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동해남부선(현 동해선)부전역 입니다 아침에 부전발 청량리행 비둘기호열차 입니다 소요시간 12시간만에 갑니다 부전역 광역전철 공사들어가기 이전입니다
뒤에 비둘기호 객차입니다
거제역 인것같습니다 현재는 광역전철 거제해맞이역 입니다 새마을호 동차 대피하고있습니다
소화물 전용열차 입니다 저 앞에는 6200호대 견인합니다
비둘기호열차 부전행 교행합니다
소화물 열차 3량 뒤에 있습니다
중앙선 전철화 들어서자마자 청량리발 통일호열차가 교행합니다
7500호대 디젤기관차 입니다 반대방향 보이는 EEC 우등형 전기동차입니다 무궁화호 청량리~동해 노선운용하다가 1998년12월 청량리~원주,제천 도시통근형 통일호 격하운용하다가 2001년에 퇴역하게됐습니다 지금은 9904 1량이 의왕철도박물관 보존되어 있습니다
청량리역 도착했습니다
출처:http://blogs.yahoo.co.jp/manb/folder/1548576.html?m=lc
첫댓글 그때 그시절이 그립습니다
부산해운대가려면 꼭 그기차타고갔다가올라올때도 이용했는데 아옛날이여
그시절에는 부전역이 종착이 아니라 부산역이엇어요 ?tx개통과동시에 부전역으로 단축운행되엇어요
1992년7월 부전역 시,종착역 비둘기호 부산진~부전역 회송있었습니다 일부편성은 단거리 노선은 부산역 까지 운행합니다
제 기억에는 부산-포항,부산-진주행 비둘기호열차가 있었던걸로 기억합니다
@학성역 그게 부산진 시, 종착이었을 겁니다. 제가 자주 6시대 비둘기호 타고 부산진에서 마산으로 다녔었거든요.
저 열차는 그 전부터 부전 시 종착으로 운행 했을꺼에요.
저때도 부전역 시종착하는 열차 많았습니다. 비둘기호는 거의 대부분 부산진역 시종착역이었고 경주를 넘어서 청량리나 강릉까지 장거리를 운행하는 열차는 부전역에서 시종착했었죠. 울산 경주 포항행은 부산역까지 운행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KTX 개통후 동해남부선은 물론 경전선열차까지 부전역으로 보내버렸죠
얼마만에 사진으로 보네요.
일본에서 오신분이 촬영해서 올린거군요,추억의 호랑이 도색 디젤전기기관차와 비둘기호,통일호,그리고 간선형전동차 우등형무궁화호등 오랫만에 봅니다.혹시 사진말고 동영상이 올라온건 없을까요?나한정스위치백에서 우등형무궁화호가 올라가는걸 보고싶은데 말이죠.덕분에 잘보구갑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에 사진찾아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4452[가야] 고맙습니다
귀한사진 잘봤습니다
서울-해운대 PP동차입니다.
해운대 PP동차가 아니고 저것은 아주 진귀한 상황인데, 저 사진촬영일자가 구포열차사고가 난 직후여서 경부선 무궁화 통일호 열차는 모두 운행중지되고 새마을호 열차에 한해 동해남부선으로 우회운행했는데 그 우회운행중인 열차를 찍은 아주 진귀한 사진이죠. 서울-해운대 PP동차는 1994년 7월부터 운행했고 그때는 이미 다수의 신도색이 등장했을때라 저렇게 구도색천국이 될 수 없습니다
세번째 사진 일본분이 올리신 페이지 보니 동래역 이라고 나오네요?/청량리-부전 비둘기호 열차.. 당시엔 603/604 열차였네요~ 그 뒤 통일호는 1221/1222 그리고 지금의 무궁화호는 1621~1624 (예전 청량리-부산 → 청량리-부전 땐 509/510)
근성이 요구되는 열차 타보구 싶군요~ ㅠㅠ
예전에 영천에서 제천까지 갈려면.. 한참 갔던 기억이 있네요.. 오히려 그때가 그립습니다.
노선중에는 역건물 없는역도 몇군데 있던걸로 기억납니다.
24시간이 소요되는 전설의 부산진-청량리 소화물전용 열차 중간에 교행한 소화물열차는 아마 그 열차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14시간정도 아니었나요? 새벽 6시쯤 출발해서 오후 7시 조금 넘어 기억하는데... 차장님이 도착 예정시간 말씀하실 때 정말 많은 역을 방송하셨던.... 물론 주요역 도착 시간만 방송하셨지만요....
첫 번째 사진에 비둘기호형 소화물차량 오른편으로 연결된 차량은 디젤난방차 같은데 차호가 9730호인건가요?
예
제가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3학년 때까지 기억나는 비둘기호는 오후 1시 무렵에 한림정역에서 부산진과 광주로 가는 열차였는데,특이하게도 광주행 열차는 항상 소화물차 앞에 유개차를 달고 다녔었죠.그게 20년 전이니... 비둘기호도 통일호도 정말 그립습니다.
맞습니다 부산진~광주 비둘기호 열차는 부산진~삼랑진까지 기관차1량 비둘기호객차3량 소화물2량 연결해 다니다가 삼랑진역에서 유개화차5량연결해가지고 마산역까지 운행하다가 마산역에서 유개화차 해방해서 다시 마산~광주 기관차,객차,소화물차 운행했었습니다 비둘기호 열차는 부산진역에서 낯12시20분 출발해서 광주역 밤8시37분 총8시간17분 만에 갔었습니다
새벽에 부산진역 오전5시 출발 광주역 낯1시 비둘기호 #945열차였습니다
저기랑은 먼 지역이지만 의정부역 매시 20분 막차 21시 45분 경원선 비둘기호 생각나네요.
귀한사진 잘 보고갑니다.^^
어렸을때.. 외갓집(영월) 간다고, 영천에서 제천까지 타고간 기억이 있습니다..
정말 세월 빠릅니다.
호랑이무늬를 입은 디젤기관차가 비둘기호,통일호,화물열차 등을 끌고 다니는 모습이 많이 보였던 시절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