
영화제작의 완성 과정에서 촬영 필림을 정리한후에 곧이어 나오는 첫 단계 편집에서의 작업 프린트를 말한다.SEE ALSO FINE CUT.
306.오디오 암플리 화이어(AUDIO AMULIFIER=오디오 증폭기)
증폭기의 일조이며 가청 저주파수를 포함한 전 주파를 통과 시킬수 있는것이 그 특징이다
307.오디오 주파수(audio frequencies)
가청 스펙톨안에 있는 주파수를 총괄해서 오디오 주파수라고 한다.
308.오루토 쿠로마틱(비정색=ortho chromatic)
감광유재 즉 emulsion 에 적용하는 말이니 이는 청색 및 녹색에는 감항되어도 붉은색에는 감광되지않는 형태의 emulsion을 의미 한다.
사진재생에 이용하는 비정색 이라는 용어는 흑백색의 재생을 의미함.
309.오리지날(원판=original)
카메라에 감광된 첫째 필림이니 네가(negative)일 경우도 있고 또 포시(positive)일 경우도 이다.
310.오바 랖프(over lap)
대화 편집에서 한 대화 녹음트랙이 그와 관계없는 장면에까지 뻐친것이며 보통 한 사람의 연기 장면의 반응이 이중 부분의 녹음 트랙에 수록되도록 되어있다. 마찬가지로 다수인의 복잡한 대화는 over lap 된 녹음트랙에 있어서는 변조선에 너무접근해서 짤르는식의 편집을 피해야한다.
311.오바톤(overtone)
기본 주파수 보다도 더 높은 주파수를 부분적으로 내포하고 있는곳을 가르킨다.
312.옾티칼 녹음 재생기(optical sound reproducer)
광원 광학장치 관전관 등과 여기에 녹음된 변조 음파선을 전기적 신호로바꿈으로써 옾티칼 녹음 즉 필림 녹음을하는 장치를 동작케하는 일련의 계열 등을 보다. 결합시킨 장치를 옾티칼 녹음재생이라고 한다.
313.옾티칼 듀프(optical dupe)
optical printer에서 인화되는 dupe megative를 말하며 언제나 광학적 여러 효과들을 갖고잇다.
314.옾티칼 레바(optical lever)
극히 적은 운동을 확대하는데 쓰는 무 중량 레바(a weightless lever)이며 반사경에서 반사되는 광선이나 또는 미묘하게 달아놓은 galvano meter coil로 구성되어 있다.
315.옾티칼 레코다(optical sound recorder)
변조광선을 내기위한 장치를 갖추고 또 외래음에서 변화하게 하는장치를 갖춘것을 optical recorder라고 한다.
316.옾티칼 전향(reversal optical)
한 촬영장면 방향을 반대로 돌리는 수법이니 이는 방향을 돌리어 optical printer에서 재 촬영을 함으로서 되어진다. 즉 막면을 뒤로 돌려서 뒤의 base가 먼저 막면이 있든면을 향하게하고 인화하면 거울에 나타나는 모습처럼 좌우가 반대로된다. 이 반대 조작을 해도 역시 이 반전효과가 나타나게된다. 여기에 또 하나 부수적 조작을 한다면 표준마스크를 씨워서 반대로 돌려진 녹음트랙 부분을 가리우고 화면의 중심을 다시 마추어 내야 할것이다. 또 화면에 글자가 나타난다면 물론 옾티칼 반전에 의해서 거꾸로 된 글씨를 바로 돌려야한다.
317.옾티칼 진동(jitter optical)
사람눈에 잘동조되지않는 animation 그림때문 스크린에 껌벅 껌벅 한 상태가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화조의 콘트라스트가 강한 피사체와 그 배경을 볼때 이들의 외형이 그의 운동선과 잘 조화되지못하면 우리눈에 가장 좋지못한 영향을 주게된다. 이러한 영상이 연속해서 나타나면 우리눈에는 보통영상보다도 오래동안 그인상을 남기게되어 결국 이중영상을 똑똑하게 보여주는 결과를 만든다.
318.옾티칼 효과(opticals)
사진 촬영중에서 카메라에서 생기는 일이아니고 씬- 촬영후 광학적 신화기 의해서 라보 작업중에 만들어진 믹싱 와이프(mixes wipes)등의 여러 효과를 가르켜 말한다. 이런조작을 할때도 듀프네가를 꼭 만들게 된다.
319.와우(wow - 별명 flutter)
녹음에서 불규칙운동이 일어났거나 또는 복사녹음이나 톤(tone)의 재생 또는 녹음의 변형같은 불규측한 운동으로서 녹음 주파수에 어떠한 편차라도 일어났을 경우에 적용하는 말이다. 또한 보통회화용어로써 비교적 저급의 주파수 편차가 생겼을대 가령 예를 들면 한 회전에 한번씩 측음기 회전판에 속도변화가 생기는 것같은 경우에 이런 말을 적용한다.
320.와우(떨기 wow)
see flutter (wow)
321.와이프(wipe)
앞뒤에 이어진 두 장면이 screen에 나타날때 첫 장면이 둘째 장면의 출현과 함께 상하로 또는 좌우로 혹은 기타 여러가지 형태로 지워지면서 없어지도록 조작하는 optical 효과이다.
322.와이드 녹음(wild recording)
영화촬영과 동시 녹음하지 않는 어떠한 녹음도 모다 와이드 녹음이라고 한다.
녹음 효과와 여기저기서 생기는 각종 잡 소리는 보통 이러한 wild로 수록되며, 때때로 해설과 음악도 그렇게 녹음될때가 있다.
also called non-sync.
323.와일드 모-타(wild moter)
카메라 또는 기타 모-타가 (보통 디시 모타 usually direct current electric
moter) 일정한 동시 속도로 돌아가는것이 아닐때 이러한 모-타를 wild moter 라고한다. 이러한 모타는 고도의 정밀한 조작을 요구하지않는 무성영화 촬영에 사용되며 단지 축전지 만으로도 들릴수있게 되어있다.
324.왁싱(waxing)
영사할 필림끝에 초칠을해서 영사기가 탁탁거리면서 떠는것을 방지하고 또한 에말죤이 쌓이는 것도 방지하게 되는데 이는 특히 필림이 부 적당하게 건조되었을때 조작하는수가 많다.
325.완성 편집(fine cut)
완성 단계로 진행하는 도상에서라후같은 (rough cut예비편집)에 뒤이어 나오는 업 프린트를 말함. 계단적 편집 도상에서 불필요한 필림은 짤라 버리고 매 단계마다 세련되어 있다.
326.완충재(butterting agant)
일종의 미약한 산과 염기의 염이며 PH 에 약간의 변동을 주어 이 염으로하여금 어느 정도의 PH 도로 안정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327.왓트( WATT INTERNATIONAL)
1 볼트의 전위차를 가진 두점 사이를 이 WATT 라고 함. 1 WATT는 1.000 18절대 WATT 와 같다
328.외식 착색(MATRICES)
흡수적 또는 색소 이동법에서 예를 들면 TECHNI COLOR 법에서 한 무묵 파진 영상이 GELATIONE 바닥이 떨어진 후에 MATRIX FILM에 와 붙게되며 PRINT할 필림과 이 MATRIX FILM 과의 밀착에 의해서 착색 프린트를 만들게 된다.
329.워크프린트(화면)작업 프린트 WORK PRINT PICTURE
화면 위크 프린트는 언제나 중간 캍트 (화면) 데일리 프린트 (DAILY PRINT)라이부러리(LIBRARY)에서의 화면 프린트 듸졸부 프린트 몽따-쥬 (자막) 타이틀 등으로 되어있다. A PICTURE WORD PRINT IS POSITIVE PRINT WHICH USUALLY CONSISTS OF INTERCUT PICTURE DAILY PRINTS, PICTURE LIBRARY PRINTS OFDISSOLVESMONATGES TITLES, ETC. 그리고 해당 녹음 워-크 프린트 와 함께 끓임 없이 동시효과를 유지 할수 있도록 되어있다. note:화면 워-크 프린트란 한 영화속의 여러화면을 편집하고 결합하여 원하는 형태까지 만들어 내는데 사용하는 것이다.
