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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봉서방
찬 양 praise
목 차
제1.찬양의 뜻
제2.찬양의 중요성
제3.찬양의 본질
제4.찬양의 성질
제5.찬양의 목적
제6.찬양과 성령
제7.온전한 찬양
제8.찬양의 실제
제9.영으로 찬양
제10.찬양과 은혜
제11.성경상 아름답고 귀한 찬양
제1.찬양의 뜻
(1)우리 말
①찬송(讚頌)이란 말에서 한자의 뜻을 찾아 보면 기릴찬(기리다 칭찬하다), 기릴 송(기리다. 칭송하다)이란 글자가 합하여 진 말이다.
찬송하며 칭찬하다는 뜻이다.
기리다- 잘하는 일과 우수한 점을 추어서 말하다.
우리가 흔히 찬송가(讚頌歌)라고 부른다.
②찬양(讚揚)이란 말을 한자의 뜻을 찾아 보면 기릴 찬(기리다 칭찬하다,밝히다), 오를 양 (오르다, 위로 오르다,하늘을 날다) 두 자가 합하여 된 단어이다.
창찬하거나 기리아 드러냄을 뜻한다.
③찬미(讚美) 기릴 찬 아름다울 미(아름답다 맛이 좋다. 좇다)
아름다운 것을 일컬어 기리는 것
찬미가(讚美歌)천주교에서 많이 사용하는말로서 하느님의 덕을 찬미하는 노래 주로 시편을 사용하고 있다.
(2)영어
praise(프레이스)가치의 뜻에서 칭찬,찬양,칭찬하다.
hymn(힘,n 묵음)찬송가 ,찬미가,성가,찬가,찬송하다.
hymns(찬송가)
(3)히브리어,
(히)테힐라(tehila),
(4)그리스도어
(그)율로기아(eulogia)훔노스(humnos)
(5)구약 성서에서의 의미
①광의로는 하나님께 향하여 기쁨이나 감사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으로서 헬라어로서 “율로기야”를 말한다.
아브라함의 종이 주인의 명에 따라 주인의 아들 신부감을 얻으러 하란으로 가서 리브가를 만나서 하나님을 찬양한 경우에 해당된다.
②좁은 의미로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경우에 있어서 노래나 음악을 dsu주하는 일로서 흄노스 또는 휨노스 를 말한다.
모세가 홍해바다를 건넌 후에 노래와 악기와 춤으로 하나님을 찬송한 것이 그 예이다.
③그러나 실제로는 엄격히 구별할 수 없고 한가지로 하나님을 찬양할 때도 여러 가지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여호와의 창조의 역사를 노래하고 율법을 찬양하며,성전을 사모함을 노래하며,이스라엘의 번영을 노래하고,하나님의 심판과 그 영광을 찬미하며 ,영원한 구원을 노래하였던 것입니다.
시편150편,애굽탈출의노래,드보라의노래,한나의 노래,다윗의 노래,요나의 기도,하박국의 기도등등
(6)신약에서의 의미
하나님의 아들 예수그리스도의 서육신을 가까이서 보고 그 십자가에 의한 구속을 찬양하였으며,부활의 능력,이방인의 구원,하나님의 나라에 대하여 찬양하였습니다.
때로는 영감을 받고 즉흥적으로 찬양하기도 하고 전해진 성문의 가사로 찬양하기도 하였습니다.
요한계시록에서는 어린양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찬양이 나오고 바울사도에게는 시와 찬미와 노래로 나누어 말하고 있습니다.
이를 구별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도 있고 구별할 필요가 없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참고)찬미,찬송,찬양으로 번역된 원어들
①쉬르-노래가 원뜻인데 종교적인 노래로 찬송으로 번역합니다.
②테힐라-찬송으로 번역하였고 하나님에 대한 찬송을 말합니다.
③아이노스-찬미라고 번역하며 신약에 사용됨
④에파이노스-헬라어 명사로서 찬미 찬송으로 번역합니다.
⑤율로기아-70일역에서 주로 히브리어로 베라카 즉 축복을 번역하여 쓴 말입니다.
⑥흄노스-찬송 ,찬미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⑦프살모스-악기에 맞추어 노래한 찬송이며 시로 번역하기도 합니다.
제2.찬송의 중요성
제2.찬양의 중요성
①피조물의 존재의 목적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존재하는 피조물이 하나님을 가장 기쁘시게 하는 일이 찬양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피조물의 하는 일 중에 찬양보다 귀한 일이 없습니다.
②사람은 피조물 중에 가장 귀하고 잘 지음을 받은 모든 만물의 영장인 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의 책임자라고 할 때 인간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모든 만물들에게 축복을 주시는 하나님의 축복을 끌어 들이는 행위라 할 수 있습니다.
③인간의 구원의 궁극의 목적은 찬양이기 때문에 찬양은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찬양을 위하여 인간을 하나님께서 구원하신 것입니다.
다른 만물들은 다 버리고 인간을 택하여 구원하신 것은 찬양을 받으시기 위함입니다. 구원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찬양보다 귀한 것이 없습니다.
④사단과 악령과 귀신들은 찬양을 버리고 결국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으나 인간이 예수그리스도를 믿고 그 은혜를 알고 찬양하면 영원히 버림을 받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영적인 찬양은 인간의 특권이요 성도들의 보람인 것입니다. 인간의 가장 존귀한 가치는 찬양에 있습니다.
⑤찬양은 예배의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예배에 설교도 하고 기도도 하지만 천상예배를 보면 찬양이 예배의 목적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신령한 몸으로 부활을 받아 어린양 예수를 찬양하므로 하나님께 영광드리는 것이 예배의 마지막 목적인 것을 성경은 알게 합니다.
⑥그러므로 찬양을 잘 드리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귀하고 좋은 은사가 선물로 임하게 되는 것입니다. 찬양을 잘 드리는 일보다 하나님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일을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찬양을 드리는 마음에 믿음도 회개도 충성된 마음도 ,순종과 복종하는 마음도 있어야 하나 이런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마음도 찬양을 드리는 중에 은사로 임하는 것입니다.
제3.찬양의 본질
①하나님의 영과 만남
거듭난 새 마음 즉 새 사람의 영이 하나님의 만남이 찬양의 본질입니다. 영으로 거듭난 자가 하나님의 영과 만남으로 찬양이 되는 것입니다.
거듭남이 없고 하나님의 영과의 만남이 없으면 찬양의 모양은 있어도 본질적으로 찬양이 아닌 것입니다.
②하나님의 영과 하나가 됨
그리스도의 은혜로 살아난 영이 하나님의 영 즉 성부 성자 성령의 영과 하나가 되는 것이 찬양입니다. 하나님의 영과 피조물의 인간의 영과 하나가 될 때 찬양이 가능한 것이며 하나됨을 완성할 때 찬양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찬양을 받으시는 분이며 우리의 영은 하나님과 하나가 됨으로 감사하여 찬양을 드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에 인간의 영이나 천사의 영이 하나가 되는 것은 참으로 기쁜 일이기 때문에 찬양드리는 것입니다.
③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짐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것이 천국 즉 하나님의 나라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질 때 우리의 마음에는 참된 기쁨과 만족이 일어나는데 그리하여 그 영광스런 일이 일어날 때 노래하는 것이 찬양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마음에 이루어진 자들이 노래하는 것이 찬양입니다. 마음에 사단이 역사하는 자들에게는 찬양이 있을 수 없습니다. 따라고 마귀의 역사를 물리치는 방법 중에 확실한 방법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찬양할 때 진정한 찬양은 마음에 가정에 교회에 천국을 이루어지게 합니다.
④하나님의 뜻이 성취됨
하나님의 뜻이 성취 됨을 기뻐하는 것이 찬양입니다. 내 뜻을 이루고 찬양하는 것은 찬양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계획이 이루어지는 것이 나에게 가장 큰 행복이요 보람이며 영원한 생명인 것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 것을 기뻐함이 찬양이며 찬양하면 또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집니다.
⑤하나님을 즐거워 함
찬양은 노래를 즐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즐기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기뻐하는 것 즉 성부 성자 성령을 기뻐하는 것이 찬양입니다.
