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내용은 한빛에듀(주)에서 테블릿PC 보급과 관련하여,
일선 방과후 교실에서 직접 스마트기기(테블릿PC)를 활용한,
스마트교육 운영 내용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그 내용을 있는 그대로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많은 참고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한빛에듀(주) ☎ 1588-8648 / 010-2000-3938
3월 3일(월)
오늘은 수업 첫날이다.
오전에 수강생 모집을 위한 유인물을 만들어,
1,2,3,4학년 학년 주임선생님을 만나 전해주고,
오후 2시부터 방과후 수업이 시작되는 것으로 되어있는데,
오늘은 입학식 날이고 해서 배정받은 1학년5반 방과후교실에 먼저 가서 대기하였다.
1학년 5반 교실은,
스마트교육을 한다하여 선생님 컴퓨터가 있고, 프로젝션 TV가 있는 일반 교실을 빌렸다.
1시10분 쯤 되어서,
기존에 다녔던 수강생들이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 오는 것이 아니고,
한명씩 교실에 들어오기 시작하였는데,
예상대로 전체 통제 수업은 안 될 것으로 생각은 했지만,
생각하였던 것 보다 더 통제 수업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책을 가져오지 않은 학생, 주판을 가져오지 않은 학생, 교실에 들어오자마자 빨리 끝내고 다른 반에 가야 한다는 학생, 뭔가 계속해서 말하는 학생 등 정말 정신없게 만들었다...
오늘은,
첫날이고 해서 학생들에게 홈페이지 아이디를 발급해주기 위해서,
홈페이지 가입신청서를 작성하게 하고,
작성이 끝난 학생은 테블릿PC를 통해,
전원을 켜고 홈페이지에 임시 아이디로 들어가서,
앞으로 학생이 학습할 부분(한국평생능력평가원 검정시험문제) 가감산암산과 플레쉬암산을 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시간이 되는 데로 연습을 하고 갈 수 있도록 하였다.
오늘은 기존에 다녔다는 수강생 총 14명이 왔다 갔다.
3월 5일(수)
월요일 수강생 모집 안내장을 배포하여서,
오늘은 신입생이 새로 들어 올 것으로 보고 조금 일찍 학교에 갔다.
학생모집 안내문에 그냥 주산암산부가 아니고,
스마트주산암산부에 대한 내용으로 모집하였기 때문에,
나름대로 학부모님의 관심은 더 있었을 것으로 보고 기대하였는데,
새로운 신입생이 19명이 새로 들어 왔고, 기존 수강생이 3명 그래서 36명이 되었다.
그래서 기존 숙달반 학생들은,
종이교재 1회를 연습해오라고 하고,
테블릿PC를 통해, 홈페이지 임시아이디로 (한국평생능력평가원 검정시험문제) 가감산암산과 플레쉬암산을 2~3회를 스스로 학습을 하게 한 다음,
다 한 학생들은 성적보기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함께 확인하고 보내 주었다.
신입생들은,
주판의 명칭 및 구조에 대한 제1강 에니메이션에 의한 동영상 강의를 듣게 하고,
홈페이지에 있는 주판보고 읽기 연습을 시켰는데,
처음에는 이것이 무었인가 하는 모습이었는데, 의외로 학생들이 대답을 잘 해 주었다.
주판보고 읽기만 할 수만 있으면, 주산은 가르칠 수 있는 것이다.
수업 도중에 들어온 학생은, 현재 들어온 신입생 수업이 끝나면 다시 해주기로 하고, 일단, 같이 수업을 받아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신입생은 동영상 강의 주판보고 읽기 순으로 수업을 반복해서, 신입생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한 교실에 두 살림.
기초반과 기존 숙달(급수)반, 자칫하면 엉터리 수업이 될 수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기초반 위주의 수업으로 진행하고,
숙달반은, 종이교재 1회 연습한 다음 검사 받고, 테블릿PC를 통해 지정된 종목과 급수를 학생 스스로 문제를 연습하고 가는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오늘은, 기초반 학생들에게 홈페이지 가입신청서를 작성해오라고 신청서를 나누어 주었다.
3월 7일(금)
기초학생들은,
전 시간과 마찬가지로, 프로젝션TV를 통해,
주판의 명칭 및 구조 제1강 동영상 강의를 틀어주고(약 20여분) 난 다음,
홈페이지에 있는 기초과정 온라인학습 2교시 내용, 주판보고 읽기를 시켰는데,
처음에는 전체 학생들이 합창으로 읽기 연습을 시킨 다음,
다시 한명씩 일어 세워서 주판보고 읽기를 시켰는데, 1학년 학생들도 생각한 것 보다 읽기를 제법 잘하였다.