330.워-크 프린트 (WORK PRINT SOUND)
녹음 워-크 프린트는 언제나 부분 편집된 데일리로 구성된 녹음프린트이며 여기에는 녹음효과 또는 음악 또한 이 둘을 모다 포함하고있는 기타 녹음트랙이 같은 필림에 함께수록되어 있어서 해당화면 위-크 프린트와 더불어 끊임없이 동시효과 를 유지할수잇도록 되어있다.
331.원색(PRIMARY CDODRS)
붉은색 초록색 하늘색을 삼원색 이라고 한다. 이들 삼원색을 적당히 배합하며, 거의 모든색을 완전히 재생할수 있음으로써 이 말을 쓴다.
332.웨이브(WAVE)
1.항상주기적이며 전퍼음파와같이 전파되어 나가는 고란파이다.
2.이러한 고란파의 한 CYCLE을 말한다.
3.GRAPH로 표시된 주기적 변화를 말한다.
333.웨이브휠타(FILTER WAVE)
몇몇 예정된 SPECTRAL 반응에 마추어서 파동 전동계 열을 여하를 불문하고 모다 웨이브 FILTER라고 한다.
영화 공학에서 가장 중요한 관계가있는 두개의 SPECTRAL로서 가시스펙톨과 가청 SPECTRAL을 들을수 있다.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휠-타는 광학적 휠-타 와 전기적 휠-타 인바 녹음방식에서 가장 편리한것은 전기적으로 조작할수있는 휠-타이다. 광학적 휠-타에는 다음의 여러가지가 있다. OPTICAL FILTER ARE:
1.SCART- CUT FILTER(급 차단 휠-타)(광학적 휠-타)
2.MEDIUM- CUT FILTER(보통차단휠-타)
3.BAND- TRANSMISSION -CUT FILTER(대 역전 휠-타)
4.BAND- ABSORPTION- CUT FILTER(대역흡수휠-타)
5.NEUTRAL- DENSITY- CUT FILTER(중성밀도휠-타)
6.POLARIZING- CUT FILTER(극성 휠-타)
ELECTRICAL FILTER ARE: (전기적 휠-타)
1.LOW-PASS FILTER (저역 휠-타)
2.HIGH-PASS FILTER (고역 휠-타)
3.BAND-PASS FILTER (대역 휠-타)
4.BAND-ELIMINATION-PASS FILTER (대역 제거 휠-타)
5.BROADLYTUNED-PASS FILTER (광역 동조 휠-타)
6.SHARPLY TUNED-PASS FILTER (급성 동조 휠-타) 등..
334.위축(SHRINKAGE)
EMULSION 에 든지 BASE에 든지 FILM에 생기는 모-든 양적 변화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막연하게 적용한 용어이니 이는 FILM을 형성하는 물질의 흡수성에 의해서 생기는 현상이다. 엄격히 규정하자면 위축과 팽창은 구별해서야하는 말인바 위축이라는 현상은 현상의 최후 단계에서 급속도로 습도를 잃어감에 딸아서 생기는 것이며 현상후에는 FILM의 전존재 기간에 걸쳐 훨씬 더디게 이 현상이 진행하게 됨
으로 이러한 경우에 국한해서 이말을 적용하는것이다. 또 위축된 필림은 camera나 영사기 또는 인화기에서 레지스타핀(REGISTRATION) 과 마출때 다대한 영향을 끼친다.
335.유도(THREADING)
SPROCKET(사슬톱니)와 ROLLER(굴림대)에 필림을 마추는것을 말함이니 이는 곧 GATE에 마추고 LOOP를 만들며 CAMERA PROJECTOR PRINTER 또는 기타 필림용 기계를 거치는 필림의 적절한 운동을 보장하는 무슨 일이라도 필요한대로 하는 조작을 모다 이말로 표현하는것이다.
336.유도로라(GUIDE ROLLER)
카메라속에서 FILM이 돌아 나갈길을 유고해 주는 ROLLER또는 활차이다.
337.유도환영(TRAVEL GOUST) TRAVEL
=여행 .유람가다. GHOST=유령,망명.대필환상과 같은 영상이 카메라 또는 영사기에서 생기는 것이니 때때로 필요한 사진영상과 함께 나타나는것이다.이는 SHUTTER에 주의하지 않을때 FILM의 운동에 따라서 생기게 되는수가있다.이는 주로 정확치 못한 SHUTTER부속에서 연유되는것이다.
338.음악 차드(MUSIC CHART)
MUSIC의 세부적인 내용 강조할 자리 등을 ANIMATOR 에게 지시한 것임.
339.음악 효과 트랙(M.E. TRACK)
여러개의 외국어판 영화를 만들때 대화 이외의 모든 녹음 성분을 결합할때라든가 또는해설용 녹음 트랙을 단일 재녹음 트랙(SINGLE RECORDING TRACK)으로 결부시킬때 매우 편리한 방편이 되는것이다. 이는 MUSIC AND 효과를 단일녹음 트랙으로 함께 배합(MIXING) 함으로써 되어지며 많은 시간과 노고를 절약하면서 곧이어 재 녹음(RE-RECORDING)방식으로 각각 소요 외국어 트랙과 편리하게 결합 되도록 한다.
340.은회수(SILVER RECOVERY)
정착액안에 축적된 할로겐 은(銀)을 뽑아내는 과정을 말한다. 이를 위하여는 화학적 침전 또는 전해법에 의한 축적으로서 제거 목적을 달성한다.NOTE:활로겐 은(SILVER HALIDE)
341.음질
342.음색(TIMBRE)
과학자보다도 음악가에 의해서 더 많이 사용되는 용어이며 여러가지 상이한 악기의 특수한 음질을 표시한다. 이 음색의 차이가 생기는것은 서로 다른 상대 증폭도 에서 일어나는 상이한 화음으로서 연유된다.
343.음의 균형(TONAL BALANCE)
BASE 와 TREBLE 사이의 음악적 균형(MUSICAL BALANCE)을 말한다.
344.음향지시기(V.I.METER)
이는 METER로 되어있기도하고 또 아닌것도 FILM에 수록할 녹음신호의 증폭도를 검사하기위하여 쓰는 장치이다.이 지시기는 진공관 전압계 또는 일련의 네온등(NEONLAMPS) 또는 음극관으로 구성 되어있다.이 음향지시기는 즉각적으로 일어나는곡선의 정점 또는 크락선의 점진적인 변화를 알수 있도록 상이한 감쇠도를 주어서 설계되어져 있다.
345.의곡(디스토숀 DISTORTION ACOUSTRIC)
주파수 증폭도 또는 전기적신호나 음파의 위상에서 기하지 않도록 변화가 생기는 것을 말한다.즉 의곡이란 음파 유도기 또는 전도 매개 장치에 일어나는 음파의 변화이다. 이 의곡이 일어나는 원인은 :
A:주어진 주파수에서 암력과 출력간의 관계가 직선적이 아닌데서 오는수도 있고(증폭도 의곡 AMPLITUDE DISTORTION)
B:각각 상이한 주파수에서 전도됨으로써 균일치 않은 결과가 됨으로 되는 수도있고(주파수 선별 FREQUENCY DISCRIMINATION)
C:위상의 변경이 주파수와 정비례 되지않는 결과로서 도는 전 주파수에 대해서 0도 또는 180도의 스케일(SCALE)을 나타내지못하는 결과로서(의상의곡PHASE DISTORTION)이러한 의곡이 생기게 되는 수가 있다.그래서 이 의곡에는 증폭도 의곡.다이나믹 의곡. 주파수 선별 의곡. 내부변조 의곡. 위상 의곡.스케일 의곡. 등의 여러가지가 있다.