하나님의 선물을 기뻐하는 것은 본질적인 것이 못됩니다. 하나님을 그 분을 기뻐하고 즐거워 하는 것이 찬양이며 성령충만한 찬양이 가능한 길인 것입니다. 하나님만을 기뻐하는 찬양이 능력이 있습니다.
⑥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살게 됨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살아야 할 피조물의 마땅한 본분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광과 생명과 기쁨을 찬양하는 자들에게만 하나님은 허락하십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을 찬양을 받으실 분이며 우리는 찬양을 드릴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계획하시었고 그렇게 피조물을 만드시었습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자만이 영원히 하나님과 함께 살 수 있고 찬양을 거절하는 자는 하나님을 떠나야 합니다.
⑦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하는 것
하나님의 거저주시는 선물인 은혜를 생각하고 기억하고 하나님께 감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영광을 받으시기 위하여 감사할 수 있는 은혜를 주시었습니다.
도저히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고 심판을 받아야 할 우리를 그리스도의 희생을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값없이 은혜로 구원을 받고 무수한 은혜를 입었기에 하나님을 감사하고 찬양드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감사하는 마음이 없는 자는 찬양을 드리는 자가 될 수 없습니다. 감사가 마음에 우러나오는 자만이 진정 온전한 찬송을 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온전한 찬송을 드리려고 노력하다가 보면 범사에 감사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노래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는 것입니다.
⑧성령으로 기뻐하는 것
성령님이 역사하지 않는 찬양은 찬양이 아닙니다. 성령의 능력으로 하나님을 찬양할 때 진정한 기쁨이 임할 수 있습니다.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있는 자만이 찬양할 수 있고 성령의 강물이 마음에 넘치는 자들만이 더욱 깊고 높고 아름답고 신령한 찬양을 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제4.찬양의 성질
①친밀성
찬양은 하나님과 친밀하게 하고 성도들 간에 친밀하게 합니다. 천사들도 친밀하게 됩니다.
②거룩성
찬양을 드리면 죄와 악과 마귀와 세상과 멀어지고 거룩하게 됩니다. 찬양에는 거룩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찬양 속에 사는 자는 찬양을 떠나지 않고 마음으로 늘 찬양하고 살게 될 때 마음으로 청결하고 거룩한 생각만을 하고 살 수 있습니다.
③광명성
찬양은 하나님의 영의 빛으로 충만하게 합니다. 어둠이 떠나가고 밝음이 임하는 것입니다.찬양은 빛과 가까워지고 어둠과는 멀어집니다.
미움과 시기 등 어둠은 찬양할 때 물러가고 선함과 의로움과 진실한 빛의 열매를 원하면 온전한 찬양을 늘 드리어야 합니다.
마음으로 찬양을 드리면 어둠이 떠나고 밝은 마음이 됩니다.
④희락성
찬양을 하면 하나님을 기쁘기게 되며 찬양하는 자도 기쁨이 충만하게 됩니다.
희락이 넘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기쁨 속에 사시는데 찬양을 받으시면 더욱 기쁨이 커지며 그 기쁨을 찬양드리는 피조물과 함께 나누시게 되는 것입니다.
슬픔이 많은 자는 찬양을 많이 하여야 슬픔을 이길 수 있고 희락 속에 살수 있습니다.
항상기뻐하라는 말씀을 지키기 원하면 생활을 찬양으로 채워야 합니다.
⑤충만성
찬양은 만족하게 합니다. 하나님을 만족하게 하고 찬양을 드리는 자를 만족하게 합니다.
부족함이 없는 생활을 원하면 찬양하고 살아야 합니다. 영육간에 만족한 생활을 찬양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찬양하면 위로부터 임하는 갖가지 은사로 충만하게 됩니다. 사랑도 충만하고 믿음도 충만하고 선함도 충만하기 원하면 찬양하고 살아야 합니다.
인생의 진정한 만족을 찬양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찬양의 응답은 더욱 깊고 높은 신령한 찬양인 것입니다.
⑥임재성
찬양은 찬양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임재를 가능하게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미워하고 원망하고 불평하는 자에게는 사단이 나타나지만 찬양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이 임재하시어 나타나시는 것입니다.
찬양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이 임재하실 때 천사들도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위대한 능력이 함께 임하는 것입니다.
인간이 불가능한 일을 당할 때는 찬양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은 전지전능한 능력을 가지고 찬양하는 자들에게 임재하시는 것입니다.
⑦영광성
찬양하면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납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는 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는 것이며 찬양드리는 자는 영광을 돌려 드리는 것입니다.
찬양하는 곳에서는 하나님의 영광을 받으시고 찬양하는 자는 영광을 돌려 드리며 동시에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하게 임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임하고 하나님은 영광을 받으시고 피조물을 영광을 돌릴 때 피조물을 하나님의 영광에 동참하는 축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영광을 돌리는 동안에 돌린 만큼 하나님의 영광에 들어가며 영광을 누릴 수 있는 바 찬양만이 그러한 일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찬양은 영광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5.찬양의 목적
①하나님의 영광
찬양은 하나님을 높이는 목적으로만 존재합니다. 인간을 높이는 것은 찬양이 아닙니다. 성부 성자 성령님을 높이는 목적으로만 찬양을 드리어야 합니다.
②하나님의 기쁨
찬양은 찬양하는자를 위하여 자신의 기쁨을 위하여 찬양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도록 찬양을 드리는 것입니다.그러나 하나님께서 기뻐하심으로 반사적으로 찬양을 드리는 자의 영혼도 기뻐하는 것은 하나님이 허락한 기쁨인 것입니다.
그러나 찬양을 드리는 자의 기쁨이 목적이 될 수는 없습니다.
찬양을 이용하여 자신의 이익을 구하지 말고 하나님의 유익을 구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③하나님의 뜻을 이룸
찬양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은 인간의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나 그 들어가는 것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들어가서 영원히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 목적이 되는 것입니다.
④피조물도 하나님의 영광에 들어감
피조물이 하나님의 영광을 돌리어 드리고 하나님을 찬양할 때 하나님께서는 피조물도 하나님의 영광에 들어가게 하십니다.
그 영광을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의 편에서 볼 때 하나님의 영광에 피조물이 함께 들어가는 것도 부수적이 목적이 아닐 수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의 나라에 들어가 영광을 누리는 것이 우리의 산 소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제6.찬양과 성령
1)본질적으로 성령이 내 영에 계실 것입니다.
성령님이 계시어야 찬양이 가능한 것은 본질적인 문제입니다. 찬양은 성령의 감동과 감화가 없는 자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거듭난 자가 성령의 바람을 알 때 찬양이 가능한 것입니다.
성령의 은혜를 모르는 자는 찬양의 기쁨을 알 수 없고 찬양이 불가능한 것입니다.
2)성령의 인도로 찬양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찬양을 인도하는 자가 자신이 인도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교만입니다. 성령이 찬송을 인도하시어야 찬양이 가능한 것입니다.
3)성령의 감정과 감각과 역사를 느낌이 중요합니다.
성령의 인도를 이론으로 할 것이 아니라 영적으로 분별하여야 합니다.
성령의 바람이 불어오는지 성령의 불이 임하고 있는지 성령의 생수가 강물같이 흐르고 있는지 성령의 쏘낙비가 내리고 있는 것을 느끼고 그 성령의 역사에 몸과 마음을 맡기어야 합니다.
4)내 마음이 주장하다가 내 영이 내 영이 주장하다가 성령이 주장하여 성령께서 강하게 역사하실 때 진정한 찬양이 될 수 있습니다.
성령이 어떻게 하면 강하게 역사하시어 찬양을 주도 하게 되는 것은 이론이 아니라 실천이며 영이며 생명이기에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여러 가지 사정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성령님을 많은 사람들이 무시하고 살고 있는 이때에 성령님을 찬양할 때 인격적으로 환영하고 모시고 역사하시도록 주도권을 맡기면 크게 역사하실 것이 분명합니다.
제7.온전한 찬송
1)하나님 편에서
①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는 찬송이 되어야 합니다.
②하나님만 영광을 받으시는 찬양이 되어야 합니다.
③하나님의 뜻이 다 이루어지는 찬양이 되어야 합니다.
④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찬양이 되어야 합니다.
