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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테스크의 정의
그로테스크의 어원은 지하묘소나 동굴을 의미하
는 이탈리아어 "grotta"(그리스어의 krypte "숨
은 곳"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라틴어의 crypta
"지하묘소, 동굴"에서 유래한다)이다.여기서 동
굴이란 서기 64년 로마 대화재 이후 네로가 짓기
시작한 미완의 궁전군 돔스 아울레아의 방과 회
랑을 가리킨다.이들은 오랫동안 방치돼 땅속에
묻혀 있다가 15세기에야 재발견됐다.
돔스 아울레아의 궁전군은 과도한 장식 양식의
미술품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재발견되면서 모방
되기 시작했다.
거기에는 사람, 동물, 식물 등을 모티브로 한 장식
벽면이 만들어져 있어 자연법칙이나 본래의 크기
를 무시하고 사람에서 식물로, 나아가 물고기, 동
물로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기묘한 무늬를 볼 수
있었다.전성기 르네상스인 16세기에 라파엘로가 그
무늬를 바티칸 궁전 회랑의 내부 인테리어에 도
입했고, 이것이 '지중 동굴(grotto)에서 발견된
고대미술에서 그로테스크 장식으로 불리게 됐다.
또 라파엘로가 부흥시킨 그로테스크 문양을 가리
켜 '라파엘레스쿠 문양'이라고도 부른다.그로테
스크 장식은 마니엘리즘의 시대에도 많이 사용되
었다.
오늘날 '그로테스크'라는 단어는 기묘, 기괴, 추
괴, 부조화, 섬뜩함, 기발한 것을 가리키는 총칭적
인 형용사로서 특이하고 왜곡된 형태를 가리켜
사용되고 있다.일본어로는 이 의미의 경우 구로,
구로이 등으로도 생략된다.
(위키 백과)
그로테스크(grotesque)는 서양 장식 모양의 일종이다. 그로트(grotto)에서 유래된 말로 동물, 식물, 가면, 건축의 일부 등 각종 모티브를 곡선 모양으로 연결시켜 복잡하게 구성한 것을 말한다.
르네상스 시대의 그로테스크.
로마 시대의 벽화(예를 들면 네로의 도무스 아우레아)에 사용된 데서 시작되는데, 르네상스 기에 특히 즐겨 쓰여 라파엘로의 바티칸 궁전 로지아의 장식과 같은 걸작을 낳았다. 그 후 장식적 패턴을 떠나서 기괴한 환상적인 표현을 통상 그로테스크의 명칭으로 부르게 되었다.
미술사의 그로테스크
미술에서 '그로테스크'는 꽃장식과 작고 환상적
인 인간과 동물의 상을 혼합한 아라베스크의 장
식적인 배치로 보통 모종의 건축구조 주변의 대
칭적인 패턴으로 배치되지만 이는 확실하지 않
다.이러한 의장은 고대 로마에서 프레스코 벽화
나 바닥 모자이크 등으로 유행했던 것으로, 비트
루비우스(기원전 30년경)는 이것들을 무의미하
고 불합리한 것으로 치부하는 맥락에서 실로 뛰
어난 묘사를 하고 있다.곱슬한 잎을 가진 갈대가
세로 홈 조각 기둥을 대신하고, 소용돌이 장식이
패디먼트를 대신하며, 가지가 달린 촛대가 신전
의 조각상을 지지하고, 그 천장에는 사람의 얼굴
이 의미 없이 실린 가느다란 다리와 소용돌이 장
식이 나 있다.
