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02일 마케팅뉴스클리핑
#0.오늘의 명언 영어 :
Life is a great big canvas, and you should throw all the paint on it you can.- Danny Kaye -삶이란 아주 큰 캔버스이다. 그렇기에 당신이 할 수 있 는 한 모든 페인트를 그 캔버스에 던져 봐라.(케이모스트 해양심층미네랄 닝닝알 제공)
오늘의 유투브 포스트 :
🍀 위로를 드려야 하는데 제 꼴이 말이 아니네요..위로가 필요한 힘들고 어려운 시간을 지나고 있다면 - 김창옥 [정기강연 ep.339]
/김창옥TV • 조회수 72만회·4개월 전 https://youtu.be/whixTynwRTo?si=8yCQNGOzoprLnLO5
#1. 다음, 카카오와 11년 만에 완전 분리… AXZ로 독립 출범
다음이 카카오와 합병 11년 만에 완전히 분리돼 새 법인 AXZ로 독립 출범했다. 뉴스·검색·카페·메일·티스토리 등 서비스 운영 주체가 AXZ로 바뀌지만 카카오 계정 로그인과 데이터 공유는 유지된다. 카카오는 전문성과 실험 환경 강화를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2.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22조 원
2025년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2조 7103억 원으로 전년 대비 4.9% 증가했다. 자동차용품·패션·식료품이 성장한 가운데 e쿠폰 서비스 거래액이 5555억 원으로 21.5% 늘며 큰 폭 상승했다. 모바일 비중은 전체의 78%, e쿠폰은 91%가 모바일에서 거래됐다.
#3. 오픈AI, 챗GPT 광고 도입 가능성… 관련 코드 발견
오픈AI의 챗GPT 안드로이드 앱 베타 코드에서 광고 관련 문구가 발견되면서, 광고 도입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오픈AI는 무료 사용자 계정에 광고를 노출해 수익원을 다각화할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이러한 움직임으로 향후 챗GPT의 무료 사용 환경 변화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4. 카페24, 프로덕트 스니펫 기본 적용 후 검색 노출 112% 증가
카페24가 10월부터 쇼핑몰에 ‘프로덕트 스니펫’을 기본 적용한 결과, 검색 노출 수가 평균 112% 증가했다. 가격·재고·리뷰 등 상품 정보를 구조화해 검색엔진이 정확히 인식하도록 한 기능으로, CTR도 7.1% 상승했다. 카페24는 별도 비용 없이 SEO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며 기능 고도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5. 쿠팡·네이버 등 28개사, 몰래 장바구니 추가 다크패턴 자율규제 시행
쿠팡·네이버·카카오·G마켓 등 28개 기업이 소비자 몰래 장바구니 추가, 속임수 질문 등 다크패턴을 금지하는 자율규약을 도입했다. 공정위 승인 아래 시행되며, 자율준수협의회가 이행 점검과 개선 요구를 담당한다. 공정위는 초기엔 자진시정 기회를 부여하며 제도 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6. CJ메조미디어, 2026 트렌드 리포트 발표
CJ메조미디어는 2026 광고시장의 핵심 키워드로 AI 마케팅, 발견형 커머스, OTT, DOOH를 제시했다. AI는 광고 운영 자동화와 초개인화 콘텐츠 시대를 열고, 커머스는 콘텐츠 기반 발견형으로 전환 중이다. OTT는 광고 수익 중심으로 재편되며 DOOH는 AI 기반 초개인화 광고로 진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7. 네이버웍스, AI 스튜디오 출시
네이버클라우드가 기업이 직접 맞춤형 업무용 AI 어시스턴트를 만들 수 있는 ‘네이버웍스 AI 스튜디오’를 출시했다. 사내 메시지·게시판 데이터를 활용해 검색, 보고서 작성, 번역 등 다양한 AI 기능을 구축할 수 있다. 메일·드라이브 등 기존 AI 기능도 강화됐으며 생산성 강화를 지속할 계획이다.
출처: Kmost company Ltd.최고미네랄 해양심층수소금 닝닝알www.km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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