2)인간 편에서
①마음으로 찬양하고 영으로 찬양하고 성령에 사로 잡혀 찬양하는 것입니다.
입으로 찬양하는 자가 마음으로 찬양하게 되며 마음으로 찬양하던 자가 영으로 찬양하고 영으로 찬양하던 자가 성령으로 찬양을 하게 되면 나의 모든 것이 다 여호와를 찬양하게 되어 온전한 찬양을 드리게 됩니다.
②십자가의 은혜로 십자가의 법으로 죄와 사망에서 해방을 받아 성령충만한 찬양입니다.
십자가를 바라보고 십자가의 은혜안에서 찬양할 때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우리를 해방하고 자유한 마음으로 찬양합니다. 성령충만함을 옷입고 찬양하여야 온전한 찬양이 됩니다.
③믿음과 회개와 거듭남과 영접함이 완성된 찬양입니다.
천국가는 길을 하나입니다.그 길이 예수그리스도입니다.또한 그 길은 회개함,믿음,거듭남,영접함에 있습니다.
이 네가지 어떤 것을 이루어도 천국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찬양할 때 회개가 완성되어야 하고 믿음이 왼성되어야 하며 거듭남이 완성되고 예수님을 영접함이 완성 되어야 온전한 찬양이 될 수 있습니다.
④천국이 완전이 이루어진 찬양입니다.
찬양할 때 천국에 있어야 할 것은 다 있어야 하고 없어야 할 것은 다 버리어야 완전한 찬양이 될 수 있습니다.
⑤하나님만을 즐거워 하는 찬양입니다.
찬양하는 자가 무조건 하나님만을 기뻐하는 자가 될 때 온전한 찬양을 드릴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만을 기뻐하는 마음이 천국이며 그 마음에 각종 은사가 다 있기 때문입니다.
⑥새 마음에 그리스도의 마음을 옷입고 찬양하여 성령의열매와 은사가 나타나는 찬양입니다.
새 마음으로 찬양하는 자는 그리스도의 마음을 옷입게 되며 성령충만을 받고 성령의 9가지 열매와 성령의 9가지 은사가 나타나게 되는 바 그렇게 되어야 온전한 찬양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⑦하나님께 대한 순종과 복종이 온전하게 되는것입니다.
면류관을 드리며 그 앞에 엎드리는 찬양이 온전한 찬양입니다. 하나님을 거역하던 자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게 되며 복종할 때 찬양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를 위하여 하나님이시면서도 죽기까지 순종하여 순종의 본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찬송을 인도하는 입장에서 찬양을 어떻게 인도하면 하나님께서 찬양의 기쁨을 주시고 찬양에 참여한 자들에게 성령을 선물로 보내 주실 것인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져 합니다.
제8.찬양의 실제
(1)음성관리
찬양은 마음으로 하는 것이지만 그러나 성대가 잘 보존되어야 찬양의 깊은 은혜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음성을 잘 관리할 수 있는 치혜가 있어야 합니다.
성악을 하는 자들이 성대를 보호하고 발성연습을 하는 것처럼 찬양하는 자는 하나님의 가장 기뻐하시는 별미인 신령한 찬송을 하나님께 드리고 하늘의 은사가 임하게 하기 위하여 성대를 잘 관리하여야 합니다.
성대에 좋은 음식과 약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성대를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며 성대를 잘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첫째로 성대를 잘 훈련하기 위하여 매일 찬송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찬송하여 음성이 탁 터져 있는 찬양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발성연습을 하는 자는 산에 올라 큰 소리를 외치는는 바 성대를 사용하여 강한 소리로 노래하면 목이 쉬는 바 이 쉰 목소리를 수개월 동안 부드럽고 크게 무리가 되지 않는 음성을 내면서 잘 풀고 가라 앉게 하면 성대가 상당힌 수준으로 훈련이 되어서 어떤 고음이나 강한 음에도 다시는 목이 쉬지 않는 수준에 도달하게 됩니다. 성대에는 목소리를 내는 근육이 있는데 그 근육이 훈련을 잘 받은 결과입니다.
등산을 하였을 때 다리에 알이 배어 걸어다니기 어려울 때 푹 쉬면 아무 효용이 없고 약하게 약하게 운동을 하면서 그 다리를 잘 풀은 후에 높은 산에 올라도 다리가 더 이상 알이 배지 않고 잘 달릴 수 있는 다리 근육이 된 것과 같습니다.
찬양을 하여도 목이 쉬지 않기 위하여 성대도 잘 훈련이 되어야 합니다. 옛날 부흥강사들은 목이 완전히 가라 앉고 성대가 파열된 소리를 내어야 신령한 자인지 알았으나 지금은 그런사람이 별로 없고 실제로 목이 쉬면 본인도 다른 사람도 듣기 거북하여 은혜가 되지 않습니다.
둘째로 성대를 잘 사용하여 아름답고 높고 낮고 강하고 약하고 부드럽고 날카롭고 느리고 빠른 좋은 소리를 잘 내려면 성대를 사용하는 법을 발 익혀야 할 것입니다.
성대를 잘 사용하려면 성대를 위하여 찬양을 시작할 때 절대로 처음부터 강한 음과 높은 음을 내지 말아야 합니다. 홀로 찬양하든 함께 찬양하듯 처음에는 느리고 부드럽고 약하고 낮은 음을 내는 찬양을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모는 일에는 순서가 있는 것입니다. 집을 지어도 아무리 급해도 집터도 만들지 않고 집을 짓는 자는 미련한 자입니다.
낮은 음으로 ,작은 음으로, 느린 음을 내면서,약한 음을 내면서 마음을 주께 드리는 찬양을 할 때 성령님이 임하여 신령한 찬양이 가능합니다. 찬양은 영적으로는 마음으로 찬양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무조건 시끄럽게 크게 강하게 하는 것만이 신령한 찬송이라고 생각하는 생각을 바꾸어야 합니다.
작은 소리,모기 소리같은 음을 가지고 찬양하여 성령충만한 찬양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깊은 밤에 큰 소리로 찬송하면 이웃들에게 안면 방해가 될 가능성이 있을 때는 작은 소리로 약한 소리로 저음으로 찬양하여 성령충만함을 받아야 합니다.
작은 음으로 약한 음으로 낮은 음으로 성령충만함을 받는 찬양이 되면 찬양의 소리가 목에서 나오지 않고 온 몸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온몸에서 찬양이 나오는 단계에 들어가면 찬양을 강하게 하고 높은 음을 내도 성대에 조금도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셋째로 발성법을 바꾸어야 합니다.
성악가는 발성법을 잘 배웁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자녀들은 찬양에 대한 전문가요 그의 영원한 기업이면서 발성법을 배우지 아니합니다.
세상 사람들이 노래를 할 때 발성법을 배워서 성대에만 부담이 가지 않게 하고 고음과 강한 음을 내기 위하여 얼굴 부분에서 특히 코 부분에서 소리가 공명하게 하여 소리를 내고 아랫배에 힘을 주어 소리가 장엄하게 하여 양질의 음을 내고 노래를 합니다.
그러나 찬양을 드리는 자는 이러한 발성법을 연습할 필요가 없습니다. 성령님께서 도와 주시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작은 음으로,낮은 음으로,느린 음으로,부드러운 음으로 찬양할 때 찬양의 곡이나 가사를 즐거워 하면서 하나님께 마음을 드리는 찬미의 제사를 드리면 성령이 능력을 주시어 찬양에 강한 영감이 들어옵니다.
찬양에 강한 영감이 임하게 되면 성령님께서 찬양을 도우시기 때문에 구태어 발성법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성령님께서 회개하게 하며 믿게 하며 거듭나게 하며 진실되게 하고 충성되게 하면서 온 몸에서 찬양의 향기와 소리가 나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작은 소리로 ,부드러운 소리로,약한 소리로,느린 소리로 찬양하는 때에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찬양에 열중하면서 찬미의 제사에서 말씀드린 예수님의 십자가의 은혜를 세례로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하여 찬양이 온몸에 가득하게 되면 찬양을 내가 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힘을 주시어 성령의 힘과 능력으로 찬양하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목이 쉬는 법이 없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성령으로 온몸으로 찬양을 하게 되면 기쁨과 은혜가 충만하여 지키지 아니하며 찬양을 아무리 오래 하여도 아쉽고 아쉬워 더 많이 더 오래 더 강하게 더 높고 은혜로운 찬송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온몸으로 찬양 할 때 피곤도 질병도 떠나고 내 몸이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의의 병기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술의 열매로 주님을 증거하면 설교도 잘할 수 있는 능력이 임하는 것입니다.