네로의 돔스 아울레아가 15세기 말에 우연히 발
견되었을 때 1500년 동안 토사에 묻혀 있던 방은
지하동굴(grotto) 양상을 띄고 있었으며 프레스
코나 섬세한 스택코로 인한 로마 벽면 장식은 일
대 발견이었다.이 장식은 라파엘로 산티와 그의
제자인 장식 화가들에 의해 소개되었으며 그로테
스크는 로마 바티칸 궁전의 일련의 '라파엘로의
방' 중 일부를 구성하는 로지아에서 완전한 장식
체계로 승화되었다.이 장식은 고전주의의 선구자
들에 익숙해져 있었지만, 고대 로마인들이 집에
서는 종종 그러한 규칙들을 무시하고 보다 환상
적이고 형식적인 경쾌함과 우아함으로 가득 찬
양식을 채택했을 것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던 다
수의 예술가들을 놀라게 하고 매료시켰다.이러한
그로테스크 장식에서는 액석 혹은 가지가 달린
촛대가 중심점을 이루고 테두리는 토대의 일종으
로서 주위 의장의 일부가 되는 소용돌이 모양으
로 연장되었다.경쾌한 소용돌이 모양의 그로테스
크는 받침대 틀 안에 갇히는 것으로 정리됐고 튼
튼한 구조를 부여했다.조반니 다 우디네(영어판)
는 근세 로마 빌라에서 가장 영향력 있던 빌라 마
다마(영어판) 장식에 그로테스크한 주제를 채택
했다.
1780년대 퐁텐블로 궁전의 라파엘로적 그로테스
크 양식의 프랑스 신고전주의 채색 장식.
잉글리빙을 통해 그로테스크 양식의 표면 장식은
스페인에서 폴란드에 이르는 16세기 유럽 예술의
레퍼토리가 되었다.나중의 마니에리슴, 특히 엔
그레이빙에서 그로테스크는 고대 로마인이나 라
파엘로가 사용하던 통풍이 잘되는 충분히 공간을
뚫은 양식에 비해 매우 조밀하게 채워진 경향이
있었다.그로테스크는 곧 모서리 세공으로, 1520
년대 후반부터는 (특히 우르비노에서 생산된) 마
요리카 굽기에서, 나아가 책의 삽화나 기타 각종
장식에도 출현했다.퐁텐블로 궁전에서는 로소 피
오렌티노와 그의 제자들이 띠장식(스트랩워크)의
장식 형식과 그로테스크를 결합하여 석고나 나무
소상의 가죽끈 그림을 그로테스크의 한 요소로
사용함으로써 그로테스크의 어휘를 풍부하게 하
였다.
바로크에서는 많이 사용되지 않았지만 신고전주
의에서 그로테스크는 다시 살아나 폼페이와 기타
베수비오 화산 주변의 유적에서 발견된 고대 로
마의 작품들로부터 또 다른 자극을 받았다.그로
테스크는 그 후의 제정 양식이나 빅토리아 왕조
시대에도 더욱 중후해져 계속 사용되어, 의장은 1
6세기의 엔그레이빙과 같을 정도로 세밀하게 주
입되어 우아함과 환상성을 잃는 경향에 있었다.
18세기 영국의 건축가 로버트 애덤도 그로테스크
풍 무늬를 세련된 고딕 장식을 자랑해 애덤 스타
일로 불렸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어의가 확장되어 중세 장
식사본에서 여백에 그려진 엄지손가락 크기의 반
사람 장식무늬인 '드로르리' 역시 현대 용어로는
그로테스크라고 불린다.
현대 삽화 예술에서는 '글로테스크 아트' 혹은 '판
타지 아트'로 불리는 장르에서 구어적인 의미의
'그로테스크'한 도상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문학에 있어서의 그로테스크
픽션에 있어서는 공감과 혐오감을 양쪽을 모두
품게 하는 인물이 그로테스크하다고 통상 여겨진
다(혐오감만을 갖게 하는 인물은 단순한 악당이
나 괴물이다).신체적으로 기형이거나 지적으로
늦은 인물이 그 명확한 예이지만, 몸을 움츠러들
게 하는 사회적 특성을 지닌 인물도 여기에 포함
되는 경우가 있다.독자는 그로테스크한 인물의
긍정적인 측면에 흥미를 끌며, 그 인물이 암흑적
인 측면을 극복할 수 있는지를 보고자 읽는다.셰
익스피어의 폭풍에서 캐리반의 인물상은 단순한
경멸이나 혐오감보다는 뉘앙스 있는 반응을 불러
일으킨다.