동영상을 잘 듣지 않았거나 늦게 들어와서 잘 모르는 학생이 있어서,
개인적으로 테블릿PC를 이용하여, 이어폰을 끼워 다시 동영상을 듣게 한 다음, 다시 시켜보았더니, 그런 데로 주판보고 읽기를 할 줄 알게 되었다.
기존 숙달과정에 있는 학생들은,
1차 교실에 들어오면 종이교재에 있는 문제를 1회를 하게하고,
문제를 다한 학생들은, 하였던 문제를 다시 하게하여 정답을 기입하게 한 다음,
문제 당, 두 번 정답을 기입한 것을, 서로 정답이 맞는 가 틀리는 가 확인하고,
틀린 문제만 다시 확인하게 하여 정답을 골라서 ○표시하라고 한 다음, (스스로 채점)
테블릿PC에서 자기 아이디로 들어가, 가감산암산과 플레쉬 암산을 반복해서 연습하게 하고, 갈 시간이 되면 연습하였던 내용을 검사받고 가라고 하였다.
그런데, 일부 수강생들은 적당히 하고 오는 학생들이 있었는데,
내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에서,
학생이 하였던 학습 내용을, 해당 학생과 함께 보면서 확인을 하였는데, 제대로 하지 않아 입장이 곤란한 학생들은, 조금 힘든 시간이 되었을 것이다.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너를 보지 않아도 이렇게 네가 공부한 내용을 다 알 수 있으니까,,, 앞으로는 열심히 공부하라고 이야기 해 주었다.”
시도 때도 없이 들어왔다 나가는 학생들을, 일일이 확인하고 관리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홈페이지에 있는 로그인 상태를 보면 학습한 시간을 알 수 있고,
성적보기를 보면 이 학생이 제대로 학습을 하였는가를 알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상황을 학생들이 먼저 알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일일이 확인하면서 가르쳐 주었다.
종이교재는 테블릿PC에서 공부를 하는 것에 비해,
학생들이 집중하지 못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문제를 하다가 금방 뻘 짓을 하기도 하고, 돌아다니기도 하고, 정말 멋대로 한 학생들이 눈에 띄었다.
그러나 온라인 학습은, 제한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성적이 홈페이지에 기록이 되어 버린다는 사실을 안 학생들은, 집중해서 문제를 풀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대부분 아이들은 테블릿PC를 이용해서 공부하는 것을 더 좋아 한다.
선생님은, 아이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조건만 만들어 주면 된다.
필요한 때만, 개인적으로 새로운 내용을 가르쳐 준다든 가, 어드바이스만 해주면 된다.
수업이 끝나고 마트에 들러서 사탕과 몇 종류의 과자를 샀다.
다음 주 월요일부터는,
홈페이지에서 학습한 내용들을 같이 보고, 시키는 대로 잘 한 학생들은, 칭찬하면서 사탕을 하나씩 줄려고 한다. 벌써 기다려진다...
3월10일(월)
숙달(급수)반 학생들은,
전 시간과 같은 방법으로, 종이교재 1회 문제를 풀어 정답을 기입하게 한 다음,
다시 문제를 풀어 정답을 기입하게 하였다.
그러면 이 중에서 정답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는,
다시 어느 것이 정답인지 확인하고 검사를 받으라고 하였다.
이렇게 하면,
학생은 한 문제당 두 번씩 연습하는 효과가 있고,
스스로가 채점하는 방법이 되면서, 선생님은 채점 부담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학습지도에 더 여유가 있게, 충실 할 수 있는 것 같아 좋았다.
종이문제를 다 한 학생은,
테블릿PC로 들어가 호산(주판셈) 호산암산 가감산암산 플레쉬암산 승산암산 제산암산을 순서대로 한 번씩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승산암산 제산암산을 하지 않는 학생은, 반복해서 가감산 암산과 플레쉬암산을 한 번 더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종목 제한시간 4분이 자동 측정이 되기 때문에, 5종목을 하면 20분 정도 걸리게 된다.
점수가 홈페이지에 기록되어 저장된다는 것을 잘 알기에,
학생들은 집중력을 갖고 열심히 한다.