(2)영성관리
성령충만과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로 그리스도의 모습이 생활에 나타나는 것을 신학자들은 영성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영성신학을 만들어 냈습니다.
영성신학이 좋으나 그러나 그 단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십자가의 은혜 속에 것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십자가의 은혜 없이 그리스도의 공로없이 영성은 잘 못된 영성입니다.
그러므로 찬양을 하는 자는 영성이 잘 되기 위하여 십자가를 사랑하여야 합니다. 십자자를 바르게 알면 사랑하게 마련입니다. 잘 모르니까 사랑하지 않는 것입니다.
십자가의 은혜로 즉 예수그리스도와 연합하여 함께 죽고 함께 사는 일이 마음에서 일어나게 됨으로 그리스도의 모습이 나타나야 합니다.
인간의 모습이나 마귀의 모습이 나타나는 영성은 영성이 아닙니다. 오직 그리스도갸 나타나는 생활을 하고 찬양할 때도 나는 죽고 그리스도가 나타나는 찬양을 드리어야 하나님께서 찬양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성령충만한 생활을 잘 유지하고 살아야 합니다. 성령의 불이 꺼지지 말고 뜨거운 성령의 불이 불타고 있어야 합니다.
성령의 충만함을 일시적으로 받는 것은 기도로 될 수가 있어도 늘 유지하고 살아가는 것은 참으로 쉽고도 어려운 일입니다.
세상이 악하고 세월이 악하기 때문이며 내 속에 성령을 소멸하게 하는 죄악이 많이 솟아나기 때문입니다.
성령충만함을 유지하는 자가 찬양을 할 때 찬양은 달라지는 것입니다.
성령충만함을 유지하는 법으로 여러 가지 말씀이 성경에 있으나 엡5:15-21을 소개합니다.
1)지혜있는 자가 되어 세월을 아끼라
성령충만함을 위하여 지혜있는 자가 되어 세월을 아끼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내 시간을 구원을 받아야 합니다.
아끼다는 말씀은 속량함을 받으라는 말씀으로 시간의 낭비하는 자가 되지 말고 아끼는 자가 되어 기도와 찬송과 말씀을 읽고 보고 듣는 시간이 많아야 성령충만이 가능합니다.
2)성령의 새술에 취하여 세상을 멀리하고 방탕하지 말아야 합니다.
술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라고 합니다. 세상을 사랑하지 말아야 하며 물질,체력,달란트를 잘 사용하고 낭비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상을 멀리할 때 세상을 미워할 때 나의 모든 것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습니다.
3)찬양 속에서 살아야 합니다.
(엡5:19)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한마디로 찬양 충만하여 찬양 속에 살아가야 합니다.
찬양을 놓치면 성령은 소멸됩니다. 찬양 속에 살 때 더욱 충만함을 위하여 전진할 수 있고 찬양의 능력으로 성령충만함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4)법사에 감사하여 감사 충만이 되어야 합니다.
법사에 감사 찬양하고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감사하면서 살아가야 합니다. 감사 충만히 성령충만입니다.
5)그리스도의 모습을 닮아 이웃 앞에 자신을 낮추어 복종하는 생활 섬기는 생활을 하여야 성령이 늘 충만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는 섬기는 생활을 하여야 합니다. 그리스도를 삶을 실천할 때 진정한 영성인 성령충만함이 가능한 것입니다.
(3)찬송의 준비
1)찬송의 선택
찬송가에 들어 있는 모든 찬송은 다 영적으로 신령한 찬송인 것은 사실입니다.
가능한한 모든 찬송을 다 사랑하고 다 배울 필요가 있는 것도 인정합니다.
그러나 특별히 많은 성도들이나 목회자들이 모여서 찬양을 하게 될 때는 찬송곡을 택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것입니다.
그 곡에 따라 가사에 따라 찬양할 때 성령충만을 받기가 어려운 찬송이 있고 빨리 은혜를 받도록 감동이 오는 찬양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찬양을 준비하는 자는 세심한 주의를 하여 설교 내용과 일치되면서 더욱 은혜로운 찬송을 택할 것입니다.
찬미의 제사란 제목의 말씀에서 보신것처럼 십자가의 은혜가 강하게 오는 찬송이 최고의 찬송입니다.
1)예수님의 보혈찬송이 중요합니다.
2)십자가 고난과 죽으심과 부활의 은혜
3)그리스도를 믿고 신뢰하는 은혜의 찬송
4)예수님의 공로로 이루어진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찬양 ,영원한 소망에 대한 찬양을 우선적으로 하여야 할 것입니다.
복음성가의 선택에는 많은 이론이 있습니다. 전혀 복음성가를 멀리하는 견해가 있고 복음성가에 완전히 도취하여 찬송가보다 복음성가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장 바람직한 견해는 복음성가를 엄선하여 그 것만 배우는 것이 좋고 주일예배시간에는 복음성가를 사용하지 않고 저녁예배나 기타예배에는 복음 성가 중에 좋은 곡을 엄선하여 유익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찬미의 제사에 들어갈 수 없는 찬양은 없으나 찬미의 제사에 들어갈 수 없는 복음성가는 많다는 것을 유념하여야 합니다.
마귀와 세상과 싸움이 찬송가 곡에서도 복음성가에서도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깨어 있어야할 것입니다.
2)반주의 선택
(시92:1) (안식일의 찬송시) 지존자여 십현금과 비파와 수금의 정숙한 소리로 여호와께 감사하며 주의 이름을 찬양하며 아침에 주의 인자하심을 나타내며 밤마다 주의 성실하심을 베풂이 좋으니이다
(시150:3) 나팔 소리로 찬양하며 비파와 수금으로 찬양할지어다
찬양에 악기가 유익함은 성경에 정한 것입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악기를 연주하는 자들의 마음가짐이라 생각합니다.
같은 곡을 같은 악기를 가지고 연주을 하여도 그 연주자가 마음을 주께 바치고 마음으로 주를 노래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많은 악기가 동원하여 최고의 연주를 하는 것이 이상일 것이나 주의 할 점은 음악은 있으나 찬양은 없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악기의 연주가 찬양하는 마음을 혼미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늘 알아야 합니다.
악기의 소리는 아름다워야 합니다. 시끄러운 악기의 소리를 내면 찬양하는 자들의 마음을 상하게 하여 감동을 막습니다.
아름다운 멜로디를 주는 전자 오르간은 악기 소리만 들어도 마음으로 노래하게 합니다. 그러나 세상노래를 연주하는 듯한 격한 소리로 찬송을 하면서 성령충만함을 받으려고 하고 소리가 우렁차고 찬송하는 자들이 노리를 내는데 땀을 흘렸다고 성령이 이끄는 찬양이라고 생각하는 자는 영적인 혼란에 빠질 것입니다.
성령충만함을 마음에 갖는 자가 듣기 좋아하는 악기는 바로 예수님의 마음에도 기뻐하시는 악기 연주인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찬송가 반주기를 예배시간에 사용할 수 밖에 없는 교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그러나 교회가 부흥되면서 찬송가 반주기가 아니라 찬송을 부를 때 연주자가 연주하는 악기의 소리가 예배에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기계가 대신하는 예배를 들으시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악기를 사용하여 하나님을 찬양하기를 원하며 사람이 집접 연주하는 찬양을 기뻐하시는 것입니다.
3)준비찬송의 준비
예배시간이 시작되기 전에 준비찬송을 인도하는 자는 참으로 중요한 일을 맡은 것입니다.
그 찬송인도가 영적으로 성공할 때 예배는 잘 드려지고 큰 은혜가 성도들에게 임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에 걸린 자 성령의 역사를 막고 있는 자가 인도하는 준비찬송은 없는 것만 못합니다. 성령님은 인격신이기 때문에 성령의 은혜가 멀리 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배를 드리기 전에 준비찬송을 인도하는 자는 엄선하여 잘 세워야 합니다. 그리스도를 사랑하고 그를 위하여 목숨을 바친 자로서 성령충만한자가 되어야 합니다.