THESE INCLUDE: AMPLITUDE DISTORTION. (증폭도 의곡)
DYNAMIC DISTORTION. (다이나믹 의곡)
FREQUENCY DISCRIMINATION. (주파수 선별 의곡)
INTERMODULATION DISTORTION.(내부변조 의곡)
PHASE DISTORTION. (의상 의곡)
SCALE DISTORTION. (스케일 의곡)
346.이동 마스크(맽트필림.MATTE ROLLS TRAVELING MARK)
광량 조절용으로 쓰는 한 사의 필림을 말한다. NOTE:맽트필림(MATTE ROLLS)은 한족 필림이 투명하면 딴쪽은 불 투명하도록 서로 장
단을 보충 하도록 되어있다. 이 FILM은 흑백 또는 천연색 듀-프를 인화할대 흑백오리지날(ORIGINAL)또는 천연색 반전 포시에 마추어 가면서 사용된다.
347.이동촬영.(FOLLOW SHOTS)
카메라가 연기장면의 이동을 쫓아가면서 이동하는것을 말함.
348.달리 샷트(이동촬영 TRAVELING SHOT)
피사체를 쫓아서 카메라가 몸체 움직이며 촬영하는것을 말한다.
349.이동콘솔(TEA WAGON)
통속적 용어이며 적은 바퀴가 달린 콘솔을 말한다. SOUND STAGE에서 MIXER가 주로 소형 조정판을 조정하게 되어있다.
350.이인 장면(TWO SHOR)
두 사람이 들어있는 MEDIUM SHOT 를 말한다.
351.이중 노출(DOUBLE EXPOSURE)
감광시킬 막면에 계속적인 노출을 줌으로써 2개의 중첩된 영상이 현상후에 보이게 하는 노출 방식이다.두개 이상의 영상이같은 막면에 동시에 노출될대는 동화(ANIMATION)의 몇몇 형식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다증 노출이라는 말이 사용된다.
352.이중식 녹음 방식(DOUBLE-SYSTEM SOUND RECORDING)
녹음 방식의 한 형식이며 영상이 수록되어있는 필림과는 별개로 딴 필림에 먼저 녹음하는 형식을 의미한다.SEEALSO SINGLE SYSTEM(단일 녹음방식)SOUND.
353.이중전환(DISSOLVE)
한 SCREEN에 중첩된 두장면이 동시에 나타나서 둘째 장면은 선명하게 나타나고 첬째장면은 차차 없어지는 광학적 효과를 가르켜말한다. 이 말은 또한 중복 용해라고도 한다. 영국에서는 배합이라고 부르고 있다.
354.이차 듀프(SECOND GENERATION DUPE)
일차 듀프에서 뜬 듀프를 이차 듀프라함. 천연색 프린트에서는 이와같은 프린트는 언제나 다소간 심한 질저하를 면하기 어려운데 이 경우에서도 휠타를 써서 인화조절을 적절하게만하면 이러한 질 저하를 면하게 할수잇다.
355.익사이타 람프(EXCITER LAMP)
광전관에서 전류가 흘러 나오도록 하는 LAMP를 말하며 그 출력은 LAMP와 진공관 사이에 녹음트랙과 같은 광변조체를 둠으로서 변조되는 수가 많다.
356.익스포-쥬어(노출과 감광EXPOSURE)
EXPOSURE라 함은 임의의 광의 강도에 대해서 사진 필림을 여기에 적응하게하는 과정을 말하며 이럼으로써 EMULSION에 잠상을 맺게한다. 상대적 원측에 따라 EXPOSURE는 시간과 조명광의 강도와의 곱으로써 정해진다.
357.익스 포-쥬어 메-타(EXPOSURE METER)
촬영할 장면에서오는 반사광의 광속 그 장면으로 투사하는 직사광선의 광속을 정하는 장치이며 이 직사광선을 이용하거나 반사광선을 이용하는데 따라서 노출계 또는 반사광 노출계로 알려진 기계를 사용하게된다.
가.한장의 감광지를 규정된 색도를 잡을때가지 노출시킴으로서 그 노출을 읽게하거나
THESE INCLUDE: AMPLITUDE DISTORTION. (증폭도 의곡)DYNAMIC DISTORTION. (다이나믹 의곡)
FREQUENCY DISCRIMINATION. (주파수 선별 의곡)
INTERMODULATION DISTORTION.(내부변조 의곡)
PHASE DISTORTION. (의상 의곡)
SCALE DISTORTION. (스케일 의곡)
358.익스 포-쥬어 스케일(노출도EXPOSURE SCALE)
렌즈의 작용으로 투사된 사진 영상이 필림막면에 맺어질대 여기에 생기는 노출점의 범위를 말한다. 최대의 노출은 원장면이 가장밝게 비처진곳이되고 최소의 노출도는 가장깊은 그림자를 형성하게 된다.
359.익스포쥬어 인덱스(노출지표EXPOSURE INDEX)
노출계의 특징과 기고 현상예상 조건등에 입각하여 정해진 수자이며 필림막면을 이용하려는자에게 상이한 광 조건하에서 정확한 노출을 이 지표에 의해 주던가 교정할때 또는 노출계로서 이룩하게된다.
360.인비지불 스프라이싱(불가시 연결 INVISIBLE SPLICING)
16MM 원판의 연결법이니 A.B.두 필림을 써 이을곳이 블랙리다(BLACK LEADER)에 오도록하면서 그곳이 PRINT되지 않도록 조작하는 수법이다.A.B.편집의 황목을 참조. SEE ALSO A AND B CUTTING.
361.인비튀-너(IN-BETWEENERS)
ANIMATION STUDIO에서 CELL화판에 SKETCHES를 그리는사람이니 주로 선임ANIMATORS가 그린 한 연기 자연의 주요 부분과 부분사이의 비인 장면을 메꾸어 전체가 연속된 장면이 되도록 중간 장면을 그려 낸다.
362.인써트(insert 삽입 필림)
보통 두연기 장면사이에 삽입하는 장면이며 예를 들면 책이나 종이같은 것을 줄거리 관계로 관중에게 확인시키기 위해서 많이 쓴다.
363.잉카(INKERS)
ANIMATOR가 CELL화판위에 개략적인 스켓취를 그려낸후 이 그림의 윤곽을 그려내는 사람을 따로 INKER라한다.
364.인터 네가(INTER NEGATIVE)
천연색 FILM에서 특수보존용으로 많은 프린트를 만들때 사용하는 수정된 칼라 듀-프 네가를 이와같이 말한다.
365.인터 록크 장치(동시 연결장치INTER LOCK SYSTEM)
전기적으로 상호 의존 하도록 조정되어있는 일련의 MOTER 장치이며 모다 정확히 동일 속도로 돌아가게 되어있다.
몇몇 형식의 동시연결조정에 있어서는 한MOTER SHAFT를 손으로 돌리면 딴MOTER들은 이에 딸아서 저절로 돌아가게되어있다.직류 교류 및 쎌씬 연결장치를 현재 쓰고있다.동시 연결이라는 용어는 때때로 화면과 녹음트랙을 동시 영사하는 장치에도 막연하게 그저 적용하는 수가 있다. 이때는 비록 동시용 MOTER 나 기계를 써서 동시적 효과를 낼대도 이 말을 적용한다.
366.인화(PRINTING)
딴 필림에 기록된 영상을 광조절용으로 써서 생필림을 감광시키는 조작을 말한다.
NOTE:프린트의 주:PRINTING 을 거쳐 비로소 네가는 POSI 로 만들어진다. 또 반대로 POSI에서 NEGA로 만드느 조작도 가능하고 만일 반전 현상을 한것이라면 PRINTING에서는 POSI는 POSI PRINT에서 NEGA는 네가 FILM에서 만들어 진다. 그래서 PRINTING이라는 말은 상기한 여러경우중의 하나를 의미하게 된다.