종이교재는 학생들이 교실에 들어오는 시간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시간을 측정해 주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결국은 문제만 풀어 오라고 할 수 밖에 없기도 하지만, 테블릿PC로 온라인 학습을 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또한, 같은 시간에 기초(신입)반 학생들이 함께 수업을 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수업이 엉망일 수 있는데,
이와 같이 숙달과정에 있는 학생들을 별도로, 종이교재 연습과 테블릿PC를 이용해서 개인별로 자유로이 연습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기초(신입)반 학생들을 잘 봐 줄 수 있는 시간적 공간이 생겼다.
기초(신입)반 학생들은,
아무리 강의를 잘 하는 선생님이라도 같은 내용의 설명을 또 하고 또 하고 반복해서 또 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된다.
전시간과 마찬가지로 직접 강의 대신에 동영상 강의를 듣게 하고,
학생들을 보면서, 또는 학생 옆에 가서 동영상 강의 내용을 잘 듣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가를 직접 확인하면서 지도 하였다.
한 교실에서, 학년 틀리고 급수 틀리고 시도 때도 없이 들어오는 학생들을 잘 가르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테블릿PC 한 대가 있다는 것은, 급할 때 쓰는 보조 선생님 한분과 같다.
기존 수강생이 17명, 이번 새 학기 모집을 통해, 추가 신입생 4명을 포함해서 새로운 기초 신입생 23명, 그래서 정확히 40명이 모집 되었다.
해년마다 새 학기에는 기본적으로 30여명 정도 모집이 되는 학교였다고 코디 선생님이 말해 주면서, 그런대로 모집이 잘 된 것이라고 한다.
아마도 평소보다 더 모집이 됐던 것은, 스마트 주산암산부라고 해서 더 오지 안 왔나 생각된다.
이 학교는 3개월마다 한 번씩 학생모집을 한다고 한다.
네 번에 걸쳐 이루어진 새 학년 새 학기 수업시간,
이제는 어느 정도 형식이 갖춰진 모양새다.
기초 신입생반 숙달(급수)반 학생,
수업시간에 대한 기본 틀이 이제는 갖추어 졌기 때문에,
이제는 매 시간 같은 방법으로 수업을 해 나가면 될 것 같다.
학생들이 아이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소홀히 되었던 부분에 대해서는, 집에서 하든 개인적으로 하든 어디서 하든 간에 학생들 스스로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리고 요즈음 학부모들은 젊어서 그런지, 컴퓨터 스마트폰 등 사용 방법을 많이 알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대부분 문자로 여러 가지 연락을 해도 된다는 수준이다 는 것을, 그 동안의 여러 문자를 보내본 과정에서 확인하였다.
3월 12일(수)
기초반 학생들은,
7단계 운주 운지법중 1단계(아래알을 더하고 뺄 때는 엄지손가락)와 2단계(윗알을 더하고 뺄때는 검지손가락)의 운주 운지법을 프로잭션TV를 통해 설명하고,
떨고 넣기를 부터 시작하였는데, 1학년 학생들이라 그런지 쉽지 않았지만, 몇 번 반복을 하였더니, 그런대로 하기 시작하였다.
기초 호산을 통해 연습을 충분히 시킨 다음,
교재 8페이지로 들어가, 1+1부터 주판으로 하는 계산방법을 가르쳐 주고,
연습문제1 10문제를 먼저 주판셈으로 계산하여 답을 기입하고,
다시 계산하여 정답을 반복해서 기입하게 하여,
문제당 두 번 기입된 정답을 비교하여, 서로 틀린 문제는 다시 검산을 하여, 맞는 답을 내는 방식으로 연습을 시켰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암산을 하여, 주판셈으로 계산하여 기입한 정답이 맞으면, 정답란에 ○표를 하여, 스스로 채점하는 방식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다시 정리하면,
문제당 주판으로 계산을 두 번하게 되고,
암산으로 한번 함으로 해서 세 번을 하게 되는 방법으로,
선생님이 직접 채점을 하는 방식이 아니고, 학생이 스스로 채점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하면, 선생님은 채점에서 벗어나 학생들을 직접 더 봐 줄 수 있고,
학생들은 배우는 입장에서 한 문제 한 문제 반복해서 계산하고, 암산까지 시도하여,
처음 주산을 배우면서, 바로 암산까지 하여 암산에 대한 적응도를 높여 나가고,
운주 운지법도 더 쉽게 이해하고, 적용시켜 나가는데 도움이 된다고 확인하였다.
숙달반 학생들은,
아직까지는 사실상, 기초 학생들 때문에 신경을 써 줄 수가 없는 상황이다.