늘 충만한 자라도 준비가 있어야 많은 사람들에게 찬송을 인도하여 은혜를 끼칠 수 있는 것입니다.
1)마음관리가 잘 되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거듭남으로 살아갈 때 마음을 온전히 드릴 수 있습니다. 미워하고 시기하고 악한 마음이 없어야 성령님께서 찬양을 도우실 것입니다.
2)생활을 잘 하여야 합니다.
생활이 잘 못된 자가 찬송을 하면 찬송할 때 그 음 속에 음감과 음질이 달라 집니다.
찬양은 목소리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찬양을 하는 자가 말씀대로 살 때 찬양이 아름다워지고 영감이 넘치는 찬양이 되며 깊이 있고 강하고 아름다운 찬미가 가능한 것입니다.
3)찬양의 생활화 있어야 합니다.
찬양을 가까이 하고 찬양이 취미가 되어야 하며 찬양 속에서 살던 자가 찬양을 인도하면 준비 찬송이 경지에 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평소에 찬양이 삻어지고 찬양의 향기와 기쁨을 잃은 자가 갑자기 인도하여서는 신령한 찬송으로 인도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4)미리 찬양 인도를 위하여 기도하고 찬양을 미리 하여 음성으로 완벽하게 몸으로 찬송이 이루어져 있어야 합니다.
기도할 때 성령님이 역사하시는 것은 누구나 잘 알지만 실천이 문제입니다.
찬양을 인도하는 자는 배우가 예행연습을 하듯이 예행이 필요합니다.
가능하다면 한 밤종에 성전에 올라가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로 매일 주를 찬양하는 자가 준비 찬송을 인도할 때 가장 좋은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4)준비찬송
예배들 드리기 전에 찬양으로 마음을 여는 것은 예배의 분위기 하나님을 경배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으로 중요한 시간입니다.
준비가 되지 아니한 마음으로는 하나님께 에배를 드리어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예배의 성패는 준비 찬송에 많이 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준비 찬송을 귀하게 여기지 않는 것은 잘 몰라서 그렇게 예배에 대한 준비를 미흡한 처사인 것입니다.
준비 찬송을 인도하는 자의 영적인 상태가 중요하며 그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찬송을 잘 인도할 수 있는 성령충만함을 유지한 자가 인도함이 중요합니다.
성령세례를 받지 않고 성령을 잘 모르는 자가 준비찬송을 인도할 때는 예배에 지장을 줄 수 있어도 도움은 줄 수 없는 것입니다.
찬송인도하는 자가 아무리 은혜가 충만하여도 준비하지 않고 높은 경지에 도달한 찬송 깊은 은혜의 찬송을 인도할 수 없기 때문에 준비찬송을 인도하는 자는 준비 기도를 하여 영적인 감각이 불러 일어날 수 있도록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준비 찬송을 인도하는 자가 모든 성도로 하여금 마음이 열려 하나님이 기뻐하는 예배를 드리는데 유익한 찬송을 드리기 위하여 곡을 선택을 잘하여야 합니다.
찬송가를 택하든 복음성가를 택하든 성령의 인도를 잘 받고 영적으로 메마른 찬송이 되지 않도록 곡을 선택을 잘 하여야 합니다. 영적으로 차가운 찬송이 되지 않고 뜨거운 찬송이 되도록 곡을 잘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찬송인도하는 자의 마음이 미움이 있고 악이 있고 슬픔이 가득하면 따라서 찬송하는 자들에게도 그런 감각과 감정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마음과 몸을 빛으로 채워서 어둠이 없도록 노력하고 기도할 것입니다.
준비찬송을 인도하는 자가 예배 전에 성령의 임재함을 이룰 수 있는 영적인 뜨거움과 사랑과 믿음이 충만한 분위기를 만들게 될 경우 그 드리는 예배시간에는 말씀도 기도도 한차원 놓은 수준의 은헤가 임할 것이며 예배에 성공하여 하나님께서 응답하시는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가 될 것입니다.
(엡5:19)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5)찬양드릴 준비가 된 자
하나님을 찬양함이 기업이 되며 목적이 된 자가 찬양이 준비된 자입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그 찬양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찬양이 준비된 자는 찬양하는 순간이 자신의 인생 중 가장 기쁨이 충만한 순간이 된 자입니다.
찬양이 지겹고 힘이 든 자는 찬양을 인도하지 말아야 합니다. 찬양을 노동으로 생각하지 말고 찬양의 기쁨이며 낙이며 행복으로 생각하는 생각이 가득하여야 합니다.
찬양이 준비 된자는 찬양으로 회개와 믿음과 거듭남과 예수님을 영접함이 이루어진 자입니다. 찬양을 드리는데 방해가 되는 죄와 악과 어둠이 떠난 자가 찬양이 준비된 자입니다.
찬양이 준비된 자는 마음과 몸을 하나님께 드림으로 성령의 불이 응하고 있는 자입니다.
성령의 불이 꺼진 자가 찬양하면 찬양이 힘들고 능력이 없어집니다. 찬양의 향가가 넘치려면 성령의 불이 임하여 불의 제사,화제가 이루어져 죄의 몸이 죽고 영의 몸이 의의 몸이 살아난 자가 되는 것입니다.
찬양이 준비된 자는 몸과 마음을 성령이 주장하여 몸과 마음에서 찬송이 나오는 자입니다.
목에서만 성대에서만 찬양이 나오면 찬양에 능력이 없고 입술로만 찬송하면 그 찬송은 많은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영혼과 몸을 다 하여 찬양하는 찬양을 드리어 찬양이 준비된 자의 찬양은 하나님의 은사가 위로부터 임함으로 기적이 일어날 것입니다.
찬양이 준비된 자의 찬양보다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은 없습니다. 찬양이 준비된 자의 찬양은 역사를 바꿉니다.
많은 말보다 많은 말로 하는 기도보다 많은 말을 한 설교보다 찬양이 준비가 잘 된 자들이 찬양하는 것이 더 능력이 있고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이 가장 좋아하시는 것은 설교도 기도도 아니라 찬양이기 때문입니다.
기도나 설교도 결국 목적이 찬양이란 것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4)찬송의 인도시 주의 사항
1)하나님께 찬양을 드리는 것만을 생각하고 성도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대하여서는 관심을 갖지 말아야 합니다.
사람에게 잘 보일려고 하는 것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는 것입니다.
(마6:16)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내지 말라 저희는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마6:5) 또 너희가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되지 말라 저희는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2)하나님 앞에 하나님을 기뻐하는 마음으로 찬양하여 찬양하는 즐거움 이외는 다른 것을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찬양의 기쁨에 폭 빠져 있을 때 찬양인도가 행복하고 따라서 찬양을 하는 자들에게 찬양이 기쁨이 넘치게 되는 것입니다.
3)찬양을 인도하는 자가 표정을 잘 관리하여 악을 쓰는 표정으로 인도하지 말고 편안한 마음과 평안한 얼굴로 기뻐하는 얼굴로 찬양을 인도할 것입니다.
찬송을 너무 강하게 인도하려는 강박감에서 얼굴에 고통이 가득한 찬양을 하면 함께 한 자들에게 천국의 기쁨으로 인도할 수 없습니다. 기쁨으로 얼굴이 빛나야 할 것입니다.
4)찬양을 인도할 때 시건이 모든 함께 한 자들의 눈과 마주치며 함께 마음을 하나됨을 이루기 위하여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 보고 하나가 되어 찬양을 인도할 것입니다.
5)몸과 마음이 하나가 됨을 이루어야 합니다.
그 가사나 곡이 마음을 하나로 만들고 성령님이 마음을 하나가 되게 하여 찬양의 기쁨과 향기가 하늘보좌로 올라가게 하여야 할 것입니다.
6)처음부터 무리한 음을 강요하여 힘들게 찬송하지 말고 느린으로 ,약한 음으로,낮는 음으로 ,부드러운 음으로 성령충만함을 이룬 후에 성령의 능력에 끌려서 강한 음으로 높은 음르고 찬양을 드릴 수 있어야 하며 함께한 모든 자들이 한 사람도 찬양을 따라 오지 못하는 자가 없이 잘 살피면서 인도하여야 할 것입니다.