참조:CONTACT PRINTING( 콘택트 프린팅)PROJECTION PRINTING(투사식 프린팅)
367.인화기(PRINTER)
PRINTING즉 인화하는데 쓰는 장치이다.
영화 필림은 인화하는 프린타는 다음 형식중의 하나 또는 그 중의 몇가지로서 구분 된다. 즉 SEE ALSO
(1) CONTACT PRINTER(콘택트)
(2)CONINUOUS PRINTER(연속)
(3) OPTICAL PRITER (옾티칼) (3)STEP PRINTER (스텦프) 등..
368.인화 광원(printer light)
인화기에 비치된 광을 말한다. 보통 노출의 강도와 시간중 어느 하나로서 정한다.여기에는 21개의 printer light가 비치되어있으며 높은 강도의 광에 대해서는 큰 수자의 printer light를 쓰도록 되어있다.
369.일차 듀-프(first generation dupe)
반전 원판 필림에서 만든 반전 프린트이며 프린트를 더 떠야할 경우에 즉 이차 듀-프로 알려진 프린트를 만들때도 종종 쓴다.
370.입자율(grainines)
emulsion의 특성은 입자라고 불리우는 현미경적 알맹이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서 나타나게 되는 봐 이 입자가 때때로 한 덩지가 될만큼 뭉쳐서 불규칙하게 널려있을때가 있으니 만약 이 덩지가 일단 영사될때 영상과 함께 눈에 보일 정도가 되면 이때에 입자가 굴다고 한다.
371.입체음(stereophony)
단 방향을 재생의 제한을 제거하여 낸음을 입체음이라고 한다.
입체음 전도 장치는 영화 라듸오 방송 음악의 재생 때문에 실험적으로 많이 발달되어 졌다. 그러나 이 입체음 전도장치는 전도 대역의 폭이 이 배 또는 삼배로 커짐에 딸아서 흥행화되는 일에 지장을 받게 되었다. 입체 녹음 및 입체 음 재생의 항목을 참조할것.
372.자동음량 조절(자동 볼룸 콘트롤 A.V.C.AUTOMATIC VOLUME CONTROL)
수신한 라듸오 신호의 강약에 무관하고 스피-커를 통하여 나오는 소리가 일정하게 정해준 음량을 유지하도록 만든 라듸오 회로이다.
373.자기선 부치기(MAGNETIC STRIPING)
산화철의 엷은선을 자기적 방법으로 필림에 녹음할수잇게 한다.
374.자막(TITLE)
필림에는 나타나도 원래의 촬영 장면의 일부는 아닌 글로 적힌것을 타이틀이라고 한다. 여기에는 다음의 여러가지 여러 종류가 있다. THIS INCLUDES: CREDIT TITLES (크레딧 :열거식) CRRPER TITLES(크리-퍼:나선식)
END TITLES (엔드:끝 자막) MAIN TITLES (메인: 주 자막)
PAN TITLES (팬 :회전식 ) STRIP TITLES (길고 가느다란 조각식)
SUBTITLES (설명:자막식) SUPERIMPOSED (오버랲 식) 등등..
375.자연주의(NETURALSM)
신미학적 이론에서 주장하는 견지이니 외계의 모습을 재생하는데 에술가의 생각대로 실재 세계의 모습을 옮길것이 아니라 단순히 문자 그대로 충실하게 재생할것을 요구하는 신조이다.
376.자이로운대(GYRO HEAD)
상하 좌우 이동이 자유자재한 일종의 카메라 바침대위에 올려놓고 조작하게 되어있고 음직이는 CAMERA PLAT FORM 에서 기아로 조정함으로서 고속도로 운전되는 무건운 정속차와 함게 카메라를 바처주는 역활을 한다.이 정속차의 타성 카메라의 일관적인 운동을 든든하게 하여준다.
377.작업프린트(화면WORK PICTURE)
화면 WORK PRINT는 언제나 중간 캍트(화면)DAILY PRINTS LIBRARY에서의 화면 프린트 DISSOLVES PRINT MONTAGES (자막) TITLES등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해당녹음 WORK PRINT와 함께 끓임없이 동시 효과를 유지 할수있도록 되어있다.
378.위-크 프린트 (녹음 WORK PRINT SOUND 작업프린트)
녹음 WORK PRINT 는 언제나 부분편집된 DAILY로 구성된 녹음 프린트이며 여기에는 녹음효과 도는 음악 또한 이 둘을 모다 포함하고있는 기타녹음 트랙이 같은 FILM에 함게 수록되어 있어서 해당화면 WORK PRINT 와 더불어 끓임없이 동시효과를 유지할수있도록 되어있다.
379.잠상(CATNT IMAGE)
THIS IMAGE BECOMES VISIBLE AFTER DEVELOPMENT. emulsion 을 감광 시킴으로서 이 emulsion에 불가시 영상이 맺어니는 것을 말한다. NOTE:이 잠상은 현상후에는 그 영상이 나타나게된다.
380.잡음비(A SIGNAL TO NOISE RATIO)
전기전도장치에서 필요한 신호와 필요없는 잡음과의 증폭도 비례를 가르킨다. 이 잡음비는 한 저도 장치에서 그의 동작점위의 최고한계를 지시하게됨으로 전도 장치설계에 있어서는 이러한 비례를 고려한다는것이 가장 큰 요소가 되는 것이다.
381.재생(PLAY BACK)
1.녹음한 소리를 즉각적으로 재생하는 것을 표시한다. 여기서 즉각적이라함은 재생에 적용하여볼때 한음파를 틀림없이 순간적으로 다시낼수있다는것을 표시한다.
2.노래와 음악에 마추어서 행하는 여러가지 행동을 영화필림에 수록하는 방식이니, 여기서는 음악이 전시 녹음으로 불리우는 과정을 거쳐서 미리 녹음 되어 나중에녹음스테지(sound stage)에서 확성기로 재생하여 가수나(singers) DANCER로 하여금 불완전한 음향조건하에서 무성 카메라로 촬영을 진행하면서 이 음악에 마추어 가며 연기를 하게 된다.이와같은 연기는 나중에 완전한 음향조건하에서 녹음한 원녹음과 함께 씽크로(SYNCHRONIXED)로 마추어진다.
382.짬프 캍트(JUMP CUT)
한 영화 장면에서 그 중간 부분을 짤러치우고 가운데를 비워둔체로 양쪽 FILM을 이으면 한장면의 연속성이 건너 뛰는 결과를 가저옴으로서 JUMP CUT라는 말이 나오게 된다. 만약 여기서 영화 장면이 정지 상태에 있는 것이라면 이러한 편집법은 불필요한 필림 척수를 제거할수있게 됨으로서 상당히 유용한 방법이 된다. 그런데 영화 장면에서 완전한 정지성이란 기대하기 곤란함으로 운동장면은 중간 CUT하면 늘 불미한 불연속성 이라는 JUMP가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383.적정(TITRATION)
어느성분의 용량을 분석하는 한 방법이니 BURETTE를 써서 이 분석 용액을 시험용 약품울 한 방울 한방울씩 떨어뜨려 넣는 것이다. 그래서 미리 변화한 성분의 용량을 이측정후 결정하게 된다.
384.적외선(INFRE-RED)
700MM미쿠론(700 MILLIMICRONS)이상을 올라가 있ㄴ믄 스펙톨SPECTRUM)의 대역을 말한다.THE REGION OF THE SPECTRUM RANGING UPQARDS FROM 700 MILLIMICRONS)
385.정색(PANCHROMATIC)
감관유재의 한 형식이니 흑백으로 모든 색을 나타낸다. 즉 흑백색은 거의 모든색에 대해서 그의 가시 스펙톨(SPECTRUM)상의 색반응이 평등학- 상응하고 있다.기타 형식의 모든 유재들은 모다 비 정색 색명이다.
