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문화재(文化財)로 지정(指定)된 백산재(栢山齋)
백산재(栢山齋)가 문화재로 지정됐다. 장흥 위씨 소유의 건물로는 관산읍 옥당리 천관산 기슭에 있는 지방문화재 제72호인 장천재(長川齋)에 이어 두 번째로 문화재가 됐다. 선조들의 숨결이 스며있는 건물이 문화재로 지정된 것은 우리의 자랑이다. 더구나 대한민국 장흥 위씨의 시조 등 오현조의 위패를 모신 성지(聖地)의 중심건물이고 보면 더욱 감개무량하고 가슴 뿌듯한 일이다.
백산재의 유래를 알아보자. 평화하면 어쩐지 마음이 포근하다. 차분하고 정감어린 말과 소리로 느껴진다. 사람들의 머리와 마음속에 난리나 전쟁 같은 개념이 아니고 태평(泰平)스런 이미지인 평화(平和)가 있는 마을처럼 편안함을 준다. 사람들에게 평화를 바라는 마음이 있어서 그러리라. 우리 국민은 너무도 많은 난리를 겪고 살았기에 평화라는 말을 소중하게 여긴지도 모른다.
장흥 위씨의 성지라 할 평화는 평할 평(平)자와 될 화(化)자의 마을이다. 평화마을은 해발 518m 억불산(億佛山) 자락 남쪽에 자리 잡고 있다. 읍에서 동남쪽에 뻗어있는 산의 모양은 국내 어느 곳에서도 보지 못한 기묘한 자태를 보인다. 어찌 보면 잔잔한 파도처럼 보이기도 하고, 어쩌면 편안한 말(馬) 등처럼 보이기도 하고, 어찌 보면 영화속의 그림처럼 다가오기도 한다.
평화라는 이름은 신씨들로 인해 비롯된 이름이라고 한다. 고려 때 왜구의 침입을 방어하는 한편 억불산 연대봉(396,7m)의 봉수대를 관리하는 책임자인 신경원(申敬源)이 조정으로부터 땅을 하사받았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의 손자 신원수(申元壽)가 이곳에 정착하면서 평산인(平山人)의 화속지(化屬地)라는 의미를 줄여서 평화촌이라는 마을이름이 붙여져 오늘에 이른다고 한다.
1) 600년을 이어온 애환
장흥 위씨와 평화마을과의 인연은 조선초지로 올라가야 한다. 원래 우리 조상들은 장흥읍 동동리 현재 법원과 검찰청사 자리에서 살았다. 그 터는 백제 때 고마미지현(古馬彌知縣), 신라 때 마읍(馬邑), 고려 때 수령현(遂寧縣)으로 이름이 바꿔지면서 영암의 속영이었다. 1156년 정안현이 장흥부로 승격되면서 편입되고 회주목, 장흥부, 조선건국과 함께 장흥도후부 치소가 됐다.
존재공(存齋公)이 기록한 방촌(傍村)과 장흥부(長興府)의 연혁을 보자. 이 기록을 보면 지금 방촌지역은 백제 때 오차(烏次), 신라 때 오아(烏兒), 고려 때 정안(定安)이라 하였고, 고려 예종(睿宗) 때 공예태후의 출신지라 해서 장흥부로 개칭됐다. 그후 원종(元宗) 6년(1265․乙丑)에 회주목(懷州牧)으로 승격됐다. 충선왕(忠宣王) 2년(1310)에 회주목을 장흥부로 환원됐다고 한다.
장흥부로 승격은 정안현과 수령현의 통합으로 이루어졌을 것이다. 왜냐하면 정안현이 장흥부로 승격되면서 수령현이란 행정구역이 증발되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치소는 정안현의 방촌으로 통합되었다고 추정된다. 이로 미루어보면 우리 조상들은 장흥부 승격시점을 전후해서 옛 수령현의 치소에 보금자리를 잡았다고 보인다. 적어도 원감국사 3형제는 여기에서 태어났다고 볼 수 있다.
고려 말로 판사공이 이성계세력을 뒤엎으려다 적발돼 고초를 당한다. 설상가상으로 중령산(中寧山) 인근에 있던 1414년 장흥부가 도호부로 승격되면서 비좁다는 이유로 선조들이 살고 있던 자리를 내주고 나와야 했다. 수령현 자리에서 약 200여년간 살다 쫓겨난 것이다. 이 수난시대의 주인공은 14세 판사공과 아들 15세 통선랑공, 16세 자온․자량․자공․자검 등 3대라 할 수 있다.
평화로 이사한 후 위씨들은 많은 변화를 가져온다. 최대의 변화는 분파(分派)라고 할 수 있다. 이전까지 외줄로 내려오던 자손이 수령현 마을에서 평화로 이사한 이후에 이루어진다. 즉 16세 자온계는 능주(綾州)․자량계는 관산, 행원, 여천, 자공계는 사월파, 관북파로 갈리게 된다. 다만 막내 자검계는 현손대(玄孫代) 이후 손이 끊기면서 계파를 이루지 못하고 소멸되게 된다.
또 하나의 변화는 생활의 무대에 큰 변화가 일어난다. 그 때까지 조상들은 사는 곳이 다르지 않았다. 항상 같은 집에서 살았다. 그러나 식구가 불어나면서 더 이상 한집에서 살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결혼 등 여러 요인을 감안해서 흩어 졌다. 자공(自恭)의 경우 용산면 사월방(沙月坊)으로 가서 손자까지 두었으나 사민(徙民)정책에 따라 천리타향 함경도로 삶의 무대를 옮겼다.
평화에는 관산과 행원파인 18세 유형(由亨)과 유정(由貞) 형제와 여천파조 용(庸) 등이 살았다. 형인 습독공(習讀公)은 다산등(茶山嶝)에 산정재(山亭齋)를 짓고 자손들을 가르쳤다. 한편 공은 당대의 문사들과 종유하고 지낸다. 그들 가운데 생육신의 한 사람인 추강(秋江) 남효온(南孝溫․1454~1492)과 귀양 온 영천자(靈川子) 신잠(申潛․1491~1554) 등과 수창하기도 했던 곳이다.
평화리의 유구한 역사가 문중성지로서의 역할과 맞물려 그 가치가 크다하겠습니다.
선조의 숨결이 스며 있는 장천재에 이어 장천재가 두번째로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군요. 문화제로 지정된것이 우리 장흥위씨의 자랑입니다.
문중의 위대한 자료들 감사합니다
우리문중의 자랑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