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 요건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교통이다. 철도 및 도로 등 교통망 신설과 확충은 부동산 가격을 끌어 올리는 상승 재료로 작용한다. 연내에도 다양한 교통망이 개통을 앞두고 있다. 용인경전철을 비롯 인천국제공항철도(2차 구간), 경춘선 복선, 제2자유로 개통 등이 대표적이다.
▣ 용인경전철
용인 경전철(에버라인)은 총 연장 18.4㎞ 길이에 구갈~강남대~지석~어정~동백~초당~삼가~시청·용인대~명지대~김량장~운동장·송담대~고진~보평~수포~전대·에버랜드 등 역사 15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설치된다. 구갈역에서는 분당선 연장 기흥역과 환승 된다. 개통은 2010년 하반기 예정이다.
개통 수혜가 예상되는 지역은 구갈3지구, 동백지구, 용인 구시가지 주변 아파트 등이다. 구갈3지구는 강남대·지석 등 2개역, 동백지구는 어정·동백·초당 등 3개역을 이용하게 된다. 구갈3지구와 동백지구는 택지개발로 조성되어 대단위 아파트 단지 형성과 함께 기본적인 기반시설 등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다. 용인구시가지는 주로 시청,용인대·명지대·김량장·운동장,송담대 등 4개역을 이용하게 되며 물류 및 산업시설이 밀집한 포곡읍 일대는 수포역을 주로 이용하게 된다.
▣ 경춘선 복선전철
경춘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기존 경춘선의 경기도 금곡~춘천 64.2㎞를 복선화하는 사업으로 2010년 말경 개통예정이다. 복선구간이 개통되면 춘천에서 서울 출퇴근도 가능해진다. 강원권의 세컨드 하우스 이용 관심도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수혜가 예상되는 지역은 남양주 호평·평내지구, 퇴계원면, 금곡동, 진겁읍 등이다. 또 2011년 별내역이 신설될 예정이어서 인근 별내지구도 기대감이 높다. 춘천지역에서는 퇴계동, 소양동, 요선동 일대 주변 아파트들이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 인천국제공항철도(김포공항~서울역)
인천국제공항철도는 인천공항∼서울역간 총 61㎞ 중 1단계 구간인 인천공항∼김포공항(40.3㎞) 1단계 구간이 지난 2007년 3월 개통됐다. 2단계 구간은 김포공항~서울역을 잇는 구간으로 2010년 말경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완전개통으로 직통열차는 40분, 일반열차는 50분 정도가 소요될 예정이다. 특히 공덕역은 공항철도와 경의선, 지하철 5,6호선 등 4개 노선이 지날 예정이어서 주변 부동산시장의 기대감이 높다.
인천국제공항철도 2차 구간이 개통되면 도심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어서 새롭게 개통되는 2차 구간과 더불어 기 개통한 1차 구간 주변 단지들도 영향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 검암동, 서울 강서구 마곡동, 은평구 증산동, 수색동, 마포구 상암동, 공덕동, 염리동 등이 수혜가 예상된다.
▣ 제2자유로
제2자유로는 파주 운정신도시와 마포 상암을 잇는 총 연장 24.9km 구간이다. 연결구간은 운정IC~대화IC(7.6km)~강매IC(12.6km)~상암(5.2km) 등으로 상습정체를 보이고 있는 기존 자유로를 대체 건설되는 만큼 경기 서북부권에서의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6월 말 운정신도시와 강매IC 구간이 부분 개통된다.
대화IC를 통해 제2자유로 접근이 수월한 대화지구 아파트들이 개통 프리미엄을 누릴 것으로 기대 된다. 대화IC가 바로 인접해 있어 출퇴근 시 발생하는 나들목 부근의 교통 혼잡을 피할 수 있어 출퇴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도 마찬가지로 제2자유로 개통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 2009년 7월 경의선 복선 개통에 이어 추가로 교통망이 확충되는 셈이다. 강매IC 이용 제2자유로를 쉽게 오를 수 있어 서울 접근이 한결 수월해 진다.
[부동산114(www.r114.co.kr)]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