등산을 할 때 높은 산에 많은 사람을 인도하는 인도자는 따라 오는 사람들의 의지와 체력을 생각하면서 무리하지 않게 잘 인도하여야 할 것과 같습니다.
7)찬양을 인도하는 자가 성령의 감각에 예민하여 성령의 인도하심이 맡기면서 찬양을 하여야 합니다.
성령이 역사하는 순간에는 그 찬양을 계속하는 것이 좋고 깊은 은혜를 중단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성령의 인도가 강하게 역사할 때는 기도시간을 주어 성령세레를 받게 하여야 할 것입니다.
성령께서 회개가 필요한 것을 알릴 때는 회개에 대한 찬송을 드리고 성령께서 불같은 능력을 원하면 찬송을 바꾸어야 할 것입니다.
내세에 대한 기쁨으로 성령이 원하시면 그 원하시는 내용에 맞게 찬송을 바꾸면서 인도할 때 찬양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8)처음에는 목에서 소리를 내어 찬송을 하지만 점점 성령의 충만함을 이루어 성령의 능력으로 찬송을 하여야 합니다.
성령의 능력이 임하여 찬송을 하게 되면 찬송은 목소리가 아니라 온 몸에서 찬양이 나오게 될 것이며 같은 찬송을 얼마든지 반복하여도 지치지 않고 더욱 즐기면서 찬양을 드릴 수 있습니다.
(5)찬송인도자의 성령충만을 위한 기도와 영향
성도가 찬양을 하면 음성만으로 찬양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가 종합적으로 고려 되면서 아름다운 찬양과 신령한 찬송을 드리게 됩니다.
적당히 되는 일이 아닙니다. 여러 가지 요소가 다 종합적으로 찬양에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1)찬송은 입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영혼으로 하고 몸으로 하는 것입니다.
영혼의 상태와 몸의 상태가 중요합니다. 영혼이 건강하고 몸도 피곤하지 말아야 합니다.
피곤한 자와 함께 찬양하면 피곤이 임하며 그 피곤을 이기지 못하면 신유도 없고 은혜도 없이 찬양을 피곤하고 졸린 찬송으로 마치게 됩니다.
2)인도자의 평소에 기도가 중요합니다.
성령충만함을 이루는 기도를 하며 말씀 충만함을 이루는 기도를 하여 말씀이 충만함과 성령의 충만함이 영적인 능력이 되어야 합니다.
3)찬양과 기도와 말씀을 반복하는 것은 성령충만한 기도를 가능하게 합니다.
4)성령세례를 받고 성령의 재 충만을 받은 자가 성령에 이끌려 기도하는 기도가 성령충만함을 이룬 찬양인도를 가능하게 합니다.
5)성령이 싫어하는 것을 금하고 성령님이 기뻐하시는 것을 골라 하여 성령충만함을 이루고 찬양을 인도할 것입니다.
6)찬양과 상극이 되는 것이 있는데 찬양과 상극되는 것을 없애고 찬양에 힘을 주는 것을 많게 하여야 합니다. 습관을 바꾸어야 합니다.
7)성령의 충만함은 반드시 십자가의 은혜의 충만함이 되어야 하며 반드시 성령의 아홉가지 열매와 성령의 아홉가지 은사를 나타나게 하여야 합니다.
나에게 안된다고 그 은사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잘 못되고 미련한 일입니다.
(6)성령의 충만함과 세례가 임하는 찬송인도
1)인도자가 먼저 찬미의 제사가 되어야 합니다. 이미 서론에서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2)성령충만함을 이루어야 합니다. 인도자 이상으로 충만한 찬양을 드리는 자는 나올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할 것입니다.
3)복음전파의 사명에 넘쳐나는 찬양으로 성령세례를 임하게 하여야 합니다.
4)천국에 있어야 할 것을 다 있게 하고 없어야 할 것을 다 없게 하는 마음으로 새 마음에 그리스도의 마음을 입어야 합니다.
5)찬양의 기쁨이 최고에 달할 때 성령세례가 임합니다.
6)나는 죽고 그리스도가 나타나는 찬양인도가 되어야 합니다.
7)그리스도의 마음으로 완성되어야 합니다.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참음을 옷입고 찬양하여야 합니다. 옛마음은 죽고 새 마음이 살아나 그리스도의 마음을 옷입은 찬양
8)절대적인 믿음과 무조건적인 감사로 찬양을 드릴 때 성령충만함을 이룰 수 있습니다.
9)영혼과 몸의 모든 힘을 다하여 정성을 다하여 찬양할 때 찬양에 권능이 임합니다.
10)성령의 불이 인도자에 임하여 찬양이 몸속에 마음속에서 불이 되어야 합니다. 인도자의 마음이 뜨거워져야 함께 하는 자가 불을 받습니다.
11)영적인 고지인 하나님의 보좌 앞에까지 올라가 하늘의 성소에 영혼들이 들어가야 합니다.찬양의 조화로운 인도와 변화 무쌍한 인도가 아름답게 됨으로 가장 높은 곳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보좌까지 올라간 찬양이 좋습니다.
(7)더 높고 ,더 높고,더 강하고,더 은혜롭고, 더욱 아름답게 ,더 신령한 찬양을 위하여
1)찬양의 높이를 아는 것은 영감으로 아는 것인데 그 높이는 무한합니다. 조금 올라갔다고 교만한 마음으로 자만하지 말고 겸손하게 낮추며 계속 추구하여 살아 있는 동안 최고의 영적인 높이까지 거룩한 산을 올라간 찬양을 드릴 것입니다.
하루 하루 더 높은 곳을 향하여 전진할 것입니다. 중단없는 영적인 등산을 계속할 것입니다.
2)더욱 은혜로운 찬양을 이루어야 합니다.
조금만 은혜를 받아도 찬양하는 자는 교만하고 남보다 우쭐하는 생각을 갖기가 쉽습니다.
찬양하는 자에게 교만마귀는 잘 들어오는 법입니다. 항상 바다 보다 넓은 은혜의 바다로 노저어 나아가야 합니다.
3)더욱 아름다운 찬양을 드리어야 합니다.
마음도 아름답고 표정도 아릅답고 음성도 아릅답고 거룩하게 하나님을 찬양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4)더 강한 찬양으로 향하여 전진하여야 합니다.
반드시 소리만 크다가 강한 것이 아니라 성령의 권능이 강하게 역사하여야 강한 것입니다.
강한 찬양을 드리는 자는 소리의 강약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성령님은 우리의 자유로운 의지를 이용하여 아름다운 찬양을 구사하기 때문입니다.
강한 찬양을 드리는 자에게는 담대한 믿음은 기본이며 그 외에 많은 은사가 따르게 되는 것입니다.
5)더욱 신령한 찬송을 드리는 목표를 이루어야 합니다.
성령충만함이 신령한 것입니다. 영성이니 무엇이니 이상한 말에 미혹받지 말아야 합니다. 가장 신령한 것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고통과 기쁨이 죽음과 부활이 낮아짐과 높아짐이 성령의 불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성령세례와 성령의 재 충만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가장 신령한 찬송은 나는 죽고 예수그리스도만 나타나는 거룩한 찬송입니다.
6)가장 기쁘고 가장 행복한 찬양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찬양이 최고의 기쁨이며 행복이 되어야 합니다. 찬양에 중독이 들어 찬양이 없이는 살 수 없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가장 기쁜 순간이 찬양의 시간이 되며 찬양이 있기 때문에 찬양이 가능하기 때문에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항상 기뻐하고 쉬지 말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하는 것은 찬양의 행복 속에서만 가능한 것입니다.
7)영으로 찬미함으로 찬양을 완성하여야 합니다.
영으로 기도하고 마음으로 기도하고 영으로 기도하고 마음으로 기도하는 일을 반복하다가 보면 성령이 충만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방언으로 찬미하고 방언으로 찬미하는 과정을 잘 거치다가 보면 마음으로 찬미하게 되는 바 이 때의 찬미는 하나님이 정말 기뻐하실 수 있는 온전한 찬미가 될 수 있습니다.