386.정류(RECTIFICATION)
전기에 의해서 단 방향전류로 고류전기를 바꾸는것을 정류라 한다.
387.정리(ASSEMBLY)
촬영된 필림들을 제 순서대로 바르게 모아부치는 과정을 말한다.예비편집과 완성 편집을 참조.
388.정전기(STATIC)
정전기의 전기부화 즉 DISCHARGE가 CAMERA나 또는 CONTACT PRINTER에서 일어나면 FILM 의 EMULSION에 꾸물꾸물한 금이 생기게되는 바 그 모양이 곡 부랏슈(BRUSH)나 가마귀 발(CROWS FOOT)같이 나타나게된다. 이러한 전기를 정전기라고 하며 정전기 발생의원인으로서 저온 습도저하 아스결여 FILM과 아파처판과의 과도 마찰등을 든다.
389.제광선열(DIMMER BANKS)
전압조정에 사용되는 가변저항기의 계열이며 이 일련의 저항기에 접속된 lamp와 광의 광도도 이로서 조절하게 된다.
390.제작주임( UNIT MANAGER)
야외 촬영시의 영화제작반을 지휘감독하는 사람을 말한다.
391.조리개(LRIS 또는 홍채막)
원형의 개페식 구멍이며
1.노출울 조절하기위해서 LENS 앞에서늘어졌다 줄어졌다하기도 하고,
2.ANIMATION에서는 장면을 바꾸기 위하여 개페된다.
392.제 2차색(SECONDARY COLORS)
SEE COMPLE MENTARY COLORS 보색의 항목을 참조 할것.
393.조림수(F/NUMBER)
LENS의 작용속도를 기하학적으로 표시한 수자이다. 이는 LENS의 초점거리를 APERTURE 의 유효적크기를 나누어서 정한것이다.
394.조명(LIGHTING)
카메라 앞에 놓여진 장면을 조명하는것 STUDIO 에서는 그 내부 장면이 아주 완전히 어둡다고 전제하여 생각하는것이 편리하여서 이 내부 장면의 외관은 오직 그 색과 배열과 그 장면에 비처지는 과으로서 만들어지는것이다. 그래서 사진 조명은 바람과같이 그가 오는 방향에 의해서 규정된다. SEE ALSO FITER LIGHT AND KEY LIGHT. SEVERAL LIGHTINGS ARE LISTED AS BELOW. 휠타 라이트 와 키- 라이트의 항목을 참조.조명에는 다음의 각종이 있다. 즉 BACK LIGHTING. HIGH LIGHING.CROSSLIGHTING. FRONTGHTING. TOP LIGHTING.
395.조명기사(GAFFER)
STUDIO 의 관습상 수석 촬영기사 밑에서 SET에 대한 조명에 총 책임을 지는 수석 전기기사를 가르켜 말한다.
396.조명 네트(NET)----SEE SCRIM.
397.조명막(SCRIM)
FLAG가 반 투명체로 만들어졌으며 이를 SCRIM이라고 한다. 이 막이 조작하는 효과는 부분적으로는 SCRIM 가까이 노여진 조명광을 차폐하고 또 그 광의 일부는 확산시키는데 있다. 그래서 이 SCRIM은 DIFFUSER 와 고보의 중간체로서의 역활을 하게된다.
398.조명설치(RIGGING)
연기와 촬영각도 카메라의 이도오 사항등이 세부적으로 결정되어 이 모든 것이 제데로 정확한 제 위치에서 활동을 하기전에 여기에 필요한 조명등을 예정 위치에 설치하는것을 말한다.
399.종이 표식(PAPERING)
NEGATIVE 나 또는MASTERPOSITIVE FILM 에 DUPING 또는 PRINT 할 표식을 적은 종이 심지로서 미리 골라둔곳에 감어 두던가 또는 연결편을 달아서 표식하는류의 편집상의 한 수법임.
400.좌우전동(WEAVE)
CAMERA 또는 영사기에서 기하지 않게 일어나는 필림의 측면운동을 말한다.
401.구름통(BELLOWS)
접을수있고 경쾨 견고한 가죽 또는 표직으로 만들어진 사진 장치이며 자유자재로 신축되기도하고 양편끝은 열려있도록 되어있다 LENS 을 CAMERA에 부치는데 쓰며 양편은 서로 독립적으로 움직이면서도 차광력이 보유되도록 되어있다
402.주변흐림(EDGE FOGGING)
FILM의 주변이 감광된것을 말하며 대개 MAGAXINE 에 광이 새어들거나 또는 FILM통의 두껑을 완전히 밀봉하지 않으므로서 생기는 현상이다.
403.주파수 특성( FREGUENCRY RESPONSE)
어느 특정한 범위내에서 모든 주파수가 같은 상대적 강도를 가지고 증폭 또는 재생되도록 되어 있는 어느 주파수 범위내의 재생 능력이다.
404.줄거리(outline)
한 영화에서 의도하는바 어느 생각에 대한 초기적 처리이니 이 생각의 테두리 안에서 영화제작자는 그가 계획한 주제 도달경로를 대략 sktched한다.
405.줄거리 화판( story board)
animation영화제작 및 때로는 기타 몇몇 종류의 영화제작에 있어서는 연기중의 중심적 사항을 sketches하며 story board라고 부르는 화판에 차례 차례로 여기에 달아 놓기도 하는것이 편리할때가 있으니 이 목적으로 사용하는 화판을 story board라고 한다.
406.줌(zomm:zooming)
camera 가 피사체를 쫓는 실감적이며 명확한 급속 운동을 zooming이라고 한다.
407.줌 렌즈(zoom lens)
카메라를 피사체에 접근시키지 않고 간단하게 zoom 효과를 낼수있는 가변식 확대력을 가진 lens를 말한다.실제 운동에 언제나 수반하는 시차 효과는 물론 zoomlens 촬영에서는 일어나지 않는 문제이며 그러함으로서 피사체가 우너거리에 있을때 가령 예를들면 축구경기장 같은 곳에서는 가장 유용한 촬영 방식이다.
408.줌 스텐드(zoom satnd)
animation camera를 바처주는 바침대의 일종이며 통속적 용어임. 여기서 camera는 피사체를 향해서 자유자재로 전후 아동할수잇게 되어있다. 초점을 마추는데 쓰는 자동식 카메라 장치는 때대로 쎌씬(selsyn moter)로 움직이거나 또는 이 moter 로 원거리 조정이 되도록 꾸며져 있다.
409.중 아 황산 소-다( sodim bisulfite:Na HsO3)
현상액에서의 중요한 온화한 억압재로서 작용하는 것이다.
410.쥬니어 (JUNIOR)
2000WATT(2K WATT)의 전력을 쓰는 SPOT LIGHT 를 말한다.
411.증감법(또는 잠상 강화법 LATENSIFICATION)
일단 감광된 필림에다 현상전에 극히 약한 광도로 흐릿한 노출연장을 다시줌으로서 필림에 나타난 잠상이 강화되는 수법임. 이 수법은 카메라에 수록된 분명치 못한 감광입자에 대하여 전적으로 미 감광인 입자보다 더큰효과를 끼치게된다. 즉 이와같이 입자와 흐림농도를 (fog density) 약간 증가시켜주는 대가로서 원판에 맺어진 그림자의 부분이 대단히 심한 노출부족으로 부터 현저히 개량된다.
412.찌거기(trims)
필요한 촬영장면을 수록한 필림이 모두 편집완료된후에 남은 필림을 말한다. see also duts(나머지)
413.직류(direct currect (D C)
DC 즉 직류란 단일방향성 전류이며 전위값의 변화가 0이거나 또는 아주적어서 거의 무시할수있을 정도의 전류 변화뿐일때 이렇게 말한다.공급전류의 종별은 몇몇 분야에 대해서는 직류로된다고도 할수있으나 그외의 분야에 대해서는 반드시 그렇치도 않다.