빅토르 위고의 "노트르담의 偪僂남"은 문학에서
가장 유명한 그로테스크 중 하나이다.프랑켄슈타
인 박사가 만들어낸 괴물이나 오페라의 유령이나
미녀와 야수의 야수 또한 그로테스크하다고 여겨
진다.낭만주의적 그로테스크의 예는 에드가 앨런
포, E.T.A. 호프만, 슈투름 운트 드랭문학과 로렌
스 스턴의 트리스토람 샹디 등에도 발견된다.낭
만주의에서의 그로테스크는 웃음과 풍요성으로
가득 찬 중세의 그것에 비해 훨씬 음산하다.
그로테스크는 소녀가 그녀의 환상 세계에서 환상
적인 그로테스크들을 만난다는 루이스 캐럴의 이
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의해 새로운 형태를 부여
받았다.캐롤은 인물들을 좀 더 추악하지 않고 아
동 문학에도 적합하지만, 그것도 더 기묘하게 만
드는 데 성공했다.
남부 고딕은 종종 그로테스크와 동일시되는 장르
여서 윌리엄 포크너가 자주 무대 감독으로 인용
된다.플래너리 오코너는 왜 남부 작가들이 특히
기형에 대해 쓰느냐고 물으면 항상 우리가 아직
도 그런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기 때문이
라고 대답한다고 썼다.자주 앤솔로지에 수록되는
오코너 단편 선한 사람은 드물어에서는 연쇄 살
인마 미스핏(사회 부적합자)은 분명 불구인 정신
을 지녀 인명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지만 진실 탐
구에 동원된다.이 작품에서 보다 두드러지지 않
는 그로테스크는 예의 바르고 아이 번뇌하는 할
머니로, 그녀는 자신의 놀라운 자기중심성을 깨
닫지 못한다.오코너의 작품에서 종종 인용되는
또 다른 그로테스크의 예는 단편 『성령의 신
전』이다.미국의 소설가 레이먼드 케네디도 그로
테스크 문학의 전통에 접목된 작가다.
그로테스크 연극은 이탈리아에서 1910~1920년
대에 활동한 반자연주의 연극 극작가들의 일파를
가리키며 부조리 연극의 선구자로 종종 간주된
다.
건축에 있어서의 그로테스크
건축 분야에서는 중세 유럽의 교회 건축 장식에
보이는 기괴한 생물 조각을 그로테스크라고 부른
다.이런 유형의 조각은 또한 키메라라고도 불린
다. 종종 가고일과 혼동되는데, 가고일은 건물 측
면에서 물을 배출하는 홈통의 끝부분에 새겨진
것을 가리킨다.
https://naver.me/5XUXxWfG
1. 그로테스크(grotesque)의 뜻은?
그로테스크는 '약간의 공포적인 방법에서 오는 이상
하고 불쾌한 느낌'이라고 사전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접하지 못한 이상한 모습의 사물이나 생명체
에 우리는 알 수 없는 두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
한 느낌이 바로 그로테스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그로테스크(grotesque)의 어원은?
로마 시대의 유적이 작은 동굴에서 발견되어 사람들
이 탐사를 시작하면서 그로테스크라는 표현이 생겨
나게 되었습니다. 유적의 이곳저곳을 살펴보던 중 사람의 머리와 결합된 식물들, 다양한 동물들의 몸통과 물고기의 꼬리 등이 결합된 다소 이상한 모습의 벽화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이탈리아어 grètto는 작은 동굴을 의미합니다. 작은
동굴(grötto)에서 발견된 섬뜩하고 이상한 느낌의 유적 벽화에서 파생되어 그로테스크(grotesque)라는
표현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3. 그로테스크와 격변기
그로테스크는 이후 예술과 사회를 분석할 때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예술은 기본적으로 사회상을 담아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는 격변기에 그로테스크 예술은 엄청난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냅니다.