(8)잘 못 되기 쉬운 점들
적당히 하는 찬양은 쉽지만 찬양을 잘 드리려고 하면 찬양은 쉬운 것이 아닙니다. 잘 못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종합적인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1)다른 사람을 의식함으로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찬양의 의미가 없어져서는 아니됩니다. 인기를 끌기 위한 쇼가 되어서는 아니됩니다.
2)교만하여 존경심이 없는 찬송인도는 성령의 은혜가 임할 수 없고 한 마음으로 찬양할 없습니다.
3)시선이 서로 각각이어서 마음도 하나가 되지 못하면 곤란합니다. 인도자가 모든 사람의 시선을 교차적으로 바라보고 마음을 하나되게 하여야 합니다.
4)표정관리를 못하여 어색하거나 찡그리거나 굳어진 얼굴로 시종일관 인도하면 기쁨이 임할 수 없습니다.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5)은혜은 없고 소리만 커서 시끄럽게 느껴지는 찬양을 드리면 곤란합니다.
6)찬양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함께 드리면서 도중에 다른 행동을 하는 자가 있어서는 안되며 입만 벌리고 소리를 내지 않는 자가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7)성령의 인도를 무시한 인도자가 되어서는 아니되는 것은 성령을 모신 자는 성령에 이끌리는 감각을 알기 때문에 성령의 인도를 받아야 진정한 찬양이 됩니다. 찬양의 주도권을 나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성령님께 있어야 합니다.
8)단조로운 찬양을 드리어 지루한 찬양이 되지 말아야 합니다. 느리고 빠르게 ,강하고 약하게,부드럽고 날카롭게, 낮고 높게, 좁고 넓게를 잘 섞어서 변화를 주면서 찬송을 인도하여야 합니다. 무조건 빠르고 강하게만 하면 금방 지쳐 버립니다.
9)보혈이 없는 십자가의 고난과 죽으심과 부활의 은혜가 없는 찬양이 되어서는 아니되며 영원한 천국에 들어감을 기뻐하는 찬양이 되어야 합니다.
10)성령충만과 그리스도가 나타나는 목표가 없는 찬양이 되어서는 아니됩니다.
11)찬양의 소리는 내어도 조화를 깨는 자가 없어야 하며 그 소리 즉 찬양의 음성에 믿음의 향기,사랑의 향기,그리스도의 향기가 있어야 합니다.
12)발음이 부정확한 찬양이 되어서는 아니됩니다. 함께 한 모든 찬양하는 자들이 발음만 똑똑히 찬양하더라도 쉽게 성령충만한 찬송이 될 수 있습니다.
13)평안과 기쁨이 없는 찬양이 되어서는 아니됩니다. 예수님의 주시는 평안을 즐기고 새 마음에 그리스도의 마음을 옷입은 평안이 있어야 합니다. 심령천국이 이루어진 찬양이 되어야 합니다.
제9.영으로 찬양(찬양방언)
제9.영으로 찬양(찬양방언)
☆☆ 영으로 찬양(방언찬송)
더 깊은 은혜를 위하여 영으로 찬양함이 많은 유익이 있습니다.
1)말씀의 근거
(고전14:15) 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
2)목적은 방언이 마음으로 열매를 맺게 하기 위함입니다.
방언은 하나님께 내 영이 말하는 것으로 하나님만 알고 내 영만 아는 비밀입니다.그러므로 듣는 나도 말하는 나도 알아 들을 수 없습니다.
방언 통변의 은사를 받으면 그 방언이 통변이 가능하나 성경에는 방언 통변의 은사 사용을 엄격하게 제한 하고 있어서 그 말씀대로 통변은 거의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그렇게 방언 통변은 사사롭게 사용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방언 통변이 없어도 내 마음으로는 마음의 열매를 맺어야 방언을 말하는 자에게 유익할 수 있기 때문에 성경이 권하는 말씀이 바로 영으로 기도하고 마음으로 기도하고 영으로 찬미하고 마음으로 찬미하라는 말씀입니다.
3)영으로 찬미하는 방법(순서)
*영으로가 먼저입니다. 영으로 기도하고 마음으로 기도하고
*기도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영으로 기도하고 마음으로 기도하고 영으로 찬미하고 마음으로 찬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방언의 은사를 받은 자는 방언기도를 먼저하고 마음으로 기도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영으로 기도하며 마음으로 기도하다가 은혜가 충만하면 영으로 찬미하여야 하며 영으로 찬미한 그 마음에 성령이 충만하게 되면 마음으로 찬미를 하게 되는 바 마음으로 찬미한 그 찬미가 최고의 경지에 들어간 찬미가 되는 것입니다.
4)방언찬송의 연습을 위하여
1단계- 우리 말 찬송을 방언으로 부른다. 곡은 찬송가 대로 말은 방언으로 연습할 것입니다.
2단계- 우리 말 찬송가는 보지 않고 성령님의 인도에 따라 곡을 만들고 방언이 나오는대로 혀를 맡기면서 방언으로 찬미하는 것입니다.
3단계-방언찬송을 자유자제로 구사하면서 영적인 곡예비행을 하는 찬미입니다. 변화 무쌍한 방언과 완급,강약,고저를 잘 조화하여 찬미할 때 영적인 기쁨이 충만하고 권능이 충만함을 체엄할 수 있고 그리스도의 아름다움을 마음에 담을 수 있습니다. (방언기도에 대하여서는 다음 기회로)
제10.찬양과 은혜
찬양하는 자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은사,선물)
(찬양하는 자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
요절2:
(약1: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요절3:
(벧전4:10)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같이 서로 봉사하라
은혜(은사)의 뜻
1.은혜의 뜻
1)우리말의 恩惠의 뜻
恩惠(은혜) 은혜“은” 은혜 “혜”가가 모여 된 말입니다. 국어 사전에 보면 은혜란 사랑으로 베풀어 주는 신세나 혜택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은혜롭다고 하면 은혜를 입어서 고맙다는 것입니다.
2)영어의 grace 의 뜻
기본의 뜻은 우미입니다.. 우아 우미 기품,세련미를 말하는 단어지만 은혜 ,애호,위사람이 아랫 사람에게 베푸는 친절,호의, 배려,두둔,인자,자비 들의 뜻을 말하게 되었습니다.
3)성경용어러의 은혜의 뜻
인간에게 대한 하나님의 자발적이고도 제한 받는 일이 없은 사랑의 은사(선물)을 말한다.
하나님께서 인간이 죄가 많고 무가치 함에도 불구하고 그 크신 사랑으로 인해 사죄와 생명을 주심을 말합니다.
그 실천으로 하나님은 예수그리스도를 주신 것으로 압축된다.
4)구약성경에서의 은혜에 대한 용어 3가지
①헨(chen) 하나님께서 경건한 자에게 ,고생하고 있는 자에게 호의로서 권고하심을 말합니다.
②라하밈(rachmim)죄의 사유 즉 죄를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은혜
③헤세드(chesed)하나님의 본질이 사랑이심을 강조하나 그러나 의를 배제하지 않고 주시는 선물이다. 신약성서의 은혜에 가까운 말이며 이 말과 가까운 말은 자비이다.
5)신약성서에서의 용어
①카리스(선물)-은혜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포함하였다.
②카리스마(은사)-은사로 말미암아 교회에 주어져 있는 은혜
③도론(단순한 은사)보다는 도레아(자유로운 은사)가 많이 사용됨
6)비슷한 말
은사(카리스마) - Gift 선물 값없이 주시는 선물
선물(히)마타나 ,(그)도래아
하나님의 은혜(은사)들
하나님의 은혜 없이 살 수 없는 것은 성도만이 아니라 불신자도마찬 가지며 불신자만이 아니라 모든 만물도 하나님의 은혜 없이는 살 수 없고 존재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 속에 있는자가 알아야 할 은혜(은사) 에는 7가지가 있습니다.
찬양하는 자는 7가지 은사 은혜를 감사하면서 살 수 있는데 그 것을 알게 되는 것도 Xh한 하나님의 은사가 아닐 수 없는 것입니다.
1)모든 만물이 받은 은혜
모든 존재는 하나님의 은혜로 존재한다. 하나님이 창조 보존하시고 섭리하심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만물들도 찬양하여야 할 것입니다.