전시간과 마찬가지로,
교실에 들어오면 종이교재 1회를 하게하고 검사 받은 다음,
테블릿PC를 이용한 사칙계산을 차례대로 반복해서 암산으로 계산을 할 수 있게 하고, 수업을 끝내고 가는 학생은, 선생님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학생의 성적보기를 통해 학습하였던 내용을 그 자리에서 확인하고 보내주었다.
< 그 동안 학부모님께 스마트 폰으로 보낸 문자 메시지 >
2014. 3. 13일 (목)
(숙달반)
안녕하십니까?
왕지초 스마트 주산암산부 박형우선생님입니다.
귀 자녀를 맡겨 주심에 감사드리며, 책임을 갖고 최선을 다해 지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 학생들에게 온라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아이디를 가르쳐주고,
학교에서는 테블릿PC를 통해 계속해서 연습을 시키고, 종이교재학습도 함께 연습을 시키고 있습니다.
이제는 학생들이 집에서 컴퓨터를 통해 학습을 할 수 있고,
부모님들께서는 <스피드암산셈: www.amsansem.com> 홈페이지 내정보에서 성적보기를 보시면, 귀자녀의 학습한 내용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저학년인 경우는,
호산/가감산암산/플레쉬암산 과목 위주로 학습을 시킬 것입니다.
곱셈과 나눗셈은 다음에 가감산암산과 플레쉬암산을 잘하고 난 뒤,
그때 가서 계산하는 방법만 가르쳐주면 바로 곱셈 나눗셈 암산을 바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학년 학생에게 너무 빠르게 가르쳐주면, 학습에 대한 부담으로 공부에 싫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십의자리 덧·뺄셈이 가능한 후부터, 학년을 고려하여 곱셈과 나눗셈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주산식암산은,
머릿속에 주판을 연상(聯想)하여 아이들이 아무 때고 숫자를 보고 부담없이 계산하는, 계속적인 두뇌계발 훈련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학습은,
학생들의 여건을 감안하여 개인적으로 가르쳐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가능하다면 학생들이 시간이 나는 데로 집에서 컴퓨터를 통하여,
하루에 3~40분정도 학부모님 입회하에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관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방과후 학교에서도,
학생들이 학습한 활동내용을 기준으로 철저한 학습관리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기초반)
안녕하십니까?
왕지초 스마트 주산암산부 박형우선생님입니다.
귀 자녀를 맡겨 주심에 감사드리며,
책임을 갖고 최선을 다해 지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 주판보고 읽기와 기초과정 아래알과 윗알을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을 이용한 운주운지법에 의해서 계산하는 연습을 시키고 있습니다.
종이교재는,
12일(수) 처음으로 8페이지 <연습문제1> 10문제를 주판으로 셈을 하게 하고 답을 기입한 다음, 다시 10문제를 계산하여 아래 답란에 다시 기입하게 하여, 이렇게 해서 나온 정답 두 개를 서로 비교해서, 틀리게 나온 정답을 다시 계산하여 정답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주판으로 계산한 문제를 바로 암산으로 계산하여 정답이 맞는 가, 확인시키는 학습을 시켰습니다.
이렇게 해서, 한 문제를 세 번씩 계산해 보는 방식으로 학습을 하게 됩니다.
방과후 학교에서도, 소홀함이 없이 최선을 다하여 지도하겠습니다 만,
주어진 수업시간이 너무 짧은 관계로, 더 해주고 싶지만, 아쉽게 시간이 금방 가버리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집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나름대로 연습을 해 온다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잠시 후에 아이디를 가르쳐 주는 문자를 다시 보내드리겠습니다.
시간이 나는 데로 컴퓨터를 통해, 학생이 재미있게 학습해 볼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테블릿pc에서 학습하는 방법은,
1차적으로 컴퓨터를 통해 학습을 하는 방법을 익힌 다음, 다시 가르쳐 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초반)
왕지초 스마트 주산암산부 입니다.
학생 아이디는 swj 임시 비밀번호는 입니다.
네이버 다음 검색창에서 한글로 스피드암산셈 이라고 검색하고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됩니다. (www.amsansem.com)
그리고, 로그인을 해서 암산셈교실로 클릭해서, 기초과정 온라인학습에 들어가면 됩니다.
기초과정 온라인학습은, 차시별로 순서에 의해서 학습하게 되어 있습니다.
1. 주판셈의 기본원리
1교시 01. 주판의 명칭 및 구조 동영상강의
2교시 02. 주판보고 읽기 연습하기를 학습시키면 됩니다.