414.진동(JITTER)
SCREEN에 조절하지 않은 운동이 나타나는것을 말하며 ANIMATION에 결함이 있거나 윤곽선이 잘못되었거나 또는 카메라에 결함이 있었음으로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415.질저하(DEGRADATION)
사진 영상에 적용하는 말이니 사진재생을 함에 있어서 원래의 장면보다도 사진에 나타난 영상이 원화보다도 더 퇴색하여진것을 말한다. 이 말은 CONTRAST라든가 용해격 또는 특수한 기타 영상에 대한 말로도 포현할수있는데 가장 많이 적용되는 것은 천연색 재생에 대한 말인바 이 방면의 현재 기술 단계에 있어서는 여기에 관련된 허다한 불완전함에 애로가많은 실정이다.
416.집광렌즈(콘덴사 CONDENSER)
평돌 집광 렌즈를 개조한것이며 그의 돌출면을 평면과같이 다시 조정하고 질량과 무게를 덜게 한것이다 이 렌즈의 표면에는 둥근튜날 또는 톱모양의 굴곡이 파저있으며 신식 SPOT LIGHT 에 사용되고있다.
417.
418.차광막(teaser)
머리위에 걸어놓은 검은 포식 또는 주단이며 이 역광이 카메라 렌즈에 들어가는 것을 막는 역활을 한다.
419.차광문(barn doors)
studio의 조명등에 부처두는 개폐식 문이며 고간문처럼 생겨서 이 말이 됐다.이문은 조명할때 일정한 방향으로만 광선이 쓰이도록 주변에 빛을 막는 역활을 한다.
420.차광 장치(light trap)
광을 배제하는 기계적 장치이다. 필림매가진 과 암실입구 송 풍기들에 장치한다.
421.차광판(gobo)
검게 칠한 목재 차광막이며 한개 또는 한개 이상의 studio조명뜽에서 오는 빛이 카메라렌즈에 들어 가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활을 한다. 이 차광판은 보통 stand 위에 꽃아놓도록 만들어져있으며 여러가지 형식과 sixes 가 있다.
422.챠-트(charts)
카메라(charts) 촬영전에 cell의 높이 배경등에 관해서 카메라 men에게 한 후레임 한 후레임씩 지시한것을 말한다.
423.착색 캎프링( dve coupling)
천연색 영상의 착색은 아민과 페놀류(amines and phenols)의 약재를 현상 안정재로 가함으로서 되어지며 이 영상의 형성은 캎프링 또는 응결 조작을 산화 현상재와 아민 또는 페놀등에 함으로서 보게된다. coupling용 약재는 막면에 직접 작용 하거나 또는 현상 과정중에 현상액속에 추가하도록 한다.
424.청음기(reader sound): see viewer (뷰-어)
425.청외음(ultra - audible sound)
청취 한개를 넘은 주파수를 가진음향을 말한다. 대개 매초당 그만 싸이클을 그한계로 하여 개앤개에 따라서 큰 차이가 있으나 그한계는 연령에 따라서 반대로 변하는것이 보통이다. 더 통속적인 용어인 초음속이라는 말은 이 즈음에는 반대를 많이 받아서 잘 쓰히지 않다.
426.초점(focal length)
영상의 크기가 lens의 광학적 고정거리를 초첨거리 라고 한다. 즉 엷은 렌즈의 중심으로 부터 양편의 어느방향에든지 한 방향의 주 초점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뚜꺼운 렌즈에 있어서는 초점 상당거리는 같은 확대력을 가진 엷은 렌즈의 초점거리가 된다.
427.초점 마추기 (follw focus)
초점심도의 허용 범위를 벗어난 피사체와 카메라의 상대적 운동 때문에 카메라 초점을 마추어야하는 필요상 계속적으로 이 초점을 바꾸는것을 말한다. 초점을 마추는 조작은 주로 제일 촬영보의 임무다.
428.초점심도(depth of field)
1.만족할 만큼 선명한 초점을 줄수있는 범위내에있는 피사체에 관해서 그 거리의 범위를 시계의 한계는 최대한도로 받어 드릴수있는 초점근사원의 실정으로서 이루어 지게 된다.
2.depth of focus:사진의 영상이 맺어지는 면 즉 필림의 막면이 위치할 면이 카메라 렌즈의 전후 이동에 따라 앞뒤로 이동할수있는 범위를 상기한 (1)의 규정과 초점 근사원의 규정에 의해서 정하게 되는데 이 초점 심도는 보통 회화 용어로 (1)의 경우를 말하고저 할때는 동일한 용어로 사용될때가 많다.
429.초칠(왁싱- waxing)
영사할 필림끝에 초칠을 해서 영사기가 탁탁거리면서 떠는것을 방지하고 또한 emulsion이 쌓이는것도 방지하게 되는데 이는 특히 필림이 부 적당하게건조되였을때 조작하는 수가 많다.
430.초-크 코일( choke coil)
직류를 통과시키고 고류를 제한 하도록 만들은 유전자를 말한다.
431.촉수( foot - candle cft/c )
1 foot를 단위거리로 한 조명도의 단위이니 1 평방 foot의 면적을 갖인 단위 평면에 균일하게 비처지는 조명광선이 강도를 말하거나 또는 1촉의 군일광원점에서 1 foot 떨어진 거리에 있는 전 표면에 비처진 조명도를 표시하게 된다.
432.촬영각도( camera angle)
촬영에서 정해지는 카메라의 시야를 말한다. 여기서 촬영각도가 높다든지 낮다든지 넓다든지 하는 말을 규정함은 어느 정도 까지는 어걔높이에서 50mm초점거리의 렌즈를 달은 35mm 카메라에 대해서 적용한 편의적 규격이다.
433.촬영 대본(shooting script)
영화의 대화와 여기에 부수되는 녹음에 관해서 그 세목을 한 장면 한 장면 세부적으로 취급하여 상세히 기록한 결정한 제작 대본이다.
434.촬영 방안(treatment)
필림 과 같은 형식으로 구상을 비교적 상세하게 장만한 것이니 촬영대본에 쓰혀질 전문용어를 포함하지않는것이 보통이다.
435.촬영 예정표.(shooting schedule)
촬영할 순서를 정하여 노은 예정표를 말한다. 보통 촬영할 날짜와 선정된 장면으로 되어 있다.
436.추가장면(added scene)
437.축소 프린팅(reduction printing)
축소 프린팅 이라고 부르는 장치에서 optical projection(옾티칼 영사)와 재 촬영함으로서 35mm 필림을 16mm 로 16mm필림을 8mm형으로 줄이는것을 말함.
438.측로(바이아스bypassing)
ladio에 있어서나 혹은 필요없는 가 청신호에서 낮은impedance통로를 아-스 시키는 과정을 말함.
439.치오항산 소-다(sodium thisulfate: Na2 S2O3,5H2O)
SEE HYPO
440.치큰,쿠푸(CHICKEN COOP)
대 규모의 SET를 벌려놓은 곳에 SET 를벌려놓은 곳에TOP LIGHTING을 할때 사용하는 여러개의 FLOOD LIGHTS고착용 대형조명 장치이다. 이 장치는 깨어진 전구가 밑에있는 사람뒤에 낙하하는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보통 망사로 밑을 막도록 되어있다. 그래서 그 모양이 닭장과 흡사함으로 이런 이름이 부처진 것이다.
441.침점(PRECIPITATION)
화학 반응 또는 포화 때문에 고체화되는 약품 용액을 말함이니 이는 혼합물속에 결국 고체로 남는다.