서양 역사에서 중세 교회 중심의 세계를 벗어날 때 사람들은 기존과는 다른 세계관을 형성하고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러한 사회의 모습을 그로테스크 예술이 담아내며 기괴하고 변화하는 작품들이 등장합니다.
또한 프랑스 혁명이나 산업 혁명 같은 시대의 격변기에는 여지없이 불편하고 새로운 이질적인 것들을 담아낸 그로테스크 예술이 나타납니다. 그로테스크 예술은 미술, 문학, 음악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어 사람들의 불편한 감정을 건드립니다.
4. 현대 대중 문화에서 그로테스크
현대의 대중문화에서도 그로테스크함을 잘 표현하는 작품들은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오성대 작가의 웹툰 '기기괴괴'입니다. 작품 전반에 흐르는 알 수 없는 느낌과 부적절한 소재들의 결합은 웹툰을 보는 자체로 우리에게 불편한 감정(그로테스크)을 느끼게 합니다.
요즘 가장 뜨거운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또
한 많은 사람들이 무섭고, 이질적인 것들의 조합에서 오는 그로테스크를 느끼게 합니다. 단순히 어렸을 때하던 놀이들이 진행되는 와중에 사람들이 죽어나가는 장면은 유년 시절의 순수함과 죽음이라는 결합으로 인해 그로테스크한 감정이 형성됩니다.
그로테스크라는 예술 분야의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
았습니다. 그로테스크라는 것이 느낌, 감정과 관련이 있기에 글로 설명하기는 조금은 어렵지만 꼭 관련 작품들을 보시며 직접 느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아래는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1. 그로테스크(grotesque)는 기괴하고 이질적인
것들의 조합에서 오는 이상하고 불편한 감정을
말한다.
2. 작은 동굴을 뜻하는 grötto에서 나온 단어이며
이 작은 동굴 안에 있던 유적 벽화에 이상하고
기괴한 그림들이 그려져 있었다.
3. 사회가 크게 변화하는 시점에 그로테스크 예술
회가 크게 변화하는 시점에 그로테스크 예술
은 엄청난 변화와 발전, 성장을 보여준다.
4. 현대의 대중문화에서도 그로테스크를 담은 작
품들이 많이 있으며 웹툰 기기괴괴, 드라마 오
징어 게임에서 느낄 수 있다.
언캐니(uncanny)와의 관계(정끝별 시론 중)
또한 그로테스크는 독일어 운하임리히 (unheimlich)의 영어 번역어
언캐니(uncanny)로 지칭되기도 한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이 언캐니를
"환상과 현실의 경계가 사라진다거나, 이제까지 공상적인 것으로 여겨졌던 것이 눈앞에 나타난다거나, 어떤 한 상징이 상징하고 있던 사물의 의미와 기능을 그대로 갖추고 나타날 때" 발생하는 친숙한 섬뜩함, 낯익은 낯섦(두려움, 불쾌)이라고 말한다. 이상한, 기이한 등으로도 번역되는 이러한 언캐니는 억압된 것의 회귀와 관련이 있다. 어둠 속에 비밀로 남아 있어야 하는 것과 어둠에서 나온 모든 것을 가리키며, 아주 오래전부터 친근하게 느껴지던 감정이 억압 과정을 거치면서 두려움이라는 감정으로 변형된 특이한 상황에 해당한다. 따라서 언캐니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오브제는 시체, 죽은 자의 생활이나 귀신과 유령과 좀비, 그리고 절단된 신체들의 자율적인 움직임 등이다. 그것들의 현현은 현실과 환상(가상), 삶과 죽음(귀신, 유령)의 경계를 무너뜨리기 때문에 섬뜩함, 두려움 같은 공포 감정을 들게 한다. 이런 점에서 언캐니는 그로테스크와 유사하다.
단지 그로테스크에 비해 언캐니는 불확실한 상황 전개나 무의식이 작용하여 불안과 공포를 자아내는 심리적 기제가 강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