3교시는 안 하셔도 됩니다. 다음에 배우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2. 기초 6단계 학습에서, 1단계 학습 짝과 보수를 이용하지 않는 셈.
1교시 01. 기초 1단계 동영상
2교시 02. 기초 운주운지법 1단계까지 현재 진도가 나갔습니다.
종이교재 내용도 현재 여기까지 맞추어 학습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가정에서는 컴퓨터를 통한 온라인학습이 가능하다면, 조금씩 시켜보시면 좋겠습니다.
미래의 시대를 살아가야 할 스마트교육 시대의 아이들입니다.
컴퓨터 스마트기기는 공부를 하고,
모든 것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기로 학생들에게 접근 시켜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모님들께서는 <스피드암산셈: www.amsansem.com> 홈페이지 내정보에서 성적보기를 보시면, 귀자녀의 학습한 내용을 언제든지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방과후학교에서도 최선을 다해 지도하고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월 14일(금)
(기초반)
왕지초 스마트 주산암산부입니다.
오늘 기초 학생들에게는 종이교재 11페이지 까지 풀어 오라고 하였습니다.
문제를 하는 방법은,
① 먼저 문제당 10문제로 되어 있는 것을, 주판으로 셈을 하고 답을 적습니다.
그리고 채점을 하는 것이 아니고,
② 다시 하였던 문제 10문제를 주판으로 셈을 하고, 아래 답란에 정답을 다시 기입합니다.
그리고, 두 번 기입하였던 답을 서로 비교하여, 틀린 답이 나온 경우만 정답 확인을 하고, 틀린 답에 사선을 한번만 그어서 틀린 답이라는 것을 표시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
③ 주판을 사용하지 않고, 두 번 하였던 문제를 주판을 놓는 것처럼 손가락을 움직이면서, 암산으로 정답을 서로 맞추어 보고 맞는 답에 ○ 표를 합니다.
이렇게 한 문제당, 주판으로 두 번 셈을 하고, 암산으로 한번하게 하여, 세 번을 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시켜 봤기 때문에 잘 알고 있습니다.
부모님이 봐 주실 내용은, 필산하는 것처럼 손가락으로 계산하면 절대 안됩니다.
반드시, 주판으로 셈을 하는가를 꼭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암산할 때는, 주판을 놓는 것처럼 손가락을 움직이면서 놓는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에서 수업할 때, 개인적으로 신경써서 지도하였습니다 만, 선생님이 안본다고 시키는데로 하지 않는 학생들이 있어서 부탁드립니다.
잘 한다고 칭찬해 주면서,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즐거운 주말 잘 보내세요.
(숙달반)
왕지초 스마트 주산암산부입니다.
오늘까지 2주째 수업을 하였습니다.
그동안 테블릿PC로 스피드암산셈 홈페이지에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각 개인의 능력에 맞는 급수를 선택하여, 암산을 해 볼 수 있도록 지도 하였습니다.
일의자리 암산을 학 수 있는 학생은 초급, 십의자리 암산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중급, 백의자리 암산을 할 수 있는 사람은 고급, 천자리 부터는 선수로 보면 됩니다.
암산은 초등학교를 벗어나면, 주산은 잘 배울 수 있지만, 두뇌발달 형성과정에서 암산은 하고 싶어도 잘 안 되는 과목입니다.
그래서 암산이 될 때, 잘 시켜야 하는 특별한 과목입니다.
이 암산을 잘 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규칙적으로 매일 일정한 시간을 두고, 반복 연습을 해서 숙달 시켜야합니다.
학교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너무나 부족한 시간입니다.
학부모님의 관심 아래, 각 가정에서도 학생이 암산하는 것을 직접 지켜보시고, 잘 한다고 칭찬해 주면서, 재미있게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학교에서도 개인별로 연습을 충실히 해온 학생은 확인하여, 칭찬하면서 조그만 사탕 하나라도 줄 생각입니다. 잘 부탁합니다.
즐거운 주말 잘 보내세요.
(숙달반)
왕지초 스마트 주산암산부입니다.
17일(월)부터 새로 배부된 교재로 학습시킵니다.
종이교재를 하는 방법은,
① 주산 연습문제는 1회당 20문제로 되어 있는 것을, 주판으로 셈을 하고 답을 적습니다.
그리고 답안지를 보고 채점을 하는 것이 아니고, 다시 하였던 문제를 주판으로 셈을 하고, 같은 답이 나오면 ○, 틀리면 두개의 정답 중 다시 계산해서 확인하는 방식으로 채점하는 방식입니다.