442.카메라 붐(BOOM CARMERA)
가동성인 카메라 이동대 이며 대개 대형이다 카메라는 대 부분의 경우 이 대형 바침대위에 얹어놓고 여기서 SET 를 촬영하거나 또는 그위에 올라서서 촬영하면서 상하로 자유자재로 움직일수 있게 되어있다. 상하로 움직일때나 사방으로 회전할때 또는 몸체로 움직일때 BOOM의 균형은 항상 유지되도록 미리 강구되어있다. 이러한 운동은 전기 MOTER 나 손으로 움직일수 있도록 고안되어있다.
443.카메라 이동로(CARMERA TRACKS)
카메라의 이동을 자유자재로하기위하여 카메라 BOOM 또는 견인차를 굴리는데 여기에 사용되는 목제 또는 금속의 레-루 선을 말한다.
444.카플링(결합:COUPLING)
전기적ENERGY 의 한 단위로 부터 딴 단위로 전환하는것을 말한다.
445.칼라듀-프(INFERMEDIATE)
RELEASE PRINT의 모체로 쓰게되는 COLOR DUPE를 말한다.
446.칼라 키(color key)
전체 장면을 그리는데 지침이 되도록 동작하는 물체마다 또는 피사체마다채색으로 또는 화조로 예시하여 놓은 견본cell을 말한다.
447.캍 아-욷(cut out)
animation에 사용하는것이며 보통 오려낸 적은 조각지를 마추어서 연출 각본에 쓰인대로 각각 제 자리를 재어 나가면서 이어 노으면 한번에 한 후레임식 촬영할때 스크린에 비치는 영상이 계속적인 동작을 나타내는듯이 보이게 된다.
448.캍타(cutter)
한 영화의 각 장면을 촬영한 필림을 원 소재대로 정리해서 어떻게든지 앞뒤의 연관성이 가장 효과적으로 유지되도록 하는데 책임있는 사람을 가르킨다. 이 사람은 계단적으로 정리과정에서 예비편집으로 또 여기에서 완성 편집에 이르는 과정으로 일을 진행시키는데 보통 음악과 녹음 효과도 준비하여 녹음편집 까지 겸무하는 수가 많다.편집 즉 cutter는 그가 다루는 소재의 성질에 따라서 그형태가 대단히 달라서 기록 영화의 박력식 편집 즉 dynamic cutting 으로 부터 전통적인story 영화의 연관식 편집 즉 ccontinuity cutting 에 이르기 까지 그 차이가 크다.cutter와 편집인은 영화계에서는 같은 말로 통한다.
449.같-트(cut)
영화 감독이 한 장면의 연기 촬영이 끝났을때 내리는 지시이며 녹음기와 카메라를 돌리거나 멈추도록 지시할려고 cut라고 명령한다.
450.캍-트 선별(breaking down)
편집할때 촬영하여논 한권의 필림을 각 장면별로선별하는 조작을 말한다. 이 말은 보통rushes즉 작업 프린트에 대해서 적용하는데 한권의 필림 또는 리-루가 보통 30개 내외의 개별적 장면으로 되어있을 경우cut선별이라는 말을 쓰게된다
451.캍-팅(cutting)
분석적인 용어로는 영화스크린에 나타나는 촬영장면의 전후 연결 조작을 말하며, 종합적인 용어로는 각본이나 예정한 생각대로 촬영장면을 정리 분별하는 조작을 말하게 된다.
452.캐스트(cast:등장 인물 도는 나오는 사람들)
한 영화에 나오느 일단의 배후와 그 영화의 몇몇연기 부분에 출연하는사람들을 말한다. 이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주연(bits):영화 줄거리의 주도적 인물이 되어 나오는 사람 임
조연(seads):영화 줄거리와 관련은 직접있고 또 역활이 필요하긴하나 그다지 중요치 않은 인물이 되어 나오는 사람이다.
453.케그-라이트(keg-lite) see baby
454.케이블(cable)
조명기재에 전류를 공급하는데 쓰는 전선이며 보통 고무 또는 텐트지의 절연피복으로 쌓여있다.
455.코-트 남바(code number)
편집 필림의 주변에 일련 번호를 기록한다. 한권의 필림에 처음부터 끝까지 한자의 거리마다 동시효과를 주는데 이용할 기호를 부처둔다. 이러한 number는negative number와 혼돈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구별하여야 한다.
456.코-드 마신(coding machine)
일련부호를 기록하는 기계를 말한다.이 기계는 회전하는 인쇄두부와 일련의 노출로-라 위에서 인쇄된 필림은 돌아가는 동안에 그 잉-크가 마르도록 되어있다.
457.콘덴서(condenser)
보통 평돌 렌즈로된 대형의 대물 렌즈이며spot light의 경우에서와같이 광선을 집중시키는데 주로 쓰는것이다.
458.콘트라스트(contrast)
한 장면에서 볼때 가장 밝은곳과 가장 어두운곳과의 명암의 차이를 표시한 네가 필림이나 프린트에서도 가장 많이 감광된 부분과 가장적게 감광된 부분과의 밀도의 차이도 이렇게 말한다.
459.콘트롤 피-스(control sttip): see gamma strip.
460.콘틔 뉴이티 캍 팅(연관식편집continuity cutting :dynamic cutting)
편집의 한 형식이니 한 이야기를 꾸며 나가는데 거기에 소요되는 동작의 전후가 눈에 띄일만큼 중단되지 않고 앞뒤의 연관성이 잘 유지 되도록 특히 힘써서 편집한것을 특징으로하며 그 연기를 실제로 보고 있는듯한 인상을 관중으로 하여금 갖게한다. 이 수법은 다이나믹 캍팅(박력식 편집)과 대조를 이룬다.
461.쿠레인 (grane)
대형 카메라 붐.a large camera boom.
462.쿠-키 ( cookie or cukaloris) 납작과자
나무잎 나무가지 꽃과같은 여러가지 모양을 나타낸 구멍이 다채롭게 뚫여있는 조명 보조용 차광판이며 균일하게 단조로운 피사체 표면에 그러한 그림자를 던저 주도록 고안된 것이다.cookie에는 투명한 것과 불투명한것이 모다 포함되어 있는 수가 많어서 스크림 망사와 흡사하다.
463.크로-스 훼이드(crssfade)
한 성분의 소리는 감소되고 딴 것이 증가되도록 하면서 출력의 총화는 일정하도록 게인을 조정한다.
464.크랩 스틱(clap-stick)
---동시 남바 판---
대화 장면을 촬영하기전 또는 촬영한후에 매 장면의 앞뒤에 있어서 카메라와 녹음기를 동시에 동일 속도로 돌아가게하면서 맛부친 한쌍의 판자를 남바판이라고 한다. 그림의 첫 후레임은 나중에 편집실에서 녹음 부분과 동일하게 마출때 이 남바판이 빵 - 하고 친 소리로서 일어난 변조선을 기준으로 해서 화면과 녹음의 동시적 효과를 마추게 된다.
465.크리-너(cleaner)
필림 약품 찌거기 기계도구등 속을 딱는데 쓰는 어더한 조작이나 약품도 크리너라고 한다.
466.클릭크 트랙(click track)
음악 지휘자에 대한 지침으로서 한 녹음 트랙에 들려 지도록한 일련의 리듬 설정이다.
467.키- 라이트(key light)
한 피사체를 조명하는 기본적 조명광선 즉 filler light의 항목을 참조. key light 에는high - key lighting 과 low - key lighting이 있다.
468.키-위치(기본 위치 keys)
한 동작에 있어서 기본적 위치를 표시한 animation 그림을 말한다. 즉 이 키 위치는 한 피사체 또는 형상의 어느 부분이 정지하거나 또는 동작을 시작할점 또는 그 동작의 방향을 바꾸게되는 위치를 말한다.
469.킬로 왓트(kilowatt KW)=== one thousand watts
470.타 -켙트(target)
flag보다 적은 일종의 차광막임 보통 원형이며 3-9 inches 직경의 크기를 갖고있다. 반 타-겥트 반 원형이다. half -targets are icircular.
