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고 우아하며 함축적인 송나라 청자 도자기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청자는 청유가 주요 특징인 도자기를 말하며, 중국 도자기 역사상 4대 명자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청자자기는 송나라 때 절정에 달해 궁중 어용의 진품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민간에도 널리 전해졌습니다.
당나라 이전에는 청자의 제작 기술이 미숙하여 5대 시대의 난세에 크게 훼손되었습니다. 송나라 청자가 다시 번성하여 생산 공정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으며 원료는 순수하고 섬세한 도자기 점토로 여러 번 분쇄하고 분쇄하여 유약의 품질과 색상을 보장했습니다. 고온 태아 소성 방법을 사용하면 도자기의 질감이 더 조밀해지고 유약이 더 투명해집니다.
청자를 만드는 것은 먼저 진흙을 반죽하여 진흙의 기포를 비우고 진흙을 더 단단하게 만듭니다. 그런 다음 블랭크를 당겨 나중에 블랭크를 인쇄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기종에 따라 대략 상응하는 블랭크를 만듭니다. 그런 다음 인쇄된 블랭크를 정제하여 더 매끄럽고 둥글게 만듭니다. 시유 측면에서 송나라 청자는 균일한 유약 표면을 보장하기 위해 분무, 불기, 담그기, 붓기 및 탕탕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유약을 바른 블랭크는 블랭크를 그리는 과정에 들어가 청화색 재료를 사용하여 블랭크의 무늬를 그립니다. 그림이 완료되면 유약을 두 번 바르고 바닥을 파고 밑부분을 작성합니다. 마지막으로 소성할 세라믹 블랭크를 가마 안에 분포시켜 소성합니다.
송나라 청자의 유약은 대부분 연한 녹색으로 신선하고 우아한 느낌을 줍니다. 청자의 색조는 환원 불꽃 소성 과정에서 형성되는 태유에 포함된 산화철 성분에서 비롯됩니다. 그러나 일부 청자는 불순한 철이나 불충분한 환원 조건으로 인해 노란색 또는 황갈색을 띠게 됩니다. 우리나라 역대에는 백자, 천봉취색, 아이칭, 취청, 분청 등으로 불렸는데 모두 청자를 말합니다.
청자 화병, 청자 접시 등과 같은 청자 도자기의 모양은 아름답고 우아하며 리듬감이 풍부합니다. 청자의 장식문양으로는 꽃무늬 새기기, 인화, 획화, 모인각간 등의 기법과 함께 다양한 문양과 인물의 이야기 묘사가 있습니다. 북송 중기의 각화는 성숙한 발달로 칼날이 날카롭고 선이 강하며 북송 후기의 프린트는 엄격하고 대칭적이며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무늬는 가지연꽃, 모란, 물결, 비학 등이 있습니다.
송나라 청자의 유명한 요구로는 여요, 관요, 형요, 용천요 등이 있습니다. 루야오(汝窑)라는 이름은 루저우(汝州) 경내에서 생산되는 청자의 품질이 우수하고 하늘색 유약이 더욱 일품이기 때문입니다. 관요는 황실을 위해 도자기를 굽는 것으로 형요와 아우요는 모두 저장성 룽취안현에 있으며 룽취안 청자는 매우 유명합니다. 균요는 구리-홍색 유약 가마의 변형 기술을 창조했으며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