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가속, 급출발, 급정지 자제 엔진오일은 설명서를 참조해서 교체 터보가 장착 안된 자연흡기 엔진 자동차도 예열해주면 좋아 새차를 산 사람들이라면 주변에서 신차 길들이기를 해줘야 한다고 충고를 받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새차를 샀을때 어떻게 길들여야 아무런 탈 없이 오래 탈 수 있는지 여러 방법을 확인해 봤다.
최고 속도까지 주행 중인 자동차.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시속 100km 이상 주행 시 급가속 최대한 자제하기 주행거리가 얼마 안된 신차는 최대한 고속주행을 자제해야 좋고 가속시 RPM(분당 엔진회전수)은 2000~2500rpm을 유지 하는게 좋다. 갑자기 시속 100km 이상으로 고속 주행을 시도하면 엔진 피스톤, 크랭크 축에 무리가 갈 수도 있다. 최소한 주행거리 2000km까지는 급가속, 급출발, 급정지를 자제하고 부드럽게 정속 주행으로 엔진을 최적화 시키는것이 중요하다. ◇엔진오일, 설명서 참조해 교체해야 정확한 자동차 오일교환 주기나 소모품 교환시기, 부분 점검방법 등은 자동차 설명서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가장 믿을 만하고 안전하다. 과거 1970~80년대 생산된 자동차들은 새차여도 제조사 기술력의 한계 탓에 엔진 내 금속 부품들이 맞물리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쇳가루, 엔진오일이 섞이면서 피스톤 내부 격벽이 갈려버리는 현상이 일어났다. 엔진 속 쇳가루가 발생하는 상황이 지속되면 당연히 차에 좋지 않고 고장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 였다. 그래서 과거 새차를 사면 엔진오일 교체를 기존 교체주기(5000~1만km)보다 일찍 3000km에서 교체하는 것이 상식인 시절이 있었다. 현재 만들어지는 자동차들은 제조사들의 기술력이 천지 차이 수준으로 발전했기 때문에 쓸데없이 엔진오일을 일찍(3000km이내) 교체하는 것은 돈과 시간 낭비다.
미리 시동을 켜서 공회전 중인 자동차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건강한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예열은 필수 전기차, 수소차 같은 친환경차를 제외하면 내연기관 엔진이 장착된 자동차는 디젤, 가솔린으로 나눠진다. 여기서 또 자동차의 엔진방식은 자연흡기(Natural Aspiration)와 터보(과급기)로 나눠진다. 현재 우리나라에 판매되는 자동차에 들어가는 엔진들은 터보를 제외하면 대부분은 자연흡기 이므로 주차장에서 시동을 걸고 서서히 주행하며 빠져 나가면 그 자체 만으로도 충분히 엔진 예열이 된다. 터보가 장착된 가솔린 엔진과, 디젤 자동차는 터보차저가 장착 돼있기 때문에 시동을 걸고 15초 정도 대기 후 천천히 주행하면 충분한 예열이 된다. 다만 겨울철이라면 50초 정도 공회전 하고 출발하는게 좋다. 그리고 고속도로에서 100km이상 고속주행을 한 상태라면 목적지 도착 후 바로 시동을 끄면 안되고 최소 10초 이상 기다렸다가 시동을 꺼야 터보와 터빈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신차 실내 비닐 제거 새차의 자동차 내부 비닐을 제거하지 않으면 자동차 내부의 습기가 비닐 안쪽으로 스며들며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 할 수 있다. 아깝다고 생각하지 말고 비닐을 제거해야 차를 깨끗이 쓸 수 있다.
광택 연마 작업 중인 차량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광택, 유리막 코팅은 6개월 이후에 하자 최근 새차를 뽑으면 한 달 안으로 광택 전문업체에 가서 유리막 또는 광택작업을 하는데 아직 새차 도장면이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광택작업을 하면 자동차 표면의 도장에 엄청난 충격과 손상을 주게 된다. 유리막과 코팅 작업은 출고 후 최소 6개월 뒤 하는 게 좋다. ◇차를 아끼지 말자 새차를 사고 나서 혹시라도 사고가 나거나 손상될까 걱정이 돼서 주차장에 놔두는 경우가 일부 있다. 하지만 동물과 사람도 움직여야 건강하듯 자동차도 한 달에 최소 5번 이상은 주행을 해야 엔진과 변속기가 돌아가며 제대로 된 상태가 유지된다. 운전할 상황이 안된다면 최소 1분 정도 공회전 시켜야 엔진과 변속기엔 좋은 영향을 준다. 이창호 글로벌모터즈 기자 slug109@g-enews.com <저작권자 ⓒ 글로벌모터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2016 글로벌모터즈.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