471.타성(inertia)
직선상에서 운동 또는 정지상태를 항상유지하고저 하는 물체의 성질을 말하며 외부의 힘이 가해지 않는한 이 상태는 불변이다.
472.타이마(timer)
1.네가 프린트를 할때 완전한 프린팅 농도를 내기위하여 printer light의 광량을 조절하는 사람을 말한다.대개 완성된 영화의 연속 장면에 나타난 상이한 네가농도를 보상하는 일을 이 사람은 주로 맡아 하게된다.
2.네가 또는 master positive의 열한개의 연속 후레임에서 일련의 노출을 1 부터 21까지 노출광도를 갖인 교류 프린타 라이트에 적절히 마추어 낼수있도록 만든 장치를 말한다. 이 장치는 yimer로 하여금 적절한 printer light를 선택하는 안내역활을 한다.timer는 따로 씬 테스타 라는 말로도 통한 senditer ter라고한다.
473.타이밍(timing)
연기와 녹음 속도 정하는것을 말한다.determining speed of action and sound.
474.타이밍 카드(timing card)
네가 또 master positive 에서 printing 하는데 소요되는 printer light의 명세를 표시한card이다.
475.타임 감마곡선(time-gamma curve)
한 특수한 emulsion 에 대한 gamma 대 현상시간의 관계곡선 임. 또 현상액 온도 현상기에 대해서도 감마 대 현상시간의 관계곡선을 이와 같이 부른다.
476.타이틀(title자막)
필림에는 나타나도 원래의 촬영장면의 일부는 아닌 글로 적힌것을 title(자막)이라고 한다. 여기에는 다음의 여러종류가 있다.
credit titles (열거식)
creeper title (나선식)
and title(끝 자막)
main title(주 자막)
pan titlees(회전식)등...
477.탄닝(경화tanning) :see hardening경화
478.테스트(test strip)
녹음과 영화camera에서 감광된 매권의 필림끝에 시험용으로 달어두는 필림을 말하며 보통 라보(laboratory)에서 농도 조정의 목적으로 사용된다.녹음에서는 이 필림의일부는 bias track이 차지하여 잡음제거 장치의 작용 여부를 검사 하도록 쓰혀진다.
479.테이크(take)
카메라 에 촬영된 연기의 매 구분을 take 라고하며 계속적으로 나오는 take는 항상 앞부터 차례로 슬레이트 판(slate board)에 그 번호를 기록한 state를 매 장면의 연기를 시작하기전에 촬영하여 꼭 필림에 기록해 두게 되어있다.
480.테이크 업 스풀(take -up-spool)
영사기 카메라 프린터 현상기 등의 영화기계에서 나오는 필림을 감는 리-루(reel) 도는 spoool이다.
481.투광도(transmittance)
한 물체의 푶면에 직접투사 되는 광량과 그 물체의 제이차 표면에 도달한 광량과의 양적 비례를 말한다.
note:투광도에 관한 상기한 정의는 투광율과 시험적으로 구별해 본것이다. 이러한 두 용어는 구별은 아직널리 보급되어있지 않고 있다.
482.투광율(transmission factor)
한 물체에 대한 직사광이 물체에 의해서 전도된 투과광의 양적인 비례를 말한다.
483.투사식 덴시토 메타(projection type densitometer)
이 측정기의 특징은 여기에 감긴 필림을 통과하는 광선이 평행광선으로서 투사되거나 또는 비처짐으로서 딴 측정기와 구별된다는 점이다.
484.투 샽트(two shot)
두 삶이 들어있는 midium shot를 말한다.
485.트랙(tracks)
영화제작의 모든단계에 있어서 중요하고도 복잡 미묘한 역활을 하는 녹음및 화면 필림에 대일을 말하는 일반적 용어이다.이 용어는 편집과 재 녹음에서 가장 번번히 사용되는 말이다.
486.트르트 멘트(촬영방안 treatment)
필림과 같은 형식으로 구상을 비교적 상세하게 장만한것이니 촬영대본에 쓰혀질 전문 용어 포함하지 않는것이 보통이다.
487.특성곡선(characteriatic curve)
수평 scale에서 알아낸 노출도와 수직 그케일을 써서 마추어낸 농도를 이용해서 일련의 정확한 노출을 주고 여기서 나온 농도를 graphic에 나타낸선을 말한다.
488.특수효과 (special effects)
화재 홍수 폭풍 폭발 등을 특수 기술자들이 영화 효과의 목적상 필림에 만들어 낸 것이다.
489.틀(racks)
손으로 조작하는 현상 방식에서 현상액이 들어있는 탱크에 필림을 당그는데 쓰는 목제의 틀이며 필림은 이를위해 감기어서 현상통속에 들어가게되어있다.
490.티-서(차광막teaser)
머리위에 걸어 놓는 검은 포직 또는 주단이며 역광이 카메라 렌즈에 들어가는것을 막는 역활을 한다.
491.파동(wave motion)
파동의 특성은( the sine wave)도표로 표시되는것이다. note:전기공학에서 증폭도는 언제나 decibels로 측정되며 절대 동력 단위에 입각한 예상선 또는 상기 도표의 데시벨로 측정한다,
492.파일롯트 프린트(pilot print)
천연색 프린트 값이 비싸게치기 때문에 천연색의 데일리 프린트는 가끔 흑백으로 공급하는수가 많다. 그러나 여기에는 꼭 1-2feet길이의 천연색print를 매 장면마다, 그 긑에 달아둔다. 이러한 필림을 pilot print라고한다.
493.파일롯트 핀(pilot pins)
camera printer projector 의 aperture에 밀접하게 장치한 정위치 판이며 정확하게 perforation에 마추어 가면서 aperture 에서 film과 고합하는데 그 동작이 대단히 정밀하다.
494.판 쿠로마틱(정색panchromatic)
감광 유재의 한 형식이며 흑백으로 모든 색을 나타낸다. 즉 이 흑백색은 거의 모든색에 대해서 그의 가시스펙톨상의 색 반응이 평등하게 상응하고있다. 기타 형식의 모든 유재들은 모다 비 정색이며 색명이다.
495.팦인(아욷bump in or out (pop-in) or pop-out)
필림의 한후레임에서 어느 형상을 나타나게 하거나 또는 없어지게 하는 조작을 말한다. 대단히 경제적인 수법이며 특히 적절한 녹음 효과를 수반시키기만하면 흥미있는 효과를 낼수있다.
496.팬(pan animation)
panorama의 축소판을 말한다. 실제 연기에 있어서는 카메라는 그의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며 활 모양의 고형을 그리는 수평팬과 축위에서 상하로 움직이는 수직팬으로 그 수법이 구분된다. 이 효과는 animation에서 배경을 움직이게 함으로서 달성된다.
497.팬 기-아(panning gear)
절제없는 운동을 방지하기위하여 팬의 배경 그림을 부치는 금속편이며 animation 판위를 일정하게 이동하도록 되어있다.
498.팬 운대(pan head)
see tripod head.
499.팻치(patch)
두꺼운 마분지나 세루로이드 또는 금속조각으로 된것이며 모다 양쪽 주변에 2개의 필림을모아 부칙 알맞도록 수프 로-켙트 이빨에 마추어 구경을 만들고 임시로 두 필림을 연결할수있게 한다. 이는 고안자의 이름을 쫓아 mercer clip(마 - 사클맆)이라고도 한다.
500.퍼포레이션(perforation film)
영화 필림의 선상에 걸쳐 양 주변에 정확하게 규칙적인 간격을 두고 만들어진 구멍을 말한다. 이 필림 구멍은 여러종류의 스프로켙트(sprocket) 이빨과 핀에 알맞게 고합되도록 둟려 있으며 이로써 이 필림은 카메라나 현상기 영사기 기타 영화용 기재에서 일정한 위치를 보유하면서 돌아갈수가 있게된다.
남원양씨 거제문중 병부공파중 군수공 우번파 30세손 양 방수 정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