2)인간이 된 은혜
짐승으로 태어나지 아니하고 인간으로 태어난 것을 찬양하고 감사할 것이다. 돼지나 닭으로 태어났다면 생각만해도 끔찍한 것입니다.
3)구원받은 은혜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게 된 것 거듭난 것을 감사 찬양하여야 합니다.
4)덕목을 받은 은혜
믿음 소망 사랑 그 중에 제일은 사랑입니다. 온유,겸손,긍휼,자비,등등의 모든 덕목이 다 위로부터 내려오는 은사이기에 찬양할 것이다.
5)직분을 받은 은혜
어떤 직분이든 다 하나님의 선물이요 하나님의 은사이니 감사 찬양할 것이다.
(엡4:11)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6)성령의 9가지 열매인 은혜
(갈5: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갈5: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7)성령의 9가지 은사인 은혜
(고전12:8) 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고전12:9) 다른 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고전12:10) 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이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고전12: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
성경에서 찬미의 제사를 잘 드림으로 임한 하나님의 은사들
시편150편에 보면 찬미의 제사를 드리는 자에게 모든 인간의 모든 문제가 다 은사로 임할 것을 찬양하고 있는 내용이 되기에 찬미의 제사를 드린 자에게 하나님의 은사를 다 기록하는 것은 종이가 모자랄 것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성경의 사건들을 찬양의 관점에서 찾아보는 것이 유익할 것입니다.
1.하박국 선지자는 기도와 감사를 통하여 높은 곳에 다니는 은혜를 받았습니다(합3:1-19).
1)절망 가운데서도 수년내에 부흥할 것을 바람(3:1-2)
2)크신 능력으로 여호와의 오심을 찬양(3:3-15)
3)두렵고 떨림으로 여호와를 경회함으로 찬양(3:16)
4)환경이나 물질을 보지 않고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고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면서 찬양함(3:17-19)
2.오순절 교후 부흥을 일으키는 찬양(행2:43-47)
1)오순절 성경의 강림후에 찬양에 성령의 능력이 임함
2)베드로의 설교로 회개하고 성령을 받게 함으로 3천명이 회개하는 부흥
3)사도들이 표적과 기사를 행하여 성도들이 물건을 통용하고 각사람에게 나누어주고 성전에 무이기를 힘쓰게 됨(행2:43-45)
4)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함 ,주께서 구원을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심 (행2:46-47)
3.고침을 받은 앉은뱅이의 찬미를 받으심(행3:1-10)
1)성령세례 받은 베드로와 요한이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예수이름권세)찬미함
2)기도시간에 성전에 들어가는 자들에게 구걸하던 자가 구걸하는 일을 중지하고 하나님을 찬미함
3)그리스도이름을 걸으라 명함으로 찬미함
4)오른 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힘을 얻고 뛰어 서서 걸으면서 그들과 함께 성전에 들어가면 걷기도 하며 뛰기도 하면서 찬미함
4.홍해를 가르시고 이스라엘을 건너게 한 하나님을 찬양함(모세와 미리암) (출15:1-18)(출15:19-21)
(모세의 찬양)
1)그는높으시고 영화로우심이여 애굽군대를 바다에 던지셨도다
2)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해시며 나의 구원이시며 하나님이시니 찬송할것이요 아비의 하나님이시니 그를 높이리로다.
3)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가 그의 이름이니 찬양
4)열방이 듣고 떨며 블레셋거민이 두려움에 잡히며 에돔방백이 놀라고 모압영웅이 떨림에 잡히며 가나안 거민이 낙담하니 찬양함
(미리암의 찬양)
1)바로의 군대를 바다에 멸하고 이스라엘을 바다를 육치처럼 건너게 하심을 찬양
2)손에 소고를 잡으매 모든 여인들도 그를 따라 나오며 고소를 잘고 춤추며 찬양
3)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가로되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4)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하며 찬양
5.모암과 암몬과 세일산 거민들을 물리치게 되는 찬양
(대하20:1-30)
1)모압과 암몬자손이 몇마온 사람과 함께 와서 여호사밧을 치고자 하였으나 찬양함
2)여호와의 신이 회중가운데 레위사람 야하시엘에게 임하여 무리를 인하여 두려워 하거나 놀라지 말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하였다
3)여호사밧이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니 온유다와 예루살렘거민들도 옆드려 경배하고 고핫자손과 고라자손에게 속한 레위 사람들은 서서 심히 큰 소리로 여호와를 찬송함
4)노래하는 자를 택하여 거룩한 예복을 입히고 군대 앞에서 행하고 여호와를 찬송하여 "여호와께 감사하세 그 자비하심이 영원하도다“라고 찬양함
5)노래와 찬송이 시작될 때에 여호와께서 복병을 두어 그들로 하여금 서로 자기들끼리 치고 죽게 하심
6.방언기도가 마음의 열매를 맺게 하는 찬양
(고전14:1-19)
1)방언하는 자가 사랑을 따라 구하되 신령한 것을 사모하며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 그러나 예언을 못하면 통역을 구하라(14:1-5)
2)방언하는 자가 방언을 말하고 계시나 지식이나 예언이나 가르치는 것이나 말하지 아니하면 타인에게는 유익이 없으니 찬양하라(14:6-12)
3)방언을 말하는 자가 통역을 하기 위하여 기도할 것이나 방언으로 기도하기만 하면 마음의 멸매를 맺지 못하니 영으로 기도하고 마음으로 기도하고 영으로 찬송하고 마음으로 찬송하여 마음의 열매를 맺고 마음으로 이웃을 축복하여 아멘 하게 하라
4)방언을 많이 하고 남을 가르치는 것을 더욱 귀하게 여기고 찬양하여 합니다.
제11.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아름답고 귀한 찬양
제11.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아름답고 귀한 찬양
(1)14만 4천명의 찬양(계14:1-5)
1)어린양이 시온산에 섰고 그와 함께 14만4천명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양의 이름과 그 아저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음
2)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들으니 많은 물소리 같고 큰 뇌성 같으되 들리는 소리가 거문고를 타는 자들의 거문고 타는 것 같은 소리로 찬양
3)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14만4천명 밖에는 능이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는 찬양을 함
4)여자들로 더럽히지 아니하고 정절이 있는 자라 어린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며 사람가운데 구속을 받아 처음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양에 속한 자들로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 찬양함
(2)네 생물들과 이십사 장로들의 찬양(계5:8-13)
1)책을 취하시매 네생물들과 이십사 장로들이 어린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 대접을 가지고 찬양
2)새 노래를 노해하여 찬양
(계5:9)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계5:10)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하리로다 하더라
(3)생물들과 장로들이 둘러선 많은 천사들이 찬양함
모든 만물들로 찬양함
(4)불순종하던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서 찬양하고 순종하여 사명감당하게 됨(욘2:1-10)
1)불순종하고 기도하지 않던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서 부르짖고 기도하여 응답을 받고 감사찬양함
2)주의 목전에서 쫓겨 났을지라도 다시 주의 성전을 바라봄으로 감사찬송함
3)물이 영혼까지 둘러 산의 뿌리까지 내려가 영혼이 속에서 피곤할 때에 여호와를 생각하고 주의 성전에 기도가 이르는 것을 믿고 감사 찬양함
4)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하는 목소리로 주께 제사를 드리며 서원을 갚을것을 약속하고 구원을 믿고 감사하여 찬양하니 물고기가 요나를 토하게 함
(5)모든 만물들이 여호와를 찬양함(계5:13-14)
1)어린양이 책을 취하심을 찬양함
2)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이 찬양한 후.모든 천사들이 찬양한 후에 찬양함
3)하늘 위에와 땅에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있는 모든 만물이 찬양함
4)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에게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네 생물이 아멘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함
(6)천상예배시에 모든 천사들이 찬양함(계5:11-12)
1)주님의 공중재림과 성도의 휴거와 어린양이 심판의 책을 받으심으로
2)네 생물들과 이십사 장로들의 찬양 후에
3)보좌와 생물들과 잘로들을 둘러선 많은천사의 음성을 수가 천천이며 만만이 함께 찬양
4)큰 음성으로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이 능력과 부와지혜와 힘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다고 찬양함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