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성모님께 대한 참된 신심은 사도직의 의무를 요구한다
이 교본의 다른 곳에는 그리스도 안에서 어느 것도 우리의 임의대로 취사선택(取捨選擇) 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고통과 박해의 그리스도를 우리의 삶 안에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오로지 영광의 그리스도만을 맞아들일 수는 없다는 뜻이다.
그리스도는 나뉘어질 수 없는 오직 하나의 실체이시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햐 한다.
우리가 평화와 행복을 찾아서 그리스도께로 나아가다 보면 때때로 우리 자신이 십자가에 못 박히는 일을 겪을 수도 있다.
다시 말하면 그리스도 안에는 이처럼 서로 반대되는 요소가 섞여 있어서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이를테면 고통 없이 승리가 없고 가시관 없이는 왕좌가 없으며 쓰라림 없는영광이 없고 십자가 없이는 왕관이 있을 수 없다
하나를 얻고자 손을 뻗으면 다른 하나도 함께 딸려 오게 된다.
이 원리는 우리의 복되신 동정 성모님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성모님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놓고 그중 우리 마음에 드는 부분만을 골라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성모님이 겪으시는 고통을 함께 하지 않으면서 성모님이 누리시는 기쁨만을 함께 나눌 수 없는 일이다.
만일 우리가 예수님께서 사랑하신 제자 요한 성인이 했던 것처럼 성모님을 모시고자 한다면(요한 19,27 참조),
성모님의 모든 면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므로 만일 우리가 성모님의 어느 한 면만을 받아들이려고 한다면
성모님을 전혀 받아들이지 못하게 된다. 성모 신심이란 성모님의 고귀한 성품과 사명의 온갖 측면을
우리 삶 안에서 재현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중요하지 않은 일에 주된 관심을 두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본받아야 할 최상의 모범으로서 성모님을 우리 마음 안에 받아들이는 것은 값진 일이다.
그러나 그 이상의 노력으로 성모님을 따르려고 힘을 쏟지 않는다면
결국 성모님께 대한 신심은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여 완전해질 수 없다.
성삼위께서 성모님을 맞아 그느리시고 성모님 안에 뜻을 세우시고
성모님으로 하여금 그뜻을 드러내도록 하신 놀라운 일들을 알아듣고 기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성모님은 모든 존경과 찬사를 받아 마땅한 분이시지만
그러한 우리의 찬미는 성모님이 당연히 받으셔야 할 몫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오직 성모님과의 일치만이 성모님께 대한 신심을 완성하는 것이다.
일치란 성모님과 더불어 사는 삶을 말하는데 성모님의 삶은 찬미를 받는데 있지 않고 은총을 전달하는 데 있다.