② 암산 연습문제는 1회당 20문제로 되어 있는 것을, 암산으로 셈을 하고, 먼저 답을 적은 다음, 다시 20문제를 암산으로 계산하여 아래 답란에 기입하게 하여, 같은 답이 나오면 ○, 틀리면 두개의 정답 중 다시 계산해서 확인하는, 학습자 스스로 채점하는 방식입니다.
이와 같이 종이교재 학습이 끝나면,
테블릿PC를 통한 온라인학습을 하게 합니다.
종목은 ①호산(주판셈) ②호산암산 ③가감산암산 ④플레쉬암산 ⑤승산암산 ⑥제산암산등 6종목을 기본으로 연습을 시키는데, ⑤승산암산 ⑥제산암산은 학생들의 학년 수준을 고려하여, 학생 개인적으로 학습관리를 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학생들은, 각 가정에서도 개인적으로 컴퓨터 테블릿PC 스마폰등으로 똑 같은 학습을 할 수 있으며, 매일 각 종목별로 1회 이상씩 연습을 한다면, 열심히 연습한 만큼 짧은 기간 내에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점수가 잘 나오는 수준의 급수를 연습하는 것이 아니고, 항상 한 단계 높은 도전급수 문제를 연습하기 때문에 점수는 좋지 않게 나옵니다.
학부모님들께서는 점수가 낮다고 놀라지 마시고, 계속해서 학생이 도전하는 급수를 연습하기 때문에 그렇다는 것을 이해하시고, 학생이 해 낼 수 있다는 용기와 격려를 잘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시간이 나는데로 집에서도, 컴퓨터로 온라인학습을 해 올 수 있도록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열심히 지도하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이러한 수업 방식으로,
매일 반복해서 수업을 해 주는데,
선생님은 교사용 온라인 학습프로그램을 적용 시켜서 수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방과후 수업만으로는 너무 부족한 시간이므로,
가정에서 개인적으로 연습을 꾸준히 시키기 위해서는, 학부모님들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항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학부모님들께 전화로 일일이 개인적으로 연락드려 협조를 구하기는 어려우므로, 문자를 통해 학부모님들에게 동의를 구하여 학생들의 학습 관리를 하면 됩니다.
이상과 같이,
현재와 같은 상황 속에서 스마트교육을 적용시켜,
방과후 학교 운영 방법에 대해, 일기 형식으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특히 앞으로의 대세는 스마트교육임이 자명한 일이고,
주산식 암산교육의 스마트교실 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성공을 위해,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과 노력이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보며,
방과후 스마트 주산 암산부에 대한 명품교육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박선생님 장문의 일기 잘 읽었습니다. 열정적으로 지도하시는 모습이 눈에 그려집니다. 방과후 스마트 주산암산부 수업진행과 학습방법 모두 괜찮네요. 그동안 스마트 주산교육에 대한 다년간의 연구와 투자를 많이 하셨으니 이제 좋은 결과 있을 것이라 봅니다. 항상 건승하시길 빕니다.
항상 주산교육의 발전과 스마트교육에 많은 이해와 관심 보여 주심에 감사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세상에, 우리 주산인들도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박형우 선생님 첫수업과 일기문에 수업을 보고 열정에 한표를 드립니다.
지금은 현실보다 앞선다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앞으로는 필요로 하는 수업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는 처음시작부터 지금까지 온라인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여 하고 있으며 학교장 및 학생들에 반응, 학부모님들에 반응과 평가또한 좋게 받고 있으며 학생들의 모집은 항상 주산,암산반이 최고 랍니다.(컴퓨터제외--업체기간이므로)
아이들에 손끝자극은 주판셈을 하는 교재로 사용하고 연상에폭은 교재와 온라인 학습을 겸하면서.. 아이들에 암산실력을 ,모든아이들이 골고루 잘 할 수 있도록 지도 하면 좋은 학습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화이팅
감사합니다.
9년 전부터 실질적으로 학교 컴퓨터 교실을 빌려,
확실하게 스마트교육(온라인교육)을 하교 계신 선생님의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계속적인 발전을 바랍니다.
귀한글 잘 읽었습니다. 남들과는 차별화된 방법으로 꾸준히 스마트교육을 해오신 결과물인것 같습니다.
현장에서 컴이 익숙하지 않은 선생님들을 자주 뵙게 되는데 열심히 달려야 할것 같습니다. 언제나 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